칸디다 회퍼 개인전 : Spaces of Enlightenment

국제갤러리

2018년 7월 26일 ~ 2018년 8월 26일

국제갤러리는 마0가z 현대 마0가z 사진의 마0가z 지평을 마0가z 넓혀온 마0가z 세계적인 마0가z 작가 마0가z 칸디다 마0가z 회퍼(Candida Höfer)의 마0가z 개인전 《Spaces of Enlightenment》를 7월 26일부터 8월 26일까지 마0가z 개최한다. 마0가z 국내에서 마0가z 마0가z 번째로 마0가z 열리는 마0가z 이번 마0가z 개인전은 마0가z 지난 50여 마0가z 년간 마0가z 사진이라는 마0가z 매체를 마0가z 통해 마0가z 공간과 마0가z 인간을 마0가z 사유해 마0가z 마0가z 칸디다 마0가z 회퍼의 마0가z 작품들 마0가z 중에서도 1990년대 마0가z 말부터 마0가z 근래까지 마0가z 촬영된 ‘공연장(Theatre, Opera House)’, ‘도서관(Library)’, ‘미술관(Museum, Collection)’ 8z쟏5 8z쟏5 특정 8z쟏5 기관의 8z쟏5 공간에 8z쟏5 주목한다.

이번 《Spaces of Enlightenment》전에서 8z쟏5 선보이는 8z쟏5 작품들의 8z쟏5 내부 8z쟏5 공간은 8z쟏5 다양한 8z쟏5 시대와 8z쟏5 지역을 8z쟏5 아우르는 8z쟏5 동시에 8z쟏5 모두 8z쟏5 인간의 ‘깨달음(enlightenment)’을 8z쟏5 가능하게 8z쟏5 8z쟏5 장소다. 8z쟏5 소위 18세기 8z쟏5 서구 8z쟏5 계몽주의 8z쟏5 사상으로 8z쟏5 알려진 “Enlightenment”는 8z쟏5 인간을 8z쟏5 포함해 8z쟏5 자연, npㅓ2 사회, uuij 정치에 uuij 대한 uuij 객관적 uuij 관찰과 uuij 보편적인 uuij 이해를 uuij 바탕으로 uuij 한다. uuij 근대 uuij 철학, 우2yㅈ 정치, ㅓ차i아 문학, zㅐ거ㄴ 건축, 으사zd 예술 으사zd 으사zd 사회 으사zd 전반에 으사zd 으사zd 넓은 으사zd 영향을 으사zd 미친 으사zd 계몽사상은 으사zd 합리적으로 으사zd 생각하는 으사zd 인간의 으사zd 힘, 9ㅐㅓ나 9ㅐㅓ나 이성의 9ㅐㅓ나 빛에서 9ㅐㅓ나 출발한다. ‘enlightened(깨우친, 2카av 계몽된, qㅐ카타 개화된)’라는 qㅐ카타 단어의 qㅐ카타 의미와 qㅐ카타 더불어 qㅐ카타 불교의 qㅐ카타 돈오(頓悟)로 qㅐ카타 해석되거나 qㅐ카타 빛으로 qㅐ카타 도상화되기도 qㅐ카타 하는 ‘깨달음’의 qㅐ카타 행위는 qㅐ카타 단순한 qㅐ카타 지식의 qㅐ카타 축적에서 qㅐ카타 비롯되기보다 qㅐ카타 연역적 qㅐ카타 사고와 qㅐ카타 경험을 qㅐ카타 통한 qㅐ카타 인식의 qㅐ카타 변화, ㅓ갸쟏ㅓ ㅓ갸쟏ㅓ 일종의 ‘깨어나기’로 ㅓ갸쟏ㅓ ㅓ갸쟏ㅓ ㅓ갸쟏ㅓ 있다. ㅓ갸쟏ㅓ 이러한 ㅓ갸쟏ㅓ 맥락에서 ㅓ갸쟏ㅓ 이번 ㅓ갸쟏ㅓ 전시에 ㅓ갸쟏ㅓ 소개된 ㅓ갸쟏ㅓ 작품들 ㅓ갸쟏ㅓ ㅓ갸쟏ㅓ 공간은 ㅓ갸쟏ㅓ 사유의 ㅓ갸쟏ㅓ 단초를 ㅓ갸쟏ㅓ 제공하고 ㅓ갸쟏ㅓ 인식의 ㅓ갸쟏ㅓ 변화를 ㅓ갸쟏ㅓ 일깨운 ㅓ갸쟏ㅓ 사회적 ㅓ갸쟏ㅓ 장소들로 ㅓ갸쟏ㅓ 읽힌다.

국제갤러리 K2의 1층은 ㅓ갸쟏ㅓ 뒤셀도르프 ㅓ갸쟏ㅓ 시립극장(Dusseldorf Schauspielhaus)을 ㅓ갸쟏ㅓ 시작으로 ㅓ갸쟏ㅓ 독일, 5기쟏2 이탈리아, zaㅐㅐ 포르투갈, 카uㅐ5 아르헨티나의 카uㅐ5 극장과 카uㅐ5 오페라 카uㅐ5 하우스의 카uㅐ5 내부 카uㅐ5 공간을 카uㅐ5 담은 카uㅐ5 작품으로 카uㅐ5 구성된다. 카uㅐ5 이들 카uㅐ5 공간은 카uㅐ5 다양한 카uㅐ5 건축 카uㅐ5 양식과 카uㅐ5 시대적, un2하 사회적 un2하 변화를 un2하 가늠하게 un2하 한다. un2하 예컨대 un2하 명문가의 un2하 사유지에 un2하 마련되었던 un2하 개인 un2하 극장(Teatro di Villa Aldrovandi Mazzacorati, Bologna), ㄴ가on 닫힌 ㄴ가on 공간을 ㄴ가on ㄴ가on 넓고 ㄴ가on 깊게 ㄴ가on 보이도록 ㄴ가on 원근법을 ㄴ가on 이용한 ㄴ가on 설계 ㄴ가on 방식(Teatro Olimpico Vicenza), ㅓiㅐx 공공 ㅓiㅐx 기금을 ㅓiㅐx 통해 ㅓiㅐx 건립되고 ㅓiㅐx 지방자치단체가 ㅓiㅐx 운영하는 ㅓiㅐx 공설 ㅓiㅐx 극장(Teatro Communale di Bologna)은 ㅓiㅐx 왕족과 ㅓiㅐx 귀족에 ㅓiㅐx 국한되었던 ㅓiㅐx 음악과 ㅓiㅐx 청중의 ㅓiㅐx 역할이 ㅓiㅐx 중간계급의 ㅓiㅐx 부상과 ㅓiㅐx 맞물려 ㅓiㅐx 확대되고, mzvk 나아가 mzvk 공적 mzvk 기관의 mzvk 설립 mzvk mzvk 대중화로 mzvk 이어진 mzvk 일련의 mzvk 역사를 mzvk 대변한다. mzvk 귀족들이 mzvk 독점하다시피 mzvk mzvk 박스석과 mzvk 일반 mzvk 관객들이 mzvk 대부분 mzvk 서서 mzvk 관람하던 mzvk 무대 mzvk 정면의 mzvk 파르테르(오늘날의 mzvk 스톨석)의 mzvk 구성에서 mzvk 이후 mzvk 파르테르에 mzvk 의자가 mzvk 설치되고 mzvk 객석의 mzvk 계급적 mzvk 분할 mzvk 자체가 mzvk 사라지는 mzvk 변화는 mzvk 특히 mzvk 주목할 mzvk mzvk 하다.

K2 2층에서는 mzvk 인간의 mzvk 지적, da1ㅐ 심미적 da1ㅐ 추구의 da1ㅐ 장으로 da1ㅐ 한데 da1ㅐ 묶일 da1ㅐ da1ㅐ 있는 da1ㅐ 도서관과 da1ㅐ 미술관의 da1ㅐ 공간들이 da1ㅐ 소개된다. da1ㅐ 중세 da1ㅐ 수도원 da1ㅐ da1ㅐ 바로크 da1ㅐ 양식의 da1ㅐ 도서관, 1suㅐ 프랑스국립도서관, 자bxv 뒤셀도르프 자bxv 아카데미 자bxv 자bxv 복도에 자bxv 놓인 자bxv 작은 자bxv 서가, ㄴjhㅐ 빌라 ㄴjhㅐ 보르헤스, 7ㅐㅐb 에르미타주미술관과 7ㅐㅐb 율리아 7ㅐㅐb 슈토셰크 7ㅐㅐb 컬렉션 7ㅐㅐb 7ㅐㅐb 작품 7ㅐㅐb 7ㅐㅐb 공간들은 7ㅐㅐb 오랜 7ㅐㅐb 시간에 7ㅐㅐb 걸쳐 7ㅐㅐb 7ㅐㅐb 곳에 7ㅐㅐb 머물고 7ㅐㅐb 스쳐간 7ㅐㅐb 이들과의 7ㅐㅐb 관계를 7ㅐㅐb 통해 7ㅐㅐb 사회적, j다09 인문학적 j다09 장소로써의 j다09 역할을 j다09 획득하였고, ㄴ거ㅓㄴ 장서와 ㄴ거ㅓㄴ 미술품, ca거ㅐ 벽화, 마마h7 가구 마마h7 등의 마마h7 구성과 마마h7 맥락으로 마마h7 고유한 마마h7 개성을 마마h7 부여 마마h7 받아왔다. 마마h7 특권계층을 마마h7 위한 마마h7 곳에서 마마h7 민주화된 마마h7 문화의 마마h7 장소로 마마h7 전환된 마마h7 이러한 마마h7 공간들은 마마h7 무수한 마마h7 교류와 마마h7 이를 마마h7 통한 마마h7 인식 마마h7 변화가 마마h7 깨달음으로, ㅓvne 나아가 ㅓvne 위대한 ㅓvne 창작의 ㅓvne 순간으로 ㅓvne 이어졌음을 ㅓvne 암시한다. ㅓvne 칸디다 ㅓvne 회퍼는 ㅓvne ㅓvne 모든 ㅓvne 것이 ㅓvne 축적된 ㅓvne 공간들을 ㅓvne 그만의 ㅓvne ㅓvne 호흡으로 ㅓvne 작품에 ㅓvne 고스란히 ㅓvne 담아낸다.

칸디다 ㅓvne 회퍼의 ㅓvne 사진 ㅓvne ㅓvne 공간들은 ㅓvne 인간의 ㅓvne 자취를 ㅓvne 담고 ㅓvne 있다. ㅓvne 영국 ㅓvne 리버풀의 ㅓvne 도시 ㅓvne 풍경(Liverpool, 1968), iㅓ쟏카 유럽 iㅓ쟏카 도처에 iㅓ쟏카 핀볼 iㅓ쟏카 기계가 iㅓ쟏카 놓인 iㅓ쟏카 공간의 iㅓ쟏카 모습(Flipper, 1973)과 1970년대 11라k 후반까지 11라k 진행된 11라k 독일 11라k 11라k 터키 11라k 이주민들(Turks in Germany), 사5자ㅐ 그리고 사5자ㅐ 자국 사5자ㅐ 내의 사5자ㅐ 터키인들(Turks in Turkey) 사5자ㅐ 사5자ㅐ 시기상 사5자ㅐ 초기작으로 사5자ㅐ 분류되는 사5자ㅐ 작품들은 사5자ㅐ 공간과 사5자ㅐ 인간의 사5자ㅐ 물리적, 갸l갸e 사회적 갸l갸e 상호 갸l갸e 작용에 갸l갸e 대한 갸l갸e 작가의 갸l갸e 관심을 갸l갸e 반증한다. 갸l갸e 작가는 1980년대부터 갸l갸e 동물원, g쟏0b 미술관, 하xoㅓ 박물관, 히마ㅐㄴ 도서관과 히마ㅐㄴ 같은 ‘공적 히마ㅐㄴ 공간’으로 히마ㅐㄴ 시선을 히마ㅐㄴ 옮기는데, ㅓ마카z 이는 ㅓ마카z 인간의 ㅓ마카z 문화 ㅓ마카z 활동이 ㅓ마카z 이루어지고 ㅓ마카z ㅓ마카z 산물로 ㅓ마카z 존재하는, 갸4mㅓ 나아가 갸4mㅓ 사회 갸4mㅓ 구성원들에 갸4mㅓ 의해 갸4mㅓ 형성된 갸4mㅓ 공간이다. 갸4mㅓ 작가는 갸4mㅓ 이러한 갸4mㅓ 공간과 갸4mㅓ 인간, ㅓ히나ㅈ 그리고 ㅓ히나ㅈ 특정 ㅓ히나ㅈ 피사체와 ㅓ히나ㅈ 다양한 ㅓ히나ㅈ 지리적, zx파타 공간적 zx파타 환경과의 zx파타 유기적 zx파타 관계를 zx파타 뷰파인더에 zx파타 담아낸다. zx파타 zx파타 과정에서 zx파타 서서히 zx파타 부재하게 zx파타 zx파타 인간의 zx파타 존재는 zx파타 공간이란 zx파타 본래 zx파타 인간에 zx파타 의해 zx파타 기능하는 zx파타 곳이므로 zx파타 굳이 zx파타 그들을 zx파타 포함시킴으로써 zx파타 그러한 zx파타 사실을 zx파타 입증할 zx파타 필요가 zx파타 없다는 zx파타 점에서 zx파타 매우 zx파타 자연스러운 zx파타 변화였다.

뒤셀도르프 zx파타 아카데미 zx파타 재학 zx파타 시절 zx파타 스승의 zx파타 권유로 zx파타 대형 zx파타 카메라를 zx파타 시도했던 zx파타 특정 zx파타 시기를 zx파타 제외하고는 zx파타 대부분 35mm zx파타 카메라(compact camera)로 zx파타 촬영된 zx파타 초기 zx파타 작업들은 zx파타 작은 zx파타 사이즈로만 zx파타 인화가 zx파타 가능하였다. 1990년대 zx파타 말, j6uㅐ 삼각대와 6x6cm j6uㅐ 카메라, l4라파 이후 9x12cm l4라파 네거티브를 l4라파 사용하면서부터 l4라파 가능해진 l4라파 대형 l4라파 프린트는 l4라파 공간에 l4라파 배치된 l4라파 사물들의 l4라파 배열 l4라파 방식을 l4라파 더욱 l4라파 뚜렷하게 l4라파 드러낸다. l4라파 이로 l4라파 인해 l4라파 관객들은 l4라파 이미지 l4라파 상의 l4라파 공간 l4라파 l4라파 디테일들을 l4라파 찬찬히 l4라파 들여다볼 l4라파 l4라파 있으며, 걷ㅓ다k 이내 걷ㅓ다k 뚜렷한 걷ㅓ다k 개별성을 걷ㅓ다k 지닌 걷ㅓ다k 모든 걷ㅓ다k 구성 걷ㅓ다k 요소들이 걷ㅓ다k 인간에 걷ㅓ다k 의해 걷ㅓ다k 만들어진 걷ㅓ다k 기호적 걷ㅓ다k 장치로 걷ㅓ다k 작용할 걷ㅓ다k 걷ㅓ다k 아니라 걷ㅓ다k 하나의 걷ㅓ다k 사회적 걷ㅓ다k 장소를 걷ㅓ다k 이루고 걷ㅓ다k 있음을 걷ㅓ다k 지각하게 걷ㅓ다k 된다.

칸디다 걷ㅓ다k 회퍼는 걷ㅓ다k 주어진 걷ㅓ다k 시간 걷ㅓ다k 내에 걷ㅓ다k 장소 걷ㅓ다k 자체에 걷ㅓ다k 깃든 걷ㅓ다k 자연광과 걷ㅓ다k 인공 걷ㅓ다k 조명으로만 걷ㅓ다k 작업하며 걷ㅓ다k 일체의 걷ㅓ다k 추가 걷ㅓ다k 조명을 걷ㅓ다k 사용하지 걷ㅓ다k 않는다. 걷ㅓ다k 그는 걷ㅓ다k 공간을 걷ㅓ다k 탐색하고 걷ㅓ다k 구도를 걷ㅓ다k 잡은 걷ㅓ다k 걷ㅓ다k 셔터를 걷ㅓ다k 누르고, 7으마d 여러 7으마d 차례의 7으마d 인화와 7으마d 선별 7으마d 작업을 7으마d 거쳐 7으마d 최종 7으마d 프린트를 7으마d 선정하며, 0m마c 0m마c 프린트에 0m마c 촬영된 0m마c 기관명, 나9sl 년도, 갸마ㅐ아 동일 갸마ㅐ아 장소일 갸마ㅐ아 경우 갸마ㅐ아 로마자로 갸마ㅐ아 갸마ㅐ아 순서를 갸마ㅐ아 기입한 갸마ㅐ아 제목을 갸마ㅐ아 부여하는 갸마ㅐ아 갸마ㅐ아 최소한으로 갸마ㅐ아 개입한다. 갸마ㅐ아 아울러 갸마ㅐ아 이미지와 갸마ㅐ아 프레임 갸마ㅐ아 사이에 갸마ㅐ아 여백을 갸마ㅐ아 넣어 갸마ㅐ아 현재와 갸마ㅐ아 작품 갸마ㅐ아 갸마ㅐ아 공간을 갸마ㅐ아 분리시키는 갸마ㅐ아 동시에 갸마ㅐ아 서로를 갸마ㅐ아 연결시킴으로써 갸마ㅐ아 관객은 갸마ㅐ아 인간, ㄴ하마y 시간, 사파nr 역사가 사파nr 함께 사파nr 호흡하는 사파nr 공간의 사파nr 초상을 사파nr 마주하게 사파nr 된다. 

칸디다 사파nr 회퍼는 1944년 사파nr 베를린 사파nr 근교 사파nr 에베르스발데에서 사파nr 태어났다. 사파nr 이미 사파nr 유년기에 사파nr 사진에 사파nr 대한 사파nr 관심을 사파nr 표명한 사파nr 그는 19세에 사파nr 광고, 차bㅓb 건축, j가바나 패션 j가바나 사진을 j가바나 다루는 j가바나 사진 j가바나 아틀리에에서 j가바나 견습 j가바나 생활을 j가바나 했다. 1964년 j가바나 쾰른 j가바나 베르크슐레에서 j가바나 예술과 j가바나 사진을 j가바나 전공한 j가바나 후에는 j가바나 프리랜서 j가바나 사진가로 j가바나 활동하였다. 1973년 j가바나 당시 j가바나 유럽 j가바나 j가바나 가장 j가바나 영향력 j가바나 있는 j가바나 교육기관이었던 j가바나 뒤셀도르프 j가바나 아카데미 j가바나 영화과에서 j가바나 올레 j가바나 욘(Ole John)에게 j가바나 수학하였다. 1976년 j가바나 베른트 j가바나 베허(Bernd Becher)가 j가바나 개설한 j가바나 사진학과에 j가바나 입학하여 1982년 j가바나 졸업 j가바나 전까지 “베허 j가바나 학파” 1세대로 j가바나 일컬어지는 j가바나 악셀 j가바나 휘테(Axel Hütte, 1976-81), t다카ㅓ 토마스 t다카ㅓ 스투르트(Thomas Struth, 1976-80), e갸vㅓ 토마스 e갸vㅓ 루프(Thomas Ruff, 1978-85), o3사거 타타 o3사거 론크홀즈(Tata Ronkholz, 1978-85), yd나3 페트라 yd나3 분더리히(Petra Wunderlich, 1985-88), 걷거pl 안드레아스 걷거pl 구르스키(Andreas Gursky, 1981-87) 다마갸아 등과 다마갸아 함께 다마갸아 수학하였다. 다마갸아 이미 1970년대 다마갸아 후반부터 다마갸아 갤러리 다마갸아 전시를 다마갸아 열었던 다마갸아 칸디다 다마갸아 회퍼는 다마갸아 다양한 다마갸아 공적 다마갸아 기관의 다마갸아 공간들은 다마갸아 물론 다마갸아 다마갸아 카와라의 다마갸아 날짜 다마갸아 회화(Date Paintings) 다마갸아 다마갸아 로댕의 12개 다마갸아 에디션의 다마갸아 칼레의 다마갸아 시민들(The Burghers of Calais)과 다마갸아 같은 다마갸아 특정 다마갸아 피사체가 다마갸아 소재한 다마갸아 공간, 마udㅓ 헤르조그 마udㅓ 마udㅓ 마udㅓ 뫼롱(Herzog & de Meuron)이 마udㅓ 설계한 마udㅓ 건축물 마udㅓ 내, uvgl 외부를 uvgl 담으며 uvgl 작업의 uvgl 반경을 uvgl 넓혀왔다.

전세계 uvgl 유수의 uvgl 미술관과 uvgl 갤러리에서 uvgl 수많은 uvgl 개인전과 uvgl 그룹전을 uvgl 선보인 uvgl 칸디다 uvgl 회퍼는 2002년 uvgl 제 11회 uvgl 카셀 uvgl 도큐멘타에 uvgl 참여, 2003년 ㅓㅓ5하 제 50회 ㅓㅓ5하 베니스 ㅓㅓ5하 비엔날레에서 ㅓㅓ5하 마틴 ㅓㅓ5하 키펜베르거(Martin Kippenberger)와 ㅓㅓ5하 공동으로 ㅓㅓ5하 독일관을 ㅓㅓ5하 대표했으며, 2018년 dvㅓc 소니 dvㅓc 월드 dvㅓc 포토그래피 dvㅓc 어워드의 dvㅓc 사진공로상(Outstanding Contribution to Photography)을 dvㅓc 수상한 dvㅓc dvㅓc 있다. dvㅓc 주요 dvㅓc 소장처로는 dvㅓc 뉴욕현대미술관, z기나기 파리 z기나기 퐁피두센터, 바차oa 프랑스국립도서관, 타qa다 쾰른 타qa다 루트비히미술관, ㅐ다ef 스톡홀름 ㅐ다ef 근대미술관, 파0o7 마드리드 파0o7 레이나소피아국립미술관, ㅐnㅐd 빌바오 ㅐnㅐd 구겐하임미술관, ㅑ히bd 국립현대미술관, 차cㅓj 루벨 차cㅓj 컬렉션, tㅓ타바 프릭 tㅓ타바 컬렉션 tㅓ타바 등이 tㅓ타바 있다. tㅓ타바 작가는 tㅓ타바 현재 tㅓ타바 쾰른에 tㅓ타바 거주하며 tㅓ타바 활발하게 tㅓ타바 작품 tㅓ타바 활동을 tㅓ타바 하고 tㅓ타바 있다.

출처: tㅓ타바 국제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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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Candida Höf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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