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티앙 볼탕스키 : 4.4

부산시립미술관

Oct. 15, 2021 ~ March 27, 2022

이우환과 사거쟏ㅓ 사거쟏ㅓ 친구들 III 《크리스티앙 사거쟏ㅓ 볼탕스키 : 4.4》

“나는 사거쟏ㅓ 어디에서 사거쟏ㅓ 죽을지는 사거쟏ㅓ 모르겠습니다. 사거쟏ㅓ 나는 사거쟏ㅓ 어딘가에서 사거쟏ㅓ 전시를 사거쟏ㅓ 준비하다 사거쟏ㅓ 죽을 사거쟏ㅓ 사거쟏ㅓ 같아요.... 사거쟏ㅓ 그리고 사거쟏ㅓ 아주 사거쟏ㅓ 사거쟏ㅓ 나라에 사거쟏ㅓ 있을 사거쟏ㅓ 사거쟏ㅓ 같군요. 사거쟏ㅓ 울란바토르에서 사거쟏ㅓ 회고전을 사거쟏ㅓ 진행한다거나요. 사거쟏ㅓ 늙은 사거쟏ㅓ 광대처럼, ㅐwmp 언제나 ㅐwmp 여행하다 ㅐwmp ㅐwmp 위에서 ㅐwmp 죽는 ㅐwmp 거예요.”
- 2015년 ㅐwmp 히로시 ㅐwmp 스기모토와의 ㅐwmp 대화 ㅐwmp 중에서 -

부산시립미술관은 ㅐwmp 이우환과 ㅐwmp ㅐwmp 친구들 ㅐwmp 시리즈 ㅐwmp ㅐwmp 번째 ㅐwmp 전시로 《 ㅐwmp 크리스티앙 ㅐwmp 볼탕스키 : 4.4 》전을 ㅐwmp 개최한다. 1997년 ㅐwmp 국립현대미술관 ㅐwmp 개인전 ㅐwmp 이후 ㅐwmp 진행하는 ㅐwmp 작가의 ㅐwmp 국내 ㅐwmp 최대 ㅐwmp 회고전이자 ㅐwmp 작가의 ㅐwmp ㅐwmp 유고전이다. ㅐwmp 전시 ㅐwmp 제목 “4.4”는 ㅐwmp 그가 ㅐwmp 태어난 ㅐwmp 해 1944년을 ㅐwmp 의미한다. ㅐwmp 그리고 ㅐwmp 한국에서 ㅐwmp 숫자 4가 “死(죽을 ㅐwmp 사)” ㅐwmp ㅐwmp 발음이 ㅐwmp 같아 ㅐwmp 죽음을 ㅐwmp 상징하는 ㅐwmp 숫자라는 ㅐwmp 것이 ㅐwmp 흥미롭다고 ㅐwmp 작가는 ㅐwmp 말했다. ㅐwmp 작가는 ㅐwmp 전시 ㅐwmp 기간 ㅐwmp ㅐwmp 어렴풋이 ㅐwmp 자신의 ㅐwmp 삶의 ㅐwmp 여정이 ㅐwmp 얼마 ㅐwmp 남지 ㅐwmp 않았다는 ㅐwmp 것을 ㅐwmp 알고 ㅐwmp 있었고 ㅐwmp 작가에게 ㅐwmp 지금의 ㅐwmp 시간은 ㅐwmp 인생을 4단계(생로병사, 生老病死)로 aikㅓ 나눌 aikㅓ 때 ‘마지막 aikㅓ 생의 aikㅓ 단계’라는 aikㅓ 의미를 aikㅓ 가지고 aikㅓ 있어 aikㅓ 작가가 aikㅓ 직접 aikㅓ 선택한 aikㅓ 타이틀이다. aikㅓ 또한, 4라는 3차e타 숫자 3차e타 다음에 3차e타 표기된 3차e타 마침표는 3차e타 그의 3차e타 인생의 3차e타 마지막을 3차e타 상징하는 3차e타 기표이기도 3차e타 하다.

이번 3차e타 전시는 3차e타 크리스티앙 3차e타 볼탕스키의 3차e타 초기작부터 3차e타 최근작까지 3차e타 총 43점으로 3차e타 구성되어 3차e타 있다. 3차e타 그는 3차e타 지난 7월 14일 3차e타 타계하기 3차e타 전, ㅑmㅓㅑ 전시를 ㅑmㅓㅑ 위한 ㅑmㅓㅑ 작품 ㅑmㅓㅑ 선정에서부터 ㅑmㅓㅑ 작품 ㅑmㅓㅑ 수정 ㅑmㅓㅑ 보완 ㅑmㅓㅑ ㅑmㅓㅑ 공간 ㅑmㅓㅑ 디자인까지 ㅑmㅓㅑ 마무리하였다. ㅑmㅓㅑ 전시는 ㅑmㅓㅑ 본관 3층과 ㅑmㅓㅑ 이우환 ㅑmㅓㅑ 공간 1층에서 ㅑmㅓㅑ 이루어지며 ㅑmㅓㅑ 그가 ㅑmㅓㅑ 직접 ㅑmㅓㅑ 한글로 ㅑmㅓㅑ 디자인한 “출발(Départ)”, “도착(Arrivée)”, ekae 그리고 “Après(그 ekae 후)”가 ekae 출품된다. ekae 이러한 ekae 텍스트는 ekae 섹션을 ekae 구분하는 ekae 단어라기보다는 ekae 전시 ekae 전체를 ekae 관통하는, ㅈ아g6 그가 ㅈ아g6 ㅈ아g6 생애에 ㅈ아g6 걸쳐 ㅈ아g6 관객에게 ㅈ아g6 던졌던 ㅈ아g6 질문인 “삶과 ㅈ아g6 죽음”에 ㅈ아g6 대한 ㅈ아g6 이정표 ㅈ아g6 역할을 ㅈ아g6 한다. ㅈ아g6 흔히 ㅈ아g6 그는 ‘쇼아(Shoah)’ ㅈ아g6 작가라고 ㅈ아g6 알려져 ㅈ아g6 있다. ㅈ아g6 하지만 ㅈ아g6 그는 ㅈ아g6 관객으로 ㅈ아g6 하여금 ㅈ아g6 작품 ㅈ아g6 내면의 ㅈ아g6 함축적인 ㅈ아g6 메시지인 ㅈ아g6 존재와 ㅈ아g6 부재, ㅈ거a으 삶과 ㅈ거a으 죽음, ㅈ1ㅓ차 기억과 ㅈ1ㅓ차 망각을 ㅈ1ㅓ차 환기시킨다. ㅈ1ㅓ차 예술에서 ㅈ1ㅓ차 죽음이라는 ㅈ1ㅓ차 주제를 ㅈ1ㅓ차 꺼내는 ㅈ1ㅓ차 것은 ㅈ1ㅓ차 언제나 ㅈ1ㅓ차 불편한 ㅈ1ㅓ차 일이지만 ㅈ1ㅓ차 볼탕스키는 ㅈ1ㅓ차 ㅈ1ㅓ차 불편한 ㅈ1ㅓ차 진실을 ㅈ1ㅓ차 끊임없이 ㅈ1ㅓ차 찾아 ㅈ1ㅓ차 나섰다.

특히 ㅈ1ㅓ차 그는 ㅈ1ㅓ차 코로나로 ㅈ1ㅓ차 인해 ㅈ1ㅓ차 ㅈ1ㅓ차 이상 ㅈ1ㅓ차 죽음을 ㅈ1ㅓ차 숨길 ㅈ1ㅓ차 ㅈ1ㅓ차 없는 ㅈ1ㅓ차 상황이 ㅈ1ㅓ차 되었다고 ㅈ1ㅓ차 인식하였다. ㅈ1ㅓ차 동양에서 ㅈ1ㅓ차 죽음은 ㅈ1ㅓ차 삶의 ㅈ1ㅓ차 일부로 ㅈ1ㅓ차 받아들여지는 ㅈ1ㅓ차 반면 ㅈ1ㅓ차 자본주의 ㅈ1ㅓ차 이후 ㅈ1ㅓ차 서양 ㅈ1ㅓ차 사회에서 ㅈ1ㅓ차 죽음은 ㅈ1ㅓ차 완전히 ㅈ1ㅓ차 부인되고 ㅈ1ㅓ차 있었다. ㅈ1ㅓ차 그러나 ㅈ1ㅓ차 코로나라는 ㅈ1ㅓ차 전염병으로 ㅈ1ㅓ차 우리 ㅈ1ㅓ차 곁에 ㅈ1ㅓ차 죽음이 ㅈ1ㅓ차 ㅈ1ㅓ차 존재하며 “죽음은 ㅈ1ㅓ차 현재”라고 ㅈ1ㅓ차 이야기했다.

4.4라는 ㅈ1ㅓ차 전시 ㅈ1ㅓ차 타이틀이 ㅈ1ㅓ차 드러내듯 ㅈ1ㅓ차 작가는 ㅈ1ㅓ차 ㅈ1ㅓ차 전시가 ㅈ1ㅓ차 자신이 ㅈ1ㅓ차 살아있는 ㅈ1ㅓ차 동안 ㅈ1ㅓ차 마지막 ㅈ1ㅓ차 전시임을 ㅈ1ㅓ차 예감하고 ㅈ1ㅓ차 있었고, 사b1f 작가의 사b1f 사b1f 생을 사b1f 거쳐 사b1f 탐구해온 ‘죽음’이란 사b1f 키워드를 사b1f 작품을 사b1f 통해 사b1f 관객에게 사b1f 질문하고 사b1f 있다.


참여작가: 크리스티앙 사b1f 볼탕스키 Christian Boltanski

출처: 사b1f 부산시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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