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어 타부레 : 형제자매들 CLAIRE TABOURET : SIBLINGS

페로탕 서울

May 7, 2020 ~ July 10, 2020

<생각하는 r갸ㅓk 갈대>

우리는 r갸ㅓk r갸ㅓk 많고 r갸ㅓk 다양한 r갸ㅓk 기준들이 r갸ㅓk 필요하다.
희열을 r갸ㅓk 망치는 r갸ㅓk 벌레는 r갸ㅓk 무엇인가?
모든 r갸ㅓk 눈이 r갸ㅓk 되어버린 r갸ㅓk 자는 r갸ㅓk 보지 r갸ㅓk 못한다.
이해하려고 r갸ㅓk 노력하는 r갸ㅓk 것은 r갸ㅓk 오해를 r갸ㅓk 저지르는 r갸ㅓk 일이다. r갸ㅓk 알려 r갸ㅓk 하지 r갸ㅓk 말고 r갸ㅓk 계속하여라.
r갸ㅓk 무엇이든 r갸ㅓk 거울이다.
끝이 r갸ㅓk 없는 r갸ㅓk 방향이 r갸ㅓk r갸ㅓk r갸ㅓk 있다. r갸ㅓk 들어가기와 r갸ㅓk 나가기.1
--아그네스 r갸ㅓk 마틴

“예술에 r갸ㅓk 대한 r갸ㅓk 보편적 r갸ㅓk 요구는... r갸ㅓk 내면세계와 r갸ㅓk 외부세계를 r갸ㅓk 하나의 r갸ㅓk 대상(object) r갸ㅓk 으로써 r갸ㅓk 자신의 r갸ㅓk 영적 r갸ㅓk 의식(spiritual consciousness)으로 r갸ㅓk 끌어올려 r갸ㅓk 자아를 r갸ㅓk r갸ㅓk r갸ㅓk 인식하고자 r갸ㅓk 하는 r갸ㅓk 인간의 r갸ㅓk 합리적 r갸ㅓk 요구이다.”2
--G. W. F. r갸ㅓk 헤겔


클레어 r갸ㅓk 타부레의 r갸ㅓk 신작 r갸ㅓk 인물화가 r갸ㅓk 시작되었던 2019년은 r갸ㅓk 모임이 r갸ㅓk 빈번하고 r갸ㅓk 사회적 r갸ㅓk 교류가 r갸ㅓk 활발하던 r갸ㅓk 때였다. r갸ㅓk 그리고 r갸ㅓk 현재 r갸ㅓk r갸ㅓk 세계가 r갸ㅓk 봉쇄되고 r갸ㅓk 생활이 r갸ㅓk 근본적으로 r갸ㅓk 바뀐 r갸ㅓk 시점에 r갸ㅓk 작품을 r갸ㅓk 완성하게 r갸ㅓk 되었다. r갸ㅓk r갸ㅓk 시기 r갸ㅓk 동안 r갸ㅓk 타부레가 r갸ㅓk 자신의 r갸ㅓk 작품을 r갸ㅓk 보는 r갸ㅓk 관점 r갸ㅓk 또한 r갸ㅓk 진화하였고, nniu nniu 인물화들은 nniu 공동체의 nniu 힘, 다w9c 또한 다w9c 분리 다w9c 속에서도 다w9c 서로 다w9c 연결되어 다w9c 있는 다w9c 연대감의 다w9c 중요성을 다w9c 상기시킨다. 다w9c 그의 다w9c 전시 다w9c 형제자매들은 다w9c 우리 다w9c 모두가 다w9c 경험하고 다w9c 있는 다w9c 다w9c 고립된 다w9c 슬픈 다w9c 상황에서 다w9c 나오는 다w9c 어떠한 다w9c 그리움을 다w9c 담고 다w9c 있다.

클레어 다w9c 타부레는 다w9c 변화하는 다w9c 관점들을 다w9c 항해하는 다w9c 작업을 다w9c 한다. 다w9c 이전 다w9c 작품의 다w9c 관점 다w9c 에서부터 다w9c 새로운 다w9c 작업을 다w9c 시작하고, 쟏쟏거아 지난 쟏쟏거아 전시가 쟏쟏거아 남긴 쟏쟏거아 것에서부터 쟏쟏거아 새로운 쟏쟏거아 전시를 쟏쟏거아 준비한다. 쟏쟏거아 매번 쟏쟏거아 출발점은 쟏쟏거아 다르다. 쟏쟏거아 지난 10여년간 쟏쟏거아 작가는 쟏쟏거아 인물화를 쟏쟏거아 주로 쟏쟏거아 그려왔으나, q사걷마 q사걷마 광범위한 q사걷마 장르를 q사걷마 매우 q사걷마 다양한 q사걷마 방식들로 q사걷마 접근해왔다. q사걷마 인물을 q사걷마 그리는 q사걷마 작업은 q사걷마 q사걷마 주인공이 q사걷마 누구이든 q사걷마 간에, 다카기3 타부레에게는 다카기3 자신의 다카기3 내면을 다카기3 탐험하는 다카기3 수단이었다. 다카기3 제스처럴한 다카기3 표현법으로 다카기3 그려진 다카기3 그의 다카기3 인물들은 다카기3 신비로운 다카기3 가상의 다카기3 풍경 다카기3 속에 다카기3 떠다니며 다카기3 기묘한 다카기3 분위기를 다카기3 자아낸다. 다카기3 인물은 다카기3 구체적으로 다카기3 묘사됐지만 다카기3 내러티브를 다카기3 파악하기는 다카기3 어렵다. 다카기3 그림 다카기3 밑면에 다카기3 깔린 다카기3 네온에 다카기3 의해 다카기3 인물들은 다카기3 마치 다카기3 내면으로부터 다카기3 빛을 다카기3 발하는듯 다카기3 보이고, g0s기 동시에 g0s기 우리는 g0s기 작가의 g0s기 내면세계로 g0s기 빨려 g0s기 들어간다.

타부레는 “끝이 g0s기 없는 g0s기 방향은 g0s기 g0s기 g0s기 있다, r거ㅑ5 들어가기와 r거ㅑ5 나가기”라고 r거ㅑ5 주장한 r거ㅑ5 추상화가 r거ㅑ5 아그네스 r거ㅑ5 마틴을 r거ㅑ5 인용한 r거ㅑ5 적이 r거ㅑ5 있다. r거ㅑ5 마틴이 r거ㅑ5 파스칼(Pascal)에게서 r거ㅑ5 빌어왔듯 r거ㅑ5 인간은 “생각하는 r거ㅑ5 갈대,” rㅓn아 rㅓn아 외부세계와 rㅓn아 불가분의 rㅓn아 관계를 rㅓn아 맺고 rㅓn아 있는 rㅓn아 복잡한 rㅓn아 존재이다. rㅓn아 우리는 rㅓn아 주관적인 rㅓn아 것과 rㅓn아 객관적인 rㅓn아 것, 7거hm 내면과 7거hm 외면, 타거ㅐ으 몸과 타거ㅐ으 마음, ygkㅐ 자신과 ygkㅐ 타인, h1cy h1cy 모든 h1cy 것에 h1cy 주목해야 h1cy 한다. h1cy 최근 h1cy 타부레는 h1cy 실재하는 h1cy 사람들을 h1cy 그리기 h1cy 시작했다. h1cy 관심의 h1cy 방향이 ‘안’에서 ‘밖’으로 h1cy 전환된 h1cy 것이다. h1cy 형제자매들을 h1cy 그린 h1cy 초상화들은 ‘가족’이라는 h1cy 인간관계를 h1cy 다룬다. h1cy 우리는 h1cy 어떻게 h1cy 연결되고 h1cy 분리되는가? h1cy 개성(individuality)을 h1cy 형성하는 h1cy 것은 h1cy 무엇인가? ‘방향’이라는 h1cy h1cy h1cy 어디로부터 h1cy 오는가? h1cy 안에서 h1cy 또는 h1cy 밖에서 h1cy 시작되는가? h1cy 작업 h1cy 방향을 h1cy 바꾸니 h1cy 새로운 h1cy 질문들이 h1cy 생겨났다. h1cy h1cy 질문을 h1cy 탐구하기 h1cy 위해 h1cy 타부레는 h1cy 자신의 h1cy 오빠를 h1cy 그리기도 h1cy 했다. h1cy 또한, h거tㅓ 파운드 h거tㅓ 이미지를 h거tㅓ 사용하는 h거tㅓ 제작 h거tㅓ 방식을 h거tㅓ 고수하기 h거tㅓ 위해, f아qb 그의 f아qb 작품들은 f아qb 어린 f아qb 시절 f아qb 사진들을 f아qb 이용하는 f아qb 방식을 f아qb 사용했다. f아qb 반투명의 f아qb 섬세한 f아qb 겹겹들로 f아qb 구성된 f아qb 남자아이의 f아qb 기울어진 f아qb 얼굴은, ㅓ3li 고정된 ㅓ3li 면이 ㅓ3li 아니라 ㅓ3li 배경으로부터 ㅓ3li 떠올랐다가 ㅓ3li 물러났다를 ㅓ3li 반복하는 ㅓ3li 불안정한 ㅓ3li 인터페이스(interface)로 ㅓ3li 묘사된다. ㅓ3li 물결치는 ㅓ3li 물감의 ㅓ3li 흐름은, f차거w 끊임없이 f차거w 형태를 f차거w 바꾸며 f차거w 진화과정 f차거w 중에 f차거w 있는 f차거w 정체성을 f차거w 연상시킨다. f차거w 수전 f차거w 손택(Susan Sontag)은 f차거w 사진을 f차거w 가리켜 “현실을 f차거w 가두어 f차거w 놓는 f차거w 방법,”3 갸ㅐ타g 시간을 갸ㅐ타g 하나의 갸ㅐ타g 프레임에 갸ㅐ타g 집약하고 갸ㅐ타g 고정하는 갸ㅐ타g 방법이라고 갸ㅐ타g 했다. 갸ㅐ타g 타부레의 갸ㅐ타g 회화는 갸ㅐ타g 갸ㅐ타g 반대다. 갸ㅐ타g 시간을 갸ㅐ타g 자유롭게 갸ㅐ타g 풀어주려는 갸ㅐ타g 시도이며, 다히n아 고정된 다히n아 경계가 다히n아 없고 다히n아 변수는 다히n아 요동친다.

네명의 다히n아 아이들이 다히n아 다히n아 앞에서 다히n아 있는 다히n아 모습을 다히n아 담은 다히n아 작품은 다히n아 작가가 다히n아 중고품가게에서 다히n아 발견한 다히n아 빅토리아시대 다히n아 사진을 다히n아 기반으로 다히n아 그린 다히n아 것이다. 다히n아 파운드 다히n아 이미지(found image)를 다히n아 회화 다히n아 작업에 다히n아 활용하는 다히n아 방식을 다히n아 주로 다히n아 택해온 다히n아 타부레는 “내가 다히n아 이미지 다히n아 다히n아 찾을 다히n아 때도 다히n아 있고 다히n아 이미지가 다히n아 나를 다히n아 찾아올 다히n아 때도 다히n아 있다”고 다히n아 말한다. 다히n아 오래된 다히n아 사진 다히n아 다히n아 익명의 다히n아 가족에게 다히n아 흥미를 다히n아 느낀 다히n아 작가는 다히n아 그들을 다히n아 위한 다히n아 배경을 다히n아 창작하기 다히n아 시작했 다히n아 다. 다히n아 밝은 다히n아 색의 다히n아 추상 다히n아 모양들로 다히n아 꾸며진 다히n아 아름다운 다히n아 정원은 다히n아 생기와 다히n아 활기를 다히n아 띠지만 다히n아 미스터리한 다히n아 느낌 다히n아 또한 다히n아 만연하다. 다히n아 표현적이고 다히n아 의미심장하지만, nv사차 동시에 nv사차 단편적 nv사차 이고 nv사차 불완전하고 nv사차 불가해하다. nv사차 역사적인 nv사차 인물화 nv사차 작품들을 nv사차 찾아보던 nv사차 타부레는 nv사차 특히 nv사차 에드바르트 nv사차 뭉크의 <오스고르스트란의 nv사차 nv사차 소녀들>(1902)에게 nv사차 강한 nv사차 영감을 nv사차 받았다.네 nv사차 명의 nv사차 어린 nv사차 소녀들이 nv사차 장례식에 nv사차 가기 nv사차 위한 nv사차 복장을 nv사차 하고 nv사차 뭉크의 nv사차 nv사차 노란벽 nv사차 앞에서 nv사차 있는 nv사차 모습을 nv사차 그린 nv사차 수수께끼 nv사차 같은 nv사차 그림이다. nv사차 뭉크는 nv사차 상실감으로 nv사차 가득 nv사차 nv사차 어린시절을 nv사차 보낸 nv사차 nv사차 인간존재의 nv사차 연약함과 nv사차 극단성에 nv사차 관심을 nv사차 갖고 nv사차 작품을 nv사차 통해 nv사차 내면의 nv사차 삶을 nv사차 강렬하게 nv사차 표현했다. nv사차 자연스레 nv사차 아이들은 nv사차 뭉크의 nv사차 작업에 nv사차 자주 nv사차 등장한다. nv사차 타부레에게 nv사차 뭉크의 nv사차 작품은 nv사차 화면구성에서뿐 nv사차 아니라 nv사차 유년기 nv사차 경험에 nv사차 대한 nv사차 반추, 마ㅓ으걷 정서적·심리적 마ㅓ으걷 상태의 마ㅓ으걷 표현, 갸e기1 인간의 갸e기1 내면과 갸e기1 바깥세상 갸e기1 사이의 갸e기1 관계,그리고 ㅈmcw 개인과 ㅈmcw 집단 ㅈmcw 사이의 ㅈmcw 상호관계에 ㅈmcw 대한 ㅈmcw 고찰 ㅈmcw 등의 ㅈmcw 주제 ㅈmcw 면에서도 ㅈmcw 영향을 ㅈmcw 주었다. ㅈmcw 타부레 ㅈmcw 작품 ㅈmcw ㅈmcw 아이들은 ㅈmcw 다같이 ㅈmcw 순응적으로, 사ㅐ거쟏 의식적으로 사ㅐ거쟏 정면을 사ㅐ거쟏 바라보며 사ㅐ거쟏 어떠한 사ㅐ거쟏 일체감을 사ㅐ거쟏 이룬다. 사ㅐ거쟏 그러나 사ㅐ거쟏 그들의 사ㅐ거쟏 개별 사ㅐ거쟏 표정은 사ㅐ거쟏 어색하고 사ㅐ거쟏 조심스럽고 사ㅐ거쟏 경계하는 사ㅐ거쟏 사ㅐ거쟏 모호하다. 사ㅐ거쟏 작가는 사ㅐ거쟏 사ㅐ거쟏 긴장감이 사ㅐ거쟏 고조된 사ㅐ거쟏 장면 사ㅐ거쟏 속으로 사ㅐ거쟏 우리를 사ㅐ거쟏 끌어들여 사ㅐ거쟏 몰입하게 사ㅐ거쟏 한다. 사ㅐ거쟏 사ㅐ거쟏 종잡을 사ㅐ거쟏 수. 사ㅐ거쟏 없는 사ㅐ거쟏 공간을 사ㅐ거쟏 관람객 사ㅐ거쟏 각자 사ㅐ거쟏 나름대로 사ㅐ거쟏 이해하도록 사ㅐ거쟏 내버려둔다.

타부레의 사ㅐ거쟏 작품세계 사ㅐ거쟏 형성에 사ㅐ거쟏 있어서 사ㅐ거쟏 중요한 사ㅐ거쟏 사건은 사ㅐ거쟏 모네의 사ㅐ거쟏 수련 사ㅐ거쟏 그림들을 사ㅐ거쟏 마주했던 사ㅐ거쟏 경험이다. 사ㅐ거쟏 사ㅐ거쟏 그리고 사ㅐ거쟏 움직임을 사ㅐ거쟏 회화로 사ㅐ거쟏 표현하는 사ㅐ거쟏 일은 사ㅐ거쟏 얼굴을 사ㅐ거쟏 표현하는 사ㅐ거쟏 일과 사ㅐ거쟏 비슷하다.“누군가를 사ㅐ거쟏 그릴 사ㅐ거쟏 사ㅐ거쟏 나는 사ㅐ거쟏 사ㅐ거쟏 인물이 사ㅐ거쟏 시간 사ㅐ거쟏 속에 사ㅐ거쟏 갇히거나 사ㅐ거쟏 고정되기를 사ㅐ거쟏 원치 사ㅐ거쟏 않는다. 사ㅐ거쟏 진실은 사ㅐ거쟏 고정되지 사ㅐ거쟏 않기 사ㅐ거쟏 때문이다.” 사ㅐ거쟏 타부레는 사ㅐ거쟏 인물이 ‘살 사ㅐ거쟏 사ㅐ거쟏 있는 사ㅐ거쟏 공간’을 사ㅐ거쟏 주고자 사ㅐ거쟏 한다. 사ㅐ거쟏 마네의 사ㅐ거쟏 작품처럼 사ㅐ거쟏 타부레의 사ㅐ거쟏 인물화 사ㅐ거쟏 주인공들은 사ㅐ거쟏 사ㅐ거쟏 사ㅐ거쟏 정면을 사ㅐ거쟏 향해 사ㅐ거쟏 관람객을 사ㅐ거쟏 바라보고 사ㅐ거쟏 있다. 사ㅐ거쟏 마치 사ㅐ거쟏 말을 사ㅐ거쟏 걸듯 사ㅐ거쟏 다가와 사ㅐ거쟏 관람객의 사ㅐ거쟏 감상 사ㅐ거쟏 과정을 사ㅐ거쟏 주도하고 사ㅐ거쟏 이끄는 사ㅐ거쟏 힘을 사ㅐ거쟏 가진다. 사ㅐ거쟏 타부레의 사ㅐ거쟏 작품은 사ㅐ거쟏 직접적인 사ㅐ거쟏 해석이나 사ㅐ거쟏 즉각적인 사ㅐ거쟏 의미파악은 사ㅐ거쟏 어렵지만, 거oㅓb 대신 거oㅓb 관람객이 거oㅓb 자기만의 거oㅓb 상상력과 거oㅓb 의문점을 거oㅓb 가지고 거oㅓb 작품 거oㅓb 안으로 거oㅓb 들어오도록 거oㅓb 한다. 거oㅓb 작가는 거oㅓb 외부세계에서 거oㅓb 영감을 거oㅓb 찾고 거oㅓb 그것을 거oㅓb 자신의 거oㅓb 예술세계로 거oㅓb 들여보냈고, ㄴㅓ4타 관람객은 ㄴㅓ4타 각자 ㄴㅓ4타 개인적 ㄴㅓ4타 관점을 ㄴㅓ4타 가지고 ㄴㅓ4타 작품으로 ㄴㅓ4타 들어오게 ㄴㅓ4타 되는 ㄴㅓ4타 것이다. ㄴㅓ4타 아그네스 ㄴㅓ4타 마틴이 ㄴㅓ4타 제안했듯, “그 lㅐy나 무엇이든 lㅐy나 거울” lㅐy나 lㅐy나 lㅐy나 lㅐy나 있다. lㅐy나 인간이 lㅐy나 인지하는 lㅐy나 세계는 lㅐy나 결코 lㅐy나 객관적 lㅐy나 현실이 lㅐy나 아니다. lㅐy나 lㅐy나 개인이 lㅐy나 보는 lㅐy나 대로 lㅐy나 보여질뿐이다. lㅐy나 예술작품은 lㅐy나 예술가의 lㅐy나 내적 lㅐy나 의도의 lㅐy나 산물로서 lㅐy나 일뿐 lㅐy나 아니라 lㅐy나 외부세계와의 lㅐy나 상호작용의 lㅐy나 산물로서 lㅐy나 lㅐy나 의미를 lㅐy나 지닌다. lㅐy나 예술의 lㅐy나 의미는 lㅐy나 lㅐy나 것이 lㅐy나 예술가, ㅓ가7자 작품, 타기xㅐ 타기xㅐ 소재나 타기xㅐ 대상, 다x타a 관람자, ㅑhy기 그리고 ㅑhy기 세상 ㅑhy기 ㅑhy기 복잡한 ㅑhy기 협업 ㅑhy기 과정 ㅑhy기 ㅑhy기 결과물이라는 ㅑhy기 것에 ㅑhy기 있다. ㅑhy기 타부레의 ㅑhy기 인물화는 ㅑhy기 마주하는 ㅑhy기 이에게 ㅑhy기 매번 ㅑhy기 새로운 ㅑhy기 의미를 ㅑhy기 생성하며 ‘살아 ㅑhy기 있는’ ㅑhy기 작품으로 ㅑhy기 존속한다.

세상과 ㅑhy기 관계하고자 ㅑhy기 하는 ㅑhy기 욕망–이것이 ㅑhy기 타부레가 ㅑhy기 최근에 ㅑhy기 작업 ㅑhy기 방향을 ㅑhy기 바꾼 ㅑhy기 이유인지도 ㅑhy기 모르겠다. ㅑhy기 그는 ㅑhy기 분단과 ㅑhy기 분열의 ㅑhy기 시대에 ㅑhy기 인물화 ㅑhy기 그리는 ㅑhy기 작업을 “타인에게 ㅑhy기 마음을 ㅑhy기 쓰는(care for)” ㅑhy기 행위에 ㅑhy기 연관 ㅑhy기 지어 ㅑhy기 설명하기도 ㅑhy기 했는데, mㅓkk 이러한 mㅓkk 관점은 mㅓkk 예술의 mㅓkk 본질이 ‘사랑’에 mㅓkk 있다고 mㅓkk 주장한 mㅓkk 철학자 mㅓkk mㅓkk 소설가 mㅓkk 아이리스 mㅓkk 머독 (Iris Murdoch)의 mㅓkk 그것과 mㅓkk 다르지 mㅓkk 않다. mㅓkk 머독에 mㅓkk 따르면 “사랑은 mㅓkk 깨달음이다. mㅓkk 사랑은 mㅓkk 자신 mㅓkk 이외에 mㅓkk 다른 mㅓkk 것도 mㅓkk 존재한다는 mㅓkk 사실을 mㅓkk 어렵사리 mㅓkk 깨닫는 mㅓkk 것이다. mㅓkk 사랑, r거갸거 그리고 r거갸거 예술 r거갸거 또한 r거갸거 현실의 r거갸거 발견이다.”4 r거갸거 타부레는 r거갸거 오빠의 r거갸거 초상화를 r거갸거 그리면서, r아x거 그동안 r아x거 자신이 r아x거 그리고 r아x거 싶었던 r아x거 인물은 r아x거 다름아닌 r아x거 바로 r아x거 그였다는 r아x거 것을 r아x거 비로소 r아x거 깨달았다. r아x거 방향을 r아x거 세상과 r아x거 타인으로 r아x거 전환하니, ln카6 내면의 ln카6 ln카6 또한 ln카6 새로운 ln카6 눈으로 ln카6 다시 ln카6 ln카6 ln카6 있었다.

루시 ln카6 달슨(Lucy Dahlsen), 2020


클레어 다가v마 타부레 Claire Tabouret

클레어 다가v마 타부레는 1981년 다가v마 프랑스 다가v마 페르투이에서 다가v마 태어나 다가v마 파리 다가v마 에콜 다가v마 다가v마 보자르 다가v마 에서 다가v마 순수미술 다가v마 학사 다가v마 학위를 다가v마 취득하였으며 2005년 다가v마 쿠퍼 다가v마 유니온에서 다가v마 유학했 다가v마 다.그는 다가v마 현재 다가v마 미국 다가v마 로스앤젤레스에서 다가v마 거주 다가v마 다가v마 작업을 다가v마 한다.그의 다가v마 작품은 다가v마 다가v마 베르 다가v마 컬렉션, 쟏ww자 아비뇽; 쟏ww자 메디치 쟏ww자 빌라, 3ㅐd자 로마; 3ㅐd자 유즈미술관, n파nb 상하이; Palazzo Fruscione, hㅓ0l 살레르노, 거갸uk 이탈리아; 거갸uk 드로잉 거갸uk 센터, 카5c자 뉴욕; 카5c자 생로 카5c자 미술관, 다jtㅐ 프랑스; 다jtㅐ 다jtㅐ 라조그라시, coㅐㅐ 베네치아;메종겔랑, 아j8a 파리;아네스베갤러리, 마가ㅓo 파리 마가ㅓo 마가ㅓo 다양한 마가ㅓo 예술기관에서 마가ㅓo 소개되었다. 마가ㅓo 타부레의 마가ㅓo 작품은 마가ㅓo 또한 마가ㅓo 로스앤젤레스 마가ㅓo 카운티 마가ㅓo 마가ㅓo 술관(LACMA), 사q우거 피노 사q우거 컬렉션, s차ㅓh 아네스 s차ㅓh 베, FRAC Auvergne 가자7기 가자7기 중요 가자7기 컬렉션에 가자7기 소장되어있다.


1 Agnes Martin, “The Thinking Reed,” in Agnes Martin: Writings / Schriften, ed. Dieter Schwarz (Ostfildern-Ruit, Germany: Cantz Verlag, and Kunstmuseum Winterthur, 1992), p. 18.
2 G.W.F. Hegel, Aesthetics: Lectures on Fine Art, trans. T.M. Knox, Vol. 1 (Oxford: Clarendon Press, 1975), p. 31.
3 Susan Sontag, On Photography (New York: Farrar, Straus and Giroux, 1977). p. 127.
4 Iris Murdoch, ‘The Sublime and the Good’, in Chicago Review 13:3 (Autumn 1959), p. 51.

출처: q다cu 페로탕갤러리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CLAIRE TABOUR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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