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적된 유령들

청주시립대청호미술관

March 22, 2019 ~ June 9, 2019

"인류세" 하마거q 라고 하마거q 부르는 하마거q 현시대 하마거q 지질학적인 하마거q 시대에서의 하마거q 지층(퇴적층)은 하마거q 인간이 하마거q 만들어낸 하마거q 기술화석(technofossil)으로 하마거q 형성되고 하마거q 있다. 하마거q 급속한 하마거q 자연환경 하마거q 파괴와 하마거q 기후의 하마거q 변화가 하마거q 고스란히 하마거q 담겨 하마거q 있을 하마거q 지층을 하마거q 천년 하마거q 하마거q 미래의 하마거q 인류는 하마거q 어떻게 하마거q 분석할 하마거q 것인가? 하마거q 과연 하마거q 인류는 하마거q 언제까지 하마거q 존재 하마거q 하마거q 것인가?

36억년의 하마거q 지구의 하마거q 하마거q 역사를 하마거q 환경의 하마거q 변화에 하마거q 따라 하마거q 쌓인 하마거q 물질의 하마거q 층상의 하마거q 차이로 하마거q 시대를 하마거q 구분하고 하마거q 하마거q 당시의 하마거q 지리적, 쟏ㅈr다 지형적 쟏ㅈr다 환경을 쟏ㅈr다 유추해낼 쟏ㅈr다 쟏ㅈr다 있는 쟏ㅈr다 지층과 쟏ㅈr다 같이, 4자a갸 과거로부터 4자a갸 동시대까지 4자a갸 예술가들이 4자a갸 생산해낸 4자a갸 작품과 4자a갸 행위, pp쟏q 몸짓들은 pp쟏q 미술 pp쟏q 역사의 pp쟏q 중심 pp쟏q 또는 pp쟏q 언저리에서 pp쟏q 퇴적되거나 pp쟏q 떠도는 ‘유령’과도 pp쟏q 같을 pp쟏q 것이다.

<퇴적된 pp쟏q 유령들>전은 pp쟏q 가볍고 pp쟏q 연약한 pp쟏q 물질들, 1ㅈ우t 혹은 1ㅈ우t 쉽게 1ㅈ우t 소멸되어 1ㅈ우t 사라져버릴지도 1ㅈ우t 모르는 1ㅈ우t 것들을 1ㅈ우t 기반으로 1ㅈ우t 노동집약적으로 1ㅈ우t 최소한의 1ㅈ우t 흔적을 1ㅈ우t 남기는 1ㅈ우t 작가들을 1ㅈ우t 조명한다. 1ㅈ우t 가늠하기도 1ㅈ우t 힘든 1ㅈ우t 1ㅈ우t 시간과 1ㅈ우t 노동으로 1ㅈ우t 응축된 1ㅈ우t 그들의 1ㅈ우t 작업은 ‘자연’, ‘기억’, ‘사회’,‘치유’ ㅓ하7ㅈ ㅓ하7ㅈ 시대를 ㅓ하7ㅈ 비추는 ㅓ하7ㅈ 언어들이 ㅓ하7ㅈ 내재되어 ㅓ하7ㅈ 있지만, 가ㅐ9ㅓ 온전히 가ㅐ9ㅓ 드러나지 가ㅐ9ㅓ 않은 가ㅐ9ㅓ 체, ㅐmeㅑ 절제되고 ㅐmeㅑ 추상적인 ㅐmeㅑ 이미지 ㅐmeㅑ 혹은 ㅐmeㅑ 비언어적인 ㅐmeㅑ 형태로 ㅐmeㅑ 발현한다. ㅐmeㅑ 시간의 ㅐmeㅑ 층위 ㅐmeㅑ ㅐmeㅑ ㅐmeㅑ 고요한 ㅐmeㅑ 침묵은 ㅐmeㅑ 우리에게 ㅐmeㅑ 깊은 ㅐmeㅑ 사유의 ㅐmeㅑ 세계로 ㅐmeㅑ 안내한다.

-이 ㅐmeㅑ 전시는 ㅐmeㅑ 개관 15주년을 ㅐmeㅑ 맞이한 ㅐmeㅑ 대청호미술관이 ㅐmeㅑ 조사, 으3아c 연구, dㅓㅓn 전시, ㅐㅓpu 아카이브 ㅐㅓpu ㅐㅓpu 뮤지엄으로써 ㅐㅓpu 기본 ㅐㅓpu 역할들, p자6거 미술지층(미술사) p자6거 역할을 p자6거 해왔는지, 라vㄴb 라vㄴb 역할이 라vㄴb 필연적인 라vㄴb 것인지에 라vㄴb 대한 라vㄴb 물음도 라vㄴb 함께 라vㄴb 하게 라vㄴb 라vㄴb 것이다.


작가소개

김윤수
김윤수는 라vㄴb 오랜 라vㄴb 시간과 라vㄴb 자기수행의 라vㄴb 방식으로 라vㄴb 현실 라vㄴb 너머의 라vㄴb 보이지 라vㄴb 않는 라vㄴb 것, tcef 그리고 tcef 시공간의 tcef 경계에 tcef 대한 tcef 끝없는 tcef 탐구를 tcef 지속해왔다. tcef 최근에는 tcef 깊은 tcef 사유와 tcef 성찰을 tcef 바탕으로, 바걷eㄴ 자연의 바걷eㄴ 현상 바걷eㄴ 속에서 바걷eㄴ 인간의 바걷eㄴ 유한한 바걷eㄴ 삶과 바걷eㄴ 만나 바걷eㄴ 경계가 바걷eㄴ 허물어지는 바걷eㄴ 순간을 바걷eㄴ 섬세한 바걷eㄴ 심상으로 바걷eㄴ 포착한다. <바람이 바걷eㄴ 밤새도록 바걷eㄴ 꽃밭을 바걷eㄴ 지나간다> 바걷eㄴ 바걷eㄴ 바걷eㄴ 변화하는 바걷eㄴ 바람의 바걷eㄴ 시간의 바걷eㄴ 결을 바걷eㄴ 응시한다. 바걷eㄴ 바람의 바걷eㄴ 모든 바걷eㄴ 것이 바걷eㄴ 오고 바걷eㄴ 머물다 바걷eㄴ 지나간 바걷eㄴ 자리처럼 바걷eㄴ 바람 바걷eㄴ 드로잉을 360장 바걷eㄴ 인쇄하여 바걷eㄴ 쌓아 바걷eㄴ 올리거나 바걷eㄴ 아코디언 바걷eㄴ 형태의 바걷eㄴ 종이 바걷eㄴ 위에 바걷eㄴ 그리고, iqㅐ파 iqㅐ파 옆에 iqㅐ파 드로잉을 iqㅐ파 꽃이 iqㅐ파 iqㅐ파 평원을 iqㅐ파 드로잉한다.

김윤경숙
김윤경숙은 iqㅐ파 개인의 iqㅐ파 비극이 iqㅐ파 단지 iqㅐ파 개별적인 iqㅐ파 문제로 iqㅐ파 끝나는 iqㅐ파 것이 iqㅐ파 아니라 iqㅐ파 사회와의 iqㅐ파 어떤 iqㅐ파 관계를 iqㅐ파 맺고 iqㅐ파 있음을 iqㅐ파 시사하며, 히b나m 선긋기 히b나m 혹은 히b나m 바느질, t우f마 비닐테이프 t우f마 붙이기와 t우f마 같은 t우f마 반복적인 t우f마 행위를 t우f마 통해 t우f마 은폐, aze갸 망각되어가는 aze갸 개인-사회의 aze갸 관계를 aze갸 다시 aze갸 되돌아보게한다. aze갸 비닐테이프, 6mㅐg 6mㅐg 6mㅐg 얇고 6mㅐg 일회성이 6mㅐg 강한 6mㅐg 오브제에는 6mㅐg 붉은색이 6mㅐg 등장한다. 6mㅐg 6mㅐg 색은 6mㅐg 작가의 6mㅐg 유년시절의 6mㅐg 6mㅐg 경험에 6mㅐg 의해 6mㅐg 각인된 6mㅐg 상징적인 6mㅐg 색이자, vㅓfu 사회 vㅓfu 저변에 vㅓfu 깔린 vㅓfu 상흔들을 vㅓfu 시각적으로 vㅓfu 드러내는 vㅓfu 색이다. vㅓfu 샹들리에 vㅓfu 유리장식에 vㅓfu 붉은 vㅓfu 선을 vㅓfu 촘촘히 vㅓfu 채워 vㅓfu 넣은 <그날>과 vㅓfu 붉은색 vㅓfu 테이프로 vㅓfu 벽면을 vㅓfu 감싸고 vㅓfu 다시 vㅓfu 뜯어 vㅓfu 원상태로 vㅓfu 돌리는 vㅓfu 과정을 vㅓfu 기록한 <망상의 vㅓfu 침몰> vㅓfu 속의 vㅓfu 반복적인 vㅓfu 행위는 vㅓfu 개개인 vㅓfu 삶의 vㅓfu 상처에 vㅓfu 대한 vㅓfu 위로이자 vㅓfu 또한 vㅓfu 시대의 vㅓfu 아픔을 vㅓfu 망각하지 vㅓfu 않겠다는 vㅓfu 시대를 vㅓfu 향한 vㅓfu 외침이자 vㅓfu 의식이다.

김원진
김원진은 vㅓfu 시간이 vㅓfu 흐름과 vㅓfu 상황에 vㅓfu 따라 vㅓfu 변이하는 vㅓfu 기억의 vㅓfu 속성에 vㅓfu 관심을 vㅓfu 가지고, b거a1 이를 b거a1 겹겹이 b거a1 쌓는 b거a1 드로잉이나 b거a1 조각적 b거a1 형태로 b거a1 시각화하는 b거a1 작업을 b거a1 지속해왔다. b거a1 b거a1 전시에서는 2년 b거a1 동안 b거a1 모은 b거a1 자신의 b거a1 기록물을 b거a1 태운 b거a1 재를 b거a1 밀랍과 b거a1 섞어 b거a1 b거a1 판형으로 b거a1 떠낸 <깊이의 b거a1 바다>를 b거a1 바닥에 b거a1 타일 b거a1 형태로 b거a1 설치하고, 가qzㅓ 가qzㅓ 가운데 가qzㅓ 자신이 가qzㅓ 수집한 가qzㅓ 책을 가qzㅓ 태운 가qzㅓ 재와 가qzㅓ 석고를 가qzㅓ 섞어 가qzㅓ 층층이 가qzㅓ 쌓아 가qzㅓ 올린 가qzㅓ 가qzㅓ 형태의 <너를 가qzㅓ 위한 가qzㅓ 광장>을 1전시실 가qzㅓ 중앙에 가qzㅓ 설치한다. 가qzㅓ 가qzㅓ 일련의 가qzㅓ 과정들은 가qzㅓ 재로 가qzㅓ 변한 가qzㅓ 기록이 가qzㅓ 모두 가qzㅓ 소멸하여도 가qzㅓ 가qzㅓ 내용은 가qzㅓ 기억이라는 가qzㅓ 의식으로 가qzㅓ 남을 가qzㅓ 가qzㅓ 있으며, 0갸bw 0갸bw 수많은 0갸bw 기억이 0갸bw 시간의 0갸bw 흐름에 0갸bw 따라 0갸bw 망각되고 0갸bw 사라지지만, ㅓvt나 다시 ㅓvt나 새로운 ㅓvt나 경험을 ㅓvt나 통해 ㅓvt나 결합하거나 ㅓvt나 재생산되면서 ㅓvt나 새로운 ㅓvt나 연대기로 ㅓvt나 형성됨을 ㅓvt나 상징한다.

이규식
수행적 ㅓvt나 태도를 ㅓvt나 기반으로 ㅓvt나 ㅓvt나 속에서 ㅓvt나 드러나는 ㅓvt나 다양한 ㅓvt나 형태의 ㅓvt나 집착을 ㅓvt나 시각적으로 ㅓvt나 표현하는 ㅓvt나 이규식은 ㅓvt나 ㅓvt나 전시를 ㅓvt나 통해 ㅓvt나 대청호미술관 1층 ㅓvt나 로비 ㅓvt나 전체를 ㅓvt나 글씨로 ㅓvt나 채운다. ㅓvt나 과거에는 ㅓvt나 건물의 ㅓvt나 유리창, ㅓㅐ차라 계단 ㅓㅐ차라 난관 ㅓㅐ차라 ㅓㅐ차라 일상의 ㅓㅐ차라 평범한 ㅓㅐ차라 장소 ㅓㅐ차라 일부분을 ㅓㅐ차라 문자드로잉으로 ㅓㅐ차라 빼곡히 ㅓㅐ차라 채우고 ㅓㅐ차라 ㅓㅐ차라 흔적을 ㅓㅐ차라 관람객이 ㅓㅐ차라 우연히 ㅓㅐ차라 발견했다면, ㅓdcㅓ 이번 ㅓdcㅓ 전시에서는 ㅓdcㅓ ㅓdcㅓ ㅓdcㅓ ㅓdcㅓ 동안 ㅓdcㅓ 미술관 ㅓdcㅓ 로비 1층의 ㅓdcㅓ 유리창, ㅐtgc 벽면 ㅐtgc ㅐtgc 건물 ㅐtgc 내부의 ㅐtgc 시설을 ㅐtgc 비롯하여 ㅐtgc ㅐtgc ㅐtgc 전시에 ㅐtgc 썼던 ㅐtgc 사인물, a우9ㅐ 파티션, 으ㅈㅐ자 액자까지 으ㅈㅐ자 으ㅈㅐ자 상태 으ㅈㅐ자 그대로 으ㅈㅐ자 변형하지 으ㅈㅐ자 않고 으ㅈㅐ자 빈틈없이 으ㅈㅐ자 꼼꼼하고 으ㅈㅐ자 정갈한 으ㅈㅐ자 문자쓰기로 으ㅈㅐ자 덮어버린다. 으ㅈㅐ자 이러한 으ㅈㅐ자 반복적인 으ㅈㅐ자 노동의 으ㅈㅐ자 행위에 으ㅈㅐ자 작가의 으ㅈㅐ자 예술적 으ㅈㅐ자 사유가 으ㅈㅐ자 미술관 으ㅈㅐ자 과거 으ㅈㅐ자 위에 으ㅈㅐ자 오랜 으ㅈㅐ자 시간에 으ㅈㅐ자 걸쳐 으ㅈㅐ자 쌓여 으ㅈㅐ자 으ㅈㅐ자 겹의 으ㅈㅐ자 지층으로 으ㅈㅐ자 혹은 으ㅈㅐ자 새로운 으ㅈㅐ자 연대기로 으ㅈㅐ자 형성된다.

이수진
이수진은 으ㅈㅐ자 도시화가 으ㅈㅐ자 진행되고 으ㅈㅐ자 있는 으ㅈㅐ자 공간이 으ㅈㅐ자 함축하고 으ㅈㅐ자 있는 으ㅈㅐ자 시간성과 으ㅈㅐ자 서사성을 으ㅈㅐ자 기반으로 으ㅈㅐ자 하여, q다ㅓ다 개인과 q다ㅓ다 집단의 q다ㅓ다 기억공간과 q다ㅓ다 q다ㅓ다 정서성을 q다ㅓ다 주목하는 q다ㅓ다 프로젝트를 q다ㅓ다 진행하고 q다ㅓ다 있다. q다ㅓ다 그는 q다ㅓ다 폐유리, 거나38 나일론 거나38 거나38 등과 거나38 같은 거나38 물질들은 거나38 산업화 거나38 사회에서 거나38 부스러져 거나38 나오는 거나38 잔여물들을 거나38 작품의 거나38 소재로 거나38 사용하는데, ㅐs히다 이번 ㅐs히다 전시 ㅐs히다 출품작 ㅐs히다 ㅐs히다 청계천 ㅐs히다 주변에 ㅐs히다 있는 ㅐs히다 트로피 ㅐs히다 수공상점이나 ㅐs히다 유리 ㅐs히다 가게 ㅐs히다 등에서 ㅐs히다 제작하고 ㅐs히다 버린 ㅐs히다 자투리 ㅐs히다 유리들을 ㅐs히다 수집한다. ㅐs히다 청계천은 ㅐs히다 급속한 ㅐs히다 산업화로 ㅐs히다 변화의 ㅐs히다 진통을 ㅐs히다 앓은 ㅐs히다 서울의 ㅐs히다 모습을 ㅐs히다 단적으로 ㅐs히다 비추는 ㅐs히다 거울이자 ㅐs히다 지층의 ㅐs히다 ㅐs히다 단면이다. ㅐs히다 그곳에서(그 ㅐs히다 곳에서) ㅐs히다 작가가 ㅐs히다 수집한 ㅐs히다 유리 ㅐs히다 조각은 ㅐs히다 ㅐs히다 역사의 ㅐs히다 증거이자 ㅐs히다 화석과 ㅐs히다 같다. ㅐs히다 ㅐs히다 발굴한 ㅐs히다 화석을 ㅐs히다 모아 ㅐs히다 재조합하여 ㅐs히다 새로운 ㅐs히다 공간에 ㅐs히다 이주하여 ㅐs히다 새로운 ㅐs히다 환경을 ㅐs히다 조성한다.

조소희
조소희는 ㅐs히다 그동안 ㅐs히다 휴지, m70기 거즈, ㅓf나p 실과 ㅓf나p 같이 ㅓf나p 가볍고 ㅓf나p 유연성을 ㅓf나p 드러내는 ㅓf나p 성질을 ㅓf나p 가진 ㅓf나p 일상의 ㅓf나p 오브제가 ㅓf나p 예술가의 ㅓf나p 사유와 ㅓf나p 태도가 ㅓf나p 결합하였을 ㅓf나p 때, 다ㅐmc 발생하는 다ㅐmc 의미와 다ㅐmc 에너지에 다ㅐmc 주목한다. 다ㅐmc 이번 다ㅐmc 출품작 다ㅐmc 은 ‘where’ 다ㅐmc 시리즈의 다ㅐmc 하나로 다ㅐmc 다ㅐmc 가닥 다ㅐmc 실이었을 다ㅐmc 다ㅐmc 연약하고 다ㅐmc 가느다란 다ㅐmc 물질이 다ㅐmc 반복적인 다ㅐmc 뜨개질 다ㅐmc 수작업으로 다ㅐmc 엮여 다ㅐmc 넓은 다ㅐmc 공간을 다ㅐmc 채우며 다ㅐmc 새로운 다ㅐmc 존재감을 다ㅐmc 드러내고, 9갸o4 고요한 9갸o4 시간의 9갸o4 층이 9갸o4 켜켜이 9갸o4 쌓인 9갸o4 무게가 9갸o4 느껴진다. 9갸o4 이는 9갸o4 거대한 9갸o4 세상을 9갸o4 향한 9갸o4 미미한 9갸o4 목소리들이 9갸o4 모여 9갸o4 견고한 9갸o4 하나의 9갸o4 외침이 9갸o4 9갸o4 9갸o4 있음을 9갸o4 상징하기도 9갸o4 9갸o4 다.

편대식
편대식은 9갸o4 종이 9갸o4 그리고 9갸o4 연필이라는 9갸o4 회화의 9갸o4 가장 9갸o4 기본적인 9갸o4 도구를 9갸o4 사용하여, ㅓㅐ다나 면을 ㅓㅐ다나 분할하거나, y가하q 선의 y가하q 반복적인 y가하q 배열하는 y가하q y가하q 화면 y가하q 안에서의 y가하q 조형적 y가하q 탐구와 y가하q 실험을 y가하q 지속해왔다. y가하q 이번 y가하q 전시작 <순간>은 2017년 y가하q 약 1년 y가하q 동안 y가하q 연필로 y가하q 흑백의 y가하q 선을 y가하q 가득 y가하q 채운 y가하q 대형회화이다. y가하q y가하q 검은 y가하q 회화를 y가하q 통해 y가하q 작가는 y가하q y가하q 순간의 y가하q 흔적을 y가하q 작업에 y가하q 치열하게 y가하q 남겨 y가하q 존재와 y가하q 인식에 y가하q 대해 y가하q 되묻는다. y가하q 또한 y가하q y가하q 작품은 2014년 y가하q 리모델링을 y가하q 통해 y가하q 껍데기를 y가하q 한번 y가하q 벗겨낸 y가하q 미술관 1전시실 y가하q 벽을 y가하q 감싸면서 y가하q 새로운 y가하q 벽면을 y가하q 형성한다. y가하q 작가는 y가하q 관람객이 y가하q 흑연으로 y가하q 채워진 y가하q 흑경(黑鏡)과 y가하q 같은 y가하q 표면에 y가하q 자기 y가하q 자신을 y가하q 비춰보거나 y가하q 시각이라는 y가하q 감각의 y가하q 불완전함을 y가하q 통해 y가하q 공간감을 y가하q 경험하도록 y가하q 유도한다.

출처: y가하q 청주시립대청호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이수진
  • 김윤수
  • 김원진
  • 조소희
  • 이규식
  • 김윤경숙
  • 편대식

현재 진행중인 전시

김신애 ㅐe8n 개인전 : Not Just Tiny But Abstract

May 16, 2019 ~ June 8,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