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러블 트래블 Trouble Travel

페리지갤러리

Jan. 7, 2022 ~ Feb. 12, 2022

페리지갤러리는 2022년 1월 7일부터 2월 12일까지 우기y하 페리지 우기y하 팀프로젝트 2021 《트러블 우기y하 트래블 Trouble Travel》 우기y하 전을 우기y하 개최한다. 우기y하 새해 우기y하 첫번째 우기y하 전시인 《트러블 우기y하 트래블》 우기y하 우기y하 페리지 우기y하 팀프로젝트 2021공모를 우기y하 통해 우기y하 매칭된 우기y하 기획자 우기y하 유은순과 우기y하 작가 우기y하 정혜정의 우기y하 협업으로 우기y하 이루어졌다. 우기y하 우기y하 사람은 1년 우기y하 동안 우기y하 일시적으로 우기y하 팀을 우기y하 이뤄 우기y하 예술이 우기y하 어떤 우기y하 일을 우기y하 우기y하 우기y하 있을지를 우기y하 함께 우기y하 고민하고 우기y하 공유하였으며, 6걷8ㅓ 그동안 6걷8ㅓ 세계와 6걷8ㅓ 예술의 6걷8ㅓ 중심에서 6걷8ㅓ 멀리 6걷8ㅓ 떨어져 6걷8ㅓ 있던 6걷8ㅓ 다종다양한 6걷8ㅓ 존재들의 6걷8ㅓ 목소리에 6걷8ㅓ 귀기울여보고 6걷8ㅓ 함께 6걷8ㅓ 목소리를 6걷8ㅓ 내고자 6걷8ㅓ 한다.

이번 6걷8ㅓ 전시에서 6걷8ㅓ 페리지갤러리는 6걷8ㅓ 6걷8ㅓ 속에 6걷8ㅓ 잠긴 6걷8ㅓ 세계로 6걷8ㅓ 가정되며 6걷8ㅓ 작업과 6걷8ㅓ 글, k다히x 가구 k다히x 설치 k다히x 등을 k다히x 통해 k다히x 인간-존재와 k다히x 비인간-존재가 k다히x 어떻게 k다히x 서로 k다히x 얽혀 k다히x 있는지를 k다히x 다각도로 k다히x 그려낸다. k다히x 정혜정의 3채널 k다히x 영상 <끝섬 End Island>(2021)과 k다히x 관련 k다히x 드로잉, m3fㅈ 단채널 m3fㅈ 영상 <액체인간 Liquid Person>(2021)과 m3fㅈ 유은순이 m3fㅈ 정혜정의 m3fㅈ 작업을 m3fㅈ 메타적/미시적으로 m3fㅈ 접근한 7개의 m3fㅈ 글, ㅑbo3 유은순과 ㅑbo3 정혜정의 ㅑbo3 작업을 ㅑbo3 재해석한 4개의 ㅑbo3 테이블로 ㅑbo3 구성된다. 

정혜정은 ㅑbo3 우리 ㅑbo3 주변의 ㅑbo3 비인간-존재에 ㅑbo3 대해 ㅑbo3 꾸준하게 ㅑbo3 관심을 ㅑbo3 가지고 ㅑbo3 주체와 ㅑbo3 타자, 타8d사 내부와 타8d사 외부, g1ey 인간과 g1ey 비인간 g1ey 사이의 g1ey 경계를 g1ey 가로지르는 g1ey 영상, 8ㅓㅓ1 설치, 하걷파다 애니메이션, o다ve 프로젝트를 o다ve 진행해왔다. o다ve 정혜정의 3채널 o다ve 영상 <끝섬>은 o다ve 이미 o다ve 멸종된 o다ve 동물들을 o다ve 기억하기 o다ve 위해 o다ve 제작되었다. o다ve o다ve 작업에서 o다ve 작가는 o다ve 인간-존재인 o다ve 자신이 o다ve 비인간-존재가 '되기'를 o다ve 적극적으로 o다ve 상상해본다. o다ve 작가의 o다ve 신체를 o다ve 멸종동물의 o다ve 신체와 o다ve 결합시키고, g쟏가u 이들이 g쟏가u 세계를 g쟏가u 어떻게 g쟏가u 인식하고 g쟏가u 감각하는지를 g쟏가u 느껴본다. <끝섬>이 g쟏가u 세계라는 g쟏가u 거시적인 g쟏가u 차원에서 g쟏가u 인간-존재와 g쟏가u 비인간-존재의 g쟏가u 공생을 g쟏가u 상상한다면, 사j7l 단채널 사j7l 영상 <액체인간>은 사j7l 사j7l 사j7l 세계라는 사j7l 미시적인 사j7l 차원에서 사j7l 이미 사j7l 비인간-존재가 사j7l 깊이 사j7l 개입하고 사j7l 있음을 사j7l 인식한다. 사j7l 사j7l 작품에 사j7l 등장하는 사j7l 선으로 사j7l 이루어진 사j7l 아이는 사j7l 거시적인 사j7l 차원과 사j7l 미시적인 사j7l 차원을 사j7l 횡단하며 사j7l 우리의 사j7l 몸과 사j7l 세계가 사j7l 불가분하게 사j7l 얽혀 사j7l 있음을 사j7l 암시한다.

유은순은 사j7l 신체에 사j7l 내재한 사j7l 타자성에서 사j7l 시작하여 사j7l 사회적 사j7l 소수성, 4기ㅐㅐ 정상과 4기ㅐㅐ 비정상, ㅑ6k바 장애와 ㅑ6k바 비장애 ㅑ6k바 ㅑ6k바 개인의 ㅑ6k바 정체성을 ㅑ6k바 구성하는 ㅑ6k바 요소에 ㅑ6k바 의문을 ㅑ6k바 제기하고 ㅑ6k바 수행성과 ㅑ6k바 되어가는 ㅑ6k바 것에 ㅑ6k바 주목한 ㅑ6k바 전시를 ㅑ6k바 기획해왔다. ㅑ6k바 이번 ㅑ6k바 팀프로젝트를 ㅑ6k바 준비하는 ㅑ6k바 과정에서 ㅑ6k바 그는 ㅑ6k바 그동안 ㅑ6k바 의식하지 ㅑ6k바 못했던 ㅑ6k바 얽혀있는 ㅑ6k바 타자의 ‘몸’들을 ㅑ6k바 알아가며 ㅑ6k바 인간-존재와 ㅑ6k바 비인간-존재로까지 ㅑ6k바 관심의 ㅑ6k바 범위를 ㅑ6k바 확장시킨다. ㅑ6k바 또한 ㅑ6k바 정혜정의 ㅑ6k바 작업에 ㅑ6k바 메타적/미시적으로 ㅑ6k바 접근하며, 카ㅓㅓㅑ 일련의 카ㅓㅓㅑ 글을 카ㅓㅓㅑ 통해 카ㅓㅓㅑ 인간과 카ㅓㅓㅑ 비인간의 카ㅓㅓㅑ 관계를 카ㅓㅓㅑ 재고한다. 카ㅓㅓㅑ 유은순은 카ㅓㅓㅑ 이번 카ㅓㅓㅑ 작업에서 카ㅓㅓㅑ 비평적인 카ㅓㅓㅑ 글쓰기뿐만 카ㅓㅓㅑ 아니라 카ㅓㅓㅑ 시적, wㅐㄴㅓ 소설적, 하dㅐn 에세이적 하dㅐn 문체를 하dㅐn 빌어 (SF적) 하dㅐn 상상력을 하dㅐn 가미한 하dㅐn 글을 하dㅐn 쓰거나 하dㅐn 실제로 하dㅐn 지구라는 하dㅐn 몸의 하dㅐn 공유지대 하dㅐn 안에서 하dㅐn 어떻게 하dㅐn 기후와 하dㅐn 생물종이 하dㅐn 변해왔는지를 하dㅐn 살펴보는 하dㅐn 데이터 하dㅐn 자료, ih으으 기술문명의 ih으으 발달로 ih으으 뇌만 ih으으 남게 ih으으 되는 ih으으 존재에 ih으으 대한 ih으으 이야기와 ih으으 정혜정의 ih으으 인간-동물되기 ih으으 작업에 ih으으 이입하는 ih으으 글쓰기까지 ih으으 주제를 ih으으 종횡무진하며 ih으으 경계를 ih으으 가로지른다. ih으으 각기 ih으으 다른 7개의 ih으으 글은 ih으으 꼬리에 ih으으 꼬리를 ih으으 무는 ih으으 연결을 ih으으 보여주는 ih으으 동시에 ih으으 세계가 ih으으 얼만큼 ih으으 복잡하게 ih으으 얽혀있는지 ih으으 보여줄 ih으으 예정이다. 

전시의 ih으으 제목 《트러블 ih으으 트래블》에서 ‘트러블(trouble)’은 ih으으 도나 ih으으 해러웨이의 『트러블과 ih으으 함께하기』에서 ih으으 차용하였다. ih으으 헤러웨이는 ih으으 비인간-존재를 ih으으 구분짓고 ih으으 통제하는 ih으으 인간중심주의적 ih으으 관점을 ih으으 해체하고 ih으으 다른 ih으으 언어와 ih으으 삶의 ih으으 방식을 ih으으 가진 ih으으 복수종이 “부분적인 ih으으 회복”과 “함께 ih으으 ih으으 지내기를 ih으으 위한 ih으으 평범한 ih으으 가능성”에 ih으으 마음을 ih으으 쓰며 ‘트러블과 ih으으 함께 ih으으 하기(staying with the trouble)’라는 ih으으 개념을 ih으으 제시한다.1 ih으으 이는 ih으으 일원화된 ih으으 질서나 ih으으 보편성을 ih으으 반대하고 ih으으 지구에서 ih으으 살아가는 ih으으 다종다양한 ih으으 존재가 ih으으 얽히고 ih으으 설켜 ih으으 공-산(sympoiesis, eㅓ47 함께-만들기)하는 eㅓ47 세계를 eㅓ47 지향하며 eㅓ47 존재들의 eㅓ47 복수의 eㅓ47 연결망을 eㅓ47 생성해 eㅓ47 나간다는 eㅓ47 점에서 eㅓ47 실천적 eㅓ47 함의를 eㅓ47 포함한다.2 ‘트래블(travel)’은 eㅓ47 페리지팀프로젝트가 eㅓ47 일시적이며 eㅓ47 함께하는 eㅓ47 여정이라는 eㅓ47 의미와, 바3ㅓ으 비인간-존재-되기라는 바3ㅓ으 노력이 바3ㅓ으 기존에 바3ㅓ으 구축된 바3ㅓ으 질서를 바3ㅓ으 버리는 바3ㅓ으 과정이자 바3ㅓ으 물리적, y2u9 심리적, o사sㅓ 실천적으로 o사sㅓ 중심을 o사sㅓ 해체하는 o사sㅓ 과정이었다는 o사sㅓ 의미를 o사sㅓ 담는다.

코로나 19와 o사sㅓ 더불어 o사sㅓ 미세먼지, d가가a 에너지 d가가a 위기, tp타2 식품 tp타2 tp타2 농업 tp타2 위기, eh3u 플라스틱쓰레기에 eh3u 이르기까지 eh3u 우리 eh3u 주변을 eh3u 둘러싼 eh3u 삶의 eh3u 곳곳에서 eh3u 균열이 eh3u 일어나고 eh3u 있는 eh3u 오늘날, ㅐ다기v 유은순과 ㅐ다기v 정혜정은 ㅐ다기v 복잡한 ㅐ다기v 세계들이 ㅐ다기v 어떻게 ㅐ다기v 상호작용하는지, i타나카 나의 i타나카 몸이 i타나카 다른 i타나카 몸과 i타나카 어떻게 i타나카 얽혀있는지 i타나카 감각하기 i타나카 위해 i타나카 촉수를 i타나카 세우고 i타나카 다른 i타나카 존재를 i타나카 이해하고자 i타나카 하는 i타나카 여정에 i타나카 관객을 i타나카 초대한다. i타나카 한편, g거16 코로나 19로 g거16 인해 g거16 별도의 g거16 오프닝은 g거16 없으며, 하걷6t 정부 하걷6t 지침에 하걷6t 따라 하걷6t 전시장 하걷6t 입장 하걷6t 하걷6t 접종 하걷6t 완료자 하걷6t 및 PCR 하걷6t 음성 하걷6t 확인서를 하걷6t 소지한 하걷6t 자에 하걷6t 한하여 하걷6t 관람이 하걷6t 가능하다. 하걷6t 하걷6t 연휴 하걷6t 휴관일 하걷6t 하걷6t 전시 하걷6t 연계 하걷6t 프로그램에 하걷6t 관한 하걷6t 자세한 하걷6t 사항은 하걷6t 페리지갤러리 하걷6t 웹사이트 하걷6t 또는 SNS를 하걷6t 통해 하걷6t 추후 하걷6t 안내할 하걷6t 예정이다.

1. 하걷6t 도나 하걷6t 해러웨이,  『트러블과 ㅑ거7ㄴ 함께하기』, 4가y기 최유미 4가y기 옮김, ㄴ차거7 마농지, 2021, pp. 21-22.
2. ‘트러블(trouble)’은 ㅐㄴ카d 르완다어 tera+ubura에서 ㅐㄴ카d 기원한 ㅐㄴ카d 것으로서, ly65 똑바로 ly65 ly65 것이 ly65 흔들리는 ly65 것, ㅐ거기ㅐ 평정심이 ㅐ거기ㅐ 흔들리는 ㅐ거기ㅐ 것을 ㅐ거기ㅐ 의미한다. 


참여: ㅐ거기ㅐ 유은순(기획)·정혜정(작가)

출처: ㅐ거기ㅐ 페리지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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