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가위손>과 <배트맨>, <찰리와 초콜릿 공장>,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등을 연출한 팀 버튼 감독의 발자취를 담아낸 전시이다. 팀 버튼은 지난 50여 년간 아웃사이더이지만 사랑스러운 수많은 캐릭터들을 탄생시켰다. 팀 버튼의 기괴하지만 코믹한 서사와 아름다운 미장센은 할리우드 최고의 감독으로 자리매김하게 이끌었다.
《팀 버튼: The World of Tim Burton》은 영화와 관련된 그의 일러스트, 회화, 사진, 글 등 다채로운 작업뿐만 아니라 10대 초기 때부터 개인적으로 작업했던 다양한 매체의 작품과 프로젝트들을 통해 팀 버튼의 예술가로서의 독창적인 세계관을 살펴볼 수 있다. 2022년 서울 전시에서만 최초로 공개하는 미공개작 150여 점이 추가되어 팀 버튼 작품 총 520 여 점이 공개된다.
팀 버튼 감독은 독특한 판타지 영화를 제작한 세계적인 거장이다. 무섭고 괴기스러운 영화 속 캐릭터를 중심으로 풍부한 상상력과 판타지를 통해 사회를 풍자하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그동안 주로 영화감독으로 알려져 왔으나 2009년 뉴욕현대미술관을 시작으로 전 세계에서 진행된 투어전을 통해서 그의 창조성과 예술성이 더욱 심도 깊이 조명되었다. 신문과 잡지 만화, 애니메이션, 괴물 영화와 설치 예술, SF 영화 등에서 영감을 받은 팀 버튼은 진정한 포스트모던 시대의 예술가이다.
웹사이트: http://www.gncmedia.com/
출처: 동대문디자인플라자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