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소나 : 나 아닌 모든 나

대전창작센터

2022년 5월 24일 ~ 2022년 7월 17일

대전창작센터는 원도심 문화예술의 거점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며 다양한 전시를 통해 도시의 가치를 보존 해오고 있다. 2022년 대전창작센터는 도시를 하나의 유기체로 설정, 그 안에서 피고 지는 유무형의 모든 존재에 집중한다. 도시를 구성하는 모든 것들은 나름의 삶을 살지만 인간의 시계에 따라 잊히고 사라지기 마련이다. 이에 본 전시는 도시와 그 속에 존재하는 유무형의 존재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을 설치, 회화, 미디어 등으로 풀어내는 동시에 ‘페르소나’로서 창작물의 의미와 본질을 모색한다.

전시에 참여하는 6인(팀)은 각각 자신이 아닌 다른 무언가 – 고양이, 개, 유령, 거울, 물의 시선에서 세상을 이야기하지만 결국 그것은 그들 스스로가지향하는 세상, 옳다고 믿는 가치를 반영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전시는 창작자의 창조성 혹은 예술성을 평가하는 대상이 아닌 페르소나이자 내러티브로서 창작물을 바라보고 이를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예술가의 세계와 이미지의 본성을 고민한다.


참여작가 소개

그래픽 디자이너 듀오 장영웅․박수연은 도시의 반대편에 주목한다. 사람들이 떠난 장소에도 여전히 존재하는 공간과 사물에 담긴 기억을‘유령’으로 이미지로 구현해낸다. ‘떠난 자가 기억하는 모든 것들은 유령이 된다’라는 설정 아래 대전 원도심 일대 폐허와 거리 곳곳에 출몰하는 유령들을 소개한다. 관람객은 가상 인터뷰집과 구글 유령지도를 이용해 유령들의 여정을 따라가며 기억을 공유 한다.

현대무용가 안남근은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졸업 후 국립현대무용단, LDP 무용단 등을 거치며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안무로 주목받고 있다. 특정 상황이나 기억에서 영감을 받아 작업하는 그는 이번 전시에서 유년시절을 보냈던 대전 유천동을 배경으로 자신의 기억과 달리 변해버린 공간을에 남은 마리오네트 인형이 되어 사라져버리는 시간을 애도한다. 작곡가 김명순이 바로크 풍에 현대적 해석을 더한 음악에 안남근의 그로테스크한 움직임이 더해져 애잔한 노스텔지아를 자아낸다.

박미라는 감정을 관찰하고 그것의 근원을 찾아 기록한다. 특히 의식과 무의식의 틈에 자라나는 이미지와 이야기를 새기듯 표현하며 일상과 가상의 경계에서 벌어지는 불편하고 어긋난 상황을 연출한다.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두 개의 애니메이션 드로잉은 타자에 의해 변화하는 감정에 주목한다. 특히 ‘스위치 온’은 ‘밤’이라는 시간성에 주목하여 빛의 부재에 따른 감정적, 상황의 변화를 표현하고 이를 통해 청각과 시각의 변화에서 발현되는 다양한 감각을 이야기 한다.

손주왕은 회화에서부터 설치까지 다양한 매체를 아우르며 일상에서 마주치는 대상과 소회를 형상화한다. 그는 NPC(non-p character)에 주목하는데 이는 게임용어로 조연 캐릭터들을 의미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도시를 떠도는 비둘기, 리어카(혹은 그것을 끄는 노인), 바닥에 흩뿌려진 대출 전단, 명함을 입방체의 조형과 섬으로 재현한다. 단순한 이미지의 수집이 아니라 그것의 표면과 이면의 의미망을 재조합하여 주류와 비주류, 현실과 이상, 노멀과 뉴노멀 사이의 미묘한 경계를 드러낸다.

이영진은 일상의 공간과 대상에서 마주하는 비시각적 이미지를 시각화 한다. 특유의 과감하면서도 단순한 형과 붓질은 관객으로 하여금 마치 그 현장에 있는 듯 한 경험을 하게 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비둘기와 고양이, 개의 시점에서 바라본 대전역을 그린다. 화면은 과장스러운 크기의 동상과 사람들, 포장마차와 간판으로 채워지며 파랑과 노랑, 회색이 주를 이룬다. 실제 동물은 인간보다 적은 색을 인식한다는 과학적 사실에 근거하여 그린 것으로 각자가 인식하는 것을 진실이라고 믿는다면 진실이라는 것은 하나로 규정될 수 없음을 말한다.

아케임은 일상에서 마주하는 시지각적인 순간과 경험된 기억을 수집하고 동화적 상상력을 더한 회화와 설치작업을 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대전 중앙시장에 위치한 고승당에 걸린 거울에서 영감을 받았다. 고가구와 고서를 파는 고승당 주인은 수집과 거래를 위해 전국을 떠돌지만 그 곳의 거울은 십수년의 세월동안 가게를 지키며 먼지 쌓인 책과 손님들을 지켜본다는 설정이다. 또한 카프카의 ‘변신’의 주인공 그레고르를 오마주한 작업도 선보인다.


참여작가: 박수연장영웅, 안남근, 박미라, 손주왕, 이영진, 아케임

출처: 대전시립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빅토르 바자렐리: 반응하는 눈

2023년 12월 21일 ~ 2024년 4월 21일

앙리 마티스와 라울 뒤피: 색채의 여행자들

2023년 12월 12일 ~ 2024년 4월 7일

오희원 개인전: Gleamy Languor

2024년 3월 5일 ~ 2024년 4월 1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