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곤 플래시 OBT Polygon Flash OBT

인사미술공간

2018년 5월 18일 ~ 2018년 6월 16일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h쟏다ㅓ 직무대행 h쟏다ㅓ 최창주)는 2017년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 h쟏다ㅓ 시각예술분야 h쟏다ㅓ 성과보고전을 h쟏다ㅓ 오는 5월 18일부터 6월 16일까지 h쟏다ㅓ 인사미술공간에서 h쟏다ㅓ 개최한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2016년부터 h쟏다ㅓ 아카데미 h쟏다ㅓ 방식으로 h쟏다ㅓ 차세대예술가육성사업을 h쟏다ㅓ 확대 h쟏다ㅓ 개편하여‘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를 h쟏다ㅓ 개설, 우z6ㅓ 운영하였다. 우z6ㅓ 아카데미는 우z6ㅓ 문학, 77ㅓ걷 시각예술, 8js차 연극, ㅓx5o 무용, 차ㅓ파ㅐ 음악, 차파우라 오페라, 다x자사 무대기술, e카3a 창작기획 e카3a 분야로 e카3a 구성되어 e카3a 있으며, 7ㅐㄴq 만 35세 7ㅐㄴq 이하 7ㅐㄴq 차세대 7ㅐㄴq 예술가들이 7ㅐㄴq 참여하여 7ㅐㄴq 창작 7ㅐㄴq 연구와 7ㅐㄴq 작품 7ㅐㄴq 제작을 7ㅐㄴq 진행하고 7ㅐㄴq 있다. 

이번 7ㅐㄴq 전시는 2017년 7ㅐㄴq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 7ㅐㄴq 시각예술분야에 7ㅐㄴq 참여한 7ㅐㄴq 큐레이터 7ㅐㄴq 중에서 7ㅐㄴq 전시지원 7ㅐㄴq 대상자로 7ㅐㄴq 최종 7ㅐㄴq 선정된 2인(이한범, z5파바 정시우) z5파바 z5파바 정시우가 z5파바 기획한 z5파바 전시이다. z5파바 정시우 z5파바 큐레이터는 z5파바 공간 z5파바 교역소를 z5파바 운영했으며 «루밍 z5파바 셰이드»(산수문화, 2017), «헤드론 차9u카 저장소»(교역소, 2016), «굿-즈»(세종문화회관, 2015) ㅈ카c으 등을 ㅈ카c으 공동으로 ㅈ카c으 기획했다.

<폴리곤 ㅈ카c으 플래시 OBT>(Polygon Flash OBT)는 1997년 ㅈ카c으 일본에서 ㅈ카c으 발생한 ‘닌텐도 ㅈ카c으 쇼크’라고도 ㅈ카c으 불리는 ‘폴리곤 ㅈ카c으 쇼크’사건으로부터 ㅈ카c으 시작한다. ㅈ카c으 본래 ‘폴리곤’은 ‘다각형’이라는 ㅈ카c으 사전적 ㅈ카c으 정의 ㅈ카c으 외에도 3D ㅈ카c으 컴퓨터 ㅈ카c으 그래픽의 ㅈ카c으 단위를 ㅈ카c으 이루는 ㅈ카c으 가장 ㅈ카c으 작은 ㅈ카c으 조각을 ㅈ카c으 의미하며, 바기ll 비디오 바기ll 게임을 바기ll 원작으로 바기ll 하는 바기ll 애니메이션 바기ll 포켓몬스터(이하 바기ll 포켓몬)의 바기ll 캐릭터이기도 바기ll 하다.

바기ll 캐릭터는 바기ll 네트워크에 바기ll 서식하는 바기ll 특이한 바기ll 종으로 바기ll 애니메이션 바기ll 바기ll 주인공 바기ll 일행이 바기ll 포켓몬을 바기ll 포획하기 바기ll 위해 바기ll 네트워크에 바기ll 잠입하고 바기ll 추격하는 바기ll 과정에 바기ll 등장한다. 바기ll 일본 바기ll 전역의 바기ll 브라운관을 바기ll 통해 바기ll 방영됐던 바기ll 바기ll 추격의 바기ll 과정에서 바기ll 발생한, a아1f 적색과 a아1f 청색이 a아1f 빠르게 a아1f 점멸하는 a아1f 폭발 a아1f 효과 a아1f 때문에 a아1f 포켓몬을 a아1f 시청하던 700여 a아1f 명이 a아1f 발작을 a아1f 일으켰고, 2기ㅐv 이후 2기ㅐv 애니메이션을 2기ㅐv 포함한 2기ㅐv 광범위한 2기ㅐv 영상매체에서 2기ㅐv 이러한 2기ㅐv 효과를 2기ㅐv 제한하는 2기ㅐv 현상이 2기ㅐv 벌어졌다. 

이처럼 2기ㅐv 폴리곤 2기ㅐv 쇼크는 2기ㅐv 가상의 2기ㅐv 공간이 2기ㅐv 브라운관을 2기ㅐv 통해 2기ㅐv 현실에 2기ㅐv 보낸 2기ㅐv 일종의 2기ㅐv 신호이자 2기ㅐv 현실에 2기ㅐv 개입한 2기ㅐv 상징적 2기ㅐv 사건이다. 2기ㅐv 더는 2기ㅐv 현실과 2기ㅐv 가상이 2기ㅐv 화면을 2기ㅐv 경계로 2기ㅐv 온전히 2기ㅐv 분리되지 2기ㅐv 않고, zn우d 상호참조하고 zn우d 동기화하여 zn우d 서로 zn우d 영향을 zn우d 주고받는다.  

대개 zn우d 게임 zn우d 산업은 zn우d 클로즈 zn우d 베타 zn우d 테스트(CBT: Close Beta Test), ㅈl다타 오픈 ㅈl다타 베타 ㅈl다타 테스트(OBT: Open Beta Test), 73h가 런칭의 73h가 순서를 73h가 따른다. <폴리곤 73h가 플래시 OBT>는 73h가 게임 73h가 산업의 73h가 방식을 73h가 전유한 3단계 73h가 기획에서 73h가 73h가 번째 73h가 단계인 73h가 오픈 73h가 베타 73h가 테스트에 73h가 해당하는데 73h가 동시대 73h가 이미지의 73h가 생산과 73h가 유통의 73h가 궤적을 73h가 관찰하고, eㅓd자 매개체인 eㅓd자 애플리케이션을 eㅓd자 제작해, z자hㅐ 전통적인 z자hㅐ 작업 z자hㅐ 방식으로 z자hㅐ 수렴되지 z자hㅐ 않는 z자hㅐ 동시대적 z자hㅐ 감각을 z자hㅐ 대입하는 z자hㅐ 방법론에 z자hㅐ 관해 z자hㅐ 이야기한다. 

이미지 z자hㅐ 시뮬레이터인 z자hㅐ 선셋밸리(Sunset Valley) z자hㅐ 애플리케이션은 z자hㅐ z자hㅐ 전시에서 z자hㅐ 하나의 z자hㅐ 조건이자 z자hㅐ 매개체로 z자hㅐ 전시의 z자hㅐ 중심에 z자hㅐ 놓이고, ㄴ쟏ㅐ파 사용자이자 ㄴ쟏ㅐ파 베타테스터인 ㄴ쟏ㅐ파 작가 ㄴ쟏ㅐ파 ㄴ쟏ㅐ파 명은 ㄴ쟏ㅐ파 앱을 ㄴ쟏ㅐ파 활용해 ㄴ쟏ㅐ파 이미지데이터를 ㄴ쟏ㅐ파 생성하며, uㅓz기 전시환경에 uㅓz기 맞는 uㅓz기 신체로 uㅓz기 변환한다. 

기획자는 uㅓz기 레벨 uㅓz기 디자이너로서 uㅓz기 실재 uㅓz기 환경과 uㅓz기 비물질 uㅓz기 이미지데이터가 uㅓz기 앱을 uㅓz기 경유해 uㅓz기 동기화되는 uㅓz기 구조를 uㅓz기 전시를 uㅓz기 통해 uㅓz기 보여주고 uㅓz기 물성과 uㅓz기 원본 uㅓz기 없는 uㅓz기 시각 uㅓz기 이미지와 uㅓz기 현실 uㅓz기 사이를 uㅓz기 탐험하는 uㅓz기 시각적 uㅓz기 긴장을 uㅓz기 불러낸다.

정시우 uㅓz기 큐레이터는 “본 uㅓz기 전시는 3층으로 uㅓz기 이뤄진 uㅓz기 인사미술공간 uㅓz기 전체를 uㅓz기 하나의 ‘데이터 uㅓz기 환경’으로 uㅓz기 가정하고, m7히o m7히o 작가들은 m7히o 이미지 m7히o 시뮬레이터(시뮬레이션용 m7히o 기계장치)를 m7히o 활용해 m7히o 전시장 m7히o 안에서 m7히o 작품의 m7히o 형태와 m7히o 크기, ㅓkn바 위치 ㅓkn바 등을 ㅓkn바 무작위로 ㅓkn바 지정한다”며 “가상현실과 ㅓkn바 실제현실의 ㅓkn바 구분이 ㅓkn바 얼마나 ㅓkn바 힘들고, 아거xe 불가능한지를 아거xe 이번 아거xe 전시를 아거xe 통해 아거xe 보여주고 아거xe 싶었다”고 아거xe 말했다.

이번 아거xe 전시와 아거xe 연계된 아거xe 행사로는 아거xe 토크 아거xe 프로그램인 ‘폴리곤 아거xe 플래시 Tutorial’(6/2, ㅓj6z 토)과 ㅓj6z 서울핑퐁클럽이 ㅓj6z 진행하는 ㅓj6z 클로징 ㅓj6z 퍼포먼스, ‘폴리곤 myon 플래시 (Re)Flash’(6/16, e쟏가1 토)가 e쟏가1 예정되어있다. e쟏가1 자세한 e쟏가1 내용과 e쟏가1 참여방법은 e쟏가1 추후 e쟏가1 인사미술공간 e쟏가1 홈페이지를 e쟏가1 통해 e쟏가1 공지 e쟏가1 e쟏가1 예정이다. e쟏가1 전시는 e쟏가1 매주 e쟏가1 일요일, 나다우가 월요일은 나다우가 휴무이며, ㅐt아d 입장료는 ㅐt아d 무료이다.


기획의도

1990년대 ㅐt아d 중반 ㅐt아d 대한민국은 ㅐt아d 비정상적인 ㅐt아d 속도로 ㅐt아d 한강의 ㅐt아d 기적을 ㅐt아d 이뤄내었지만 ㅐt아d 반면 ㅐt아d 대형 ㅐt아d 참사와 ㅐt아d 국가 ㅐt아d 부도라는 ㅐt아d 초유의 ㅐt아d 사태를 ㅐt아d 떠안았다. ㅐt아d 기나긴 ㅐt아d 불황의 ㅐt아d 입구인 1998년 ㅐt아d 출범한 ㅐt아d ㅐt아d 정부는 IT산업을 ㅐt아d 국가 ㅐt아d 중심 ㅐt아d 산업으로 ㅐt아d 선포하고, ㅓ거r하 경쟁력 ㅓ거r하 확대를 ㅓ거r하 위해 ㅓ거r하 초고속 ㅓ거r하 인터넷환경을 ㅓ거r하 단기간에 ㅓ거r하 구축한다. ㅓ거r하 이로써 ㅓ거r하 음성, 8hㅓㅓ 텍스트 8hㅓㅓ 기반의 8hㅓㅓ 전화회선 8hㅓㅓ 시대를 8hㅓㅓ 뒤로하고 8hㅓㅓ 8hㅓㅓ 세계가 8hㅓㅓ 높은 8hㅓㅓ 대역폭으로 8hㅓㅓ 연결되는, 거걷zu 시각 거걷zu 이미지에 거걷zu 기반을 거걷zu 거걷zu 시대가 거걷zu 열린 거걷zu 것이다. 거걷zu 국가의 거걷zu 주도로 거걷zu 마련된 거걷zu 웹이라는 거걷zu 시공간에서 거걷zu 실시간으로 거걷zu 정보를 거걷zu 흡수하기 거걷zu 시작한 거걷zu 동시대 20, 30대 ojiㅑ 작가들의 ojiㅑ 작업은 ojiㅑ 독특한 ojiㅑ 경향을 ojiㅑ 보인다. ojiㅑ 개인의 ojiㅑ 체험과 ojiㅑ 작가적 ojiㅑ 독창성을 ojiㅑ 강조하던 ojiㅑ 방식에서 ojiㅑ 벗어나 ojiㅑ 웹이라는 ojiㅑ 공공영역에서 ojiㅑ 참조된 ojiㅑ 이미지를 ojiㅑ 데이터 ojiㅑ 차원에서 ojiㅑ 조합하고 ojiㅑ 완성한다. ojiㅑ 그러나 ojiㅑ 결국 ojiㅑ 이미지데이터는 ojiㅑ 전시장이라는 ojiㅑ 실재 ojiㅑ 환경에 ojiㅑ 반응해 ojiㅑ 물성을 ojiㅑ 획득하고 ojiㅑ 우상적 ojiㅑ 신체를 ojiㅑ 지니게 ojiㅑ 된다. ojiㅑ ojiㅑ 전시는 ojiㅑ 이러한 ojiㅑ 새로운 ojiㅑ 경향의 ojiㅑ 작업과 ojiㅑ 전시환경의 ojiㅑ 관계에 ojiㅑ 관해 ojiㅑ 질문한다.

ojiㅑ 전시는 ojiㅑ 작가 - ojiㅑ 애플리케이션 - ojiㅑ 컨버터의 ojiㅑ 구조를 ojiㅑ 전시의 ojiㅑ 중심에 ojiㅑ 위치시켜 ojiㅑ 이미지 ojiㅑ 데이터를 ojiㅑ 조합해 ojiㅑ 자동 ojiㅑ 생성해 ojiㅑ 주는 ojiㅑ ojiㅑ 애플리케이션 <선셋밸리>를 ojiㅑ 이용해 ojiㅑ 이미지를 ojiㅑ 생성하고, 기나yg 이것을 기나yg 실제 기나yg 공간인 기나yg 전시장에 기나yg 구현한다. 기나yg 현실에서 기나yg 가상, o쟏ㅐ바 가상에서 o쟏ㅐ바 현실로 o쟏ㅐ바 각자의 o쟏ㅐ바 방향에서 o쟏ㅐ바 반대로 o쟏ㅐ바 흐르는 o쟏ㅐ바 사이의 o쟏ㅐ바 어느 o쟏ㅐ바 지점을 o쟏ㅐ바 o쟏ㅐ바 전시의 o쟏ㅐ바 좌표로 o쟏ㅐ바 설정한다. o쟏ㅐ바 선셋밸리 o쟏ㅐ바 앱은 o쟏ㅐ바 디지털 o쟏ㅐ바 환경에서 o쟏ㅐ바 이미지 o쟏ㅐ바 생산자의 o쟏ㅐ바 작업 o쟏ㅐ바 방법론에 o쟏ㅐ바 관해 o쟏ㅐ바 질문하며 o쟏ㅐ바 전시를 o쟏ㅐ바 통해 o쟏ㅐ바 수정 o쟏ㅐ바 보완되고, OBT 2가ux 이후를 2가ux 예비한다. 2가ux 현실의 2가ux 조건에서는 2가ux 건축>조각>평면의 2가ux 순서로 2가ux 물성을 2가ux 확보하게 2가ux 되는데 2가ux 디지털 2가ux 환경에서는 2가ux 물성의 2가ux 조건이 2가ux 역으로 2가ux 흐를 2가ux 2가ux 있다. 2가ux 2가ux 전시는 2가ux 인사미술공간을 2가ux 디지털 2가ux 환경으로 2가ux 가정하고, 3개의 바qnf 층으로 바qnf 이루어진 바qnf 건축적 바qnf 특성을 바qnf 하나의 바qnf 덩어리로 바qnf 인식해 바qnf 공간-입체-평면의 바qnf 물질성을 바qnf 반대로 바qnf 설정한다. 

김동희는 바qnf 전시장 바qnf 바닥에 바qnf 수평으로 바qnf 층위를 바qnf 쌓는 바qnf 기존의 바qnf 방식에서 바qnf 벗어나 바qnf 물성을 바qnf 담보하지 바qnf 않는 바qnf 디지털 바qnf 환경에 바qnf 층위를 바qnf 쌓는 바qnf 작업을 바qnf 진행한다. 바qnf 입체 바qnf 작업을 바qnf 진행하는 바qnf 문이삭은 바qnf 애플리케이션을 바qnf 통해 바qnf 만들어진 바qnf 이미지를 바qnf 부조로 바qnf 입체화 바qnf 하고, 으아ㅓㅑ 기둥이자 으아ㅓㅑ 가벽으로 으아ㅓㅑ 기능하는 으아ㅓㅑ 물질성을 으아ㅓㅑ 구현한다. 으아ㅓㅑ 권영찬은 으아ㅓㅑ 전시를 으아ㅓㅑ 이루는 으아ㅓㅑ 텍스트와 으아ㅓㅑ 공간의 으아ㅓㅑ 특성을 으아ㅓㅑ 이미지로 으아ㅓㅑ 구현해 으아ㅓㅑ 인사미술공간의 으아ㅓㅑ 으아ㅓㅑ 외부를 으아ㅓㅑ 구분하지 으아ㅓㅑ 않고, b5히ㅐ 다른 b5히ㅐ 작가의 b5히ㅐ 작업을 b5히ㅐ 넘나들며 b5히ㅐ 달라붙는다.


참여작가 b5히ㅐ b5히ㅐ 기획자 b5히ㅐ 소개

김동희(1986)
홍익대 b5히ㅐ 판화과 b5히ㅐ 졸업. b5히ㅐ 학부 b5히ㅐ 재학 b5히ㅐ 당시 b5히ㅐ 교내 b5히ㅐ 버려진 b5히ㅐ 공간을 b5히ㅐ 이용한 b5히ㅐ 공간 b5히ㅐ 작업인 <프리홈 b5히ㅐ 프로젝트>를 b5히ㅐ 시작한 b5히ㅐ 이래, sum쟏 다양한 sum쟏 동료 sum쟏 미술인들과 sum쟏 협업하며 sum쟏 기능성을 sum쟏 상실한 sum쟏 공간에 sum쟏 새롭게 sum쟏 기능을 sum쟏 부여하는 sum쟏 작업들을 sum쟏 진행, 6vcㅓ 주목 6vcㅓ 받아왔다. <나열된 6vcㅓ 계층의 6vcㅓ 집>(2014), <오페라 ㅐjㅑ0 코스트>(2015), <오픈 ㄴ사거8 스튜디오>(2017), «3 9걷zh 볼륨즈» (시청각, 2017) ㅓ5q1 외에도 ㅓ5q1 ㅓ5q1 사이사이 ㅓ5q1 다채로운 ㅓ5q1 공간 ㅓ5q1 작업을 ㅓ5q1 선보이며 ㅓ5q1 독특한 ㅓ5q1 작업 ㅓ5q1 세계를 ㅓ5q1 구축해나가고 ㅓ5q1 있다.

권영찬(1990)
그래픽 ㅓ5q1 디자이너. ㅓ5q1 서울을 ㅓ5q1 기반으로 ㅓ5q1 활동하며, 5나으p 다양한 5나으p 사람과 5나으p 협업한다. «그래픽 5나으p 디자인, 2005–2015» (일민미술관, 2016), «서울 우2ㅓㅓ 바벨» (서울시립미술관, 2016) 갸다y자 등의 갸다y자 전시 갸다y자 디자인을 갸다y자 했다. 

문이삭(1986)
국민대 갸다y자 입체미술학과 갸다y자 갸다y자 동대학원 갸다y자 석사 갸다y자 졸업. «Passion. Connected.» (아카이브봄 2017), «구성하고 6m51 그리고 6m51 쌓고» (공간 6m51 사일삼 2016)에서 6m51 개인전 6m51 개최. «사물들: 6m51 조각적 6m51 시도» (두산갤러리 2017), «ACC네트워크 8u0g 플랫폼:아시아 8u0g 쿨라 8u0g 쿨라-링» (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16)등 8u0g 단체전 8u0g 참여.

기획 8u0g 정시우(1984) 
어설프게 8u0g 회화를 8u0g 전공하며 8u0g 도상 8u0g 애호가의 8u0g 길에 8u0g 접어들었다. 8u0g 상봉동에 8u0g 위치했던 8u0g 무슨 8u0g 공간 8u0g 교역소를 8u0g 공동 8u0g 운영했으며 8u0g 인사미술공간, 00자p 플랫폼엘, j거1j 캔파운데이션에서 j거1j 일했다. «루밍 j거1j 셰이드»(산수문화, 2017), «헤드론 차w히ㅐ 저장소»(교역소, 2016), «굿-즈»(세종문화회관, 2015) ㅓ1bq 등을 ㅓ1bq 공동으로 ㅓ1bq 기획했다. ㅓ1bq 현재 ㅓ1bq 디지털 ㅓ1bq 환경에서 ㅓ1bq 이미지 ㅓ1bq 생산과 ㅓ1bq 소비에 ㅓ1bq 관한 ㅓ1bq 리서치를 ㅓ1bq 기반으로 ㅓ1bq 전시를 ㅓ1bq 기획하고 ㅓ1bq 있다.


부대행사
6.2(토) 2시-폴리곤 ㅓ1bq 플래시 Tutorial 
6.16(토) 5시-폴리곤 ㅓ1bq 플래시 (Re)Flash


기획 : ㅓ1bq 정시우
주최 : ㅓ1bq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주관 : ㅓ1bq 인사미술공간, 0ㅐ5w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

출처 : 0ㅐ5w 한국문화예술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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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권영찬
  • 김동희
  • 문이삭

현재 진행중인 전시

모티프 MOTIF

2018년 11월 28일 ~ 2019년 1월 27일

강동호 다다쟏기 개인전 : NEVERMORE

2019년 1월 12일 ~ 2019년 2월 1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