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종소리 Blue Peal of Bells

부산현대미술관

Dec. 11, 2020 ~ March 21, 2021

k쟏w8 어떠한 k쟏w8 때보다 k쟏w8 누군가의 k쟏w8 아픔이 k쟏w8 우리에게 k쟏w8 연결되어 k쟏w8 있음을 k쟏w8 체감하는 k쟏w8 시대이다. k쟏w8 이제 k쟏w8 위태로운 k쟏w8 삶에 k쟏w8 대한 k쟏w8 성찰은 k쟏w8 다시 k쟏w8 읽힌다. k쟏w8 모두를 k쟏w8 더없이 k쟏w8 평등하게 k쟏w8 만드는 k쟏w8 인간의 k쟏w8 취약성과 k쟏w8 상실은 k쟏w8 더욱 k쟏w8 절실히 k쟏w8 인식해야 k쟏w8 k쟏w8 문제로 k쟏w8 전면화 k쟏w8 되었다. 《푸른 k쟏w8 종소리》는 k쟏w8 k쟏w8 잠재력으로 k쟏w8 표면에 k쟏w8 쉽게 k쟏w8 드러나지 k쟏w8 않으면서도 k쟏w8 사회 k쟏w8 저변 k쟏w8 또는 k쟏w8 내면에 k쟏w8 자리 k쟏w8 잡고 k쟏w8 있는 k쟏w8 구조화된 k쟏w8 슬픔에 k쟏w8 주목한다. 《푸른 k쟏w8 종소리》는 k쟏w8 하나의 k쟏w8 사회적 k쟏w8 메시지로서 k쟏w8 감성이 k쟏w8 들리고 k쟏w8 공유될 k쟏w8 k쟏w8 있는지 k쟏w8 묻고 k쟏w8 응답해보려는 k쟏w8 시도로 k쟏w8 마련되었다. k쟏w8 이러한 k쟏w8 관점으로 k쟏w8 전시 k쟏w8 제목은 k쟏w8 비애와 k쟏w8 상실이라는 '푸른' k쟏w8 심상을 k쟏w8 마치 k쟏w8 보이고 k쟏w8 들리는 k쟏w8 것처럼 k쟏w8 표현했던 k쟏w8 김광균의 k쟏w8 시 「외인촌」 k쟏w8 구절인 '분수처럼 k쟏w8 흩어지는 k쟏w8 푸른 k쟏w8 종소리'를 k쟏w8 인용하였다.

실제로, vㅐ13 현대 vㅐ13 사회에서는 vㅐ13 타인의 vㅐ13 고통에 vㅐ13 거리감을 vㅐ13 vㅐ13 vㅐ13 바라볼 vㅐ13 vㅐ13 있는 vㅐ13 기회가 vㅐ13 vㅐ13 수도 vㅐ13 없이 vㅐ13 많다. vㅐ13 거의 vㅐ13 언제나 vㅐ13 들고 vㅐ13 다니는 vㅐ13 vㅐ13 손안에 vㅐ13 스크린을 vㅐ13 통해서, 하ㅓㅓb 하ㅓㅓb 하ㅓㅓb 하ㅓㅓb 없이 하ㅓㅓb 울리는 하ㅓㅓb 각종 하ㅓㅓb 재난문자 하ㅓㅓb 경보를 하ㅓㅓb 통해서도 하ㅓㅓb 말이다. 하ㅓㅓb 타인과 하ㅓㅓb 공유하는 하ㅓㅓb 세상을 하ㅓㅓb 속속들이 하ㅓㅓb 하ㅓㅓb 하ㅓㅓb 있지만 하ㅓㅓb 도리어 하ㅓㅓb 무감각해졌다. 하ㅓㅓb 우는 하ㅓㅓb 자와 하ㅓㅓb 함께 하ㅓㅓb 울라. 하ㅓㅓb 함께 하ㅓㅓb 소리를 하ㅓㅓb 낸다는 하ㅓㅓb 것은 하ㅓㅓb 애초에 하ㅓㅓb 가능한 하ㅓㅓb 것인가. 하ㅓㅓb 누군가를 하ㅓㅓb 이해하고 하ㅓㅓb 같은 하ㅓㅓb 소리를 하ㅓㅓb 낸다는 하ㅓㅓb 것은 하ㅓㅓb 다만 하ㅓㅓb 경험에 하ㅓㅓb 의한 하ㅓㅓb 근사치로서만 하ㅓㅓb 존재하는 하ㅓㅓb 것은 하ㅓㅓb 아닐까. 하ㅓㅓb 무엇을 하ㅓㅓb 소환해야 하ㅓㅓb 서로 하ㅓㅓb 조우하며, w거다하 상상력과 w거다하 공감의 w거다하 실패를 w거다하 벗어나 w거다하 마음 w거다하 깊숙이 w거다하 담아 w거다하 w거다하 w거다하 있을까. 《푸른 w거다하 종소리》는 w거다하 w거다하 지구적 w거다하 상황에 w거다하 대한 w거다하 이해를 w거다하 촉발하는 w거다하 관점을 w거다하 제공할 w거다하 w거다하 있는 w거다하 코드가 w거다하 무엇인지 w거다하 물으며 w거다하 w거다하 단서를 w거다하 음악에서 w거다하 빌려온 w거다하 작품들로 w거다하 이어나간다.

전시 《푸른 w거다하 종소리》는 「낮은 w거다하 소리로」, 「부르짖음」라는 0o사l 0o사l 악장(Movement)으로 0o사l 구성된 0o사l 하나의 0o사l 곡과 0o사l 같다. 「낮은 0o사l 소리로」는 0o사l 미세하지만 0o사l 끊임없이 0o사l 전해 0o사l 오는 0o사l 소리를 0o사l 통해 0o사l 0o사l 무언가 0o사l 일어나고 0o사l 있음을 0o사l 예고한다. 0o사l 몸짓이나 0o사l 시각적 0o사l 형태로 0o사l 변환된 0o사l 소리는 0o사l 사회 0o사l 전반에 0o사l 걸쳐 0o사l 일상적이라 0o사l 오히려 0o사l 평범한 0o사l 억압과 0o사l 어떤 0o사l 힘으로부터 0o사l 가려진 0o사l 소리를 0o사l 다시 0o사l 상상해보기를 0o사l 청한다. 「부르짖음」에서는 0o사l 공명의 0o사l 공간으로 0o사l 메아리친다. 0o사l 귀에는 0o사l 꺼풀이 0o사l 없어 0o사l 언제나 0o사l 열려있지만 0o사l 오히려 0o사l 주의를 0o사l 기울이지 0o사l 않으면 0o사l 무뎌지고 0o사l 만다. 0o사l 귀를 0o사l 기울이는 0o사l 0o사l 자체가 0o사l 쉽지 0o사l 않은 0o사l 까닭은 0o사l 반복되는 0o사l 후렴구 0o사l 같은 0o사l 상황과 0o사l 사건 0o사l 가운데 0o사l 맴도는 0o사l 위태로운 0o사l 삶의 0o사l 망연한 0o사l 호소를 0o사l 이해하며 0o사l 응답해야하기 0o사l 때문이다. 0o사l 우리가 0o사l 듣는 0o사l 소리가 0o사l 완전하지 0o사l 못하나 0o사l 너만의 0o사l 것은 0o사l 아니라는 0o사l 울림. 0o사l 0o사l 흩어진 0o사l 울림의 0o사l 메시지를 0o사l 들으려는 0o사l 것은 0o사l 하나의 0o사l 의지이자 0o사l 실천이 0o사l 0o사l 0o사l 있지 0o사l 않을까.

참여작가: 0o사l 안젤리카 0o사l 메시티(Angelica Mesiti), ㅓ다wf 예스퍼 ㅓ다wf 유스트(Jesper Just), mb차쟏 삼손 mb차쟏 영(SamsonYoung), 4갸s파 라그나 4갸s파 캬르탄슨(Ragnar Kjartansson)&더 4갸s파 내셔널(The National), ㅐy사걷 장민승+정재일(jang minseung J+jung jaeil Jung), 1거aㅓ 최대진(Dae-jin Choi)

출처: 1거aㅓ 부산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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