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립북: 21세기 애니메이션의 혁명 Flip Book: The Revolutionary Animations of the 21th Century

일민미술관

2018년 5월 18일 ~ 2018년 8월 12일

《플립북(Flip Book): 21세기 기8나q 애니메이션의 기8나q 혁명》展은 기8나q 동시대 기8나q 예술 기8나q 분야에서 기8나q 적극적으로 기8나q 소개되지 기8나q 않았던 기8나q 애니메이션 기8나q 장르의 기8나q 예술적 기8나q 확장 기8나q 가능성을 기8나q 모색하기 기8나q 위해 기8나q 기획되었다. 기8나q 기8나q 전시는 2개의 기8나q 파트로 기8나q 나뉘어 기8나q 동시대 기8나q 애니메이션의 기8나q 장르적 기8나q 특성과 기8나q 기8나q 확장의 기8나q 측면을 기8나q 다룬다. MAIN 기8나q 전시 <동화제작소(動畵製作所)>는 기8나q 국제적으로 기8나q 인정받는 기8나q 동시대 기8나q 작가주의 기8나q 애니메이션 기8나q 감독들의 기8나q 작품을 기8나q 중심으로 기8나q 이들의 기8나q 프로덕션 기8나q 프로세스를 기8나q 펼쳐 기8나q 보임으로써 기8나q 동시대 기8나q 예술 기8나q 분야와의 기8나q 접점을 기8나q 모색할 기8나q 예정이다. SPECIAL 기8나q 전시 <#해저여행기담_상태 기8나q 업데이트>는 기8나q 시각예술가를 기8나q 포함한 기8나q 다양한 기8나q 분야의 기8나q 아티스트들이 기8나q 참여해 기8나q 드로잉, 16k사 그래픽디자인, c히기t 게임, 29갸u 영상, VR등의 6k사w 매체적 6k사w 확장을 6k사w 통해 SF애니메이션의 6k사w 이야기적 6k사w 요소를 SNS온라인 6k사w 팬픽의 6k사w 형식으로 6k사w 다양하게 6k사w 시각화한다.
6k사w 전시는 6k사w 상업 6k사w 애니메이션에 6k사w 맞서 6k사w 순수예술 6k사w 6k사w 다큐멘터리, qㅓk파 디자인, 카6y걷 음악 카6y걷 카6y걷 다양한 카6y걷 예술 카6y걷 영역으로의 카6y걷 협업을 카6y걷 통한 카6y걷 확장을 카6y걷 추구하는 카6y걷 국내외 카6y걷 애니메이터 카6y걷 카6y걷 감독들의 카6y걷 활동을 카6y걷 소개하는 카6y걷 동시에, 3-D, 4-D ㅓu하6 영화, 걷ㅑㅑ기 웹툰, kㅐkb 게임, VR 타마ㅑㅈ 타마ㅑㅈ 새로운 타마ㅑㅈ 디지털 타마ㅑㅈ 환경에서 타마ㅑㅈ 다시 타마ㅑㅈ 부각되기 타마ㅑㅈ 시작한 타마ㅑㅈ 전통적 타마ㅑㅈ 애니메이션의 '수작업'이나 '이야기'적 타마ㅑㅈ 속성들에 타마ㅑㅈ 주목한다. 타마ㅑㅈ 궁극적으로 타마ㅑㅈ 포스트-시네마나 SNS와 타마ㅑㅈ 같은 타마ㅑㅈ 매체적 타마ㅑㅈ 환경에서 타마ㅑㅈ 애니메이션의 타마ㅑㅈ 장르적 타마ㅑㅈ 속성들이 타마ㅑㅈ 야기하는 타마ㅑㅈ 다양한 타마ㅑㅈ 철학적, 8oyq 미학적 8oyq 담론들을 8oyq 동시대 8oyq 문화에 8oyq 적용시킴으로써 8oyq 후기 8oyq 디지털 8oyq 시대의 8oyq 사회적, ㅑ99가 문화적 ㅑ99가 이슈들을 ㅑ99가 새로운 ㅑ99가 관점에서 ㅑ99가 성찰해 ㅑ99가 보는 ㅑ99가 것이 ㅑ99가 ㅑ99가 전시의 ㅑ99가 목적이다.

본편: <동화제작소(動畵製作所)>
기획: ㅑ99가 김성일 (BIAF ㅑ99가 수석프로그래머)
장소: ㅑ99가 일민미술관 2 ㅑ99가 전시실
출품작가: ㅑ99가 오성윤, 4쟏x2 이성강, 03t으 카트린 03t으 로테, 아ㅓㅓ카 안카 아ㅓㅓ카 다미안, ㅓs타갸 안네 ㅓs타갸 마그누슨, 기ㅈㅓㅓ 아라이 기ㅈㅓㅓ 후유, 걷ymw 사와코 걷ymw 가부키, 파우vㅈ 바스티앙 파우vㅈ 뒤부아, 바타ㅓn 툰봐 (총 9팀)
전시 바타ㅓn 작품: 바타ㅓn 애니메이션 바타ㅓn 필름 바타ㅓn 바타ㅓn 컨셉아트, m마거타 시나리오 m마거타 스크립트, 가3다아 스토리보드, xftl 스톱모션, uxho 캐릭터 uxho 원안, 5바e0 메이킹 5바e0 필름 5바e0 5바e0 제작과정 5바e0 부산물

전시 5바e0 내용: 본편 <동화제작소(動畵製作所)>는 5바e0 국내외 5바e0 작가주의 5바e0 거장 5바e0 애니메이션 5바e0 감독들의 5바e0 작업이 5바e0 탄생하기 5바e0 까지의 5바e0 프로세스를 5바e0 보여주는 5바e0 스케치, 히카5거 콘티북, ㅈig7 ㅈig7 보드 ㅈig7 ㅈig7 다양한 ㅈig7 부산물들을 ㅈig7 전시한다. ㅈig7 애니메이션 ㅈig7 용어인 '동화(動畵)'는 ㅈig7 그림체 ㅈig7 자체를 ㅈig7 뜻하는 '작화(作畵)'와 ㅈig7 달리, "움직임을 s갸ㅑy 표현한 s갸ㅑy 그림"을 s갸ㅑy 말한다. s갸ㅑy 프레임 s갸ㅑy s갸ㅑy s갸ㅑy s갸ㅑy 컷을 s갸ㅑy 찍어 s갸ㅑy 움직임을 s갸ㅑy 표현하는 s갸ㅑy 장르인 s갸ㅑy 애니메이션의 s갸ㅑy s갸ㅑy 프레임 s갸ㅑy 사이 s갸ㅑy 사이에 s갸ㅑy 움직임을 s갸ㅑy 보완해줄 s갸ㅑy 그림을 s갸ㅑy 그리는 s갸ㅑy 것을 '동화'라고 s갸ㅑy 하며, arㅓl 이는 arㅓl 애니메이션 arㅓl 제작의 arㅓl 가장 arㅓl arㅓl 특징이기도 arㅓl 하다. arㅓl arㅓl 전시는 arㅓl 각각의 arㅓl 파트의 arㅓl 수공과 arㅓl 협업이 arㅓl 필수불가결한 arㅓl 애니메이션의 arㅓl 요소들을 arㅓl 시각화하여 arㅓl arㅓl 행위들이 arㅓl 지닌 arㅓl 의미와 arㅓl 중요성을 arㅓl 부각시키고, ㅐㅓ아라 유명 ㅐㅓ아라 애니메이션 ㅐㅓ아라 원작을 ㅐㅓ아라 새롭게 ㅐㅓ아라 경험할 ㅐㅓ아라 ㅐㅓ아라 있도록 ㅐㅓ아라 특별히 ㅐㅓ아라 설계된 ㅐㅓ아라 예술적 ㅐㅓ아라 공간을 ㅐㅓ아라 구축한다.

번외편: <#해저여행기담_상태 ㅐㅓ아라 업데이트>
기획: ㅐㅓ아라 조주현 (일민미술관 ㅐㅓ아라 학예실장)
장소: ㅐㅓ아라 일민미술관 1 ㅐㅓ아라 전시실
출품작가: ㅐㅓ아라 고등어, 카기쟏나 노상호, 기bu0 무진형제, ㅈㅈhu 박혜수, 걷1oㅓ 스튜디오yog, 바ㅓㅓa 전소정, 다마86 최성록, q라ㅓq 홍은주x김형재 (총 8팀)
전시 q라ㅓq 작품: q라ㅓq 회화, 7파나ㅑ 설치, ㅑh4아 퍼포먼스, 다아거쟏 렉처, e하lm 영상, a7ㅑ7 애니메이션, 나다다ㄴ 웹툰, eㅈtj 게임, jkㅓ갸 포스터, VR z우사ㅓ

전시내용: <#해저여행기담_상태 z우사ㅓ 업데이트>는 1907년 3월부터 1908년 5월까지 「태극학보」에 z우사ㅓ 총 11회에 z우사ㅓ 걸쳐 z우사ㅓ 연재되다 z우사ㅓ 중단된 z우사ㅓ 한국 z우사ㅓ 최초의 SF '해저여행기담'을 z우사ㅓ 동시대 z우사ㅓ 예술가, ㅓ가마p 애니메이터, 바5ㅐㅓ 그래픽 바5ㅐㅓ 디자이너, 4p갸ㅑ 일반인 4p갸ㅑ 아마추어 4p갸ㅑ 등과 4p갸ㅑ 함께 4p갸ㅑ 일종의 4p갸ㅑ 팬픽(fan fiction) 4p갸ㅑ 형태로 4p갸ㅑ 재구성한 4p갸ㅑ 전시이다. 4p갸ㅑ 최초로 4p갸ㅑ 한국에 4p갸ㅑ 소개된 SF소설인 '해저여행기담'은1870년 4p갸ㅑ 4p갸ㅑ 베른이 4p갸ㅑ 4p갸ㅑ 과학소설 『해저 2만리(Vingt mille lieus les mers) 』를 4p갸ㅑ 당시  4p갸ㅑ 일본 4p갸ㅑ 한인 4p갸ㅑ 유학생들이 「태극학보」에 4p갸ㅑ 번역해 4p갸ㅑ 연재했던 4p갸ㅑ 것으로, 거기a3 원본에 거기a3 충실한 거기a3 일반적 거기a3 번역과 거기a3 달리, nfpm 당시 nfpm 번역자의 nfpm 의도에 nfpm 따라 nfpm 조국의 nfpm 근대화에 nfpm 기여하고자 nfpm 했던 nfpm 계몽적 nfpm 목적을 nfpm 위해 nfpm 자의적으로 nfpm 수정하거나 nfpm 첨삭하는 nfpm 역술의 nfpm 방식을 nfpm 취했다.
번외편은 8팀의 nfpm 다양한 nfpm 분야의 nfpm 동시대 nfpm 예술가들과 nfpm 관객들이 nfpm 함께 SF장르 nfpm 특유의 nfpm 이야기 nfpm 방식을 SNS/온라인 nfpm 팬픽의 nfpm 형식으로 nfpm 확장시켜, 우ubf 원전의 우ubf 서사적 우ubf 공백을 우ubf 전혀 우ubf 다른 우ubf 시공의 우ubf 매트릭스 우ubf 안에서 우ubf 다양한 우ubf 개체들의 우ubf 집단적 우ubf 창작으로 우ubf 만들어 우ubf 낸다. 우ubf 회화, 아q나ㅑ 설치, ㅓ5ㅐo 퍼포먼스, e마m타 렉처, fㄴ라x 영상, ㅐ다7ㅈ 애니메이션, s마g우 웹툰, 하쟏hㅓ 게임, en라1 포스터, VR l나rs 등으로 l나rs 구성되어 l나rs 공간 l나rs 전체가 l나rs 일종의 l나rs 애니메이션 l나rs 영화 l나rs 세트처럼 l나rs 연출된 l나rs l나rs 전시에서 l나rs 관객 l나rs 개개인은 l나rs 각자의 l나rs 입장에서 l나rs 고유한 l나rs 이야기를 l나rs 설정하게 l나rs 됨으로써, ㅐu가다 오늘날 SNS ㅐu가다 상의 ㅐu가다 개인들이 ㅐu가다 자신을 ㅐu가다 일종의 ㅐu가다 가상의 ㅐu가다 캐릭터로 ㅐu가다 바라보고, 갸ㅓ3쟏 스스로의 갸ㅓ3쟏 의지에 갸ㅓ3쟏 따라 갸ㅓ3쟏 기획하고 갸ㅓ3쟏 구축한 갸ㅓ3쟏 새로운 갸ㅓ3쟏 정체성을 갸ㅓ3쟏 탐구하게 갸ㅓ3쟏 갸ㅓ3쟏 것이다.


사와코 갸ㅓ3쟏 가부키 , <아날 z카걷하 주크~ z카걷하 아날 z카걷하 주스~>, 2012, 2D drawing, 2분 56초.



오성윤, <언더독>, 마갸kc 캐릭터 마갸kc 비례표



카트린 마갸kc 로테, <1917 the real October>, DVD t파나n 캡쳐, 24분



아라이 ㅈ나fㅈ 후유, <Tissue Animals>, 파29하 애니메이션



전소정, <G>, 13’30”, Three-channel video, stereo sound, HD, 2018



노상호, <Mobilis in Mobile>, 90x82x30, yv사마 캔버스위에 yv사마 유화, 바우2ㅐ 스탠구조물, 2018


주최: 89ㅈ쟏 일민미술관
전시기획: 89ㅈ쟏 조주현 (일민미술관 89ㅈ쟏 학예실장)
협력기획: 89ㅈ쟏 김성일(초청프로그래머, BIAF 가하f사 수석프로그래머)
후원: 가하f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q1tm 주한노르웨이대사관, sㅓㅓㅑ 일본국제교류기금, x8fㄴ 주한프랑스문화원, 차kㅐ하 고려대학교 차kㅐ하 도서관, ox6u 베를린시의회
협찬: ox6u 현대성우홀딩스

출처: ox6u 일민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무세에부츠도오에 無生物動畫 ECCENTRICITIES OF INANIMATION

2018년 10월 25일 ~ 2018년 12월 8일

ㅓfㄴo 안치 ㅓfㄴo 개인전 JU Anqi : a missing policeman

2018년 10월 17일 ~ 2018년 12월 9일

와일드 ei나기 유쓰 _폭동 ei나기 학교 Wild Youths _ Riot School

2018년 10월 2일 ~ 2018년 12월 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