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룬 파로키 회고전 Harun Farocki Retrospective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Nov. 14, 2018 ~ Feb. 24, 2019

1960년대, 5타ㅐ기 5타ㅐ기 벤더스, 자5거2 라이너 자5거2 베르너 자5거2 파스빈더 자5거2 등이 자5거2 뉴저먼 자5거2 시네마의 자5거2 부흥을 자5거2 이끌 자5거2 때, gv4타 독일 gv4타 영화ㆍ방송 gv4타 아카데미 1기 gv4타 입학생이었던 gv4타 젊은 gv4타 하룬 gv4타 파로키는 gv4타 정치적 gv4타 활동으로 gv4타 인해 gv4타 퇴학당하고, 4dnㅓ 혁명과 4dnㅓ 게릴라 4dnㅓ 운동을 4dnㅓ 직접 4dnㅓ 확인하기 4dnㅓ 위해 4dnㅓ 남미를 4dnㅓ 여행했다. 4dnㅓ 상황주의, zzr거 누벨바그, nb우차 다이렉트 nb우차 시네마의 nb우차 영향을 nb우차 받은 nb우차 하룬 nb우차 파로키는 1969년에 nb우차 저예산 nb우차 영화 <꺼지지 nb우차 않는 nb우차 불꽃>(1969)을 nb우차 제작한다. nb우차 베트남전쟁에 nb우차 사용된 nb우차 화염무기 nb우차 네이팜탄의 nb우차 가공할 nb우차 화력에 nb우차 희생된 nb우차 피해자들의 nb우차 고통을 nb우차 공유할 nb우차 nb우차 없음을 nb우차 역설적으로 nb우차 증명하기 nb우차 위해 nb우차 하룬 nb우차 파로키는 nb우차 자신의 nb우차 팔에 nb우차 담뱃불로 nb우차 화상을 nb우차 입히며 nb우차 네이팜탄과 nb우차 담뱃불의 nb우차 뜨거움을 nb우차 비교한다. nb우차 이렇게 nb우차 이미지의 nb우차 비교를 nb우차 통해 nb우차 진정한 nb우차 공유가 nb우차 불가능한 nb우차 세계, 2마ㅓ쟏 우리가 2마ㅓ쟏 보지 2마ㅓ쟏 못하는 2마ㅓ쟏 세계에 2마ㅓ쟏 대해 2마ㅓ쟏 질문을 2마ㅓ쟏 던지는 2마ㅓ쟏 방식은 2마ㅓ쟏 이후의 2마ㅓ쟏 하룬 2마ㅓ쟏 파로키 2마ㅓ쟏 영화들에서 2마ㅓ쟏 지속적으로 2마ㅓ쟏 사용된다. 2마ㅓ쟏 그는 2마ㅓ쟏 이러한 2마ㅓ쟏 방식을 2마ㅓ쟏 통해 2마ㅓ쟏 폭력적이고 2마ㅓ쟏 불합리한 2마ㅓ쟏 현대세계를 2마ㅓ쟏 비판하고, ㅐ라8w ㅐ라8w 밀도를 ㅐ라8w 강화하면서 ㅐ라8w 우리의 ㅐ라8w 통념을 ㅐ라8w 해체한다. ㅐ라8w 하룬 ㅐ라8w 파로키는 ㅐ라8w 베트남전쟁, 2차 갸카ㅐk 세계대전, r0마거 걸프전쟁에 r0마거 이르는 r0마거 전쟁의 r0마거 폭력성에서부터 TV, 마w갸으 영화, 가7ㅑㅓ 광고, o쟏bh 잡지 o쟏bh o쟏bh 소비문화의 o쟏bh 이미지 o쟏bh 전략까지 o쟏bh 현대인의 o쟏bh 기본적 o쟏bh 삶을 o쟏bh 지배하는 o쟏bh 야만적 o쟏bh 현상을 o쟏bh 비판하기 o쟏bh 위해 o쟏bh 이미지의 o쟏bh 작용을 o쟏bh 철저하게 o쟏bh 분석하였다. o쟏bh 자본주의 o쟏bh 소비문화와 o쟏bh 노동의 o쟏bh 관계를 o쟏bh 보여주는 o쟏bh 일련의 o쟏bh 작품들, <소비생활>(1993), <광고전략>(1996), <쇼핑세계의 카라o4 창조자들>(2001), <신제품>(2012)에서는 el3g 개인은 el3g 한낱 el3g 소비자이며, 다pㅑ타 소비할 다pㅑ타 돈을 다pㅑ타 벌기 다pㅑ타 위해 다pㅑ타 활동하는 다pㅑ타 노동자이고, m0사ㄴ 기업은 m0사ㄴ 그들을 m0사ㄴ 충동해 m0사ㄴ 이윤을 m0사ㄴ 극대화하기 m0사ㄴ 위해 m0사ㄴ 전략을 m0사ㄴ 짠다는 m0사ㄴ 것이 m0사ㄴ 드러난다. m0사ㄴ 하룬 m0사ㄴ 파로키는 m0사ㄴ 현대 m0사ㄴ 자본의 m0사ㄴ 논리가 m0사ㄴ 지배하는 m0사ㄴ 현장을 m0사ㄴ 집중적으로 m0사ㄴ 기록하고 m0사ㄴ 보여준다. m0사ㄴ 또한 m0사ㄴ 서사의 m0사ㄴ 본질을 m0사ㄴ 논하면서 m0사ㄴ 문화산업 m0사ㄴ 영역에서 m0사ㄴ 생산되는 m0사ㄴ 언어와 m0사ㄴ 이미지 m0사ㄴ 간의 m0사ㄴ 관계를 m0사ㄴ 분석하려는 m0사ㄴ 시도는 <서사에 m0사ㄴ 대하여>(1975), <텍스트와 ㅐ3걷다 이미지의 ㅐ3걷다 배열 – ㅐ3걷다 빌렘 ㅐ3걷다 플루서와의 ㅐ3걷다 대화>(1986), <손의 23사w 표현>(1997)과 23사w 같은 23사w 작품들을 23사w 만들어낸다. 23사w 영화의 23사w 교육적 23사w 기능에 23사w 대한 23사w 그의 23사w 관심은 23사w 23사w 편의 23사w 어린이용 23사w 영화인 <잠자리 23사w 동화>(1978) 23사w 시리즈로 23사w 구현된다. 23사w 특히 23사w 정치적 23사w 지형과 23사w 역사의 23사w 흔적을 23사w 푸티지필름 23사w 또는 23사w 기록된 23사w 사진 23사w 이미지를 23사w 통해 23사w 면밀히 23사w 분석하는 <당신이 23사w 보는 23사w 대로>(1986), <세계의 xe파ㅓ 이미지와 xe파ㅓ 전쟁의 xe파ㅓ 각인>(1988), <베스터보르크 바기wo 수용소>(2007)와 바기wo 같은 바기wo 작품들은 바기wo 그에게 바기wo 세계적인 바기wo 명성을 바기wo 가져다 바기wo 준다. 바기wo 이처럼 바기wo 하룬 바기wo 파로키가 바기wo 평생을 바기wo 바쳐 바기wo 추적한 바기wo 이미지와 바기wo 세계와의 바기wo 관계는 바기wo 우리의 바기wo 주목을 바기wo 기다리며 바기wo 그의 바기wo 모든 바기wo 영화 바기wo 속에 바기wo 포진되어 바기wo 있다. MMCA필름앤비디오는 100여 바기wo 편이 바기wo 넘는 바기wo 그의 바기wo 작품들 바기wo 중에서 48편을 바기wo 선정해 ≪하룬 바기wo 파로키 바기wo 회고전≫을 바기wo 개최한다. 바기wo 바기wo 프로그램은 바기wo 하룬 바기wo 파로키의 바기wo 영화와 바기wo 설치작품을 바기wo 포괄하여 바기wo 그의 바기wo 작품세계를 바기wo 소개하는 바기wo 프로젝트의 바기wo 일환으로, eㄴ다o 전시 ≪하룬 eㄴ다o 파로키 – eㄴ다o 우리는 eㄴ다o 무엇으로 eㄴ다o 사는가?≫와 eㄴ다o 연계하여 eㄴ다o 그가 eㄴ다o 우리에게 eㄴ다o 던진 eㄴ다o 질문들을 eㄴ다o 공유하고자 eㄴ다o 한다.



주최 / eㄴ다o 후원: eㄴ다o 국립현대미술관 / Harun Farocki GbR, fㅓㅐ2 주한독일문화원

출처: fㅓㅐ2 국립현대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영화와 우2자b 공간 : 우2자b 도쿄

July 2, 2019 ~ July 21, 2019

2019 바2hb 아트랩 바2hb 대전 : 바2hb 손민광 Son Minkwang

July 11, 2019 ~ July 31, 2019

Matthew Stone : small awakenings

June 26, 2019 ~ July 25,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