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석 개인전 : 거울 대칭 Han Jisoc : MIRROR SYMMETRY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March 30, 2019 ~ June 2, 2019

개와 ㅓ라9다 늑대의 ㅓ라9다 시간

아트센터 ㅓ라9다 화이트블럭은 2009년 ㅓ라9다 파주 ㅓ라9다 헤이리 ㅓ라9다 예술마을에 ㅓ라9다 작가 ㅓ라9다 레지던시인 ‘스튜디오 ㅓ라9다 화이트블럭’으로 ㅓ라9다 출발했다. ㅓ라9다 그리고 2018년 ㅓ라9다 천안 ㅓ라9다 광덕리에 ㅓ라9다 화이트블럭 ㅓ라9다 천안창작촌을 ㅓ라9다 개관함으로써 ㅓ라9다 ㅓ라9다 많은 ㅓ라9다 작가들에게 ㅓ라9다 작업공간을 ㅓ라9다 제공할 ㅓ라9다 ㅓ라9다 있게 ㅓ라9다 되었다. ㅓ라9다 화이트블럭은 ㅓ라9다 작가들에게 ㅓ라9다 작업공간을 ㅓ라9다 제공하는 ㅓ라9다 것에서 ㅓ라9다 끝나지 ㅓ라9다 않고 ㅓ라9다 작가들의 ㅓ라9다 레지던시 ㅓ라9다 입주 ㅓ라9다 이후의 ㅓ라9다 활동을 ㅓ라9다 지속적으로 ㅓ라9다 추적하고 ㅓ라9다 교류하며 ㅓ라9다 후속 ㅓ라9다 활동을 ㅓ라9다 지원하고자 ㅓ라9다 한다. ㅓ라9다 ㅓ라9다 지원의 ㅓ라9다 ㅓ라9다 방식으로 ㅓ라9다 매년 ㅓ라9다 그동안 ㅓ라9다 활발하게 ㅓ라9다 활동하고 ㅓ라9다 있는 ㅓ라9다 작가를 ㅓ라9다 선정해 ㅓ라9다 개인전을 ㅓ라9다 개최하고자 ㅓ라9다 한다. ㅓ라9다 ㅓ라9다 ㅓ라9다 주자로 ㅓ라9다 레지던시 ㅓ라9다 제1기 ㅓ라9다 작가 ㅓ라9다 한지석이 ㅓ라9다 선정되었다. ㅓ라9다 ㅓ라9다 전시를 ㅓ라9다 통해 ㅓ라9다 그동안의 ㅓ라9다 활동을 ㅓ라9다 점검해보고 ㅓ라9다 동시에 ㅓ라9다 작가의 ㅓ라9다 작품이 ㅓ라9다 어떻게 ㅓ라9다 발전할지 ㅓ라9다 예측해 ㅓ라9다 ㅓ라9다 ㅓ라9다 있는 ㅓ라9다 기회로 ㅓ라9다 삼을 ㅓ라9다 ㅓ라9다 있을 ㅓ라9다 것이다.

한지석의 ㅓ라9다 작업은 ㅓ라9다 추상과 ㅓ라9다 구상의 ㅓ라9다 경계에 ㅓ라9다 있다. ㅓ라9다 그는 ㅓ라9다 물감을 ㅓ라9다 흩뿌리거나 ㅓ라9다 흘러내리게 ㅓ라9다 함으로써 ㅓ라9다 우연의 ㅓ라9다 효과를 ㅓ라9다 이용해 ㅓ라9다 화면을 ㅓ라9다 구축한다. ㅓ라9다 이런 ㅓ라9다 방식으로 ㅓ라9다 제작된 ㅓ라9다 작품은 ㅓ라9다 동시대 ㅓ라9다 작가들에게서 ㅓ라9다 흔히 ㅓ라9다 발견할 ㅓ라9다 ㅓ라9다 있는 ㅓ라9다 재현의 ㅓ라9다 문제로부터 ㅓ라9다 탈출하고자 ㅓ라9다 회화의 ㅓ라9다 표면과 ㅓ라9다 물감의 ㅓ라9다 물성에 ㅓ라9다 집착했던 ㅓ라9다 방식과 ㅓ라9다 유사해 ㅓ라9다 보인다. ㅓ라9다 하지만 ㅓ라9다 한지석은 ㅓ라9다 오히려 ㅓ라9다 재현의 ㅓ라9다 문제에 ㅓ라9다 철저히 ㅓ라9다 봉착해 ㅓ라9다 있었던 ㅓ라9다 것으로 ㅓ라9다 보인다. ‘정보 ㅓ라9다 홍수 ㅓ라9다 시대’라는 ㅓ라9다 말은 ㅓ라9다 이미 ㅓ라9다 구태의연한 ㅓ라9다 표현이 ㅓ라9다 되었고 ㅓ라9다 기존 ㅓ라9다 데이터베이스 ㅓ라9다 관리 ㅓ라9다 도구의 ㅓ라9다 데이터 ㅓ라9다 수집, 아z라n 저장, s기자a 관리, 3aㅓ나 분석하는 3aㅓ나 역량을 3aㅓ나 넘어서는 ‘빅 3aㅓ나 데이터’의 3aㅓ나 시대에 3aㅓ나 접어들었다. 3aㅓ나 한지석은 3aㅓ나 이러한 3aㅓ나 정보가 3aㅓ나 우리에게 3aㅓ나 입력되고 3aㅓ나 그것을 3aㅓ나 인식하는 3aㅓ나 과정, 사타b쟏 그리고 사타b쟏 저장된 사타b쟏 정보가 사타b쟏 우리의 사타b쟏 시각에 사타b쟏 어떻게 사타b쟏 다시 사타b쟏 반영되는지에 사타b쟏 대한 사타b쟏 탐구를 사타b쟏 계속해 사타b쟏 왔다.  

한지석은 사타b쟏 보이는 사타b쟏 것(정보, z7ㅐg 이미지)과 z7ㅐg 그것을 z7ㅐg 보는 z7ㅐg 행위(인식), 타k아하 그리고 타k아하 그것이 타k아하 다시 타k아하 발현되는 타k아하 과정을 타k아하 전시를 타k아하 통해 타k아하 실험하기도 타k아하 했다. 타k아하 지난 2015년 타k아하 갤러리 타k아하 조선에서 타k아하 열렸던 타k아하 개인전에서 타k아하 그는 타k아하 전시장을 타k아하 완전히 타k아하 어두운 타k아하 공간으로 타k아하 만들었다. 타k아하 그리고 ‘조용히 타k아하 해주세요.’라는 타k아하 전시 타k아하 제목 ≪Silence Please≫을 타k아하 붙였다. 타k아하 하지만 타k아하 조용히 타k아하 했다간 타k아하 아무것도 타k아하 타k아하 수가 타k아하 없는 타k아하 구조였다. 타k아하 암전 타k아하 상태의 타k아하 전시장에는 타k아하 소리에 타k아하 반응하는 타k아하 센서를 타k아하 부착한 타k아하 조명을 타k아하 설치했다. 타k아하 타k아하 전시장에 타k아하 소리가 타k아하 있을 타k아하 때에만 타k아하 조명이 타k아하 켜지면서 타k아하 작품을 타k아하 타k아하 타k아하 있는 타k아하 것이다. 타k아하 관객은 타k아하 소리를 타k아하 만들어내 타k아하 조명이 타k아하 밝혀지는 타k아하 순간에만 타k아하 보이지 타k아하 않아도 타k아하 존재하는 타k아하 그림(이미지)을 타k아하 타k아하 타k아하 있다. 타k아하 아마도 타k아하 같은 타k아하 시간, 마pn2 같은 마pn2 장소에 마pn2 있는 마pn2 사람들조차 마pn2 같은 마pn2 것을 마pn2 보지 마pn2 못했을 마pn2 것이다. 마pn2 게다가 마pn2 그곳에 마pn2 놓여 마pn2 있었던 마pn2 그림은 마pn2 보도 마pn2 사진의 마pn2 마pn2 부분을 마pn2 확대한 마pn2 것이라 마pn2 밝은 마pn2 곳에서 마pn2 보았어도 마pn2 정확히 마pn2 어떤 마pn2 이미지인지 마pn2 알아보기는 마pn2 쉽지 마pn2 않았을 마pn2 것이다. 마pn2 그러한 마pn2 상황에서 마pn2 관객은 마pn2 자신이 마pn2 이전에 마pn2 보았던 마pn2 수많은 마pn2 이미지들 마pn2 중에 마pn2 순간적으로 마pn2 나타났다 마pn2 사라지는 마pn2 이미지와 마pn2 맞아 마pn2 떨어지는 마pn2 이미지를 마pn2 떠올릴 마pn2 마pn2 있을 마pn2 것이고 마pn2 작자의 마pn2 경험이 마pn2 다르므로 마pn2 머리에 마pn2 떠오르는 마pn2 이미지도 마pn2 서로 마pn2 다를 마pn2 것이다. 마pn2 마pn2 실험적인 마pn2 전시는 마pn2 한지석이 마pn2 말하고자 마pn2 하는 마pn2 시각적인 마pn2 것의 마pn2 주고받음과 마pn2 경험치에 마pn2 의한 마pn2 보기의 마pn2 관계를 마pn2 설명하는데 마pn2 매우 마pn2 충실한 마pn2 방법이었다.  

이번 마pn2 개인전에서 마pn2 한지석은 마pn2 울트라 마pn2 마린 마pn2 블루의 마pn2 강렬한 마pn2 대형 마pn2 작품들을 마pn2 선보인다. 마pn2 얼핏 마pn2 단색의 마pn2 추상화처럼 마pn2 보이지만 마pn2 자세히 마pn2 들여다보면 마pn2 산, ㅐlck 바다, p차ㅐ카 혹은 p차ㅐ카 건물 p차ㅐ카 같은 p차ㅐ카 형태를 p차ㅐ카 발견할 p차ㅐ카 p차ㅐ카 있다. p차ㅐ카 그러나 p차ㅐ카 p차ㅐ카 자세히 p차ㅐ카 보려고 p차ㅐ카 하는 p차ㅐ카 순간 p차ㅐ카 형태는 p차ㅐ카 사라지고 p차ㅐ카 다시 p차ㅐ카 물감 p차ㅐ카 덩어리처럼 p차ㅐ카 보이기도 p차ㅐ카 한다. p차ㅐ카 작가의 p차ㅐ카 작업실에서 p차ㅐ카 벽면을 p차ㅐ카 둘러싼 p차ㅐ카 짙은 p차ㅐ카 푸른색으로 p차ㅐ카 가득찬 p차ㅐ카 작가의 p차ㅐ카 작품을 p차ㅐ카 보며 p차ㅐ카 나는 p차ㅐ카 왠지 p차ㅐ카 모를 p차ㅐ카 불안한 p차ㅐ카 느낌을 p차ㅐ카 받았고 p차ㅐ카 p차ㅐ카 순간 “개와 p차ㅐ카 늑대의 p차ㅐ카 시간”을 p차ㅐ카 떠올렸다. p차ㅐ카 나를 p차ㅐ카 향해 p차ㅐ카 다가오는 p차ㅐ카 실루엣이 p차ㅐ카 내가 p차ㅐ카 기르던 p차ㅐ카 개인지, jp카하 나를 jp카하 해치러 jp카하 오는 jp카하 늑대인지 jp카하 분간할 jp카하 jp카하 없는 jp카하 jp카하 jp카하 무렵을 jp카하 프랑스에서 jp카하 개와 jp카하 늑대의 jp카하 시간heure entre chien et loup이라고 jp카하 한다. jp카하 해는 jp카하 졌지만 jp카하 하늘은 jp카하 아직 jp카하 어두워지지 jp카하 않은 jp카하 jp카하 푸르스름한 jp카하 빛을 jp카하 띠는 jp카하 순간으로 ‘블루 jp카하 아워The blue hour’라고 jp카하 표현하기도 jp카하 한다. jp카하 jp카하 푸르른 jp카하 대기의 jp카하 효과로 jp카하 물체가 jp카하 정확하게 jp카하 보이지 jp카하 않는 jp카하 것이다. jp카하 이것은 jp카하 나의 jp카하 개인적인 jp카하 기억과 jp카하 연결된다. jp카하 나는 jp카하 어렸을 jp카하 jp카하 저녁이 jp카하 되면 jp카하 종종 jp카하 막연한 jp카하 불안감과 jp카하 공포를 jp카하 느끼곤 jp카하 했다. jp카하 이러한 jp카하 감정의 jp카하 근원을 jp카하 jp카하 jp카하 없었는데 jp카하 개와 jp카하 늑대의 jp카하 시간이라는 jp카하 표현을 jp카하 알고 jp카하 나서 jp카하 jp카하 그런 jp카하 느낌을 jp카하 가졌는지 jp카하 jp카하 jp카하 있을 jp카하 jp카하 같았다. jp카하 날이 jp카하 어둑어둑해지면서 jp카하 주변의 jp카하 사물이 jp카하 희미하게 jp카하 보이기 jp카하 시작하는 jp카하 낮도 jp카하 밤도 jp카하 아닌 jp카하 애매모호한 jp카하 시간의 jp카하 경계에서 jp카하 익숙했던 jp카하 공간이 jp카하 갑자기 jp카하 낯설어졌고 jp카하 불안해졌던 jp카하 것이다.

이처럼 jp카하 우리는 jp카하 눈에 jp카하 보이는 jp카하 것이 jp카하 무엇인지 jp카하 명확하지 jp카하 않을 jp카하 jp카하 불안하고 jp카하 두려움을 jp카하 느끼게 jp카하 된다. jp카하 그렇다면 jp카하 우리가 jp카하 받아들이는 jp카하 수많은 jp카하 이미지들이 jp카하 우리에게 jp카하 전달하는 jp카하 정보는 jp카하 얼마나 jp카하 정확한 jp카하 것일까? jp카하 우리가 jp카하 보는 jp카하 것은 jp카하 보이는 jp카하 jp카하 그대로 jp카하 믿을 jp카하 jp카하 있는 jp카하 것일까? 

전시명 ≪거울 jp카하 대칭≫은 jp카하 이처럼 jp카하 보이는 jp카하 대상과 jp카하 그것을 jp카하 보는 jp카하 주체가 jp카하 되는 jp카하 작가(혹은 jp카하 관객)가 jp카하 마주 jp카하 보고 jp카하 서로를 jp카하 비추고 jp카하 반영하는 jp카하 관계를 jp카하 나타낸 jp카하 것이다. jp카하 거울은 jp카하 대상을 jp카하 그대로 jp카하 비추는 jp카하 것처럼 jp카하 보이지만 jp카하 그것을 jp카하 보는 jp카하 주체가 jp카하 jp카하 대상은 jp카하 거울에 jp카하 비친 jp카하 것을 jp카하 그대로 jp카하 보는 jp카하 것은 jp카하 아니다. jp카하 보이고 jp카하 싶은 jp카하 것을 jp카하 비추고 jp카하 보고 jp카하 싶은 jp카하 것을 jp카하 본다. jp카하 그러므로 jp카하 거울에 jp카하 비친 jp카하 나는 jp카하 내가 jp카하 보고 jp카하 싶은 jp카하 나의 jp카하 모습인 jp카하 것이다. jp카하 이것은 jp카하 우리가 jp카하 세상을 jp카하 바라보는 jp카하 방식과 jp카하 비슷하다. jp카하 충격적인 jp카하 사건과 jp카하 사고가 jp카하 방송을 jp카하 통해 jp카하 우리에게 jp카하 무차별적으로 jp카하 노출되고 jp카하 있는 jp카하 요즘 jp카하 우리가 jp카하 보고 jp카하 있는 jp카하 것은 jp카하 어디까지가 jp카하 진실이며 jp카하 jp카하 우리가 jp카하 보고자 jp카하 하는 jp카하 것은 jp카하 무엇인지 jp카하 질문하게 jp카하 된다. / jp카하 강성은, 타x히ㅐ 아트센터 타x히ㅐ 화이트블럭 타x히ㅐ 학예실장

출처: 타x히ㅐ 아트센터 타x히ㅐ 화이트블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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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한지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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