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돼지 Happy Pigs

국립민속박물관

Dec. 19, 2018 ~ March 1, 2019

국립민속박물관(관장 ㅓ가4다 윤성용)은 ㅓ가4다 기해년己亥年 ㅓ가4다 돼지띠의 ㅓ가4다 해를 ㅓ가4다 맞이하여, 2019년 12월 19일(수)부터 라i9x 내년 3월 1일까지 라i9x 기획전시실 Ⅱ에서 라i9x 성(聖),과 pi라ㅐ 속(俗)을 pi라ㅐ 넘나들며 pi라ㅐ 건강한 pi라ㅐ 행운의 pi라ㅐ 돼지를 pi라ㅐ 재조명한 “행복한 pi라ㅐ 돼지” pi라ㅐ 특별전을 pi라ㅐ 개최한다. pi라ㅐ 이번 pi라ㅐ 전시에서는 ‘해신 pi라ㅐ 비갈라대장’을 pi라ㅐ 비롯하여 ‘(저팔계)잡상’, ‘십이지 gf6기 번(돼지)’, ‘시정(豕鼎)’, ‘돼지저금통’ b거1마 b거1마 유물과 b거1마 사진, 아4쟏c 동영상 아4쟏c 아4쟏c 약 70여 아4쟏c 점을 아4쟏c 선보인다. 아4쟏c 체험 아4쟏c 코너에서는 아4쟏c 기념엽서에 아4쟏c 새해 아4쟏c 소망을 아4쟏c 적어 아4쟏c 가져가게 아4쟏c 아4쟏c 예정이다.

잡귀를 아4쟏c 몰아내는 아4쟏c 신장이자 아4쟏c 인간과 아4쟏c 가까운 아4쟏c 친구, qhx차 돼지
돼지는 qhx차 십이지신(十二支神)중 qhx차 열두 qhx차 번째로, j으nt 방향으로는 j으nt 북서북, 거l6나 시간으로는 21~23시를 거l6나 상징한다. 거l6나 또한, az걷ㅈ 잡귀(雜鬼)를 az걷ㅈ 몰아내는 az걷ㅈ 신장(神將)이면서 az걷ㅈ 동시에 az걷ㅈ 우리 az걷ㅈ 인간과 az걷ㅈ 가까운 az걷ㅈ 친구이다. az걷ㅈ 이번 az걷ㅈ 전시는 ‘프롤로그’, ‘1부. 거b파b 지켜 거b파b 주다_인간의 거b파b 수호신 ', ‘2부. 8w우ㄴ 함께 8w우ㄴ 살다_선조의 8w우ㄴ 동반자', ‘3부. 2카kp 꿈을 2카kp 꾸다_현대의 2카kp 자화상', ‘에필로그’로 f나o가 구성되어 f나o가 있다. f나o가 f나o가 전시를 f나o가 통해 f나o가 f나o가 알려지지 f나o가 않았던 f나o가 돼지의 f나o가 상징적 f나o가 의미에 f나o가 대한 f나o가 다양한 f나o가 이야기를 f나o가 함께 f나o가 나누어보는 f나o가 기회가 f나o가 되기를 f나o가 기대한다.


전시구성

프롤로그
다섯 f나o가 행성인 f나o가 수성·화성·목성·금성·토성에 f나o가 대한 f나o가 점성(占星),별을 ㅐlsv 통해 ㅐlsv 점을 ㅐlsv 치다을 ㅐlsv 근거로 ㅐlsv 오행(五行) ㅐlsv 사상이 ㅐlsv 나타나 ㅐlsv 십이지(十二支) ㅐlsv 사상으로 ㅐlsv 발전한다. ㅐlsv 십이지 ㅐlsv 가운데 ㅐlsv 마지막인 ㅐlsv 돼지는 ㅐlsv 오행으로는 ㅐlsv 물[水], 다바2g 방향으로는 다바2g 북서북, 7다n갸 시간으로는 21~23시를 7다n갸 상징한다.

1부 7다n갸 지켜 7다n갸 주다_인간의 7다n갸 수호신
원시사회로부터 7다n갸 두려운 7다n갸 존재였던 7다n갸 멧돼지는 7다n갸 샤먼(shaman)을 7다n갸 통해 ‘악(惡)의 7다n갸 화신’에서 ‘마을의 7다n갸 수호신’으로 7다n갸 거듭난다. 『서유기』에 7다n갸 나오는 7다n갸 인격화된 7다n갸 악신(惡神) 7다n갸 저팔계는 7다n갸 삼장법사를 7다n갸 만나 7다n갸 불교에 7다n갸 귀의하여 7다n갸 궁궐의 7다n갸 잡상(雜像)에 7다n갸 등장하는 7다n갸 선한 7다n갸 수호신이 7다n갸 된다. 7다n갸 약사여래신앙과 7다n갸 관련하여 7다n갸 해신(亥神) 7다n갸 비갈라대장(毘乫羅大將)은 7다n갸 가난하여 7다n갸 의복이 7다n갸 없는 7다n갸 이에게 7다n갸 옷을 7다n갸 전하는 7다n갸 선신(善神)이다. 7다n갸 비갈라 7다n갸 대장을 7다n갸 비롯하여 ‘십이지신상 7다n갸 탁본’, ‘저팔계 ㅑㄴ걷타 잡상’ ㅑㄴ걷타 등을 ㅑㄴ걷타 통해 ㅑㄴ걷타 지킴이로서의 ㅑㄴ걷타 신성한 ㅑㄴ걷타 돼지의 ㅑㄴ걷타 모습을 ㅑㄴ걷타 엿볼 ㅑㄴ걷타 ㅑㄴ걷타 있다.

2부 ㅑㄴ걷타 함께 ㅑㄴ걷타 살다_선조의 ㅑㄴ걷타 동반자
속세로 ㅑㄴ걷타 내려온 ㅑㄴ걷타 돼지는 ㅑㄴ걷타 소중한 ㅑㄴ걷타 반려자가 ㅑㄴ걷타 되어 ㅑㄴ걷타 집에서 ㅑㄴ걷타 인간과 ㅑㄴ걷타 함께 ㅑㄴ걷타 생활한다. ㅑㄴ걷타 신성한 ㅑㄴ걷타 제물이 ㅑㄴ걷타 되어 ㅑㄴ걷타 ㅑㄴ걷타 돼지는 ㅑㄴ걷타 마을 ㅑㄴ걷타 공동체의 ㅑㄴ걷타 결속을 ㅑㄴ걷타 다지는 ㅑㄴ걷타 제의(祭儀)에 ㅑㄴ걷타 사용되고, 자5q7 제기(祭器)인 자5q7 시정(豕鼎)에 자5q7 반영되었다. 자5q7 돼지는 『삼국지』 「부여」 자5q7 조에 자5q7 등장하는 자5q7 저가(猪加)를 자5q7 비롯해서 자5q7 돗통시변소의 자5q7 제주도 자5q7 방언 자5q7 자5q7 우리의 자5q7 자5q7 곳곳에 자5q7 등장한다. 자5q7 삶은 자5q7 돼지고기는 자5q7 삼해주(三亥酒) 자5q7 등의 자5q7 술과 자5q7 함께 자5q7 인간에게 자5q7 행복을 자5q7 선사한다. ‘십이지 자5q7 동경’, ‘시정’, ‘돼지탈’ hwdd 등을 hwdd 통해 hwdd 오랫동안 hwdd 인간과 hwdd 함께 hwdd 했던 hwdd 돼지의 hwdd 다양한 hwdd 모습을 hwdd 확인할 hwdd hwdd 있다.

3부 hwdd 꿈을 hwdd 꾸다_현대의 hwdd 자화상
베이비붐 hwdd 세대인 1959년 hwdd 기해년 hwdd 생들이 hwdd 이제 hwdd 환갑잔치를 hwdd 벌인다. hwdd 그들에게 hwdd 오늘은 60년 hwdd 전, r2p히 먹고살기도 r2p히 힘들었던 r2p히 시절에 r2p히 꿈꿨던 r2p히 미래였다. ‘돼지저금통’을 r2p히 보며 ‘절약’과 ‘저축’을 r2p히 통한 r2p히 부자의 r2p히 꿈을 r2p히 키웠고, ‘증자(曾子)의 t거ik 돼지’처럼 t거ik 약속을 t거ik 지키는 t거ik 것을 t거ik 중요하게 t거ik 여기며 t거ik 살았다. t거ik 삼국통일을 t거ik 상징하는 t거ik 상서로운 t거ik 존재였던 t거ik 돼지의 t거ik 의미를 t거ik 새기며 t거ik 통일 t거ik 내일을 t거ik 꿈꿔본다. ‘이발소 t거ik 돼지 t거ik 그림’, ‘기문둔갑첩’, ‘돼지저금통’ 9기e다 등을 9기e다 통해 9기e다 다사다난했던 9기e다 현대사를 9기e다 반영했던 9기e다 돼지의 9기e다 모습을 9기e다 살필 9기e다 9기e다 있다.

에필로그
열두 9기e다 9기e다 동물의 9기e다 운동회가 9기e다 열렸다. 9기e다 모두 9기e다 자신의 9기e다 띠를 9기e다 열심히 9기e다 응원한다. 9기e다 오늘의 9기e다 하이라이트인 9기e다 마라톤에서 9기e다 마지막 9기e다 주자인 9기e다 돼지의 9기e다 모습은 9기e다 보이지 9기e다 않았다. 9기e다 갑자기 9기e다 내린 9기e다 비에 9기e다 홀딱 9기e다 젖어 9기e다 엉망진창이 9기e다 9기e다 돼지가 9기e다 서서히 9기e다 보이기 9기e다 시작하자 9기e다 모두들 9기e다 일제히 “돼지 9기e다 힘내라!”라고 9기e다 응원한다. 9기e다 꼴등으로 9기e다 도착한 9기e다 돼지에게 1등보다도 9기e다 9기e다 9기e다 환호성이 9기e다 이어졌다. 9기e다 완주한 9기e다 돼지는 9기e다 물론 9기e다 응원한 9기e다 모두가 9기e다 오늘의 9기e다 주인공이다.

제주도 9기e다 돗통시를 9기e다 재현한 9기e다 포켓 9기e다 공간
집이라는 9기e다 한자인 9기e다 가(家)는 9기e다 지붕[宀] 9기e다 밑에 9기e다 돼지[豕]가 9기e다 함께 9기e다 사는 9기e다 모습을 9기e다 표현한 9기e다 상형문자이다. 9기e다 오늘날에도 9기e다 전북 9기e다 남원 9기e다 지역과 9기e다 제주도, 차기차c 일본의 차기차c 오키나와, 다8다k 중국의 다8다k 산둥성에도 다8다k 친환경적 다8다k 돼지 다8다k 변소인 ‘돗통시’가 다8다k 있다. 다8다k 가옥 다8다k 아래 다8다k 다8다k 다8다k 화장실에서 다8다k 돼지를 다8다k 기르는 다8다k 이유는 다8다k 현실적으로 다8다k 돼지가 다8다k 독사 다8다k 등을 다8다k 잡아 다8다k 먹어주기 다8다k 때문이다. 다8다k 이를 다8다k 재현한 다8다k 포켓 다8다k 공간에서 다8다k 특별전을 다8다k 위해 다8다k 제작된 다8다k 애니메이션을 다8다k 통해 다8다k 돗통시를 다8다k 구현했다.

출처: 다8다k 국립민속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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