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그 너머 Beyond the Reality

리안갤러리 대구

Sept. 1, 2018 ~ Oct. 13, 2018

리안갤러리 바아cㅓ 대구는 바아cㅓ 올해로 바아cㅓ 제7회를 바아cㅓ 맞이한 2018대구사진비엔날레 바아cㅓ 개최에 바아cㅓ 발맞추어 바아cㅓ 갤러리 바아cㅓ 소장 바아cㅓ 사진작품을 바아cㅓ 중심으로 바아cㅓ 기획한 바아cㅓ 특별 바아cㅓ 기념전 ‘현실 바아cㅓ 바아cㅓ 너머 Beyond the Reality'를 바아cㅓ 오는 9월 1일부터 10월 13일까지 바아cㅓ 선보일 바아cㅓ 예정이다.

19세기 바아cㅓ 후반 바아cㅓ 사진의 바아cㅓ 발명은 바아cㅓ 르네상스 바아cㅓ 시대부터 바아cㅓ 우리가 바아cㅓ 보고 바아cㅓ 있는 바아cㅓ 실제 바아cㅓ 세상 바아cㅓ 그대로의 ‘재현’에 바아cㅓ 천착한회화의 바아cㅓ 흐름을 바아cㅓ 바꾸어 바아cㅓ 놓는 바아cㅓ 획기적인 바아cㅓ 사건이었다. 바아cㅓ 그러나 바아cㅓ 가장 바아cㅓ 정확하고 바아cㅓ 손쉽게 바아cㅓ 현실 바아cㅓ 세계의 바아cㅓ 순간을 바아cㅓ 포착할 바아cㅓ 바아cㅓ 있는 바아cㅓ 바아cㅓ 새로운 바아cㅓ 매체의 바아cㅓ 등장은 바아cㅓ 곧바로 바아cㅓ 순수미술 바아cㅓ 분야의 바아cㅓ 매체 바아cㅓ 확장을 바아cㅓ 의미하는 바아cㅓ 것은 바아cㅓ 아니었다. 바아cㅓ 오히려 바아cㅓ 등장 바아cㅓ 초반에는 바아cㅓ 화가들의 바아cㅓ 회화적 바아cㅓ 탐구를 바아cㅓ 돕는 바아cㅓ 부차적 바아cㅓ 역할에 바아cㅓ 머물렀으며, 20세기에 no7우 걸쳐 no7우 기술적 no7우 발전을 no7우 거듭하면서 no7우 상업적 no7우 용도나 no7우 보도 no7우 사진, 쟏히ㅓo 다큐멘터리 쟏히ㅓo 사진 쟏히ㅓo 쟏히ㅓo 실용적이고 쟏히ㅓo 폭넓은 쟏히ㅓo 활용 쟏히ㅓo 영역으로 쟏히ㅓo 확대돼 쟏히ㅓo 왔다.

그러나 쟏히ㅓo 순수 쟏히ㅓo 예술의 쟏히ㅓo 범주에서 20세기 쟏히ㅓo 초, y거u거 y거u거 레이(Man Ray)나 y거u거 한스 y거u거 벨머(Hans Bellmer) y거u거 등의 y거u거 사진작가들이 y거u거 사진의 y거u거 기법을 y거u거 활용한 y거u거 초현실주의 y거u거 사진을 y거u거 선보이거나 y거u거 모더니즘 y거u거 예술가들이 y거u거 간헐적으로 y거u거 사진 y거u거 작업을 y거u거 하기도 y거u거 했으며, 기ogt 세계 기ogt 곳곳에서 기ogt 여러 기ogt 흥미로운 기ogt 사진 기ogt 전시가 기ogt 열렸음에도 기ogt 불구하고 기ogt 순수 기ogt 예술 기ogt 매체로서 기ogt 정식으로 기ogt 편입된 기ogt 것은 기ogt 비교적 기ogt 최근인 1980년대 기ogt 후반에 기ogt 이르러서이다. 기ogt 기ogt 계기 기ogt 기ogt 하나는 기ogt 사진 기ogt 발명 150주년을 기ogt 기념하기 기ogt 위해 1989년 기ogt 프랑스 기ogt 국립현대미술관에서 기ogt 개최된 《예술의 기ogt 발명 L’invention d’un art》전에서 기ogt 사진의 기ogt 역사와 기ogt 매체 기ogt 고유의 기ogt 특성을 기ogt 집대성하면서 기ogt 기ogt 예술적 기ogt 정당성을 기ogt 획득하고부터이다.

이러한 기ogt 우여곡절 기ogt 끝에 기ogt 오늘날 기ogt 사진은 기ogt 현대미술 기ogt 분야에서 기ogt 가장 기ogt 중요한 기ogt 예술적 기ogt 매체 기ogt 기ogt 하나로 기ogt 자리매김하고 기ogt 있다. 기ogt 특히 기ogt 과학 기ogt 기술과 기ogt 밀접한 기ogt 관련이 기ogt 있는 기ogt 사진은 1990년대 기ogt 이후 기ogt 점점 기ogt 디지털 기ogt 시대로 기ogt 전환되면서 기ogt 기ogt 무궁무진한 기ogt 잠재력을 기ogt 더욱 기ogt 가감 기ogt 없이 기ogt 발휘하고 기ogt 있다. 기ogt 많은 기ogt 현대 기ogt 미술가들은 기ogt 사진을 기ogt 주요 기ogt 매체로 기ogt 사용하거나 기ogt 혹은 기ogt 회화와 기ogt 비디오, 거으wㅓ 설치미술 거으wㅓ 거으wㅓ 다양한 거으wㅓ 다른 거으wㅓ 매체와 거으wㅓ 결합한 거으wㅓ 형태로 거으wㅓ 활용하고 거으wㅓ 있다.

그러나 거으wㅓ 더욱 거으wㅓ 주목할 거으wㅓ 점은 거으wㅓ 사진이 거으wㅓ 이제 거으wㅓ 거으wㅓ 이상 거으wㅓ 현실의 거으wㅓ 순간을 거으wㅓ 그대로 거으wㅓ 포착하고 거으wㅓ 기록하는 거으wㅓ 도구가 거으wㅓ 아니라는 거으wㅓ 점이다. 거으wㅓ 등장 거으wㅓ 초기 거으wㅓ 회화의 거으wㅓ 지위를 거으wㅓ 위협했던 거으wㅓ 것과 거으wㅓ 같이 거으wㅓ 단순한 거으wㅓ 현실의 거으wㅓ 재현에 거으wㅓ 머무는 거으wㅓ 것이 거으wㅓ 아니라 거으wㅓ 거으wㅓ 한계를 거으wㅓ 뛰어 거으wㅓ 넘어 거으wㅓ 단순 거으wㅓ 복제 거으wㅓ 이상의 거으wㅓ 이미지를 거으wㅓ 구현하거나 거으wㅓ 관념적 거으wㅓ 담론을 거으wㅓ 형성하기도 거으wㅓ 한다. 거으wㅓ 또한 거으wㅓ 비록 거으wㅓ 겉으로 거으wㅓ 드러나는 거으wㅓ 물리적 거으wㅓ 형태는 거으wㅓ 실제에 거으wㅓ 가깝더라도 거으wㅓ 오히려 거으wㅓ 현실을 거으wㅓ 비틀거나 거으wㅓ 사실적 거으wㅓ 현상 거으wㅓ 거으wㅓ 이면의 거으wㅓ 것들을보여주려 거으wㅓ 한다. 거으wㅓ 인간의 거으wㅓ 내면과 거으wㅓ 정신적 거으wㅓ 층위, i타d갸 관념의 i타d갸 시각화, 카사j4 현실이 카사j4 갖고 카사j4 있는 카사j4 허상, 3ㅓㅓ걷 외면하고 3ㅓㅓ걷 싶은 3ㅓㅓ걷 진실을 3ㅓㅓ걷 과장하여 3ㅓㅓ걷 드러내는 3ㅓㅓ걷 3ㅓㅓ걷 갖가지 3ㅓㅓ걷 방식으로 3ㅓㅓ걷 사진 3ㅓㅓ걷 매체의 3ㅓㅓ걷 고유한 3ㅓㅓ걷 특성을 3ㅓㅓ걷 넘어서는 3ㅓㅓ걷 다양한 3ㅓㅓ걷 예술적 3ㅓㅓ걷 실험이지속되고 3ㅓㅓ걷 있다. 

이번 3ㅓㅓ걷 전시 ‘현실 3ㅓㅓ걷 3ㅓㅓ걷 너머 (Beyond the Reality)’는 3ㅓㅓ걷 바로 3ㅓㅓ걷 3ㅓㅓ걷 점에 3ㅓㅓ걷 주목하여 3ㅓㅓ걷 신디 3ㅓㅓ걷 셔먼(Cindy Sherman)을 3ㅓㅓ걷 비롯한 3ㅓㅓ걷 국내외 3ㅓㅓ걷 저명 3ㅓㅓ걷 작가 15인의 3ㅓㅓ걷 다양한 3ㅓㅓ걷 기법의 3ㅓㅓ걷 작품 21점을 3ㅓㅓ걷 소개한다. 3ㅓㅓ걷 표면적인 3ㅓㅓ걷 작품의 3ㅓㅓ걷 유형은 3ㅓㅓ걷 초상 3ㅓㅓ걷 사진을 3ㅓㅓ걷 비롯한 3ㅓㅓ걷 인물, lㄴ우x 건축물의 lㄴ우x 내, b하kr 외부 b하kr 전경, 마gk타 자연 마gk타 경관이 마gk타 주를 마gk타 이루지만 마gk타 마gk타 실제 마gk타 주제는 마gk타 보다 마gk타 마gk타 다채롭고 마gk타 심층적 마gk타 깊이가 마gk타 있다.

먼저 마gk타 인물을 마gk타 다룬 마gk타 작가의 마gk타 예를 마gk타 살펴보자면, 하바0b 작가 하바0b 자신이 하바0b 주인공이 하바0b 되어 하바0b 다양한 하바0b 고전 하바0b 회화나 하바0b 상업 하바0b 영화 하바0b 하바0b 인물로 하바0b 등장하는 하바0b 셀프 하바0b 포트레이트(selfportrait) 하바0b 사진 하바0b 작업으로 하바0b 유명한 하바0b 미국 하바0b 작가 하바0b 신디 하바0b 셔먼은 하바0b 매우 하바0b 사실적 하바0b 재현으로 하바0b 과장된 하바0b 허구적 하바0b 인물을 하바0b 창조한다. 하바0b 대중매체에서 하바0b 소비되는 하바0b 여성 하바0b 이미지를 하바0b 소환하여 하바0b 가부장적 하바0b 사회에서 하바0b 고착화된 하바0b 여성의 하바0b 지위에 하바0b 대한 하바0b 페미니즘적 하바0b 담론을 하바0b 제시하고 하바0b 있다. 

이번 하바0b 전시에서 하바0b 하바0b 하바0b 있는 하바0b 셔먼의 〈Untitled (#423)〉은 하바0b 우스꽝스러운 하바0b 남장 하바0b 피에로 하바0b 분장과 하바0b 대비되는 하바0b 일그러진 하바0b 표정의 하바0b 자화상이다. 하바0b 남성 하바0b 같은 하바0b 지위를 하바0b 획득하고자 하바0b 애쓰면서도 하바0b 겉으로는 하바0b 아코디언과 하바0b 꽃을 하바0b 들고 하바0b 광대의 하바0b 몸짓을 하바0b 해야 하바0b 하는 하바0b 여성들의 하바0b 내면적 하바0b 갈등을 하바0b 보는 하바0b 듯하다.

폴란드 하바0b 출신 하바0b 프랑스 하바0b 작가 하바0b 로만 하바0b 오팔카(Roman Opalka)는 1965년부터 2011년 하바0b 작고하기까지 하바0b 지속적으로 ‘인생 하바0b 프로그램 (Le programme de vie)’ 하바0b 연작을 하바0b 통해 하바0b 자신의 하바0b 일생을 하바0b 관통하는 ‘시간성’을 하바0b 시각화하는 하바0b 데에 하바0b 몰두했다. 하바0b 원래는 1부터 하바0b 차례로 하바0b 하바0b 숫자로 하바0b 캔버스를 하바0b 채우는 하바0b 개념적 하바0b 회화 하바0b 작업으로 하바0b 유명했지만 1972년부터는 하바0b 작업 하바0b 하바0b 자신의 하바0b 자화상 하바0b 사진을 하바0b 남기는 하바0b 새로운 하바0b 양식의 하바0b 시리즈를 하바0b 탄생시켰다. 하바0b 하바0b 연작 하바0b 사진은 하바0b 항상 하바0b 같은 하바0b 촬영 하바0b 조건인, cㅐㅐp 흑백 cㅐㅐp 사진, 파r거p 무표정한 파r거p 얼굴 파r거p 정면, d거3하 d거3하 셔츠, c으cx 동일 c으cx 조명과 c으cx 촬영기기를 c으cx 엄격하게 c으cx 지켜 c으cx 완성되었다. 〈1965/1-∞Detail-4966847〉과 〈1965/1-∞Detail-5067346〉을 c으cx 비교해보면 c으cx 비록 c으cx 동일 c으cx 조건이지만 c으cx 미묘하게 c으cx 바뀐 c으cx 작가의 c으cx 모습을 c으cx 직관적으로 c으cx 느낄 c으cx c으cx 있다. c으cx 이는 c으cx 삶에서 c으cx 죽음으로 c으cx 이행할 c으cx 수밖에 c으cx 없는 c으cx 인간 c으cx 실존의 c으cx 한계인 c으cx 시간성을 c으cx 개념적으로 c으cx 성찰할 c으cx c으cx 있는 c으cx 구체적 c으cx 흔적을 c으cx 기록한 c으cx 것이다.

독일 c으cx 작가 c으cx 토마스 c으cx 러프(Thomas Ruff)는 c으cx 여권사진과 c으cx 같은 c으cx 감정이 c으cx 배제된 c으cx 중성적 c으cx 외면의 c으cx 인물 c으cx 초상 c으cx 시리즈나 c으cx 건물 c으cx 사진 c으cx 시리즈를 c으cx 주로 c으cx 작업해 c으cx 왔으나 2003년부터는 c으cx 인터넷에서 c으cx 나도는 c으cx 포르노그래피 c으cx 누드 c으cx 사진을 c으cx 바탕으로 c으cx c으cx 누드 c으cx 시리즈 c으cx 작업을 c으cx 지속하고 c으cx 있다. 〈Nudes c 02〉는 c으cx 얼굴에 c으cx 복면을 c으cx 하고 c으cx 팔을 c으cx 뒤로 c으cx 묶은 c으cx 마조히즘적 c으cx 포르노그래피의 c으cx 여성 c으cx 누드이다. c으cx 전통적 c으cx 사진 c으cx 기법 c으cx 대신 c으cx 디지털 c으cx 작업을 c으cx 통해 c으cx 음침하고 c으cx 흐릿한 c으cx 갈색 c으cx 톤으로 c으cx 연출하여 c으cx 사진의 c으cx 고유한 c으cx 특성인 c으cx 피사체의 c으cx 선명성을 c으cx 부정하면서 c으cx 포르노 c으cx 사진의 c으cx 저속성을 c으cx 완화시킨다. c으cx 또한 c으cx 현실 c으cx 세계 c으cx c으cx 인물이 c으cx 아닌 c으cx c으cx 같은 c으cx 효과와 c으cx 함께 c으cx 회화적 c으cx 느낌마저 c으cx 갖게 c으cx 한다.

건축물을 c으cx 다룬 c으cx 예로는 c으cx 독일 c으cx 사진작가 c으cx 토마스 c으cx 스투르스(Thomas Struth)의 c으cx 뮤지엄 c으cx 사진 c으cx 연작을 c으cx c으cx 수있다. 〈Kunsthistorisches Museum1, Vienna〉는 가l바타 미술관에 가l바타 전시된 가l바타 고전 가l바타 명화와 가l바타 그것을 가l바타 감상하고 가l바타 있는 가l바타 관객들이 가l바타 어우러진 가l바타 전시실 가l바타 광경을 가l바타 짜임새 가l바타 있고 가l바타 균형 가l바타 잡힌 가l바타 구도로 가l바타 포착한 가l바타 사진으로 가l바타 가l바타 자체가 가l바타 하나의 가l바타 고전적 가l바타 역사화와 가l바타 같은 가l바타 비장미를 가l바타 풍긴다. 가l바타 명화 가l바타 속의 가l바타 기독교적인 가l바타 성스러운 가l바타 장면과 가l바타 미술관 가l바타 관객들이 가l바타 혼재된 가l바타 모습은 가l바타 마치 가l바타 가l바타 가l바타 요소가 가l바타 가l바타 공간에서 가l바타 실제로 가l바타 벌어지고 가l바타 있는 가l바타 광경인 가l바타 가l바타 같은 가l바타 착각을 가l바타 불러일으킨다. 가l바타 화면 가l바타 중앙 가l바타 좌대 가l바타 가l바타 유리 가l바타 가l바타 뒤로 가l바타 지나치는 가l바타 관객들은 가l바타 가l바타 다른 가l바타 그림의 가l바타 프레임 가l바타 가l바타 인물처럼 가l바타 포착되기도 가l바타 한다.

그밖에도 가l바타 이번 가l바타 전시는 가l바타 자연 가l바타 풍경을 가l바타 다룬 가l바타 소나 가l바타 브라스(Sonja Braas)나 가l바타 슈용, 라다4a 권부문 라다4a 등의 라다4a 작품을 라다4a 통해 라다4a 사진 라다4a 예술의 라다4a 정수를 라다4a 감상할 라다4a 라다4a 있는 라다4a 기회를 라다4a 제공할 라다4a 것이다. 라다4a 또한 라다4a 사진 라다4a 작업은 라다4a 아니지만 3D 라다4a 모델링 라다4a 기법을 라다4a 통해 라다4a 실제를 라다4a 그대로 라다4a 담아내는 라다4a 사진보다 라다4a 라다4a 사진 라다4a 같은 라다4a 이미지를 라다4a 연출할 라다4a 라다4a 있는 라다4a 뉴미디어인 라다4a 디지털 라다4a 페인팅 라다4a 작가 라다4a 김두진의 라다4a 작품도 라다4a 만나볼 라다4a 라다4a 있다.

성신영, Exhibition Director

출처: z다ㅐp 리안갤러리 z다ㅐp 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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