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민과 재환 Homin and Jaehwan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2021년 5월 18일 ~ 2021년 8월 1일

서울시립미술관(관장 백지숙)은《호민과 재환》을 2021년 5월 18일(화)부터 8월 1일(일)까지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2, 3층에서 개최한다. 

서울시립미술관은 2021년 전시의제로 ‘트랜스미디어’를 설정하여 코로나 시대에 반응하는 미디어 패러다임의 전환에 주목하고 지난 3월 23일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에서 개막한《SF2021: 판타지 오디세이》를 시작으로 서소문본관에서 개막하는《호민과 재환》을 통해 미술관 전시의 ‘트랜스미디어’적인 차원을 전방위로 탐색하고 있다.

《호민과 재환》은 한국 현대사의 주요 이슈들을 재치 있고 날카로운 시선으로 조망해 온 미술작가 주재환과 한국 신화를 기반으로 삶과 죽음의 경계를 해석한 웹툰으로 널리 알려진 작가 주호민 부자(父子)의 2인전이다.

이번 전시는 오늘날 트랜스미디어 현상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이야기’에 집중하며 미술과 웹툰이라는 각기 다른 영역에서 활동 중인 두 작가 상호 조응하는 방식을 통해 이들이 공유하는 타고난 ‘이야기꾼’으로서의 면모가 세대를 거쳐 어떻게 진화하고 매체에 따라 다르게 발현되는지를 다각적으로 살펴본다. 

또한 트랜스미디어의 강력한 원천 콘텐츠로서 웹툰이 지닌 독자적인 이야기 구성요소와 미학적 가치를 조명하고 미술을 비롯한 다른 예술 영역의 창작과 경험의 과정에 일으킬 변화의 파동을 감지하고자 한다.


섹션1. 이미지에 이야기를 담다

한 세대 앞선 주재환 작가의 작품이 담고 있는 이야기의 함축성과 시적 상상력에 주목한다. 그의 작품에서 텍스트는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여 작품의 제목으로 붙거나 캔버스 속에 등장해 이미지와 함께 시적 메타포를 형성하고 보는 이로 하여금 작품 해석에 대한 이야기의 단서를 제공한다. 

주재환 작가의 작품에서 자주 보이는 만화적 요소는 하나의 이미지 안에서 시간과 공감의 흐름을 연출하여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형성한다. 일상의 버려진 사물들을 콜라주하는 작업방식 역시 관련 없는 재료들을 조합해 조형적 다양성을 만들어내는 동시에 만화의 칸 사이 여백처럼 관람객에게 상상의 여백을 제공한다. <미술 비평> 시리즈에서는 작가 스스로 혹은 작가가 속한 미술계가 작품의 소재가 된다.  

이 전시실에서는 <계단을 내려오는 봄비>, <몬드리안 호텔>, <쇼핑맨> 등의 주재환 작가의 대표작을 비롯하여 이번 전시를 위해 새롭게 작업한 <호랑이 소리>와 <흑백비> 등의 작품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섹션2. 지금 여기, 그리고 너머의 세계

주재환과 주호민 두 작가가 세상을 바라보는 태도와 관점이 본격적으로 드러나는 공간으로 서로의 작품의 교차를 통해 세계관의 유사점과 미묘한 차이점을 살펴본다. ‘지금 여기’는 우리가 발을 딛고 서 있는 ‘현실’을 의미하며 두 작가 모두 자신들이 경험해 온 동시대 사회의 현실과 고민을 작품에 담아내고 있음을 보여준다. ‘너머의 세계’는 우리가 볼 수 없고 알지 못하는 세계인 ‘죽음의 세계’와 ‘신화의 세계’를 의미하며 두 작가가 공유하는 한국의 무속신화, 저승관 등에 초점을 맞춘다.

<계단에서 뭐 하는 거지>는 이번 전시를 위하여 주호민 작가가 주재환 작가의 대표작 <계단을 내려오는 봄비>를 만화적 구성으로 재해석한 작품으로 전시장 2, 3층의 뚫린 공간에 설치되어 아버지와 아들 간의 작품 세계를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섹션3. 이미지로 이야기를 풀다

만화가로서 주호민 작가의 차별화된 장점과 독자적인 서사 예술 형식으로써 만화가 펼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살펴본다. 의도된 순서로 그림을 병렬하는 만화에서 이미지의 연결은 매우 중요하다. 주호민 작가는 칸 안에서의 그림체보다 이러한 이미지의 연결을 통한 ‘스토리텔링’에 확연한 장점을 나타낸다. 

주호민 작가의 작품 세계를 보다 밀도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화의 힘은 강력하다’, ‘스토리텔링: 유기적인 이야기 구조와 공감 가는 캐릭터’, ‘영화적 연출’, ‘만화 구성요소의 다양한 활용’의 하위 섹션으로 나뉘어 구성된다.  

이 공간에서는 주호민 작가가 삼류만화패밀리(3CF)에서 활동하던 초창기 시절의 원화를 비롯하여 그의 대표작『신과 함께』와『무한동력』의 작품 콘티, 스케치 등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작업물이 최초로 공개된다.

섹션4. 만능 이야기꾼, 주호민

웹툰 작가로 한정되지 않고 유튜브와 트위치 채널 등 다양한 영역에서 만능 이야기꾼으로 활동하는 주호민 작가를 소개한다. 구독자와 소통하며 콘텐츠를 만들어가고 제작 과정을 공유하는 방식은 오늘날 미디어 간 경계를 넘어 콘텐츠가 확장되고 연결되는 트랜스미디어 현상과 맞닿아 있다. 

특히 주호민 작가가 유튜버 스타일로 주재환 작가의 작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주재환 월드컵 16강> 영상을 새롭게 제작, 공개하여 기존 미술계에서 볼 수 없었던 대중적인 소통 방식을 시도한다. 

주호민 작가는 도슨팅 녹음에도 직접 참여하여 만능 이야기꾼으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할 예정이다. 관람객은 서울시립미술관 ‘전시도슨팅 앱’을 이용하여 주호민 작가가 직접 들려주는 작품 설명을 들으며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전시도슨팅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서울시립미술관’을 검색하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작가 소개

주재환(1940년 생)
한국 미술계의 대표적인 원로작가로 주변에서 발견되는 버려진 일상 사물을 재활용해 사회 풍자적 메시지를 재치 있게 담아낸 작품을 선보여 왔다. 만화적 요소나 텍스트의 활용, 즉흥성과 우연성, 한국적 소재의 차용, 유희성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그의 작품은 ‘민중미술’로 분류되곤 하지만, 이로는 수식 불가능한 매우 다양하고 폭넓은 작품세계를 보여준다. 주재환은 작품만큼이나 다양한 삶의 궤적을 그려왔는데, 홍익대학교 서양화과를 중퇴한 후 외판원, 한국민속극연구소 연구원, 월간 『미술과 생활』 기자 등으로 일하며 자신만의 예술적 상상력의 재료들을 축적했다. 1980년 《현실과 발언》 창립전으로 처음 데뷔한 주재환은 2000년 《이 유쾌한 씨를 보라》(아트선재센터)를 시작으로 《CCTV 작동 중》(프로젝트 스페이스 사루비아다방, 2007), 《어둠 속의 변신》(학고재, 2016) 등의 개인전을 개최했다. 단체전으로는 제50회 베니스비엔날레 특별전(2003), 《2016 타이틀 매치: 주재환 vs. 김동규》(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2016) 등이 있으며, 2001년 제10회 민족예술인상, 2002년 광주비엔날레의 유네스코 프라이즈 특별상 등을 받았다.

주호민(1981년 생)
한국의 1.5세대 웹툰 작가로 2010년 연재한 웹툰 『신과 함께』로 대중에게 널리 알려졌다. 미술가 집안에서 성장해 어린 시절부터 낙서와 만화 그리기를 좋아했던 주호민은 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에 입학하였으나 군대 전역 후 학과가 폐지되면서 중퇴하였다. 만화창작 커뮤니티 ‘삼류만화패밀리(3CF)’에 취미로 그린 만화를 올리며 이름을 알리기 시작하다가 군대 경험을 담은 『짬』(2005)을 각종 사이트에 연재하면서 전업 만화가가 되었다. 이후 취업난 속 젊은이들의 삶을 그린 『무한동력』(2008)과 한국 신화를 바탕으로 전통적인 저승관을 새롭게 그려낸 『신과 함께』(2010-2012) 시리즈를 통해 독자적인 만화가로 자리 잡았으며, 이후 『셋이서 쑥』(2013), 『만화전쟁』(2015), 『빙탕후루』(2017) 등을 연재하였다. 특히 『신과 함께』는 <신과 함께-죄와 벌>, <신과 함께-인과 연>이란 이름의 영화로 제작되어 흥행에도 성공하였다. 주호민의 만화는 자극적인 설정 없이 대중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적절한 유머와 함께 담담하게 풀어내는 것이 특징으로 넓은 독자층을 확보하고 있다. 최근에는 유튜브(youtube)와 트위치(tiwitch) 등에서 스트리머로 활동하고 있다. ‘주펄’이라는 별칭으로 불리며 인터넷상에서 펄떡이(주호민의 팬층) 들을 통해 수많은 밈(meme)을 만들어내고 있다.

참여작가: 주재환, 주호민

출처: 서울시립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송지현 - 리미널 스페이스; 정의되지 않은 경계의 영역

2024년 3월 16일 ~ 2024년 4월 13일

DMA 소장품 하이라이트 2024

2024년 3월 5일 ~ 2024년 10월 6일

히티드 아스팔트 HEATED ASPHALT

2024년 3월 15일 ~ 2024년 4월 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