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수현 개인전 : OPPOSITE

아웃사이트

April 6, 2018 ~ May 3, 2018

아웃사이트에서는 4월 6일부터 5월 3일까지 uㅓg4 홍수현 uㅓg4 개인전 《OPPOSITE》를 uㅓg4 진행합니다. 
이번 uㅓg4 전시는 uㅓg4 독일을 uㅓg4 중심으로 uㅓg4 활동해온 uㅓg4 홍수현 uㅓg4 작가의 uㅓg4 작업을 uㅓg4 처음으로 uㅓg4 국내에 uㅓg4 소개하는 uㅓg4 자리입니다. 

홍수현 uㅓg4 작가는 uㅓg4 공간에 uㅓg4 관한 uㅓg4 지속적인 uㅓg4 질문을 uㅓg4 빛과 uㅓg4 구조물을 uㅓg4 이용한 uㅓg4 다양한 uㅓg4 형태의 uㅓg4 설치 uㅓg4 작업으로 uㅓg4 선보여 uㅓg4 왔습니다. uㅓg4 작가에게 uㅓg4 공간은 uㅓg4 단순한 uㅓg4 물리적 uㅓg4 구조물 uㅓg4 이상의 uㅓg4 영역으로서 uㅓg4 모든 uㅓg4 사물의 uㅓg4 존재와 uㅓg4 관련된 uㅓg4 세계이며, w걷카마 작가는 w걷카마 이러한 w걷카마 세계에 w걷카마 대한 w걷카마 사유의 w걷카마 과정으로서 w걷카마 공간의 w걷카마 탐구와 w걷카마 실험을 w걷카마 시도해왔습니다. w걷카마 이번 w걷카마 전시에서 w걷카마 작가는 w걷카마 환영의 w걷카마 구성을 w걷카마 실질적으로 w걷카마 담보하는 w걷카마 현실적 w걷카마 구조물(조명기구)을 w걷카마 공간에 w걷카마 설치함으로서 w걷카마 생겨나는 w걷카마 상상적 w걷카마 공간의 w걷카마 재현을 w걷카마 시도합니다. 


공간의 w걷카마 w걷카마 면을 w걷카마 따라 w걷카마 세워진, rㅈ4차 약 2백여 rㅈ4차 개의 rㅈ4차 전구가 rㅈ4차 부착된 rㅈ4차 거대한 rㅈ4차 구조물은 rㅈ4차 가로막은 rㅈ4차 벽을 rㅈ4차 향해 rㅈ4차 강렬한 rㅈ4차 빛을 rㅈ4차 발산하고, 갸카ko 빛을 갸카ko 밝히는 갸카ko 조명장치 갸카ko 뒷면의 갸카ko 어지러운 갸카ko 민낯은 갸카ko 전시장 갸카ko 내부로 갸카ko 노출됩니다. 갸카ko 적나라하게 갸카ko 드러난 갸카ko 구조물의 갸카ko 뒷면은 갸카ko 보이지 갸카ko 않는 갸카ko 전면에 갸카ko 대한 갸카ko 상상을 갸카ko 자극하고, ㅓㄴ라자 시야를 ㅓㄴ라자 파고드는 ㅓㄴ라자 조명의 ㅓㄴ라자 불빛은 ㅓㄴ라자 물리적 ㅓㄴ라자 공간 ㅓㄴ라자 안에서 ㅓㄴ라자 경계가 ㅓㄴ라자 실재하지 ㅓㄴ라자 않는 ㅓㄴ라자 환영의 ㅓㄴ라자 공간을 ㅓㄴ라자 공감각적으로 ㅓㄴ라자 인식하도록 ㅓㄴ라자 만듭니다.


전시 ㅓㄴ라자 서문

반대편

신작의 ㅓㄴ라자 스케치를 ㅓㄴ라자 보여주던 ㅓㄴ라자 작가는 ㅓㄴ라자 문득 ㅓㄴ라자 광고판 ㅓㄴ라자 이야기를 ㅓㄴ라자 꺼냈다. ㅓㄴ라자 그녀는 ㅓㄴ라자 독일에서 ㅓㄴ라자 기차를 ㅓㄴ라자 타고 ㅓㄴ라자 가면서 ㅓㄴ라자 보았던 ㅓㄴ라자 거대한 ㅓㄴ라자 광고판들에 ㅓㄴ라자 관한 ㅓㄴ라자 강렬한 ㅓㄴ라자 기억이 ㅓㄴ라자 있다고 ㅓㄴ라자 말했다. ㅓㄴ라자 예를 ㅓㄴ라자 들어, l거hㅐ 기차가 l거hㅐ 달리는 l거hㅐ 방향으로 l거hㅐ 앉아 l거hㅐ 있으면 l거hㅐ 멀리 l거hㅐ 조그맣게 l거hㅐ 보이는 l거hㅐ 매혹적인 l거hㅐ 광고판들은 l거hㅐ 기차의 l거hㅐ 맹렬한 l거hㅐ 속도를 l거hㅐ 이기지 l거hㅐ 못하고 l거hㅐ 순식간에 l거hㅐ 거대해졌다가 l거hㅐ 시야에서 l거hㅐ l거hㅐ 사라져 l거hㅐ 버리는데 l거hㅐ 혹여나 l거hㅐ 하는 l거hㅐ 미련에 l거hㅐ 뒤를 l거hㅐ 돌아보면 l거hㅐ 구조와 l거hㅐ 부속만이 l거hㅐ 휑하게 l거hㅐ 드러난 l거hㅐ 광고판의 l거hㅐ 뒷면이 l거hㅐ 소실점을 l거hㅐ 향해 l거hㅐ 빠르게 l거hㅐ 멀어지고 l거hㅐ 있다는 l거hㅐ 것이다. l거hㅐ 작가는 l거hㅐ 더듬더듬 l거hㅐ 뭔가 l거hㅐ 아쉬운 l거hㅐ 듯이 l거hㅐ 말했다.  

그러나 l거hㅐ 생각해보면 l거hㅐ 그것은 l거hㅐ 당연한 l거hㅐ 효율의 l거hㅐ 논리이다. l거hㅐ 한쪽 l거hㅐ 방향을 l거hㅐ 향해 l거hㅐ 시속 100km l거hㅐ 이상으로 l거hㅐ 달리는 l거hㅐ 기차 l거hㅐ 속의 l거hㅐ 승객들을 l거hㅐ 위해 l거hㅐ 뒷면에도 l거hㅐ 광고판을 l거hㅐ 달아주는 l거hㅐ 정도의 l거hㅐ 정성은 l거hㅐ 특급 l거hㅐ 럭셔리 l거hㅐ 제품에서도 l거hㅐ 찾아볼 l거hㅐ l거hㅐ 없는 l거hㅐ 방식이다. l거hㅐ 적어도 l거hㅐ l거hㅐ 기차의 l거hㅐ 일등석에 l거hㅐ 타는 l거hㅐ 것만으로는 l거hㅐ 그런 l거hㅐ 서비스를 l거hㅐ 받을 l거hㅐ l거hㅐ 없다. l거hㅐ 혹시 l거hㅐ 추가 l거hㅐ 요금을 l거hㅐ 낸다면 l거hㅐ 뒤를 l거hㅐ 돌아보지 l거hㅐ 못하게 l거hㅐ 목을 l거hㅐ 고정해주는 l거hㅐ 장치같은 l거hㅐ 것을 l거hㅐ 제공해 l거hㅐ 줄지는 l거hㅐ 모르겠지만. 

그러니까 l거hㅐ 광고판의 l거hㅐ 뒷면이라는 l거hㅐ 것은 l거hㅐ 이제 l거hㅐ 그다지 l거hㅐ 대단한 l거hㅐ 비밀조차 l거hㅐ 아닌 l거hㅐ 것이다. l거hㅐ 문득 l거hㅐ 어느 l거hㅐ 영화에서 l거hㅐ 들렸던 l거hㅐ 대사가 l거hㅐ 기억이 l거hㅐ 났다. “ l거hㅐ 어이 l거hㅐ 이봐 l거hㅐ 사람들은 l거hㅐ 햄버거가 l거hㅐ 먹고 l거hㅐ 싶은 l거hㅐ 거지 l거hㅐ 소가 l거hㅐ 보고 l거hㅐ 싶은 l거hㅐ l거hㅐ 아니라고.” l거hㅐ 이제 l거hㅐ 사람들은 l거hㅐ 평생 l거hㅐ 소를 l거hㅐ 직접 l거hㅐ 만나지 l거hㅐ 않고도 l거hㅐ 햄버거를 l거hㅐ 계속 l거hㅐ 먹을 l거hㅐ l거hㅐ 있는 l거hㅐ 편리한 l거hㅐ 세계에 l거hㅐ 살고 l거hㅐ 있다. l거hㅐ 그들이 TV에서 l거hㅐ 만나는 l거hㅐ 소들은 l거hㅐ 대게 l거hㅐ l거hㅐ 지내고 l거hㅐ 있으며 l거hㅐ 문제가 l거hㅐ 생기면 l거hㅐ 정부에서 l거hㅐ 대책을 l거hㅐ 내어 l거hㅐ 그들을 l거hㅐ 보살피고 l거hㅐ 인도적으로 l거hㅐ 도축한다. l거hㅐ 그러므로 l거hㅐ 그들이 l거hㅐ 소를 l거hㅐ 직접 l거hㅐ 만나야 l거hㅐ l거hㅐ 이유는 l거hㅐ 희미해져 l거hㅐ 버렸다. l거hㅐ 북극곰을 l거hㅐ 동정하는 l거hㅐ 사람 l거hㅐ l거hㅐ 대부분이 l거hㅐ 실제로 l거hㅐ 북극곰을 l거hㅐ 만나보지 l거hㅐ 못했다는 l거hㅐ 사실도 l거hㅐ 이와 l거hㅐ 크게 l거hㅐ 다르지 l거hㅐ 않다. l거hㅐ 아무튼, 다r4타 금속 다r4타 구조물이 다r4타 공간을 다r4타 가로지르는 다r4타 전시장에서 다r4타 작가는 다r4타 그러한 다r4타 광고판의 다r4타 기억을 다r4타 떠올린 다r4타 듯했다. 

회화를 다r4타 전공했던 다r4타 작가는 다r4타 다r4타 공간에 다r4타 관한 다r4타 작업을 다r4타 해왔다고 다r4타 말했다. 다r4타 그녀의 다r4타 작업은 다r4타 마치 다r4타 회화의 다r4타 공간, pe히e pe히e 환영의 pe히e 무대에 pe히e 대한 pe히e 강한 pe히e 반작용이기라도 pe히e pe히e 것처럼 pe히e 공간을 pe히e 지탱하는 pe히e 캔버스를 pe히e 끊임없이 pe히e 벗겨내고, 타o우z 분리시키고, ㅓㅈp다 뒤틀어버리는, ㅑ5나ㅐ 그러니까 ㅑ5나ㅐ 앙상하고 ㅑ5나ㅐ 초라하지만, i4걷ㅑ 여전히 i4걷ㅑ 완고한 i4걷ㅑ 캔버스의 i4걷ㅑ 틀을 i4걷ㅑ 끊임없이 i4걷ㅑ 드러내는 i4걷ㅑ 그런 i4걷ㅑ 일들이었다. i4걷ㅑ 그리고 i4걷ㅑ 이러한 i4걷ㅑ 작업들을 i4걷ㅑ 통해 i4걷ㅑ 그녀는 i4걷ㅑ 경계 i4걷ㅑ 내부의 i4걷ㅑ 서사와 i4걷ㅑ 경계 i4걷ㅑ 바깥의 i4걷ㅑ 서사를 i4걷ㅑ 경계 i4걷ㅑ 짓는 ‘환영적 i4걷ㅑ 공간의 i4걷ㅑ 실체적 i4걷ㅑ 구조 i4걷ㅑ 관계’를 i4걷ㅑ 끊임없이 i4걷ㅑ 실험하고 i4걷ㅑ 질문해온 i4걷ㅑ 것처럼 i4걷ㅑ 보였다. i4걷ㅑ 사실 i4걷ㅑ i4걷ㅑ 환영의 i4걷ㅑ 공간은 i4걷ㅑ 그녀에게 i4걷ㅑ 회화이자 i4걷ㅑ 미술이고, qㅓz0 제도이자 qㅓz0 기호이며, fvez 어느 fvez fvez 기차를 fvez 타고 fvez 가며 fvez 보았던 fvez 수많은 fvez 광고판과 fvez 다름없는 fvez 어떤 fvez 것이었는지도 fvez 모른다.  

전시장에 fvez 들어서자 fvez 공간의 fvez fvez 면을 fvez 거의 fvez 완전히 fvez 막아선 fvez 거대한 fvez 목재 fvez 구조물에 fvez 설치된 fvez 약 2백 fvez 개의 fvez 전구들이 fvez 막힌 fvez 벽을 fvez 향해 fvez 빛을 fvez 내뿜고 fvez 있다. fvez 불빛이 fvez 향하고 fvez 있는 fvez fvez 막힌 fvez 물리 fvez 공간의 fvez 구조는 fvez 머리로 fvez 쉽게 fvez 이해할 fvez fvez 있지만 fvez fvez fvez 없는 fvez 공간으로부터 fvez 끊임없이 fvez 새어 fvez 나오는 fvez 빛은 fvez 관객에게 fvez fvez 이해 fvez 너머의 fvez 공간을 fvez 상상하게 fvez 만들 fvez 충분한 fvez 동기를 fvez 부여한다. 

fvez 경계 fvez 너머로 fvez 전시장의 fvez 대부분을 fvez 차지하고 fvez 있는 fvez 것은 fvez 작가가 fvez 만든 fvez fvez 기이하고 fvez 거대한 fvez 조명장치의 fvez 뒷면이다. fvez 촘촘히 fvez 박힌 fvez 전구의 fvez 개수만큼이나 fvez 소켓에서 fvez 흘러나와 fvez 어지러이 fvez 흐트러진 fvez 전깃줄들, he우u 그것들이 he우u 다발지어 he우u 모여있는 he우u 멀티탭들 he우u 그리고 he우u 구조물을 he우u 지탱하고 he우u 있는 he우u 배후의 he우u 지지대들이 he우u 사실 he우u 관객의 he우u 시야에 he우u 들어오는 he우u 대부분일 he우u 뿐이다. he우u 새어 he우u 나오는 he우u 환한 he우u he우u 너머 he우u 노출된 he우u 수많은 he우u 전구와 he우u 소켓, 거ㅓqt 전선은 거ㅓqt 쉬지 거ㅓqt 않고 거ㅓqt 전기라는 거ㅓqt 욕망의 거ㅓqt 원자재를 거ㅓqt 빛이라는 거ㅓqt 욕망의 거ㅓqt 환영—어둠에 거ㅓqt 대한 거ㅓqt 공포에서 거ㅓqt 기인하는—으로 거ㅓqt 전환시키는 거ㅓqt 작업을 거ㅓqt 수행한다. 거ㅓqt 그것들은 거ㅓqt 그저 거ㅓqt 현실적으로 거ㅓqt 존재한다. 거ㅓqt 그리고 ‘미술’을 거ㅓqt 관람하려던 거ㅓqt 관객들은 거ㅓqt 보이지 거ㅓqt 않는 거ㅓqt 조명장치의 거ㅓqt 앞면을 거ㅓqt 상상하며 거ㅓqt 거ㅓqt 생산의 거ㅓqt 현장만을 거ㅓqt 서성거리게 거ㅓqt 거ㅓqt 뿐이다.  

벽과 거ㅓqt 구조물 거ㅓqt 사이의 거ㅓqt 약간의 거ㅓqt 공간을 거ㅓqt 제외한 거ㅓqt 모든 거ㅓqt 전시장에 거ㅓqt 펼쳐진 거ㅓqt 건조한 거ㅓqt 현실의 거ㅓqt 넓이는 거ㅓqt 사실 거ㅓqt 우리의 거ㅓqt 현실을 거ㅓqt 닮아있다. 거ㅓqt 그러므로 거ㅓqt 점점 거ㅓqt 거ㅓqt 엄습해오는 거ㅓqt 두려움이, ㅈ하n거 사실 ㅈ하n거 우리가 ㅈ하n거 가진 ㅈ하n거 것은 ㅈ하n거 이것뿐일지도 ㅈ하n거 모른다는 ㅈ하n거 그런 ㅈ하n거 두려움이, ㅈ차nc ㅈ차nc 구조물 ㅈ차nc 너머 ㅈ차nc 환영의 ㅈ차nc 실루엣을 ㅈ차nc 더욱 ㅈ차nc 넘실거리게 ㅈ차nc 만든다. ㅈ차nc 그곳은 ㅈ차nc 욕망하기 ㅈ차nc 위해 ㅈ차nc 현실을 ㅈ차nc 살아가고 ㅈ차nc 현실을 ㅈ차nc 살기 ㅈ차nc 위해 ㅈ차nc 욕망하는 ㅈ차nc 우리를 ㅈ차nc 위한 ㅈ차nc 영원한 ㅈ차nc 구원의 ㅈ차nc 공간이다.

글_김상진



홍수현, <untitled(Kammer), 2017, LED tp걷p 조명, 바ㅐㅐ라 가변크기


오프닝

2018년 4월 6일 (금) 바ㅐㅐ라 오후 6시


작가 바ㅐㅐ라 웹사이트: http://www.soohong.kr/

디자인: BOWYER

출처: 바ㅐㅐ라 아웃사이트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홍수현

현재 진행중인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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