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된 매뉴얼 The Expanded Manual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Dec. 11, 2018 ~ Feb. 17, 2019

확장된 갸거r거 매뉴얼 : 갸거r거 강서경, 자타가ㅐ 김민애, 거kㅐq 이은우, nu아c 정소영
한희진(서울시립미술관 nu아c 학예연구사)

동시대 nu아c 미술 nu아c 담론에 nu아c 있어서 nu아c 간과할 nu아c nu아c 없는 nu아c 니꼴라 nu아c 부리요(Nicolas Bourriaud)는 nu아c 그의 nu아c 책 『포스트프로덕션(Postproduction:Culture as Screenplay: How art Reprograms the World)』(2002)에서 nu아c 오늘날 nu아c 예술적 nu아c 질문들은 “어떤 nu아c 새로운 nu아c 것을 nu아c 우리가 nu아c 만들 nu아c nu아c 있는가?”가 nu아c 아니라 “우리가 nu아c 이미 nu아c 갖고 nu아c 있는 nu아c 것으로 nu아c 무엇을 nu아c nu아c nu아c 있는가?”라고 nu아c 했다. nu아c nu아c 정보 nu아c 시대의 nu아c nu아c 지구적 nu아c 문화라는 nu아c 급증하는 nu아c 혼란에 nu아c 반응, 카ㅓkp 동시대 카ㅓkp 예술가들은 카ㅓkp 형식들을 카ㅓkp 구성하기 카ㅓkp 보다는 카ㅓkp 상업용 카ㅓkp 제품들, 기k라차 기존의 기k라차 형식들, n거0갸 앞선 n거0갸 이들의 n거0갸 흔적이 n거0갸 가득한 n거0갸 세상을 n거0갸 프로그램화하고 n거0갸 사용한다는 n거0갸 것이다.1 n거0갸 최근 n거0갸 뉴욕 n거0갸 크리스티 n거0갸 경매에서 n거0갸 프랑스 n거0갸 예술단체 ‘오비우스(Obvious)’가 14 ~ 20세기에 n거0갸 그려진 n거0갸 초상화 1만 5000점의 n거0갸 데이터를 n거0갸 투입, 19세의 dh5y 인공지능(AI) dh5y 예술가와 dh5y 프로그래머에 dh5y 의해 dh5y 제작된 dh5y 작품 <에드몽 dh5y 벨라미 Edmond Belamy>가 5억 dh5y 원에 dh5y 육박하는 dh5y 금액에 dh5y 낙찰됐다고 dh5y 한다. dh5y 예술가들이 dh5y 세상 dh5y 모든 dh5y 것을 dh5y 자유자재로 dh5y 사용하고, qcㅐ사 재조합하고, 거o타거 재생산하는 거o타거 가운데 거o타거 인공지능 거o타거 역시 거o타거 부리요의 거o타거 표현처럼 ‘역사화 거o타거 거o타거 양식과 거o타거 형식에 거o타거 거주하기’, ‘이미지 xlㄴ9 사용하기’2에 xlㄴ9 동참하고 xlㄴ9 있다. xlㄴ9 모든 xlㄴ9 xlㄴ9 빠르게 xlㄴ9 생산되고, s다마마 널려있고, 바ka사 어디서나 바ka사 쉽게 바ka사 소비되는 바ka사 세상이다.

그렇다면 바ka사 이러한 바ka사 흐름 바ka사 안에서, 5라ㅈm 외부가 5라ㅈm 아닌 5라ㅈm 내부로 5라ㅈm 시선을 5라ㅈm 돌려 5라ㅈm 작가가 5라ㅈm 자신의 5라ㅈm 작품을 5라ㅈm 참조하고 5라ㅈm 사용하여 5라ㅈm 다시 5라ㅈm 작품을 5라ㅈm 제작하는 5라ㅈm 5라ㅈm 또한 5라ㅈm 동시대 5라ㅈm 예술의 5라ㅈm 의미 5라ㅈm 있는 5라ㅈm 5라ㅈm 양상이 5라ㅈm 5라ㅈm 5라ㅈm 있지 5라ㅈm 않을까라는 5라ㅈm 생각에서 5라ㅈm 5라ㅈm 전시는 5라ㅈm 시작됐다. 5라ㅈm 작품 5라ㅈm 선정을 5라ㅈm 위해서는 5라ㅈm 가장 5라ㅈm 기본으로 5라ㅈm 돌아가 5라ㅈm 미술관이 5라ㅈm 소장하고 5라ㅈm 있는 5라ㅈm 작품들 5라ㅈm 중, f나vj 남서울미술관 f나vj 공간에 f나vj 적합한 f나vj 조각, 5자갸z 설치 5자갸z 작품들을 5자갸z 살펴보았다. 5자갸z 여기서 5자갸z 작업의 5자갸z 새로운 5자갸z 전개, 으dc7 변화, ㅐㄴe6 발전을 ㅐㄴe6 위해서 ㅐㄴe6 내용 ㅐㄴe6 또는 ㅐㄴe6 형식에 ㅐㄴe6 있어 ㅐㄴe6 비결정성, 걷5으파 미완결성, ㅐ6g사 개방성 ㅐ6g사 등을 ㅐ6g사 가진 ㅐ6g사 작품에 ㅐ6g사 주목, k9다다 강서경(1977), ㅓ으다파 김민애(1981), ㅓmd마 이은우(1982), ㅓ0자으 정소영(1979) ㅓ0자으 ㅓ0자으 ㅓ0자으 명의 ㅓ0자으 작가를 ㅓ0자으 선정하였다. ㅓ0자으 이들은 ㅓ0자으 한국 ㅓ0자으 동시대 ㅓ0자으 미술에서 ㅓ0자으 독자적인 ㅓ0자으 행보를 ㅓ0자으 보이는 ㅓ0자으 중요한 ㅓ0자으 여성 ㅓ0자으 작가들이기도 ㅓ0자으 하다.

ㅓ0자으 작가는 ㅓ0자으 자신의 ㅓ0자으 미술관 ㅓ0자으 소장 ㅓ0자으 작품을 ㅓ0자으 다시 ㅓ0자으 세밀하게 ㅓ0자으 살펴보고 ㅓ0자으 이를 ㅓ0자으 매개로 ㅓ0자으 구조물 ㅓ0자으 또는 ㅓ0자으 작품을 ㅓ0자으 추가로 ㅓ0자으 제작, 하ㅐsㅓ 전시를 하ㅐsㅓ 위한 하ㅐsㅓ 새로운 하ㅐsㅓ 시나리오를 하ㅐsㅓ 구성하였다. 하ㅐsㅓ 강서경은 <검은 하ㅐsㅓ 유랑>(2011~2016)을 하ㅐsㅓ 응용, 바ㅑi1 새로운 바ㅑi1 구조물을 바ㅑi1 더하여 바ㅑi1 확장된 바ㅑi1 장면을 바ㅑi1 만들고, xv바파 김민애는 <화이트큐브를 xv바파 위한 xv바파 구조물>(2012)의 xv바파 설치 xv바파 방법을 xv바파 변경하기 xv바파 위해 xv바파 새로운 xv바파 구조물을 xv바파 제작하고, 사8m거 여기서 사8m거 파생된 사8m거 작품들을 사8m거 전개한다. 사8m거 이은우는 <붉은 사8m거 줄무늬>(2016)를 사8m거 중심으로 사8m거 사물과 사8m거 예술 사8m거 사이를 사8m거 오가는 사8m거 작품 사8m거 제작 사8m거 방식의 사8m거 발전을 사8m거 보여주는 사8m거 전·후 사8m거 작품을 사8m거 함께 사8m거 설치하고, eㅐㅓㅓ 정소영은 <잉크 eㅐㅓㅓ 드롭>(2007)을 eㅐㅓㅓ 중심으로 eㅐㅓㅓ 기존 eㅐㅓㅓ 작품을 eㅐㅓㅓ 변형한 eㅐㅓㅓ 작품들을 eㅐㅓㅓ 모아 eㅐㅓㅓ eㅐㅓㅓ 장면이 eㅐㅓㅓ 되도록 eㅐㅓㅓ 한다. eㅐㅓㅓ 이제 eㅐㅓㅓ eㅐㅓㅓ 소장 eㅐㅓㅓ 작품은 eㅐㅓㅓ 기존의 eㅐㅓㅓ 설치 eㅐㅓㅓ 매뉴얼에 eㅐㅓㅓ 더하여 eㅐㅓㅓ 확장된 eㅐㅓㅓ 새로운 eㅐㅓㅓ 설치 eㅐㅓㅓ 매뉴얼을 eㅐㅓㅓ 갖게 eㅐㅓㅓ 되면서 eㅐㅓㅓ 풍부한 eㅐㅓㅓ 형식과 eㅐㅓㅓ 내용을 eㅐㅓㅓ 가진 eㅐㅓㅓ 작품으로 eㅐㅓㅓ 거듭나고, kqg하 이들은 kqg하 전시장에서 kqg하 새로운 kqg하 방식으로 kqg하 작동된다.

강서경은 kqg하 전통 kqg하 회화의 kqg하 방법론을 kqg하 회화, j파다z 설치, 2pw2 영상 2pw2 2pw2 다양한 2pw2 매체를 2pw2 통해 2pw2 공감각적으로 2pw2 확장하면서 2pw2 과거에서 2pw2 미래로 2pw2 이어지는 2pw2 연속선상에 2pw2 놓인 2pw2 현재의 2pw2 삶을 2pw2 동시대적으로 2pw2 구현하는 2pw2 작업을 2pw2 해왔다.

소장 2pw2 작품인 <검은 2pw2 유랑 Black Meanders>(2011~2016)은 2pw2 총 18점의 2pw2 개별 2pw2 단위들이 2pw2 모인 2pw2 설치 2pw2 작품이다. 2pw2 작가의 2pw2 작품은 2pw2 단일체가 2pw2 아닌 2pw2 구조물을 2pw2 더하고 2pw2 빼는 2pw2 것이 2pw2 가능한 2pw2 개방적 2pw2 구조를 2pw2 갖기 2pw2 때문에 2pw2 내용을 2pw2 유지하면서도 2pw2 작품이 2pw2 위치하는 2pw2 공간에 2pw2 따라 2pw2 개별 2pw2 구조물의 2pw2 위치나 2pw2 전체적인 2pw2 규모가 2pw2 달라질 2pw2 2pw2 있다. 2pw2 북서울미술관 2pw2 야외에 2pw2 설치됐던 2pw2 작품은 2pw2 이번 2pw2 전시를 2pw2 위해 2pw2 기존의 2pw2 개별 2pw2 단위들을 2pw2 예민하게 2pw2 지지하고 2pw2 재조합할 2pw2 2pw2 있는 2pw2 구조물들을 2pw2 추가로 2pw2 제작, 가ㅓㅑr 새로운 가ㅓㅑr 장면으로 가ㅓㅑr 구성되었다. 가ㅓㅑr 여기에 가ㅓㅑr 다양한 가ㅓㅑr 설치 가ㅓㅑr 장면을 가ㅓㅑr 사진으로 가ㅓㅑr 기록한 가ㅓㅑr 매뉴얼을 가ㅓㅑr 책으로 가ㅓㅑr 만들어 가ㅓㅑr 관람객이 가ㅓㅑr 작품의 가ㅓㅑr 변주를 가ㅓㅑr 느낄 가ㅓㅑr 가ㅓㅑr 있도록 가ㅓㅑr 하였다.

<검은 가ㅓㅑr 유랑>(2016~2018)은 가ㅓㅑr 작가의 가ㅓㅑr 초기 가ㅓㅑr 설치 가ㅓㅑr 작업인 <그랜드마더 가ㅓㅑr 타워 Grandmother Tower>와 <정井> 가ㅓㅑr 사이의 가ㅓㅑr 과도기적 가ㅓㅑr 작품으로 가ㅓㅑr 중요하다. 가ㅓㅑr 전자에서 가ㅓㅑr 시작된 가ㅓㅑr 사각 가ㅓㅑr 틀과 가ㅓㅑr 쌓기 가ㅓㅑr 방식이 가ㅓㅑr 계승, 파갸vd 발전되는 파갸vd 과정에 파갸vd 있다. 파갸vd 동양화의 파갸vd 한지에서 파갸vd 시작된 파갸vd 사각 파갸vd 틀은 파갸vd 세상을 파갸vd 바라보고 파갸vd 담아내는 파갸vd 기본 파갸vd 방식이자 파갸vd 발화의 파갸vd 최소 파갸vd 단위, 거q갸카 시작점이다. 거q갸카 이는 거q갸카 작가가 거q갸카 세종이 거q갸카 창안한 거q갸카 유량악보인 거q갸카 정간보(井間譜)를 거q갸카 연구하면서 거q갸카 점차 거q갸카 심화, 바kif 발전하게 바kif 된다. 바kif 정간보가 바kif 정(井)자 바kif 모양으로 바kif 칸을 바kif 질러 바kif 놓고 바kif 음의 바kif 높이와 바kif 길이뿐 바kif 아니라 바kif 연주자의 바kif 몸짓 바kif 또는 바kif 행위를 바kif 나타내는 바kif 것처럼, 라iㅓ거 작가는 라iㅓ거 공간을 라iㅓ거 바탕으로 라iㅓ거 사각 라iㅓ거 틀을 라iㅓ거 단위 라iㅓ거 삼아 라iㅓ거 이야기를 라iㅓ거 전개한다. 라iㅓ거 라iㅓ거 개인의 라iㅓ거 목소리와 라iㅓ거 움직임을 라iㅓ거 아우르는 라iㅓ거 공간으로써 라iㅓ거 사각 라iㅓ거 틀은 라iㅓ거 쌓거나 라iㅓ거 이어 라iㅓ거 붙이는 라iㅓ거 방식을 라iㅓ거 통해 라iㅓ거 다양한 라iㅓ거 이야기로 라iㅓ거 확장 라iㅓ거 가능하다. 라iㅓ거 여기서는 라iㅓ거 사각 라iㅓ거 틀을 라iㅓ거 원이나 라iㅓ거 사선 라iㅓ거 등으로 라iㅓ거 쪼개거나 라iㅓ거 나누는 라iㅓ거 등의 라iㅓ거 다양한 라iㅓ거 시도를 라iㅓ거 보여주고 라iㅓ거 있다. 라iㅓ거 머리, n거거나 몸, wv바으 다리를 wv바으 의미하는 wv바으 wv바으 개의 wv바으 사각 wv바으 틀이 wv바으 쌓인 wv바으 의인화 wv바으 wv바으 구조물은 wv바으 제목에서 wv바으 wv바으 wv바으 있듯이 wv바으 유랑하는 wv바으 주체이다. wv바으 아직 wv바으 본연의 wv바으 자리를 wv바으 찾지 wv바으 못한 wv바으 채, 기qㄴㄴ 둥근 기qㄴㄴ 무게, 가아2ㄴ 따뜻한 가아2ㄴ 무게, k92ㅐ k92ㅐ 발, jㅓfx 모인 jㅓfx 삼각 jㅓfx jㅓfx 다양한 jㅓfx 개별 jㅓfx 단위들 jㅓfx 사이로 jㅓfx 떠도는 jㅓfx 개인이다. jㅓfx 이처럼 <그랜드마더 jㅓfx 타워>의 jㅓfx 할머니부터 jㅓfx 지금까지 jㅓfx 작가의 jㅓfx 작품에서는 jㅓfx 언제나 jㅓfx 신체가 jㅓfx 중요하게 jㅓfx 작동한다. jㅓfx 쌓기 jㅓfx 방식 jㅓfx 역시 jㅓfx 마찬가지다. <검은 jㅓfx 유랑>에 jㅓfx 개입, 3히ce 기존 3히ce 단위들의 3히ce 다른 3히ce 배열을 3히ce 가능케 3히ce 하는 3히ce 새로운 3히ce 구조물들은 3히ce 각기 3히ce 지닌 3히ce 무게, j사으r 높이에 j사으r 따라 j사으r 지탱할 j사으r j사으r 있는 j사으r 위치, 다4ci 영역, 바ㅐ파사 경계 바ㅐ파사 등을 바ㅐ파사 나타낸다. 바ㅐ파사 이들의 바ㅐ파사 역할과 바ㅐ파사 위치가 바ㅐ파사 정해진 바ㅐ파사 공간은 바ㅐ파사 눈에 바ㅐ파사 보이지 바ㅐ파사 않는 바ㅐ파사 시간, ㅓ다36 행위, f히f1 목소리를 f히f1 담고 f히f1 있다. f히f1 공간을 f히f1 오가는 f히f1 관람객은 f히f1 의인화된 f히f1 구조물들과 f히f1 함께 f히f1 자신의 f히f1 자리를 f히f1 찾아가는 f히f1 과정에 f히f1 참여하게 f히f1 된다. f히f1 한편 f히f1 제목에서‘검은’은 f히f1 동양화의 f히f1 먹에서 f히f1 연유하는데, 9fa기 검은색은 9fa기 회화의 9fa기 바탕, j4ㅑp 모든 j4ㅑp 것의 j4ㅑp 기본이 j4ㅑp 되는 j4ㅑp 색이라는 j4ㅑp 점에서 j4ㅑp 중요하다. j4ㅑp 여기서는 j4ㅑp 떠도는 j4ㅑp 신체의 j4ㅑp 암담함, m기으l m기으l m기으l 없는 m기으l 미래를 m기으l 노래하는 m기으l 듯하다.

m기으l 시기를 m기으l 거쳐 m기으l 사각 m기으l 틀은 m기으l 이야기, 걷으y5 노래, 다나ㅐ7 움직임, ㅐㅐ바b 안무까지 ㅐㅐ바b 지시하는 ㅐㅐ바b 정교한 ㅐㅐ바b 발화의 ㅐㅐ바b 장치, ㅐ바바e 함축적인 ㅐ바바e 시스템으로 ㅐ바바e 진화한다. ㅐ바바e 사각 ㅐ바바e 틀의 ㅐ바바e 반복과 ㅐ바바e 중첩, 마3타z 마3타z 단위들의 마3타z 유연한 마3타z 구성으로 마3타z 이루어진 마3타z 작품은 마3타z 공간에서 마3타z 마3타z 개인의 마3타z 서사뿐 마3타z 아니라 마3타z 사회에서 마3타z 개인이 마3타z 겪는 마3타z 모순과 마3타z 갈등 마3타z 너머 마3타z 모두가 마3타z 공존할 마3타z 마3타z 있는 마3타z 균형과 마3타z 조화를 마3타z 추구하는 마3타z 장이 마3타z 된다. 마3타z 이는 마3타z 작가의 마3타z 말처럼 마3타z 문인화의 마3타z 시詩, wrㅐ9 서書, ㅑtㅐ타 화畵의 ㅑtㅐ타 응집, otg거 발화의 otg거 과정과 otg거 다르지 otg거 않다. otg거 오래된 otg거 논리를 otg거 통해 otg거 만들어진 otg거 추상적 otg거 풍경은 otg거 다양한 otg거 변주로 otg거 동시대 otg거 삶과 otg거 해석, 6u마s 조화로운 6u마s 미래를 6u마s 향해 6u마s 열려있다.

김민애는 6u마s 사회적으로 6u마s 주어진 6u마s 조건이나 6u마s 보이지 6u마s 않는 6u마s 규범들, 쟏jㅐ다 또는 쟏jㅐ다 시스템 쟏jㅐ다 속에서 쟏jㅐ다 쟏jㅐ다 개인이 쟏jㅐ다 겪게 쟏jㅐ다 되는 쟏jㅐ다 모순적인 쟏jㅐ다 상황을 쟏jㅐ다 드러내는 쟏jㅐ다 작업을 쟏jㅐ다 해왔다. 쟏jㅐ다 이는 쟏jㅐ다 자연스럽게 쟏jㅐ다 미술이라는 쟏jㅐ다 체계에서 쟏jㅐ다 필연적으로 쟏jㅐ다 마주하게 쟏jㅐ다 되는 쟏jㅐ다 미술관이나 쟏jㅐ다 갤러리와 쟏jㅐ다 같은 쟏jㅐ다 대상이자 쟏jㅐ다 장소에 쟏jㅐ다 관한 쟏jㅐ다 생각을 쟏jㅐ다 보여주는 쟏jㅐ다 것으로 쟏jㅐ다 옮겨갔다.

2012년 쟏jㅐ다 갤러리 쟏jㅐ다 현대에서 쟏jㅐ다 개최된 《세상만큼 쟏jㅐ다 작은, 타파갸ㅑ 나만큼 타파갸ㅑ 큰》전시를 타파갸ㅑ 위해 타파갸ㅑ 공간에 타파갸ㅑ 맞춰 타파갸ㅑ 제작, 우do차 전시됐던 우do차 소장 우do차 작품 <화이트큐브를 우do차 위한 우do차 구조물 A Set of Structures for White Cube>(2012)은 우do차 전형적인 우do차 화이트큐브 우do차 공간 우do차 구조의 우do차 갤러리가 우do차 갖는 우do차 권위와 우do차 제한, 4ㅓ라e 규정 4ㅓ라e 등을 4ㅓ라e 간접적으로 4ㅓ라e 드러내는 4ㅓ라e 작품이다. 90도의 4ㅓ라e 각도를 4ㅓ라e 가진 4ㅓ라e 구조물 4ㅓ라e 4ㅓ라e 4ㅓ라e 개는 ‘모서리를 4ㅓ라e 바르게 4ㅓ라e 유지시키는’장치로서 4ㅓ라e 벽과 4ㅓ라e 4ㅓ라e 사이에 4ㅓ라e 설치됐다. 4ㅓ라e 그러나 4ㅓ라e 바퀴까지 4ㅓ라e 달린 4ㅓ라e 구조물은 4ㅓ라e 바닥에서 4ㅓ라e 약간의 4ㅓ라e 거리를 4ㅓ라e 4ㅓ라e 4ㅓ라e 마치 4ㅓ라e 전형적인 4ㅓ라e 회화 4ㅓ라e 작품처럼 4ㅓ라e 못으로 4ㅓ라e 고정되어 4ㅓ라e 있을 4ㅓ라e 4ㅓ라e 제목이 4ㅓ라e 주장하는 4ㅓ라e 기능을 4ㅓ라e 하지 4ㅓ라e 못한다. 4ㅓ라e 4ㅓ라e 구조물은 4ㅓ라e 벽의 4ㅓ라e 각도를 4ㅓ라e 유지하는 4ㅓ라e 4ㅓ라e 걸려있으며, 42자9 심지어 42자9 나머지 42자9 하나는 42자9 그마저 42자9 실패한 42자9 42자9 바닥에서 42자9 나뒹굴고 42자9 있다. 42자9 이는 42자9 사각형의 42자9 갤러리라는 42자9 주어진 42자9 환경을 42자9 재인식시키는 42자9 동시에 42자9 모순된 42자9 상황에서 42자9 작가 42자9 스스로의 42자9 역할과 42자9 태도를 42자9 재고하는, 다1u바 일종의 다1u바 자화상 다1u바 같은 다1u바 작업이다. 다1u바 그런데 다1u바 남서울미술관은 다1u바 분명 다1u바 미술관으로서 다1u바 화이트큐브 다1u바 맥락을 다1u바 갖지만, 바ㅓㅐ하 벽을 바ㅓㅐ하 훼손해서는 바ㅓㅐ하 안되는 바ㅓㅐ하 문화재로서 바ㅓㅐ하 자체 바ㅓㅐ하 맥락이 바ㅓㅐ하 있기에 바ㅓㅐ하 작품은 바ㅓㅐ하 기존 바ㅓㅐ하 방식대로 바ㅓㅐ하 벽에 바ㅓㅐ하 고정될 바ㅓㅐ하 바ㅓㅐ하 없다. 바ㅓㅐ하 작가는 바ㅓㅐ하 이러한 바ㅓㅐ하 조건에 바ㅓㅐ하 반응, lki1 가벽을 lki1 세워 lki1 기존 lki1 설치 lki1 방식을 lki1 고수하는 lki1 대신에 lki1 십자형 lki1 거치대인 <네 lki1 모서리 Four Corners>(2018)를 lki1 고안, u갸7z u갸7z 개의 u갸7z 구조물이 u갸7z 가운데 u갸7z 모여 u갸7z 독립적으로 u갸7z 존재할 u갸7z u갸7z 있도록 u갸7z u갸7z 작업하였다. u갸7z 전시에서 u갸7z 기존 u갸7z 작업은 u갸7z 비로소 u갸7z 공간 u갸7z 중앙에 u갸7z 바로 u갸7z 서있을 u갸7z u갸7z 있게 u갸7z u갸7z 것이다. u갸7z 그러나 u갸7z 여전히 u갸7z 바퀴는 u갸7z 공중에 u갸7z 떠서 u갸7z u갸7z 기능을 u갸7z 하지 u갸7z 못하고, qpab 십자형 qpab 거치대는 qpab 기능은 qpab 있으되 qpab 홀로 qpab 존재할 qpab qpab 없으며, ㅓe5f ㅓe5f 개의 ㅓe5f 구조물 ㅓe5f 역시 ㅓe5f 다시 ㅓe5f 거치대에 ㅓe5f 의존하고 ㅓe5f 있을 ㅓe5f 뿐이다.

<바퀴로 ㅓe5f 움직이는 ㅓe5f 조각 Sculpture on Wheels>(2018)은 <화이트큐브를 ㅓe5f 위한 ㅓe5f 구조물>과 <네 ㅓe5f 모서리>를 ㅓe5f 조합한 ㅓe5f 전체 ㅓe5f 형태에서 ㅓe5f 특징적인 ㅓe5f 부분만을 ㅓe5f 발췌하여 ㅓe5f 제작한 ㅓe5f 작품이다. ㅓe5f 기능하는 ㅓe5f 구조물과 ㅓe5f 기능하는 ㅓe5f 척하는 ㅓe5f 구조물이 ㅓe5f 뒤섞이고 ㅓe5f 바퀴가 ㅓe5f 바닥으로 ㅓe5f 내려오면서 ㅓe5f 작품은 ㅓe5f 움직일 ㅓe5f ㅓe5f 있는 ㅓe5f 독립적인 ㅓe5f 조각으로 ㅓe5f 거듭난다. ㅓe5f 그럼에도 ㅓe5f 불구하고 ㅓe5f 조각은 ㅓe5f ㅓe5f 원형이 ㅓe5f 되는 ㅓe5f 작업과 ㅓe5f 비교하여 ㅓe5f 실제 ㅓe5f 기능이나 ㅓe5f 유사 ㅓe5f 기능, iqㅐㅐ 혹은 iqㅐㅐ 역할조차 iqㅐㅐ 없이 iqㅐㅐ 다만 iqㅐㅐ 일종의 iqㅐㅐ 장식으로 iqㅐㅐ 존재하며, f기y마 따라서 f기y마 투명한 f기y마 몸체를 f기y마 가진 f기y마 f기y마 마치 f기y마 유령처럼 f기y마 빈방과 f기y마 복도를 f기y마 오가며 f기y마 낯설게 f기y마 부유한다.

이는 f기y마 다시 f기y마 미술관 f기y마 정원에 f기y마 설치된 f기y마 작품 <자립조각 Freestanding Sculpture>(2018)으로 f기y마 전개된다. f기y마 이는 FREESTANDING을 f기y마 이루는 f기y마 f기y마 알파벳을 f기y마 철판으로 f기y마 만든 f기y마 f기y마 경첩으로 f기y마 연결하여 f기y마 스스로 f기y마 서있도록 f기y마 만든 f기y마 구조물이다. f기y마 일견 f기y마 조각은 f기y마 f기y마 뜻처럼 f기y마 어떤 f기y마 것에도 f기y마 의지하지 f기y마 않은 f기y마 f기y마 독립적으로 f기y마 존재하는 f기y마 f기y마 같지만, ㄴ거ㅑe 실은 ㄴ거ㅑe ㄴ거ㅑe 알파벳이 ㄴ거ㅑe 지그재그로 ㄴ거ㅑe 연결되어 ㄴ거ㅑe 서로를 ㄴ거ㅑe 지지하고 ㄴ거ㅑe 있기 ㄴ거ㅑe 때문에 ㄴ거ㅑe 가능한 ㄴ거ㅑe 양상이다. ㄴ거ㅑe 보행로 ㄴ거ㅑe ㄴ거ㅑe 가운데 ㄴ거ㅑe 서서 ㄴ거ㅑe 독립적 ㄴ거ㅑe 존재임을 ㄴ거ㅑe 과시하는듯하나 ㄴ거ㅑe 결국 ㄴ거ㅑe 주어진 ㄴ거ㅑe 조건이나 ㄴ거ㅑe 상황을 ㄴ거ㅑe 벗어나 ㄴ거ㅑe 나만의 ㄴ거ㅑe 목소리를 ㄴ거ㅑe 내는 ㄴ거ㅑe 것이 ㄴ거ㅑe 불가능하다는 ㄴ거ㅑe 것을 ㄴ거ㅑe 우회적으로 ㄴ거ㅑe 보여준다. ㄴ거ㅑe 또한 ㄴ거ㅑe 흰색으로 ㄴ거ㅑe 칠해져 ㄴ거ㅑe 언뜻 ㄴ거ㅑe 무미건조하게 ㄴ거ㅑe 느껴지는 ㄴ거ㅑe 조각은 ㄴ거ㅑe 일종의 ㄴ거ㅑe 기본 ㄴ거ㅑe 값으로 ㄴ거ㅑe 이러한 ㄴ거ㅑe 의미를 ㄴ거ㅑe 더욱 ㄴ거ㅑe 드러내는 ㄴ거ㅑe 듯하다. ㄴ거ㅑe 한편 ㄴ거ㅑe 정면에서 ㄴ거ㅑe 보는 <자립조각>은 ㄴ거ㅑe 마치 ㄴ거ㅑe 추상조각처럼 ㄴ거ㅑe 보이는데, ㅓnㅓ하 걸음을 ㅓnㅓ하 옮기면 ㅓnㅓ하 ㅓnㅓ하 알파벳 ㅓnㅓ하 사이로 ㅓnㅓ하 보이는 ㅓnㅓ하 복잡한 ㅓnㅓ하 철판 ㅓnㅓ하 구조물들, 카myㅐ 넘나드는 카myㅐ 풍경, zjㅐ우 zjㅐ우 위로 zjㅐ우 드리워지는 zjㅐ우 그림자로 zjㅐ우 작품은 zjㅐ우 끊임없이 zjㅐ우 변화한다. zjㅐ우 이는 zjㅐ우 공간을 zjㅐ우 열어 zjㅐ우 관람객을 zjㅐ우 유도하는 zjㅐ우 기능을 zjㅐ우 수행하는 zjㅐ우 동시에 zjㅐ우 우리가 zjㅐ우 살아가는 zjㅐ우 모습에 zjㅐ우 관해 zjㅐ우 계속해서 zjㅐ우 질문을 zjㅐ우 던지면서 zjㅐ우 이야기를 zjㅐ우 생성한다.

이은우는 zjㅐ우 우리를 zjㅐ우 둘러싸고 zjㅐ우 있는 zjㅐ우 물건에 zjㅐ우 관심을 zjㅐ우 두고 zjㅐ우 작품과 zjㅐ우 물건의 zjㅐ우 경계를 zjㅐ우 오가는 zjㅐ우 작업을 zjㅐ우 해왔다. zjㅐ우 작가에게 zjㅐ우 물건은 zjㅐ우 산업, 5사oㅓ 직업, 7l2z 노동, 차edf 유통 차edf 차edf 물건이 차edf 생산되고 차edf 소비되는 차edf 가운데 차edf 이루어지는 차edf 모든 차edf 방식들이 차edf 담겨진 차edf 세상이고 차edf 정치·사회학적 차edf 맥락의 차edf 총화이다. 차edf 여기서 차edf 물건의 차edf 본질, 7z아차 의미는 7z아차 그것이 7z아차 맺고 7z아차 있는 7z아차 관계에 7z아차 따라 7z아차 결정되기에 7z아차 그것이 7z아차 상품인지 7z아차 작품인지, nkey 유용한지 nkey 그렇지 nkey 않은지는 nkey 물건이 nkey 위치하는 nkey 상황, h파d바 조건, 다3라히 의도, c마z파 생산과 c마z파 소비의 c마z파 주체에 c마z파 따라 c마z파 결정 c마z파 된다.

초기 c마z파 작업인 <3, 5, 8, 9㎜ / W R B Y G NY NO NR NP NG >(2008)는 타2파m 일상에서 타2파m 쉽게 타2파m 구할 타2파m 타2파m 있는 30개 타2파m 종류의 타2파m 스티커 타2파m 크기와 타2파m 색깔을 타2파m 조합하여 타2파m 만들 타2파m 타2파m 있는 타2파m 모든 타2파m 형태를 타2파m 모눈종이 타2파m 위에 타2파m 나열한 타2파m 작업이다. 타2파m 여기에 타2파m 쓰인 타2파m 스티커는 3㎜ 타2파m 하양, 차qjb 빨강, ㅐtw9 파랑, hq기자 노랑, 으ㅐ5카 초록, 5㎜ n2거기 하양, w카우ㅐ 빨강, 히jㅐㄴ 파랑, vt히히 노랑, ldㅓ자 초록, 8㎜ rm6k 하양, 마b1v 빨강, 카쟏갸f 파랑, 거g사5 노랑, n갸zo 초록, 파쟏아q 형광노랑, kㅓy타 형광주황, 거unz 형광빨강, zb6n 형광분홍, 라사z기 형광 라사z기 초록, 9㎜ 우타vg 하양, 걷아카f 빨강, 다ㅓ0y 파랑, w거i걷 노랑, cㅈ마나 초록, 다v나m 형광노랑, 거4바ㅈ 형광주황, wobs 형광빨강, ㅑs기3 형광분홍, ucc2 형광 ucc2 초록이다. ucc2 스티커라는 ucc2 사물은 ucc2 작가라는 ucc2 주체의 ucc2 집요한 ucc2 수작업을 ucc2 통해 ucc2 수많은 ucc2 조합을 ucc2 이루고, pㄴㅐㄴ 이는 pㄴㅐㄴ 다시 77개의 pㄴㅐㄴ 다채로운 pㄴㅐㄴ 평면으로 pㄴㅐㄴ 구성되면서 pㄴㅐㄴ 하나의 pㄴㅐㄴ 추상 pㄴㅐㄴ 작업으로 pㄴㅐㄴ 귀결된다. pㄴㅐㄴ 이처럼 pㄴㅐㄴ 색이나 pㄴㅐㄴ 형태, ㅑ하z라 의미 ㅑ하z라 ㅑ하z라 다양한 ㅑ하z라 참고와 ㅑ하z라 규칙을 ㅑ하z라 통해 ㅑ하z라 추상성을 ㅑ하z라 구현하는 ㅑ하z라 작품 ㅑ하z라 제작 ㅑ하z라 방식은 ㅑ하z라 이후 ㅑ하z라 작업에서도 ㅑ하z라 일관되게 ㅑ하z라 나타난다.

소장 ㅑ하z라 작품인 <붉은 ㅑ하z라 줄무늬 Red Stripes>(2016)는 ㅑ하z라 일반적으로 ㅑ하z라 거실에 ㅑ하z라 놓이는 ㅑ하z라 소파, 3다h으 의자, 다ㅐ바h 테이블 다ㅐ바h 등을 다ㅐ바h 간결하게 다ㅐ바h 구현한 다ㅐ바h 작품이다. 다ㅐ바h 여기서 다ㅐ바h 소파의 다ㅐ바h 경우, 1980년대 9n다사 출시되어 9n다사 여전히 9n다사 생산되고 9n다사 있는 9n다사 이케아(IKEA)의 2인용 9n다사 소파 9n다사 클리판(KLIPPAN)을 9n다사 참고했다고 9n다사 한다. 9n다사 더하여 9n다사 이는 9n다사 9n다사 물건들의 9n다사 표준 9n다사 규격, 히e차r 외형, 4ㅐi타 용도 4ㅐi타 등을 4ㅐi타 참고, 1j마우 재료 1j마우 삼아 1j마우 이들을 1j마우 평면에 1j마우 1j마우 1j마우 그리기 1j마우 형식으로 1j마우 단순하게 1j마우 이미지화한 1j마우 1j마우 이를 1j마우 다시 1j마우 입체로 1j마우 구현하는 1j마우 방법을 1j마우 통해 1j마우 만들어진 1j마우 추상 1j마우 조각이다.

<오뚝이 Roly-poly>(2018)는 1j마우 이번 1j마우 전시를 1j마우 위해 1j마우 새로 1j마우 제작된 1j마우 작품이다. 1j마우 지름이 1j마우 약 4인치씩 1j마우 차이 1j마우 나는 1j마우 원형구조물을 1j마우 쌓아 1j마우 위에서 1j마우 보면 1j마우 과녁 1j마우 형태를 1j마우 가진 1j마우 덩어리를 1j마우 제작한 1j마우 1j마우 같은 1j마우 형태로 3개를 1j마우 주조하여 1j마우 설치하였다. 1j마우 작품은 1j마우 일견 1j마우 무게가 1j마우 있는 1j마우 돌처럼 1j마우 느껴지지만 1j마우 사실은 1j마우 강화플라스틱(FRP)으로 1j마우 주조한 1j마우 1j마우 돌무늬로 1j마우 마감했기에 1j마우 실제로는 1j마우 속이 1j마우 1j마우 1j마우 작품이다. 1j마우 작품 1j마우 하단에는 1j마우 서로 1j마우 다른 1j마우 무게 1j마우 추를 1j마우 달아서 3개의 1j마우 작품은 1j마우 오뚝이처럼 1j마우 다른 1j마우 방향으로 1j마우 기우뚱거린다. 1j마우 그간 1j마우 돌무늬는 1j마우 스프레이건의 1j마우 노즐을 1j마우 조절해가며 1j마우 페인트를 1j마우 분사해 1j마우 만들어졌다면, 360쟏 이번에는 360쟏 페인트를 360쟏 문지르는 360쟏 새로운 360쟏 방식으로 360쟏 만들어졌다. 360쟏 작가가 360쟏 관심을 360쟏 기울이는 360쟏 물건들 360쟏 중에 360쟏 실생활에서 360쟏 쉽게 360쟏 접할 360쟏 360쟏 있는 360쟏 인테리어 360쟏 자재들은 360쟏 돌이 360쟏 아니면서 360쟏 돌인 360쟏 척, 22ㅐ바 나무가 22ㅐ바 아니면서 22ㅐ바 나무인 22ㅐ바 척, 1거kk 대리석이 1거kk 아니면서 1거kk 대리석인 1거kk 척하는 1거kk 가짜 1거kk 무늬 1거kk 천지다. 1거kk 작가는 1거kk 수많은 1거kk 가짜로 1거kk 둘러싸인 1거kk 세상에서 1거kk 가짜가 1거kk 정말 1거kk 가짜로 1거kk 그치는 1거kk 걸까라는 1거kk 의문, 사ㅐr바 사ㅐr바 정도 사ㅐr바 상황이면 사ㅐr바 가짜는 사ㅐr바 그냥 사ㅐr바 진짜, y바ㅐ나 y바ㅐ나 실재를 y바ㅐ나 이루는 y바ㅐ나 하나의 y바ㅐ나 진실이 y바ㅐ나 아닐까라는 y바ㅐ나 생각이 y바ㅐ나 들면서 y바ㅐ나 이러한 y바ㅐ나 물건들을 y바ㅐ나 무시하기 y바ㅐ나 보다는 y바ㅐ나 받아들이게 y바ㅐ나 되고 y바ㅐ나 이들의 y바ㅐ나 방식을 y바ㅐ나 작업으로 y바ㅐ나 전환한다. y바ㅐ나 또한 y바ㅐ나 세상에는 y바ㅐ나 가짜가 y바ㅐ나 여러 y바ㅐ나 방식으로 y바ㅐ나 존재하기 y바ㅐ나 때문에 y바ㅐ나 여기서 y바ㅐ나 가짜를 y바ㅐ나 다르게 y바ㅐ나 만드는 y바ㅐ나 방식 y바ㅐ나 역시 y바ㅐ나 중요하다. y바ㅐ나 우리를 y바ㅐ나 둘러싼 y바ㅐ나 물건과 y바ㅐ나 이를 y바ㅐ나 참고한 y바ㅐ나 작품, r299 결국 r299 세상을 r299 담고 r299 있다는 r299 점에서 r299 둘은 r299 다르지 r299 않다. r299 작가는 r299 r299 사이를 r299 오가는 r299 열린 r299 태도로, 거p사아 관람객 거p사아 역시 거p사아 작품을 거p사아 대하는 거p사아 전형적인 거p사아 태도와 거p사아 방식이 거p사아 아닌 거p사아 물건을 거p사아 사용하듯 거p사아 쉽게 거p사아 작품을 거p사아 대하기 거p사아 바란다.

정소영은 거p사아 우리가 거p사아 사는 거p사아 시간과 거p사아 공간, 6tw쟏 6tw쟏 우주이자 6tw쟏 자연에 6tw쟏 관심을 6tw쟏 기울이고, aㅓ아하 aㅓ아하 안에서 aㅓ아하 벌어지는 aㅓ아하 다양한 aㅓ아하 현상들과 aㅓ아하 여기서 aㅓ아하 생성되는 aㅓ아하 이야기들을 aㅓ아하 과거, 00o라 현재, p가ㄴㅐ 미래로 p가ㄴㅐ 이어지는 p가ㄴㅐ 연속선상에서 p가ㄴㅐ 파악하고 p가ㄴㅐ 이를 p가ㄴㅐ 물질화하는 p가ㄴㅐ 작업을 p가ㄴㅐ 해왔다.

작가의 p가ㄴㅐ 초기 p가ㄴㅐ 작업이라고 p가ㄴㅐ p가ㄴㅐ p가ㄴㅐ 있는 p가ㄴㅐ 소장 p가ㄴㅐ 작품 <잉크 p가ㄴㅐ 드롭 Ink Drop>(2007)은 p가ㄴㅐ 종이 p가ㄴㅐ 위에 p가ㄴㅐ 떨어뜨린 p가ㄴㅐ 잉크가 p가ㄴㅐ 만든 p가ㄴㅐ 점의 p가ㄴㅐ 형태를 p가ㄴㅐ 다시 3차원의 p가ㄴㅐ 공간에서 p가ㄴㅐ 아래로 p가ㄴㅐ 흐르는 p가ㄴㅐ 형상으로 p가ㄴㅐ 구현한 p가ㄴㅐ 작품이다. p가ㄴㅐ 각기 p가ㄴㅐ 다른 p가ㄴㅐ 높이에서 p가ㄴㅐ 흘러내리는 p가ㄴㅐ 용액이자 p가ㄴㅐ 자라나는 p가ㄴㅐ 종유석 p가ㄴㅐ 같기도 p가ㄴㅐ p가ㄴㅐ 형상은 p가ㄴㅐ 하강과 p가ㄴㅐ 상승, cldp 액화와 cldp 고화라는 cldp 상반된 cldp 현상을 cldp 동시에 cldp 보여준다. cldp 이는 cldp 해체와 cldp 재조합, 라pow 양각과 라pow 음각이 라pow 공존하는 라pow 다양한 라pow 작업으로 라pow 이어지는데, 67qi 상반된 67qi 현상의 67qi 동시적 67qi 구현은 67qi 미결정, 마자q하 미완결의 마자q하 상태로 마자q하 스스로 마자q하 끊임없이 마자q하 변화하는 마자q하 동시에 마자q하 공간을 마자q하 해체, 갸바oㅐ 재구성하여 갸바oㅐ 유동성을 갸바oㅐ 형성한다. 갸바oㅐ 이는 갸바oㅐ 우리 갸바oㅐ 눈에 갸바oㅐ 보이지 갸바oㅐ 않지만 갸바oㅐ 수많은 갸바oㅐ 존재들이 갸바oㅐ 생성과 갸바oㅐ 소멸을 갸바oㅐ 되풀이하며 갸바oㅐ 끊임없이 갸바oㅐ 변화하는 갸바oㅐ 자연의 갸바oㅐ 현상과 갸바oㅐ 다르지 갸바oㅐ 않다.

공간의 갸바oㅐ 생성과 갸바oㅐ 소멸에 갸바oㅐ 대한 갸바oㅐ 관심은 갸바oㅐ 이후 갸바oㅐ 완성되지 갸바oㅐ 않은, fㅐm다 현재 fㅐm다 진행형인 fㅐm다 장소들에 fㅐm다 대한 fㅐm다 관심으로 fㅐm다 이어졌다. fㅐm다 소장 fㅐm다 작품을 fㅐm다 중심으로 fㅐm다 기존의 fㅐm다 작품을 fㅐm다 변형, 마5ㅐㅓ 설치한 <물질 Ⅰ~Ⅷ Material Ⅰ~Ⅷ>(2013~2018)과 <라이트 마5ㅐㅓ 콜렉터 Light Collector>(2015~2018)는 마5ㅐㅓ 모두 마5ㅐㅓ 이러한 마5ㅐㅓ 장소들을 마5ㅐㅓ 조형화한 마5ㅐㅓ 작품이다. <물질 Ⅰ~Ⅷ >은 2013년 마5ㅐㅓ 개인전 《움직이지 마5ㅐㅓ 않고 마5ㅐㅓ 여행하기》에 마5ㅐㅓ 전시됐던 마5ㅐㅓ 작품 <물질 Ⅰ~Ⅶ Material Ⅰ~Ⅶ> 마5ㅐㅓ 일부를 마5ㅐㅓ 포함하여 마5ㅐㅓ 다시 마5ㅐㅓ 만든 마5ㅐㅓ 작품이다. 마5ㅐㅓ 전시는 마5ㅐㅓ 한국에서 마5ㅐㅓ 흔히 마5ㅐㅓ 사용하는 마5ㅐㅓ 시멘트를 마5ㅐㅓ 즉석에서 마5ㅐㅓ 부어 마5ㅐㅓ 자연의 마5ㅐㅓ 퇴적층인 마5ㅐㅓ 동시에 마5ㅐㅓ 도시의 마5ㅐㅓ 건설 마5ㅐㅓ 현장을 마5ㅐㅓ 의미하는 마5ㅐㅓ 장면을 마5ㅐㅓ 구현했는데, fir파 이는 fir파 건설의 fir파 기본 fir파 재료들을 fir파 만들어내는 fir파 자연과 fir파 이를 fir파 이용하는 fir파 인위적 fir파 행위가 fir파 시간의 fir파 차를 fir파 두고 fir파 충돌, 라50ㅑ 작용, gㅈㅐt 함께 gㅈㅐt 진화하는 gㅈㅐt 지점이다. gㅈㅐt 여기서 gㅈㅐt 파편들을 gㅈㅐt 발굴한다는 gㅈㅐt 가상 gㅈㅐt 시나리오를 gㅈㅐt 설정하고, bu타타 파편들과 bu타타 유리 bu타타 상자를 bu타타 함께 bu타타 전시하여 bu타타 bu타타 시간의 bu타타 간극, 바ㅐv갸 과거와 바ㅐv갸 현재를 바ㅐv갸 경험하도록 바ㅐv갸 하였다. 바ㅐv갸 이번 바ㅐv갸 전시에서는 <잉크 바ㅐv갸 드롭>을 바ㅐv갸 구성하는 바ㅐv갸 바ㅐv갸 개의 바ㅐv갸 작품들 바ㅐv갸 사이에 바ㅐv갸 놓인 바ㅐv갸 유리 바ㅐv갸 상자들 바ㅐv갸 안팎 바ㅐv갸 또는 바ㅐv갸 위에 바ㅐv갸 기존의 바ㅐv갸 파편들과 바ㅐv갸 새로 바ㅐv갸 제작된 바ㅐv갸 다양한 바ㅐv갸 형태의 바ㅐv갸 파편들을 바ㅐv갸 설치한다. 바ㅐv갸 여기서 바ㅐv갸 유리 바ㅐv갸 상자는 바ㅐv갸 파편이라는 바ㅐv갸 과거를 바ㅐv갸 담은 바ㅐv갸 타임 바ㅐv갸 캡슐을 바ㅐv갸 의미하는 바ㅐv갸 동시에 바ㅐv갸 빛을 바ㅐv갸 반사, qlt자 투과, u8w거 굴절함으로써 <잉크 u8w거 드롭>과 u8w거 함께 u8w거 끊임없이 u8w거 변화하는 u8w거 공간, 하ㅑlㅓ 새로운 하ㅑlㅓ 풍경을 하ㅑlㅓ 만들어낸다.

<물질 Ⅰ~Ⅷ >이 하ㅑlㅓ 가상 하ㅑlㅓ 풍경이라면 2015년 《공명하는 하ㅑlㅓ 삼각형》에 하ㅑlㅓ 출품됐던 <라이트 하ㅑlㅓ 콜렉터>는 하ㅑlㅓ 제주도 하ㅑlㅓ 동문모텔을 하ㅑlㅓ 미술관으로 하ㅑlㅓ 리모델링하는 하ㅑlㅓ 실제 하ㅑlㅓ 현장에서 하ㅑlㅓ 시작됐다. 하ㅑlㅓ 이는 하ㅑlㅓ 모텔의 하ㅑlㅓ 창문틀을 하ㅑlㅓ 막아버린 하ㅑlㅓ 벽돌의 하ㅑlㅓ 표면을 하ㅑlㅓ 주조한 하ㅑlㅓ 유리를 하ㅑlㅓ 구조물에 하ㅑlㅓ 나열한 하ㅑlㅓ 뒤, q라ec 내부에 q라ec 조명을 q라ec 설치함으로써 q라ec 빛이 q라ec 차단된 q라ec 창문에 q라ec 다시 q라ec q라ec 과거의 q라ec 흔적을 q라ec 빛으로 q라ec 전환, ㅐ라hi 새롭게 ㅐ라hi 불러들이는 ㅐ라hi 작업이었다. ㅐ라hi 이번 ㅐ라hi 전시에서는 ㅐ라hi 그때 ㅐ라hi 제작했던 ㅐ라hi 유리판들을 ㅐ라hi 공간에 ㅐ라hi 맞게 ㅐ라hi 새로 ㅐ라hi 제작한 ㅐ라hi 구조물과 ㅐ라hi 함께 ㅐ라hi 설치하고 ㅐ라hi 조명을 ㅐ라hi 비춰 ㅐ라hi 과거를 ㅐ라hi 담고 ㅐ라hi 있으면서 ㅐ라hi 새로운 ㅐ라hi 미래 ㅐ라hi 사이에 ㅐ라hi 존재하는 ㅐ라hi 과도기적, 기gn하 비결정적 기gn하 공간을 기gn하 구현하였다. 기gn하 이제 기gn하 과거의 기gn하 기억과 기gn하 흔적은 기gn하 새로운 기gn하 세계로 기gn하 거듭나게 기gn하 된다.

새로운 기gn하 형식으로 기gn하 제작된 기gn하 기gn하 작품들은 기gn하 기gn하 공간에서 기gn하 자연의 기gn하 끝없는 기gn하 변화와 기gn하 기gn하 안에서 기gn하 거주하며 기gn하 빠르게 기gn하 생성되고 기gn하 소멸되는 기gn하 인위적 기gn하 행위들을 기gn하 보여준다. 기gn하 지금 기gn하 우리의 기gn하 풍경은 기gn하 결국 기gn하 소멸하지만 기gn하 거대한 기gn하 자연 기gn하 안에서 기gn하 이는 기gn하 끝이 기gn하 아니라 기gn하 다시 기gn하 시작하고 기gn하 변화하는 기gn하 순환의 기gn하 과정에 기gn하 놓여있음을 기gn하 일깨운다. 기gn하 정소영의 기gn하 작업은 기gn하 우리가 기gn하 인지할 기gn하 기gn하 없는 기gn하 무한한 기gn하 시공으로 기gn하 열려 기gn하 있는 기gn하 기gn하 세계의 기gn하 현상들을 기gn하 공간에 기gn하 펼쳐놓은 기gn하 풍경이다.

1 기gn하 니꼴라 기gn하 부리요(2002), 『포스트프로덕션』, 다lㅓq 정연심, 쟏ㅓxh 손부경 쟏ㅓxh 옮김, rea차 서울: rea차 그레파이트 rea차 rea차 핑크, 2016 우b기ㄴ 참조

출처: 우b기ㄴ 서울시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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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정소영
  • 이은우
  • 김민애
  • 강서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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