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향 : 바깥에서 안으로 회귀하는 여인들

아트스페이스휴

Oct. 1, 2019 ~ Oct. 10, 2019

바깥으로 caㅐ4 안으로 caㅐ4 회귀하는 caㅐ4 여인들

지역과 caㅐ4 사회를 caㅐ4 구성하는 caㅐ4 물리적 caㅐ4 요소들은 caㅐ4 정체성을 caㅐ4 강제하는 caㅐ4 기호로써 caㅐ4 작동되는 caㅐ4 경우가 caㅐ4 많다. caㅐ4 남성과 caㅐ4 여성, 다ㅓzk 연령과 다ㅓzk 계층, 마ㅐ라y 직업과 마ㅐ라y 지위 마ㅐ라y 마ㅐ라y 다층적으로 마ㅐ라y 발현되는 마ㅐ라y 논의와 마ㅐ라y 현상은 마ㅐ라y 국가와 마ㅐ라y 사회가 마ㅐ라y 암묵적으로 마ㅐ라y 역할과 마ㅐ라y 입장을 마ㅐ라y 종용하기도 마ㅐ라y 하며 마ㅐ라y 이러한 마ㅐ라y 특성을 ‘지역색‘으로 마ㅐ라y 부르는 마ㅐ라y 경우가 마ㅐ라y 있다. 마ㅐ라y 특히 ‘파주‘는 마ㅐ라y 외곽에 마ㅐ라y 위치한 마ㅐ라y 전쟁과 마ㅐ라y 평화의 마ㅐ라y 상징매개가 마ㅐ라y 되는 마ㅐ라y 정치적 마ㅐ라y 장소(임직각, DMZ, k0ek 군사기지)와 k0ek 터전을 k0ek 찾아 k0ek 고향을 k0ek 떠나는 k0ek k0ek 모습(신도시에 k0ek 안착하는 k0ek 이주민, tr자바 일거리를 tr자바 찾아 tr자바 외곽의 tr자바 공장단지로 tr자바 파견되는 tr자바 노동자)에서 tr자바 다양한 tr자바 자본과 tr자바 정치적 tr자바 태제와 tr자바 권력이 tr자바 작동한다. tr자바 더불어 tr자바 분단국가라는 tr자바 정치적 tr자바 태제 tr자바 아래 tr자바 놓인 tr자바 우리는 tr자바 여전히 tr자바 사회적 tr자바 기억에서 tr자바 재현하고 tr자바 있는 ‘유효한 tr자바 역사‘에 tr자바 살고 tr자바 있다. tr자바 파주는 tr자바 이러한 tr자바 영토에 tr자바 대한 tr자바 내재적 tr자바 불안이 tr자바 감지된 tr자바 지역이고 tr자바 우리는 tr자바 tr자바 안에서 tr자바 국경 tr자바 안팎을 tr자바 맴도는 tr자바 불안의 tr자바 그림자를 tr자바 쫓고자 tr자바 한다.

내재적 tr자바 불안이 tr자바 감도는 tr자바 전쟁의 tr자바 상황을 tr자바 마주하고 tr자바 있는 tr자바 분단선의 tr자바 경계지점에서 tr자바 영토, ㅓ0wz 공간과 ㅓ0wz 장소, ㅐu2거 지역과 ㅐu2거 사회는 ㅐu2거 어떤 ㅐu2거 의미를 ㅐu2거 강제하고 ㅐu2거 있을까. ㅐu2거 파주가 ㅐu2거 지닌 ㅐu2거 경계선 ㅐu2거 안팎을 ㅐu2거 상상하며 ㅐu2거 경계이탈자와 ㅐu2거 아닌 ㅐu2거 자, x쟏카z x쟏카z 안에서 x쟏카z 살아가고 x쟏카z 있는 x쟏카z 이들을 x쟏카z 조명하고자 x쟏카z 한다. x쟏카z 파주는 x쟏카z 토착민, xoㅓㅐ 이주민, 4ㅐㅓz 환향민, lnㅐy 실향민 lnㅐy lnㅐy 넓은 lnㅐy 맥락을 lnㅐy 담고 lnㅐy 있는 ‘한국적 lnㅐy 난민‘으로 lnㅐy 읽힐 lnㅐy lnㅐy 있는 lnㅐy 요소를 lnㅐy 가지고 lnㅐy 있다. lnㅐy 여기서 lnㅐy 말하는 ‘한국적 lnㅐy 난민‘은 lnㅐy 고향이라는 lnㅐy 장소를 lnㅐy 박탈당한 lnㅐy 혹은 lnㅐy 뿌리내린 lnㅐy 곳에서 lnㅐy 추방된 lnㅐy 자를 lnㅐy 일컫는 lnㅐy 폭넓은 lnㅐy 의미에서의 lnㅐy 사용과 lnㅐy 장소를 lnㅐy 떠날 lnㅐy 수밖에 lnㅐy 없는 lnㅐy 상황의 ‘난亂‘의 lnㅐy 의미도 lnㅐy 포함되어 lnㅐy 있다. lnㅐy 하지만, 4w우t 우리는 4w우t 한국 4w우t 사회 4w우t 안에서 4w우t 탈북자, su2ㅓ 새터민, 우4거라 이주노동자, n쟏ㅓ마 결혼이주여성 n쟏ㅓ마 n쟏ㅓ마 확장된 n쟏ㅓ마 범위로 n쟏ㅓ마 짚어가면서 n쟏ㅓ마 최초의 ‘장소 n쟏ㅓ마 없음‘과 n쟏ㅓ마 장소가 n쟏ㅓ마 없다면 ‘존재하지 n쟏ㅓ마 않는 n쟏ㅓ마 자‘ n쟏ㅓ마 대한 n쟏ㅓ마 기원을 n쟏ㅓ마 찾고자 n쟏ㅓ마 했다. n쟏ㅓ마 특히 “디아스포라 n쟏ㅓ마 환경“에서 n쟏ㅓ마 장소 n쟏ㅓ마 없음과 n쟏ㅓ마 존재하지 n쟏ㅓ마 않는 n쟏ㅓ마 자로서의 ‘여성‘의 n쟏ㅓ마 위치를 n쟏ㅓ마 밝혀보자면 n쟏ㅓ마 이동 n쟏ㅓ마 주체가 n쟏ㅓ마 대부분 ‘여성‘이라는 n쟏ㅓ마 사실이다. n쟏ㅓ마 주로 n쟏ㅓ마 남성 n쟏ㅓ마 노동력을 n쟏ㅓ마 지원하는 n쟏ㅓ마 역할을 n쟏ㅓ마 수행했던 n쟏ㅓ마 여성들은 n쟏ㅓ마 급격한 n쟏ㅓ마 대도시화의 n쟏ㅓ마 흐름에서 n쟏ㅓ마 남성의 n쟏ㅓ마 이동성보다 n쟏ㅓ마 자유로웠다. n쟏ㅓ마 이러한 n쟏ㅓ마 의미는 n쟏ㅓ마 국가의 n쟏ㅓ마 공식영역에서 n쟏ㅓ마 소외되고 n쟏ㅓ마 배제되어 n쟏ㅓ마 있었던 n쟏ㅓ마 가사노동과 n쟏ㅓ마 섹슈얼리티가 n쟏ㅓ마 상품 n쟏ㅓ마 가치, j우dx 재생산의 j우dx 값어치로 j우dx 매겨졌고 j우dx 이를 j우dx 상품으로 j우dx 판매하였기에 j우dx 가능한 j우dx 일이었다. j우dx 전시에서 j우dx 호출하고 j우dx 있는 ‘조선족 j우dx 여성‘이 j우dx 모국으로 j우dx 향하는 j우dx 배를 j우dx 타고 j우dx 노동 j우dx 이주를 j우dx 떠난 j우dx j우dx 조선족 j우dx 여성이 j우dx 없는 j우dx j우dx 공간을 j우dx 탈북 j우dx 여성이 j우dx 메꿔주는 j우dx 상황을 j우dx 연출하고 j우dx 있다. j우dx j우dx 지점은 j우dx 국가의 j우dx 공식역할에서 j우dx 배제되어왔고 j우dx 통계와 j우dx 자료, 4우sz 기록에서도 4우sz 잡히지 4우sz 않는 4우sz 비체로서 4우sz 서로가 4우sz 서로의 4우sz 역할을 4우sz 이행하고 4우sz 있다는 4우sz 사실을 4우sz 보여준다. 4우sz 우리는 4우sz 비체 ‘존재하지 4우sz 않는 4우sz 자‘로서의 4우sz 디아스포라의 4우sz 여성에 4우sz 주목했고 4우sz 이들을 4우sz 내몰았던 4우sz 국가와 4우sz 민족이 4우sz 부르는 ‘고향‘이 4우sz 어디일지에 4우sz 대한 4우sz 질문이 4우sz 생겼다.

삼백 4우sz 4우sz 전, 6쟏ㅓ4 국가와 6쟏ㅓ4 민족으로부터 6쟏ㅓ4 최전선으로 6쟏ㅓ4 내몰려 6쟏ㅓ4 죽음을 6쟏ㅓ4 면치 6쟏ㅓ4 못한 6쟏ㅓ4 여인들의 6쟏ㅓ4 이야기가 6쟏ㅓ4 있다. 6쟏ㅓ4 병자호란 6쟏ㅓ4 6쟏ㅓ4 청나라로 6쟏ㅓ4 끌려간 6쟏ㅓ4 여인들이 6쟏ㅓ4 살아남아 6쟏ㅓ4 돌아왔을 6쟏ㅓ4 6쟏ㅓ4 절개를 6쟏ㅓ4 잃은 ‘화냥질‘이 6쟏ㅓ4 6쟏ㅓ4 버린 6쟏ㅓ4 상황, 2qra 돌아오더라도 2qra 가문에 2qra 의해 2qra 죽음을 2qra 면치 2qra 못했던 2qra 환향녀의 2qra 이야기 2qra 말이다. 2qra 전시 『환향』은 ‘고향으로 2qra 돌아온다‘는 ‘고향‘의 2qra 장소와 ‘돌아온다/오지 2qra 못함‘은 2qra 무엇인지, ozmi ozmi 최초의 ozmi 질문을 ‘환향녀‘ ozmi 역사의 ozmi 길목에서 ozmi 이야기를 ozmi 시작하고자 ozmi 한다. ozmi ozmi 길목은 ozmi 사적 ozmi 경험, 다k히ㅈ 거시적인 다k히ㅈ 화두와 다k히ㅈ 가부장제 다k히ㅈ 체계에서 다k히ㅈ 포섭되지 다k히ㅈ 않는 다k히ㅈ 미시적인 다k히ㅈ 사건들을 다k히ㅈ 발화하는 다k히ㅈ 통로이며, 아기타ㅐ 계보학적인 아기타ㅐ 화냥년의 아기타ㅐ 호명에서 아기타ㅐ 방향을 아기타ㅐ 돌려 아기타ㅐ 장소로부터 아기타ㅐ 출발한다. 아기타ㅐ 혹은 아기타ㅐ 잠깐 아기타ㅐ 머물러 아기타ㅐ 있는 아기타ㅐ 상태, g갸바q 장소에 g갸바q 있지만, c1s8 c1s8 어디에도 c1s8 자신의 c1s8 장소가 c1s8 없는 c1s8 안과 c1s8 c1s8 경계 c1s8 이탈성에 c1s8 주목한다. c1s8 집으로 c1s8 돌아가고자 c1s8 하는 c1s8 사람이 c1s8 집이 ‘없는‘ c1s8 곳에 c1s8 돌아가게 c1s8 된다는 c1s8 것이 c1s8 의미하고자 c1s8 하는 c1s8 바는 c1s8 복잡한 c1s8 실존의 c1s8 문제로 c1s8 엮이게 c1s8 된다. c1s8 안전과 c1s8 안위로 c1s8 울타리 c1s8 쳐진 c1s8 경계 c1s8 안에서 c1s8 서로의 c1s8 목소리는 c1s8 평행선으로 c1s8 울려 c1s8 퍼지고 c1s8 결코 c1s8 닿지 c1s8 않을 c1s8 메아리로 c1s8 울부짖는다. c1s8 이번 c1s8 전시를 c1s8 통해 c1s8 국가, 3마i7 영토 3마i7 민족으로의 3마i7 귀향이 3마i7 아닌 3마i7 불안의 3마i7 얼굴을 3마i7 환대하는 3마i7 장소, 다yd4 제3의 다yd4 연대 다yd4 공간을 다yd4 꿈꿔보지만 다yd4 복잡한 다yd4 실존의 다yd4 문제는 다yd4 혐오의 다yd4 얼굴로 다yd4 재현되는 다yd4 것을 다yd4 확인한다. 다yd4 우리는 ‘다문화-다양성‘의 다yd4 이름으로 다yd4 포섭되어 다yd4 개별사적 다yd4 차이를 다yd4 은폐하고 다yd4 채색되어진 다yd4 전체의 다yd4 이야기를 다yd4 경계하고 다yd4 울타리 다yd4 안팎을 다yd4 허무는 다yd4 새로운 다yd4 이름을 다yd4 부여하는 다yd4 대지의 다yd4 기원으로써 다yd4 환향녀(바깥에서 다yd4 안으로 다yd4 회귀하는 다yd4 여인들)가 다yd4 되고자 다yd4 한다. (* 다yd4 참고문헌 「말과 다yd4 활 11호」 다yd4 탈북자 다yd4 사유하기, 바0ㅓ1 김성경)

기획: 바0ㅓ1 강정아
참여작가: 바0ㅓ1 남하나, ㅓ기z5 정혜진, ㅑ바q바 ㅑ바q바 말, 나g바사 히스테리안
협력: 나g바사 강병우, 차차5ㅓ 김민주
디자인: 차차5ㅓ 오래오 차차5ㅓ 스튜디오
후원: 차차5ㅓ 경기문화재단, 자4mw 아트스페이스 자4mw 휴, 쟏zhㅈ 한국출판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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