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선영 개인전 : I feel guilty about missing you. Because I didn’t feel guilty about leaving you.

갤러리ERD

2019년 11월 14일 ~ 2019년 12월 31일

2019년 11월 14일 부터 12월 31일 까지 황선영 작가의 개인전이 갤러리 이알디에서 진행이 된다. 황선영 작가의 이번 전시 ‘I Feel Guilty About Missing You. Because I Didn’t Feel Guilty About Leaving You.’는 과거 한 치의 미련이나 마음의 불편함 없이 매정하게 떠나온 - 두고 온- 것들이 현재 작가가 가장 그리워하고 기다리는 것 들이라는 아이러니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지나온 초기 작품들부터 최근 작업들과 관객들에게 총체적인 색채의 경험을 주기 위해 대형 작품을 보여주고있으며, 특히 올해 6월 레지던시 참여로 리스본에 머무르면서 느끼고 경험한 것들을 담아 낸 드로잉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황선영 작가는 그림의 시작과 방향, 끝에 대한 분명한 인지 없이 직관적이고 본능적으로 그 흐름을 따라가면서, 최초 아이디어부터 결과물까지 만족스럽게 성취되지 못한 아이디어와 이미지 마저 작업의 전 과정을 구별 없이 동등하게 캔버스 위에 순차적으로 기록을 한다. 구체적대상을거의재현하지않고색.선.형등의추상적형식으로작품을구성하는방식으로 조형요소가되어 등장한다. 이들은 서로 긴장하며 대립하기도 하며 각각의 밸런스를 유지하기도 함으로써, 그 자체로 강렬한 에너지를 발산하며 추상화된 ‘조형’의 힘을 통해 다가온다

표면적으로 보여지는 작가의 작품은 회화의 기본 요소들 만으로 공간의 화면 구성과 회화의 순수성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있으며 물감을 올렸다 다시 흩어 지기까지, 반복되는 붓질, 계획된 우연, 우연적 효과를 수정하거나 지워 버리기 까지, 대담하게 처리할 때 발생하는 사소한 어긋남 이나 실수 등의 붓질이 뜻밖의 효과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우연성을 적절히 활용 세세히 묘사하는 대신 우연적 효과를 충분히 살리면서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것이다.

붓질이 자유롭고 대담한 것을 느낄 수 있는데, 무언가를 묘사하려고 애썼다 기보다는 자연스럽게 붓을 휘두른 것처럼 보인다. 밀도가 높은 부분은 색의 우연성을 활용하면서 눈으로 구분되는 색채도 달리 표현 하고있다. 작가의 작품은 다양한 대상 속에 현존하는 보편성을 내면세계의 경험을 통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반영하는 것 이므로 단순히 눈에 보이는 가시감이나 감각적인 표상은 지니지 않는다. 이러한 상상력을 통해 작가 자신의 주관적인 감정이 표현되고 대상에 대 한 본능적인 감정을 담아 색채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주관적인 감정이 실제로 보여 지는 색채보다 때론 진하게, 때론 연하게 담길 수 있고 아예 새롭게 존재하는 색채로 창조되기도 한다.

작가의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바로 색채로 인간의 기본적 인 감정을 표현하고 있으며, 감정의 동요와 사소하고 깊은 내면의 느낌들을 색채의 조합으로 표현한 것이라 볼 수도 있다. 경계선이 없이 영역을 넘나드는 색채의 조화 속에서 색채는 대상을 묘사하기 위한 부수적인 조건이 아니라 그 자체로 목적을 가진 실체로 상징적으로 형상화 하는 작업이라 볼 수 있다. 색채는 인간의 감정을 대신하는 일종의 언어이며 심리적인 자가 치유 이것이다. 작가의 작품은 슬픔과 기쁨, 행복, 불행 등 모든 인간의 감정적인 느낌은 표현하고자 하는 아이러니가 아닐까 싶다.

추상회화 작품을 보면 예술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을 쉽게 떨어뜨리기가 힘들다. 이는 전통과 현실적 표현을 거부하는 행위와 의식을 쉽게 받아들이기 어려운 까닭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가의 작품은 내면세계를 통한 상상력을 기반으로 어떤 대상이나 기억을 자신만의 표현방법으로 새롭게 그려내는 과정은 작품을 새롭게 재편하고 추상적 가치에 대한 감수성을 세련되게 하였으며 또 설명적 묘사에 따르지 않은 소통의 이해를 증대 시키고 있다.

출처: 갤러리이알디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황선영

현재 진행중인 전시

이음 지음

2023년 12월 22일 ~ 2024년 7월 21일

마릴린 민터 개인전 Marilyn Minter

2024년 3월 7일 ~ 2024년 4월 27일

윤협: 녹턴시티 Yoon Hyup : Nocturne City

2024년 2월 24일 ~ 2024년 5월 26일

얄루, YALOO

2024년 3월 22일 ~ 2024년 6월 2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