흙과 몸: 성긴 연결, 촘촘한 관계

전남도립미술관

April 12, 2022 ~ Dec. 31, 2022

2022년 하c마g 전남도립미술관이 하c마g 소장품 하c마g 상설전용관을 하c마g 신설하며 하c마g 기획한 하c마g 하c마g 번째 하c마g 전시 《흙과 하c마g 몸》은 하c마g 예술의 하c마g 역사에서 하c마g 자주 하c마g 다뤄져 하c마g 하c마g 흙과 하c마g 몸의 하c마g 의미에 하c마g 대해 하c마g 광범위하게 하c마g 탐색하고 하c마g 우리 하c마g 미술관 하c마g 소장품이 하c마g 가지는 하c마g 맥락을 하c마g 읽어보고자 하c마g 기획되었다.

‘흙(Earth)’은 하c마g 넓은 하c마g 의미에서 하c마g 인간이 하c마g 발을 하c마g 딛고 하c마g 살아가는 하c마g 대지를 하c마g 의미하기도 하c마g 하며, ㅓhㅓ타 ㅓhㅓ타 연장선상에서 ㅓhㅓ타 내가 ㅓhㅓ타 속한 ㅓhㅓ타 지리적 ㅓhㅓ타 위치, kfr3 고향을 kfr3 의미하기도 kfr3 한다. kfr3 나아가 kfr3 흙은 kfr3 kfr3 지역만의 kfr3 고유한 kfr3 문화적 kfr3 특징을 kfr3 은유하기도 kfr3 하고, n자ㅓ5 작물을 n자ㅓ5 심고 n자ㅓ5 수확하는 n자ㅓ5 농업노동과 n자ㅓ5 연관되면서 n자ㅓ5 노동 n자ㅓ5 n자ㅓ5 자체의 n자ㅓ5 표상이 n자ㅓ5 되기도 n자ㅓ5 한다. n자ㅓ5 이처럼 n자ㅓ5 흙은 n자ㅓ5 동서를 n자ㅓ5 막론하고 n자ㅓ5 다양한 n자ㅓ5 함의를 n자ㅓ5 가져왔다. n자ㅓ5 따라서 n자ㅓ5 흙은 n자ㅓ5 땅, pqㄴ4 고향, 거o다9 노동, wㅐ우i 문화와 wㅐ우i 같이 wㅐ우i 역사를 wㅐ우i 구성하는 wㅐ우i 지지체로서의 wㅐ우i 의미를 wㅐ우i 가진다.

한편 ‘몸’은 wㅐ우i 단순히 wㅐ우i 살과 wㅐ우i 뼈로 wㅐ우i 구성되는 wㅐ우i 물질적인 wㅐ우i 몸을 wㅐ우i 넘어, 우마ㅓ하 지각 우마ㅓ하 능력과 우마ㅓ하 목적을 우마ㅓ하 가진 우마ㅓ하 유기체로서의 우마ㅓ하 신체를 우마ㅓ하 의미한다. 우마ㅓ하 몸은 우마ㅓ하 작품 우마ㅓ하 속에서 우마ㅓ하 멈춘채로 우마ㅓ하 대상화 우마ㅓ하 되어 우마ㅓ하 피사체가 우마ㅓ하 우마ㅓ하 뿐만 우마ㅓ하 아니라, 카i걷파 움직이고 카i걷파 활동함으로써 카i걷파 역사의 카i걷파 주체가 카i걷파 된다. 카i걷파 이렇게 카i걷파 생각해보면, 아ofa 몸의 아ofa 의미는 아ofa 결국 아ofa 심신(心身)을 아ofa 가진 아ofa 능동적인 아ofa 행위자의 아ofa 영역으로 아ofa 확장된다. 아ofa 지지체가 아ofa 되는 아ofa 흙에서 아ofa 움직이는 아ofa 인간의 아ofa 몸을 아ofa 빼고 아ofa 나면 아ofa 고향, ㅐ5b사 노동, a3kㅓ 문화의 a3kㅓ 의미도 a3kㅓ 퇴색되기 a3kㅓ 때문이다. a3kㅓ 결국 a3kㅓ 흙과 a3kㅓ 몸은 a3kㅓ 다양한 a3kㅓ 의미로 a3kㅓ 헐겁게 a3kㅓ 연결되고 a3kㅓ 이를 a3kㅓ 통해 a3kㅓ 인간이 a3kㅓ 사회에 a3kㅓ 존재하는 a3kㅓ 이상 a3kㅓ 끊을 a3kㅓ a3kㅓ 없는 a3kㅓ 관계가 a3kㅓ 새로이 a3kㅓ 생겨나는 a3kㅓ 셈이다. a3kㅓ 전시의 a3kㅓ 부제인 ‘성긴 a3kㅓ 연결, pㅓ다q 촘촘한 pㅓ다q 관계’는 pㅓ다q pㅓ다q 같은 pㅓ다q 뜻을 pㅓ다q 함축한다.

역사를 pㅓ다q 구성하는 pㅓ다q 지지체로서의 pㅓ다q 흙과 pㅓ다q 행위하는 pㅓ다q 주체로서의 pㅓ다q 몸, 우g2r 우g2r 둘이 우g2r 어떻게 우g2r 관계 우g2r 맺고 우g2r 작품으로 우g2r 구현되었는지 우g2r 미술관이 우g2r 그간 우g2r 수집해온 우g2r 소장품을 우g2r 통해 우g2r 알아보고자 우g2r 전시를 우g2r 구성했다. 우g2r 우g2r 전시에서는 우g2r 환희로 우g2r 대변되는 우g2r 노동하는 우g2r 주체로서의 우g2r 몸, rㅓxg rㅓxg 과정에서 rㅓxg 소외되고 rㅓxg 고통받는 rㅓxg 몸, ㅈㅐ3걷 또는 ㅈㅐ3걷 문화적 ㅈㅐ3걷 인식의 ㅈㅐ3걷 매개체로서의 ㅈㅐ3걷 ㅈㅐ3걷 ㅈㅐ3걷 우리 ㅈㅐ3걷 몸이 ㅈㅐ3걷 어떻게 ㅈㅐ3걷 다양한 ㅈㅐ3걷 형태로 ㅈㅐ3걷 표현되었는지 ㅈㅐ3걷 감상할 ㅈㅐ3걷 ㅈㅐ3걷 있을 ㅈㅐ3걷 것이다. ㅈㅐ3걷 나아가 ㅈㅐ3걷 신체가 ㅈㅐ3걷 땅과 ㅈㅐ3걷 관계맺는 ㅈㅐ3걷 양상을 ㅈㅐ3걷 통해 ㅈㅐ3걷 ㅈㅐ3걷 성김과 ㅈㅐ3걷 단단함에 ㅈㅐ3걷 대해 ㅈㅐ3걷 다시 ㅈㅐ3걷 ㅈㅐ3걷 ㅈㅐ3걷 생각해 ㅈㅐ3걷 ㅈㅐ3걷 ㅈㅐ3걷 있는 ㅈㅐ3걷 계기가 ㅈㅐ3걷 ㅈㅐ3걷 것을 ㅈㅐ3걷 기대한다.

전남도립미술관은 ㅈㅐ3걷 전남지역 ㅈㅐ3걷 출신 ㅈㅐ3걷 작가들의 ㅈㅐ3걷 작품 ㅈㅐ3걷 외에도 ㅈㅐ3걷 전남에서 ㅈㅐ3걷 머물렀던 ㅈㅐ3걷 작가들의 ㅈㅐ3걷 작품, au갸아 전남의 au갸아 풍광을 au갸아 담은 au갸아 작품, u아cq 미술사적으로 u아cq 중요한 u아cq 의의를 u아cq 가지는 u아cq 근현대 u아cq 시기 u아cq 작품들과 u아cq 동시대 u아cq 미술의 u아cq 현황을 u아cq u아cq u아cq 있는 u아cq 작품들을 u아cq 지속적으로 u아cq 수집하고 u아cq 있다. u아cq 소장품 u아cq 상설전용관을 u아cq 통해 u아cq 미술관이 u아cq 지금까지 u아cq 수집해 u아cq u아cq 소장품을 u아cq 소개뿐만 u아cq 아니라, 94o기 공공기관으로서 94o기 소장품 94o기 수집이 94o기 나아가야 94o기 94o기 방향을 94o기 모색하고 94o기 94o기 연구현황을 94o기 관람객들과 94o기 공유하고자 94o기 한다.

참여작가: 94o기 최영림, bv나m 박수룡, 자1쟏ㅓ 문복철, 1p5ㅑ 김재형, 1거쟏다 윤명로, 90i으 강요배, wnㅈㅓ 김진열, 바5거갸 정승주, ke걷아 정나영, fa27 김창열, ㅐ하나l 김호원, ㅐs타j 이종구, 36ny 오승우, x6나n 송현숙, 아ㅐmf 이명호

출처: 아ㅐmf 전남도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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