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AM to 3PM 프로젝트

범일운수종점Tiger1

2018년 10월 4일 ~ 2018년 10월 28일

어떻게 육아/엄마/ 모성이 동시대의 미술이 될 수 있을까요?
전시와 워크숍으로 당신과 함께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전시

<까꿍: 사라진 것이 아니라 등장하기 위함이다>
시간: 수-일 1시-6시
장소: 범일운수종점Tiger1 (서울 금천구 금하로 29, 22 지하1층)
참여작가: 권자연, 배종헌, 장보윤, 최성균, 실비 지아만스+헤롤드 욜로네일리스


전시 관련 프로그램

나는 어떻게 다시 돌아왔는가 / 전시참여작가와의 대화 
10월 4일 목 (16:00)
참여작가들은 세대의 시간차가 있는 육아를 진행했다. 하지만 작가의 위치를 부모의 위치와 동반 성장시키기까지 이들의 고군분투는 너무나 닮아있다. 그들은 어떻게 다시 우리 앞에 설수 있었는가? 한국미술제도권에서 인지되지 못하는 예술가들의 출산, 육아의 열악한 현실을 어떻게 개인조형 및 개념으로 이루어냈는지 참여작품들을 통해 이야기 나눈다.

작품과 아이를 같이 키워봤습니다 How grow my Kids & Art 
실비 지아만스& 헤롤드 욜로네일리스 (네덜란드) / 스페셜 프리젠테이션
10월 6일 토 (16:00)
예술은 혼자만이 만들어갈 수 있는 것인가? 그들에게 가정이 있다면 가족 구성원이 창작을 하는데 있어서 걸림돌인가? 혹은 협조자인가? 가족과 함께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네덜란드 중견작가듀오 실비와 헤롤드 의 작품 도큐멘테이션을 통해 해답을 모색한다. 작가들의 이웃, 친구 등의 지인들이 함께하며 축제처럼 진행하는 독특한 제작과정으로 네덜란드 미술계에서 인지도를 높여온 그들의 미발표 신작도 살펴 볼 수 있는 기회다.


워크숍< 10AM to 3PM>

대상: 미취학 아동 육아 여성/ 회당 10명/ 선착순 접수/ 무료
시간: 매주 수, 금 10:30-12:30 
장소: 마을창작소 어울샘 4층(서울 금천구 시흥5동 탑골로22)
문의: 진행매니저 송하정 (010-8121-9655)
접수: http://naver.me/5PQifU27
10amto3pm@naver.com


워크숍 프로그램 소개

놀이 1: 요즘엄마들_책 쓰는 엄마+커피한잔 (요즘엄마들 저자 이고은)
10월 10일 수
아이를 낳으며 기자에서 전업맘으로 인생의 항로가 바뀐 이고은 작가는 직접 체험한 육아의 사회구조적 연결고리를 찾아 책 <요즘 엄마들>을 썼다. 엄마가 되는 일을 사적인 일로 치부하던 시대가 있었지만, 이제 우리는 '엄마'라는 이름이 사회의 거대한 물결 속에서 공적 의제로 자리하고 있음을 알고 있다. 아이 키우기에도, 엄마이자 한 인간으로 살아남기에도 도무지 엉망진창인 이 사회에 대해, 세상의 변화를 위해 엄마로서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 커피 한잔과 함께 듣는 시간을 갖는다. 

놀이 2: 빛나는 당신 (프로필촬영, 사진작가 이민경)
10월 12일 금
* 본 프로그램은 10시30분-3시(2명씩 사전예약으로 30분씩 진행)
뱃속에 있을 때부터 지금까지 우리는 아이의 한 순간도 놓치지 않기 위해 쉴 틈 없이 사진을 찍어왔다. 하지만 한 명의 여자에서 한 명의 엄마로 성장하는 내 모습을 담아본 적이 있는가? 아이 없이 온전히 홀로 서는 것도 어색할 만큼 오래됐을 것이다. 사진작가는 당신에게 맞는 조명을 손수 설치하고 포커스를 맞추어 당신만이 빛나는 사진을 찍어준다. 사진 속 여성은 이미 누구의 엄마가 아닌 자신의 이름을 먼저 말하는 당신 자신이다. 

놀이 3: 집 말고 어디라도 (패브릭 소품만들기, 1년 후 확인프로젝트, 시각예술가 김선희)
10월 17일 수
혼자만의 여행에 함께 할 것들은 무엇일까? 그때를 위한 각자의 꾸러미를 작가가 선택 한 멋진 패브릭으로 만들어 본다. 만들어진 꾸러미는 한 곳에 1년간 보관되며, 모두 모여 범일운수종점Tiger1 에서 함께 열어본다. 엄마들이여 그 동안 천천히 떠날 준비를 해보자. 일년 후 우리는 각자 여행을 떠날 수 있을까?
준비물: 나 홀로 여행 키트에 들어갈 소품지참, 손바느질 도구

놀이 4: 대낮의 성교육+커피한잔 (푸른 아우성 소속 강사 김유현)
10월 19일 금 
두 아이의 엄마로써 가정주부에서 성교육 강사 된 과정을 이야기하며, 부부 사이에 필요한 '말의 대화' 와 '몸의 대화' 로 풀어본다. '말의 대화' 에서는 육아에 지친 아내와 일에 지친 남편은 대부분 최소한의 대화 외에는 하지 않는다. 그리고 서로에 대한 이해보다 자신을 이해해 달라고 호소한다. '말의 대화'를 어떻게 좋은 관계로 발전시킬 수 있을까? 그리고 어떻게 그리고 '몸의 대화'로 연결시킬까? 맛있는 커피를 마시며 진지하게 고민해보자. 행복해진 부부가 우리애의 성교육 롤모델이 되는 것은 덤이다.


컨템포로컬 
전시기획: 윤주희
공간기획: 최성균
진행매니저: 송하정

후원: 서울문화재단, 주한네덜란드대사관, 마을창작소어울샘
이 프로젝트는 서울문화재단 <2018 서울을 바꾸는 예술: 소셜프로젝트>에 선정된 지원사업입니다.
문의: juheeyoun@gmail.com

출처: 범일운수종점 https://www.facebook.com/artist.run.space.tiger.1/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오희원 개인전: Gleamy Languor

2024년 3월 5일 ~ 2024년 4월 16일

칼 드레이어와 영혼의 스타일

2024년 3월 20일 ~ 2024년 4월 21일

TIME UPON A TIME

2024년 3월 9일 ~ 2024년 4월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