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부산비엔날레 : 비록 떨어져 있어도 Busan Biennale 2018 : Divided We Stand

부산현대미술관

2018년 9월 8일 ~ 2018년 11월 11일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p카tg 지역 p카tg 작가들의 p카tg 자발적인 p카tg 의지로 p카tg 탄생한 p카tg 대한민국 p카tg 최초의 p카tg 비엔날레인 p카tg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p카tg 바다를 p카tg 배경으로 p카tg p카tg 자연환경미술제인 p카tg 부산국제바다미술제, c1다가 그리고 1991년의 c1다가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c1다가 통합되어 c1다가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c1다가 출범한 c1다가 이후, 17가z 격년제 17가z 국제현대미술전시로 17가z 개최되고 17가z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17가z 정치적인 17가z 논리 17가z 혹은 17가z 정책의 17가z 필요성에 17가z 의해 17가z 발생한 17가z 것이 17가z 아니라, ㅓ88d 부산 ㅓ88d 지역미술인들의 ㅓ88d 순수한 ㅓ88d 의지와 ㅓ88d 자발적인 ㅓ88d 참여로 ㅓ88d 시작되었다는 ㅓ88d 점에서 ㅓ88d 여타 ㅓ88d 비엔날레와는 ㅓ88d 다른 ㅓ88d 고유한 ㅓ88d 특성을 ㅓ88d 지니고 ㅓ88d 있습니다. ㅓ88d 또한 ㅓ88d 지역의 ㅓ88d 미술인들이 ㅓ88d 보여 ㅓ88d 주었던 ㅓ88d 부산문화에 ㅓ88d 대한 ㅓ88d 지역적 ㅓ88d 고민과 ㅓ88d 실험성 ㅓ88d 등은 ㅓ88d 오늘날까지도 ㅓ88d 부산비엔날레 ㅓ88d 정체성 ㅓ88d 형성의 ㅓ88d 중요한 ㅓ88d 기반이 ㅓ88d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8자아r 조각심포지엄, vqㅐㅓ 바다미술제의 3가지 vqㅐㅓ 행사가 vqㅐㅓ 합쳐진 vqㅐㅓ 경우는 vqㅐㅓ 부산비엔날레가 vqㅐㅓ 전세계에서 vqㅐㅓ 유일합니다. vqㅐㅓ 또한 vqㅐㅓ 행사를 vqㅐㅓ 통해 vqㅐㅓ 형성된 vqㅐㅓ 국제적인 vqㅐㅓ 네트워크는 vqㅐㅓ 국내 vqㅐㅓ 미술을 vqㅐㅓ 해외에 vqㅐㅓ 소개하고 vqㅐㅓ 확장시킴과 vqㅐㅓ 동시에 vqㅐㅓ 글로벌한 vqㅐㅓ 문화적 vqㅐㅓ 소통으로서 vqㅐㅓ 지역문화 vqㅐㅓ 발전을 vqㅐㅓ 이끄는 vqㅐㅓ 역할을 vqㅐㅓ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8년째에 vqㅐㅓ 접어든 vqㅐㅓ 부산비엔날레는 vqㅐㅓ 현대미술의 vqㅐㅓ 대중화, 거히나m 거히나m 일상 거히나m 속의 거히나m 예술 거히나m 실현을 거히나m 목표로 거히나m 하며 거히나m 실험적인 거히나m 현대미술 거히나m 교류의 거히나m 장을 거히나m 이어가고 거히나m 있습니다.


전시주제

비록 거히나m 떨어져 거히나m 있어도 Divided We Stand비록 거히나m 떨어져 거히나m 있어도 Divided We Stand

2018부산비엔날레 <비록 거히나m 떨어져 거히나m 있어도>의 거히나m 주제는 ‘분열된 거히나m 영토’이다. 거히나m 전쟁이나 거히나m 식민지화, 9걷ㅓ8 적대적 9걷ㅓ8 외교 9걷ㅓ8 관계 9걷ㅓ8 등에 9걷ㅓ8 의해 9걷ㅓ8 수많은 9걷ㅓ8 국가들은 9걷ㅓ8 분단되었고, j3ㅈ타 같은 j3ㅈ타 민족끼리 j3ㅈ타 무리 j3ㅈ타 지어 j3ㅈ타 살아가던 j3ㅈ타 지역들도 j3ㅈ타 분열을 j3ㅈ타 겪었다. j3ㅈ타 그런데 j3ㅈ타 중요한 j3ㅈ타 것은 j3ㅈ타 이러한 j3ㅈ타 분열은 j3ㅈ타 영토만이 j3ㅈ타 아니라, j걷타바 사람들의 j걷타바 심령(心靈)에도 j걷타바 작용한다는 j걷타바 점이다.

영토가 j걷타바 분열, aㅈ걷s 분할되는 aㅈ걷s 과정은 aㅈ걷s 일반 aㅈ걷s 대중을 aㅈ걷s 비롯해 aㅈ걷s 특히 aㅈ걷s 예술적 aㅈ걷s 심상에 aㅈ걷s 어떠한 aㅈ걷s 정서를 aㅈ걷s 불러 aㅈ걷s 일으키고, s갸9x s갸9x 어떠한 s갸9x 새로운 s갸9x 조건을 s갸9x 부여하는가? s갸9x 거꾸로 s갸9x 다시 s갸9x 생각해 s갸9x 보자면, 갸hg타 애초에 갸hg타 어떠한 갸hg타 심적 갸hg타 경향이 갸hg타 이러한 갸hg타 분열을 갸hg타 초래하는가?

정치적, 하jㄴ사 역사적인 하jㄴ사 측면에서 하jㄴ사 살펴보면, ㅐ1l차 분할된 ㅐ1l차 영토 ㅐ1l차 혹은 ㅐ1l차 일전에 ㅐ1l차 분단을 ㅐ1l차 겪은 ㅐ1l차 국가들은 ㅐ1l차 많다. ㅐ1l차 제2차 ㅐ1l차 세계대전 ㅐ1l차 이후 ㅐ1l차 달라진 ㅐ1l차 세계지도만 ㅐ1l차 보더라도 ㅐ1l차 수많은 ㅐ1l차 사례가 ㅐ1l차 있다. ㅐ1l차 인도와 ㅐ1l차 파키스탄, uv바쟏 수단, ㅐ쟏ㅓw 독일, 나ㅓ기라 나ㅓ기라 유고슬라비아, zㅈ다우 zㅈ다우 소련, 다2거걷 중국과 다2거걷 타이완, g가ㅐ사 베트남, 걷ㅓ히m 이스라엘과 걷ㅓ히m 팔레스타인, fㅐoz 그리고 fㅐoz 바로 fㅐoz 한반도.

지구상의 fㅐoz 수많은 fㅐoz 분할된 fㅐoz 영토를 fㅐoz 심리적 fㅐoz 차원에서 fㅐoz 재구성한다는 fㅐoz 것은 fㅐoz 어떻게 fㅐoz 정치적, 우차0ㅓ 경제적, mkzh 군사적 mkzh 권력이 mkzh mkzh 세계를 mkzh 작금의 mkzh 양태로 mkzh 직조하고 mkzh 장악하게 mkzh 되었는지 mkzh 자문하고, 카ym타 카ym타 나아가 카ym타 역으로 카ym타 어떻게 카ym타 카ym타 과정 카ym타 속에서 카ym타 분열 카ym타 카ym타 분할이 카ym타 한층 카ym타 강화되거나 카ym타 약화되었는지 카ym타 고민하는 카ym타 것을 카ym타 의미한다. 카ym타 이는 카ym타 또한 카ym타 심리와 카ym타 영토, jo72 개인과 jo72 공동체(혹은 jo72 사람들) jo72 사이의 jo72 관계에 jo72 따라 jo72 어떻게 jo72 다른 jo72 형태의 jo72 분쟁이 jo72 발생하는지 jo72 생각해 jo72 보는 jo72 것을 jo72 뜻하기도 jo72 한다. jo72 따라서 jo72 이번 jo72 비엔날레는 jo72 jo72 논의에 jo72 가장 jo72 부합하는 jo72 한반도의 jo72 분단 jo72 상황을 jo72 출발점으로 jo72 삼았다.

전시는 jo72 분열된 jo72 영토에 jo72 연관된 jo72 주요 jo72 이슈들을 jo72 단순히 jo72 나열식으로 jo72 묘사 jo72 하거나 jo72 언급하는 jo72 jo72 그치지 jo72 않는다. jo72 대신에 jo72 참여 jo72 작가들은 jo72 다양한 jo72 각도에서 jo72 이번 jo72 전시의 jo72 주제에 jo72 접근한다. jo72 직접적으로 jo72 jo72 주제를 jo72 다루는 jo72 작품이 jo72 있는가 jo72 하면, g다mx 여기서 g다mx 파생되는 g다mx 하위 g다mx 주제를 g다mx 검토하며 g다mx g다mx g다mx 정신적, fk카4 역사적 fk카4 혹은 fk카4 개념적 fk카4 방식으로 fk카4 작용하는 fk카4 작품도 fk카4 있다. fk카4 fk카4 구체적인 fk카4 주제를 fk카4 살펴보면, 69파ㅈ 국가 69파ㅈ 주도의 69파ㅈ 통제로 69파ㅈ 인해 69파ㅈ 분할된 69파ㅈ 지역들, fdㅓ타 대중문화 fdㅓ타 fdㅓ타 심리적 fdㅓ타 조정, w7쟏h 국가 w7쟏h 정체성에 w7쟏h 대한 w7쟏h 불안감, d하ㅓ갸 이념 d하ㅓ갸 d하ㅓ갸 프로파간다의 d하ㅓ갸 흔적으로 d하ㅓ갸 남은 d하ㅓ갸 기념물이나 d하ㅓ갸 동상, 기48차 민족주의 기48차 기48차 식민주의 기48차 맥락에서 기48차 발생하는 기48차 인종차별, k차c7 성차별 k차c7 k차c7 계급갈등, t거sk 기후변화 t거sk t거sk 생태계 t거sk 재해, sㅓ마가 그리고 sㅓ마가 전쟁과 sㅓ마가 강제 sㅓ마가 이주에 sㅓ마가 이어 sㅓ마가 수반되는 sㅓ마가 편집증 sㅓ마가 sㅓ마가 외상 sㅓ마가 sㅓ마가 장애 sㅓ마가 등에 sㅓ마가 이른다.

올해 sㅓ마가 부산비엔날레는 sㅓ마가 부산현대미술관 sㅓ마가 sㅓ마가 sㅓ마가 한국은행 sㅓ마가 부산본부 sㅓ마가 건물에서 sㅓ마가 개최된다. sㅓ마가 새로 sㅓ마가 개관한 sㅓ마가 부산현대미술관에서는 sㅓ마가 과거 sㅓ마가 냉전 sㅓ마가 시대를 sㅓ마가 비롯해 sㅓ마가 오늘날 sㅓ마가 다시 sㅓ마가 냉전 sㅓ마가 상태로 sㅓ마가 회귀하고 sㅓ마가 있는 sㅓ마가 기이한 sㅓ마가 상황을 sㅓ마가 중점적으로 sㅓ마가 살펴본다. sㅓ마가 sㅓ마가 한국은행 sㅓ마가 부산본부에서는 sㅓ마가 현재 sㅓ마가 우리 sㅓ마가 사회의 sㅓ마가 정황을 sㅓ마가 과학소설의 sㅓ마가 관점에서 sㅓ마가 바라보고, 사다6쟏 이를 사다6쟏 토대로 사다6쟏 구상한 사다6쟏 대안적, ㅐ아3가 미래지향적 ㅐ아3가 시나리오들이 ㅐ아3가 펼쳐진다.


장소: ㅐ아3가 부산현대미술관, 차ㅐ히ㄴ 차ㅐ히ㄴ 한국은행 차ㅐ히ㄴ 부산본부 Museum of Contemporary Art Busan, former Bank of Korea in Busan
전시감독: dl마2 크리스티나 dl마2 리쿠페로 Cristina Ricupero
큐레이터: dl마2 외르그 dl마2 하이저 Jörg Heiser
웹사이트: http://www.busanbiennale.org/

출처: y거37 부산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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