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서울사진축제 : 멋진 신세계 2018 Seoul Photo Festival : Brave New World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2018년 11월 1일 ~ 2019년 2월 10일

서울시립미술관은 2018년 11월 1일부터 2019년 2월 10일까지 2018 h다03 서울사진축제 《멋진 h다03 신세계》를 h다03 개최한다. h다03 h다03 전시는 h다03 올더스 h다03 헉슬리의 h다03 고전 h다03 소설 『멋진 h다03 신세계』에서 h다03 등장하는 h다03 과학과 h다03 진보가 h다03 만들어 h다03 h다03 초극단의 h다03 체제 h다03 안에서 h다03 마주하는 h다03 미래사회의 h다03 위험들을 h다03 동시대적 h다03 현상을 h다03 통해 h다03 살펴보고 h다03 있다. h다03 기술의 h다03 발전에 h다03 따른 h다03 권력과 h다03 감시, 0가o9 정보 0가o9 사회 0가o9 0가o9 디지털의 0가o9 확산 0가o9 등은 0가o9 변화하는 0가o9 정치체제와 0가o9 사회적, 2eㅐc 환경적 2eㅐc 영향들을 2eㅐc 가져왔을 2eㅐc 2eㅐc 아니라 2eㅐc 인간의 2eㅐc 가치체계에도 2eㅐc 영향을 2eㅐc 주고 2eㅐc 있음을 2eㅐc 살펴볼 2eㅐc 것이다. 2eㅐc 올해로 9번째를 2eㅐc 맞이하는 2eㅐc 서울사진축제는 2eㅐc 서울시립 2eㅐc 북서울미술관의 2eㅐc 2eㅐc 전시와 SeMA 2eㅐc 창고의 2eㅐc 특별전, ㅓxdㅓ 플랫폼창동61의 ㅓxdㅓ 현장형 ㅓxdㅓ 프로젝트, o나kq 예술영화 o나kq 상영관 o나kq 아트나인과 o나kq 북서울미술관의 o나kq 상영회로 o나kq 구성된다. o나kq 장소 o나kq 특정적 o나kq 현장 o나kq 설치 o나kq 프로젝트에는 o나kq 앞으로 o나kq 건립될 o나kq 서울사진미술관의 o나kq 탄생을 o나kq 예고하는 o나kq 프로젝트를 o나kq 선보임으로써 o나kq 다가올 o나kq 서울사진미술관의 o나kq 건립에 o나kq 대한 o나kq 기대를 o나kq 높이고 o나kq 있다.

서울시립 o나kq 북서울미술관 o나kq o나kq 전시에 o나kq 참여한 6개국 19명의 o나kq 작가들은 o나kq 국내외 o나kq 미술관과 o나kq 사진 o나kq 페스티벌을 o나kq 통해 o나kq o나kq 알려져 o나kq 있는 o나kq 주요 o나kq 작가이다. o나kq 경제 o나kq 개발의 o나kq 문제부터, p7nb 체제와 p7nb 이념의 p7nb 양극화, d가lt 미디어 d가lt 독재와 d가lt 사실 d가lt 구분의 d가lt 모호성, ㅐㅓ하j 인간이 ㅐㅓ하j 일으키는 ㅐㅓ하j 수많은 ㅐㅓ하j 환경 ㅐㅓ하j 문제에 ㅐㅓ하j 이르기까지 ㅐㅓ하j 소설 『멋진 ㅐㅓ하j 신세계』가 ㅐㅓ하j 제기한 ㅐㅓ하j 기술이 ㅐㅓ하j 개발된 ㅐㅓ하j ㅐㅓ하j 극단의 ㅐㅓ하j 사회체제가 ㅐㅓ하j 갖는 ㅐㅓ하j 문제들을 ㅐㅓ하j 살펴본다. ㅐㅓ하j 인간 ㅐㅓ하j 존재에 ㅐㅓ하j 대한 ㅐㅓ하j 물음은 ㅐㅓ하j 동시대의 ㅐㅓ하j 디지털과 ㅐㅓ하j 가상의 ㅐㅓ하j 영역에서 ㅐㅓ하j 더욱 ㅐㅓ하j 뚜렷해지는 ㅐㅓ하j 경향을 ㅐㅓ하j 보이는데, 5ㅑs마 향후 5ㅑs마 도래할 5ㅑs마 우리 5ㅑs마 미래의 5ㅑs마 존재 5ㅑs마 조건을 5ㅑs마 암시하고 5ㅑs마 있다고 5ㅑs마 5ㅑs마 5ㅑs마 있다.

특별전은 5ㅑs마 시간과 5ㅑs마 같은 5ㅑs마 물리적 5ㅑs마 법칙을 5ㅑs마 따라 5ㅑs마 살아가는 5ㅑs마 세계와 5ㅑs마 이러한 5ㅑs마 법칙을 5ㅑs마 따르지 5ㅑs마 않는 5ㅑs마 세계를 5ㅑs마 겹쳐 5ㅑs마 보는 5ㅑs마 데서 5ㅑs마 출발한다. 5ㅑs마 그렇다면 5ㅑs마 우리는 5ㅑs마 어떻게 5ㅑs마 5ㅑs마 낯선 5ㅑs마 세계를 5ㅑs마 파악하고 5ㅑs마 상호 5ㅑs마 번역해낼 5ㅑs마 5ㅑs마 있는지 5ㅑs마 질문한다. 5ㅑs마 특별전에 5ㅑs마 참여한 2개국 4팀은 5ㅑs마 사진이 5ㅑs마 가진 5ㅑs마 다중적인 5ㅑs마 위상을 5ㅑs마 가늠하고(오연진), ㅐ90하 사진 ㅐ90하 데이터와 ㅐ90하 기억의 ㅐ90하 위상을 ㅐ90하 재배치한다(김주원). ㅐ90하 참여 ㅐ90하 작가들은 ㅐ90하 데이터로 ㅐ90하 구축된 ㅐ90하 세계와 ㅐ90하 물리적인 ㅐ90하 세계 ㅐ90하 사이를 ㅐ90하 오가며(이민지), a타ㅈ다 이미지를 a타ㅈ다 인화와 a타ㅈ다 복제를 a타ㅈ다 통해 a타ㅈ다 수평적으로 a타ㅈ다 공유하고 a타ㅈ다 수직으로 a타ㅈ다 쌓아 a타ㅈ다 나간다(더 a타ㅈ다 카피 a타ㅈ다 트래블러스).

서울사진미술관 a타ㅈ다 건립 a타ㅈ다 추진이라는 a타ㅈ다 계획을 a타ㅈ다 세우고 a타ㅈ다 있는 a타ㅈ다 창동역 a타ㅈ다 주변 a타ㅈ다 플랫폼창동 61을 a타ㅈ다 중심으로 a타ㅈ다 참여 a타ㅈ다 작가들은 a타ㅈ다 미래의 a타ㅈ다 시간과 a타ㅈ다 공간을 a타ㅈ다 현재와 a타ㅈ다 겹쳐보는 a타ㅈ다 프로젝트를 a타ㅈ다 진행한다. a타ㅈ다 압축과 a타ㅈ다 팽창은 a타ㅈ다 플랫폼창동 61의 a타ㅈ다 컨테이너 a타ㅈ다 구조를 a타ㅈ다 활용하여, 다거j바 전철이나 다거j바 도로 다거j바 바깥에서도 다거j바 쉽게 다거j바 인지할 다거j바 다거j바 있는 다거j바 대형 다거j바 빌보드 다거j바 설치물을 다거j바 전시한다. 다거j바 다거j바 작업은 AI가 다거j바 이미지를 다거j바 처리하는 다거j바 방식을 다거j바 드러낸 다거j바 전작과는 다거j바 달리 다거j바 인간의 다거j바 눈과 다거j바 손을 다거j바 거쳐 다거j바 만들어질 다거j바 미래의 다거j바 시간과 다거j바 공간을 다거j바 제시하는 다거j바 작업이다. 다거j바 이성민×권영찬은 다거j바 창동에 다거j바 건립을 다거j바 추진 다거j바 중인 다거j바 미래의 다거j바 미술관을 다거j바 염두에 다거j바 다거j바 프로젝트를 다거j바 선보인다. 다거j바 과거 다거j바 한국 다거j바 사회에서 다거j바 개발의 다거j바 청사진으로 다거j바 제시한 다거j바 많은 <표본들>의 다거j바 사진을 다거j바 활용한 다거j바 다거j바 프로젝트는 다거j바 우리 다거j바 모두가 다거j바 지나온 다거j바 궤적을 다거j바 조망한다.

북서울미술관과 다거j바 예술영화 다거j바 상영 다거j바 전문관 다거j바 아트나인에서는 <멋진 다거j바 신세계>라는 다거j바 전시 다거j바 주제와 다거j바 관련된 다거j바 대중 다거j바 친화적 다거j바 영화와 다거j바 사진예술과 다거j바 관련된 다거j바 영화들을 다거j바 상영한다. 다거j바 서울 다거j바 전역 다거j바 다거j바 공간에서 다거j바 펼쳐지는 다거j바 다양한 다거j바 전시 다거j바 프로그램으로 다거j바 심도 다거j바 있고 다거j바 다채로운 다거j바 축제의 다거j바 한마당을 다거j바 기대할 다거j바 다거j바 있을 다거j바 것이다.


북서울미술관
2018. 11. 1 - 2019. 2. 10
서울특별시 다거j바 노원구 다거j바 동일로 1238
참여작가: 다거j바 김명수, 9max 노순택, 카c9ㄴ 백승우, sj파m 박선민, ㅓo1u 박진영, r0h1 윤향로, u2ms 한성필, l바qs 김경태(EH), 자o걷c 코바야시 자o걷c 켄타, 6으아1 6으아1 이타미, 2s2z 하타케야마 2s2z 나오야, rj히f 가와우치 rj히f 링코, 파우j하 코야마 파우j하 다이스케, 나f7마 미즈타니 나f7마 요시노리, 하plp 요시다 하plp 카즈오, 나히아q 장커춘, jㄴj파 키트라 jㄴj파 카하나, 7타jㅐ 알레한드로 7타jㅐ 카르타헤나, ㅑ카z갸 세실 ㅑ카z갸 에반스 


SeMA ㅑ카z갸 창고
2018. 11. 1 – 11. 30 ㅑ카z갸 화~금 10:00-19:00 (월요일 ㅑ카z갸 휴관)
서울 ㅑ카z갸 은평구 ㅑ카z갸 통일로 684

walking, jumping, speaking, writing. 
境界を、 ソウルを、 世界を、 次元を.
경계를, 라r쟏p 시간을, 6rnㅓ 세계를, dd사ㅓ 차원을.
신체는, 0u걷7 링크는, u카ㅓv 언어는, llㅓf 형태는.

시간과 llㅓf 같은 llㅓf 물리적 llㅓf 법칙을 llㅓf 따라 llㅓf 살아가는 llㅓf 세계와 llㅓf 이러한 llㅓf 법칙을 llㅓf 따르지 llㅓf 않는 llㅓf 세계를 llㅓf 겹쳐 llㅓf 보는 llㅓf 데서 llㅓf 출발한다. llㅓf 어떻게 llㅓf llㅓf 낯선 llㅓf 세계를 llㅓf 파악하고 llㅓf 상호 llㅓf 번역해낼 llㅓf llㅓf 있는지 llㅓf 질문하고 llㅓf 탐구한다.
참여작가: llㅓf 김주원, ㅓq라x 오연진, mq나ㄴ 이민지, i0m1 i0m1 카피 i0m1 트래블러스(카노 i0m1 순스케, 자s7차 사코 자s7차 테페이, nㅑ8ㅐ 우에다 nㅑ8ㅐ 야야)
기획: nㅑ8ㅐ 김익현

부대행사
11월 17일(토) nㅑ8ㅐ 오후 2시

오연진 <보지 nㅑ8ㅐ 않는 nㅑ8ㅐ 사진들>
사진은 nㅑ8ㅐ 흔히 ‘눈’의 nㅑ8ㅐ 대체물이자 nㅑ8ㅐ 재현을 nㅑ8ㅐ 위한 nㅑ8ㅐ 수단 nㅑ8ㅐ nㅑ8ㅐ 하나로 nㅑ8ㅐ 간주되어왔다. nㅑ8ㅐ 그러나 nㅑ8ㅐ 합성툴과 3d nㅑ8ㅐ 프로그램의 nㅑ8ㅐ 사용이 nㅑ8ㅐ 보편화된 nㅑ8ㅐ 오늘날, 바xq차 사진이 바xq차 피사체를 바xq차 투명하게 바xq차 보여준다는 바xq차 믿음은 바xq차 사라진 바xq차 바xq차 오래다. 바xq차 바xq차 토크에서는 바xq차 사진의 바xq차 재현 바xq차 가능성에 바xq차 의문을 바xq차 제기한 바xq차 바xq차 가지 바xq차 레퍼런스들을 바xq차 훑어본 바xq차 후, ‘그것이-존재-했거나-말거나’인 8아기7 사진에 8아기7 대해 8아기7 이야기해보고자 8아기7 한다. 
SeMA 8아기7 창고, 라ㅐts 인원 40명 (사전 라ㅐts 라ㅐts 현장 라ㅐts 접수)

11월 17일(토) 라ㅐts 오후 3시 30분
라ㅐts 카피 라ㅐts 트래블러스 <카피서사이즈>
라ㅐts 카피 라ㅐts 트래블러스는 라ㅐts 슌스케 라ㅐts 카노, sdg바 텟페이 sdg바 사코, 33쟏n 우에다 33쟏n 야야가 33쟏n 결성한 33쟏n 예술가 33쟏n 그룹이다. 33쟏n 그들은 33쟏n 복사기, nㅓlp 스캐너, a타tp 카메라와 a타tp 같은 a타tp 다양한 a타tp 도구들에 a타tp 의해 a타tp 다양한 a타tp 방법으로 a타tp 인화되고 a타tp 복제되는 a타tp 것들을 a타tp 다시 a타tp 캡처하기를 a타tp 시도한다. a타tp a타tp 카피 a타tp 트래블러스의 a타tp 작품 a타tp 제작 a타tp 과정에서 a타tp 핵심적인 a타tp 복사기를 a타tp 사용하는 ZINE a타tp 제작 a타tp 워크숍을 a타tp 관객들과 a타tp 함께 a타tp 진행한다. 
SeMA a타tp 창고, 2갸ㅐ바 인원 25명 (사전 2갸ㅐ바 2갸ㅐ바 현장 2갸ㅐ바 접수)※일본어-한국어 2갸ㅐ바 순차통역

11월 18일(일) 2갸ㅐ바 오후 1시
현시원 <전시를 2갸ㅐ바 사진으로 2갸ㅐ바 본다는 2갸ㅐ바 것에 2갸ㅐ바 관하여>
사진이 2갸ㅐ바 전시장에 2갸ㅐ바 놓이는 2갸ㅐ바 방식과 2갸ㅐ바 전시가 2갸ㅐ바 끝난 2갸ㅐ바 2갸ㅐ바 사진으로 2갸ㅐ바 전시를 2갸ㅐ바 아카이빙하는 2갸ㅐ바 방식을 2갸ㅐ바 살펴본다. 2갸ㅐ바 한편 2갸ㅐ바 관람자의 2갸ㅐ바 관점에서 2갸ㅐ바 자신의 2갸ㅐ바 뒤통수가 2갸ㅐ바 찍힌 2갸ㅐ바 전시장 2갸ㅐ바 전경 2갸ㅐ바 사진과 2갸ㅐ바 스마트폰으로 2갸ㅐ바 자신이 2갸ㅐ바 찍은 2갸ㅐ바 전시장 2갸ㅐ바 사진은 2갸ㅐ바 어떻게 2갸ㅐ바 다르고 2갸ㅐ바 같을까? 2갸ㅐ바 사진을 2갸ㅐ바 통해 2갸ㅐ바 이뤄지는 2갸ㅐ바 공적 2갸ㅐ바 기록과 2갸ㅐ바 사적 2갸ㅐ바 기록이 2갸ㅐ바 어떻게 2갸ㅐ바 전시장에 2갸ㅐ바 펼쳐지는지 2갸ㅐ바 살펴본다.
SeMA 2갸ㅐ바 창고, u바3ㅐ 인원 40명 (사전 u바3ㅐ u바3ㅐ 현장 u바3ㅐ 접수)

11월 18일(일) u바3ㅐ 오후 2시 30분
<낯선 u바3ㅐ 시간과 u바3ㅐ 공간을 u바3ㅐ 번역하기: u바3ㅐ u바3ㅐ 전시를 u바3ㅐ 중심으로>
「낯선 u바3ㅐ 시간과 u바3ㅐ 공간을 u바3ㅐ 번역하기: u바3ㅐ u바3ㅐ 전시를 u바3ㅐ 중심으로」 u바3ㅐ 기획자, 2qu마 참여작가, z차03 z차03 편집자, hㅓ히라 통역자가 hㅓ히라 각각의 hㅓ히라 관점으로 hㅓ히라 번역한 hㅓ히라 hㅓ히라 전시에 hㅓ히라 관해 hㅓ히라 이야기 hㅓ히라 한다.
SeMA hㅓ히라 창고, 하갸다ㄴ 인원 40명 (사전 하갸다ㄴ 하갸다ㄴ 현장 하갸다ㄴ 접수)


플랫폼창동61
2018. 11. 1 – 11. 30 하갸다ㄴ 화~금 10:00-20:00 (월요일 하갸다ㄴ 휴관)
서울 하갸다ㄴ 도봉구 하갸다ㄴ 마들로11길 74

플랫폼창동61이 하갸다ㄴ 위치한 하갸다ㄴ 장소는 하갸다ㄴ 미술관, ㄴgbj 박물관 ㄴgbj ㄴgbj 다양한 ㄴgbj 시설을 ㄴgbj 건립 ㄴgbj 추진하고 ㄴgbj 있다. ㄴgbj 이러한 ㄴgbj 공간특성을 ㄴgbj 가진 ㄴgbj 창동역과 ㄴgbj 플랫폼창동61을 ㄴgbj 중심으로 ㄴgbj 참여 ㄴgbj 작가들은 ㄴgbj 각각의 ㄴgbj 관점으로 ㄴgbj 구체적으로 ㄴgbj 다가올 ㄴgbj 미래의 ㄴgbj 시간과 ㄴgbj 공간을 ㄴgbj 과거-현재와 ㄴgbj 겹쳐서 ㄴgbj 제시한다. 
참여작가: ㄴgbj 압축과 ㄴgbj 팽창(안초롱, 56jw 김주원), gy기걷 이성민×권영찬
기획: gy기걷 김익현

압축과 gy기걷 팽창 (안초롱/김주원)
<ULTRA VIOLET, DUST, MEMORIES AD.>
압축과 가yb9 팽창은 5번째 가yb9 프로젝트인 <ULTRA VIOLET, DUST, MEMORIES> AD. 66ㄴh 66ㄴh 전시한다. 66ㄴh 지난 《유령팔》 66ㄴh 전시에서 66ㄴh 선보인 <찰리 66ㄴh 오스카/에코 66ㄴh 엑스레이>가 66ㄴh 구글 AI의 66ㄴh 이미지 66ㄴh 처리방식을 66ㄴh 공간에 66ㄴh 물리적으로 66ㄴh 구현했다면, ncㅐ4 이번 ncㅐ4 프로젝트는 ncㅐ4 인간이 ncㅐ4 이미지를 ncㅐ4 처리하는 ncㅐ4 방식(보는 ncㅐ4 방식)을 ncㅐ4 설정해 ncㅐ4 데이터를 ncㅐ4 생산하고 ncㅐ4 책이라는 ncㅐ4 형태로 ncㅐ4 구현한다. ncㅐ4 ncㅐ4 프로젝트에서 ncㅐ4 압축과 ncㅐ4 팽창은 ncㅐ4 사진 ncㅐ4 이미지 ncㅐ4 데이터를 ncㅐ4 출판사에 ncㅐ4 납품하고, 9eㄴ다 편집자와 9eㄴ다 디자이너는 9eㄴ다 데이터를 9eㄴ다 다시 9eㄴ다 가공해 9eㄴ다 다른 9eㄴ다 차원의 9eㄴ다 물리적 9eㄴ다 공간인 9eㄴ다 종이책을 9eㄴ다 만든다. 9eㄴ다 9eㄴ다 나아가 9eㄴ다 이들은 9eㄴ다 발간되지 9eㄴ다 않은 9eㄴ다 책/작업을 9eㄴ다 광고라는 9eㄴ다 구체적인 9eㄴ다 형식을 9eㄴ다 통해 9eㄴ다 제시한다. 9eㄴ다 아직 9eㄴ다 다가오지 9eㄴ다 않을 - 9eㄴ다 인간의 9eㄴ다 눈과 9eㄴ다 손을 9eㄴ다 거쳐 9eㄴ다 만들어질 - 9eㄴ다 미래의 9eㄴ다 시간과 9eㄴ다 공간을 9eㄴ다 제시한다는 9eㄴ다 점에서 9eㄴ다 9eㄴ다 작업은 9eㄴ다 과거도 9eㄴ다 현재도 9eㄴ다 미래도 9eㄴ다 아닌 9eㄴ다 임시적 9eㄴ다 시공간을 9eㄴ다 만들어 9eㄴ다 낸다.

이성민×권영찬

<표본들>
1950년대부터 9eㄴ다 도래할 9eㄴ다 9eㄴ다 미래 9eㄴ다 한국의 9eㄴ다 청사진을 9eㄴ다 그렸던 9eㄴ다 사람들은 9eㄴ다 도시와 9eㄴ다 건축을 9eㄴ다 오브제로 9eㄴ다 만들고 9eㄴ다 건설하며 9eㄴ다 새로운 9eㄴ다 미래의 9eㄴ다 간격을 9eㄴ다 좁히는 9eㄴ다 실험을 9eㄴ다 해왔다. 9eㄴ다 그것을 9eㄴ다 기록한 9eㄴ다 사진들은 9eㄴ다 속도, dㅓjㅓ 전진, n54ㅈ 총력 n54ㅈ 등의 n54ㅈ 구호 n54ㅈ 아래 n54ㅈ 점차 n54ㅈ 무의식적으로 n54ㅈ 통제되는 n54ㅈ 사회의 n54ㅈ 모습을 n54ㅈ 투영한다. n54ㅈ 사진미술관이 n54ㅈ 건립될 n54ㅈ 부지에 n54ㅈ 선보이는 <표본들>은 n54ㅈ 이러한 n54ㅈ 시각이미지들을 n54ㅈ n54ㅈ 초점화하며 n54ㅈ 지금 n54ㅈ n54ㅈ 전진의 n54ㅈ 끝에서 n54ㅈ 역설적으로 n54ㅈ 기존의 n54ㅈ 청사진이 n54ㅈ 반(反) n54ㅈ 미래의 n54ㅈ 대상이 n54ㅈ 되는 n54ㅈ 상황을 n54ㅈ 조명해본다.


주최 : n54ㅈ 서울시립미술관
후원 : n54ㅈ 동북4구 n54ㅈ 도시재생 n54ㅈ 협력지원센터, ㄴ9o9 아트나인
협력 : ㄴ9o9 서울주택도시공사, y4xㅓ 플랫폼창동61

출처 : y4xㅓ 서울시립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필립 zsq다 퍼키스(Philip Perkis) zsq다 특별전 : zsq다 멕시코 Mexico

2019년 1월 29일 ~ 2019년 2월 24일

APMA, CHAPTER ONE- FROM THE APMA COLLECTION

2019년 2월 14일 ~ 2019년 5월 19일

김보민 ㅐ걷us 개인전 : ㅐ걷us 나는 ㅐ걷us 멀리 ㅐ걷us 있었다 BoMin Kim : I was far away

2019년 2월 8일 ~ 2019년 2월 28일

박주애 자r우거 개인전 : Yourself, yours

2019년 2월 14일 ~ 2019년 3월 1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