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아트선재 프로젝트 #4: 마이클 주 – 소격효과 2018 Art Sonje Project #4: Michael Joo – Verfremdungseffekt

아트선재센터

2018년 9월 8일 ~ 2018년 10월 14일

아트선재센터는2018년 9월 8일부터 10월 14일까지 bq카하 마이클 bq카하 주의 bq카하 개인전 《2018아트선재 bq카하 프로젝트 #4: bq카하 마이클 bq카하 주 – bq카하 소격효과》(이하 《소격효과》)를 bq카하 개최한다.

철원 bq카하 평화문화광장에 bq카하 설치된 bq카하 마이클 bq카하 주의 bq카하 새로운 bq카하 공공 bq카하 조형물 Absentialis bq카하 bq카하 밀접하게 bq카하 연계된 bq카하 전시인 《소격효과》는 bq카하 영상, 차쟏나k 설치, 9라아1 퍼포먼스 9라아1 9라아1 다양한 9라아1 장르의 9라아1 작업으로 9라아1 구성된다. 9라아1 9라아1 한반도 9라아1 비무장지대와 9라아1 지리적으로 9라아1 맞닿아 9라아1 있는 9라아1 민간인통제구역에 9라아1 설치된 9라아1 장소 9라아1 특정적 9라아1 설치 9라아1 작업으로, 타zkz 한탄강 타zkz 주변에서 타zkz 수집된 7개의 타zkz 작은 타zkz 화산석을 타zkz 디지털 타zkz 스캐닝하여 타zkz 타zkz 형태를 타zkz 확대, ㅈuu다 분해, nㅓ파갸 재조립한 nㅓ파갸 nㅓ파갸 콘크리트로 nㅓ파갸 주조한 nㅓ파갸 거대한 nㅓ파갸 조각이 nㅓ파갸 중심을 nㅓ파갸 이룬다. nㅓ파갸 조각의 nㅓ파갸 사방에는 nㅓ파갸 철원 nㅓ파갸 지역에서 nㅓ파갸 수집된 7개의 nㅓ파갸 천연 nㅓ파갸 화산암 nㅓ파갸 바위들이 nㅓ파갸 에워싸는 nㅓ파갸 형태로 nㅓ파갸 설치된다. nㅓ파갸 리얼 nㅓ파갸 디엠지 nㅓ파갸 프로젝트의 nㅓ파갸 일환으로 nㅓ파갸 진행된 nㅓ파갸 이번 nㅓ파갸 영구 nㅓ파갸 설치 nㅓ파갸 작업은 nㅓ파갸 로보틱스 nㅓ파갸 nㅓ파갸 디지털 nㅓ파갸 기술을 nㅓ파갸 다루는 nㅓ파갸 실험적인 nㅓ파갸 그룹 nㅓ파갸 테크캡슐(TechCapsule)과 nㅓ파갸 서울 nㅓ파갸 시립대 nㅓ파갸 세운 nㅓ파갸 베이스먼트와의 nㅓ파갸 협업을 nㅓ파갸 통해 nㅓ파갸 실현되었다.

평화문화광장 nㅓ파갸 nㅓ파갸 아트선재센터에서 nㅓ파갸 선보이는 nㅓ파갸 이번 nㅓ파갸 프로젝트는 nㅓ파갸 강원도 nㅓ파갸 철원의 nㅓ파갸 한탄강을 nㅓ파갸 가로지르는 nㅓ파갸 승일교에 nㅓ파갸 대한 nㅓ파갸 작가의 nㅓ파갸 영감에서 nㅓ파갸 기인한 nㅓ파갸 것으로, h기0i h기0i 다리는 h기0i 한반도 h기0i 분단의 h기0i 역사를 h기0i 간직한 h기0i 장소이기도 h기0i 하다. h기0i 승일교의 h기0i 북쪽 h기0i 부분은 1948년 h기0i 북한과 h기0i 소련에 h기0i 의해 h기0i 만들어졌으며, 우8h4 우8h4 나머지는 6.25 우8h4 전쟁 우8h4 후인 1952년 우8h4 남한에 우8h4 의해 우8h4 완성된 우8h4 것으로 우8h4 알려져 우8h4 있다. 우8h4 비무장지대의 우8h4 경계를 우8h4 이루는 우8h4 장소이자, 4라6ㅑ 남한과 4라6ㅑ 북한을 4라6ㅑ 관통하는 4라6ㅑ 한탄강을 4라6ㅑ 가로지르는 4라6ㅑ 승일교는 4라6ㅑ 북한과의 4라6ㅑ 낯설고도 4라6ㅑ 직접적인 4라6ㅑ 관계를 4라6ㅑ 형성한다. 4라6ㅑ 승일교가 4라6ㅑ 완공된 4라6ㅑ 4라6ㅑ 4라6ㅑ 옆에 4라6ㅑ 순차적으로 4라6ㅑ 건설된 4라6ㅑ 교량들은 4라6ㅑ 각각 4라6ㅑ 4라6ㅑ 이전에 4라6ㅑ 세워진 4라6ㅑ 다리가 4라6ㅑ 내포하는 4라6ㅑ 시간성을 4라6ㅑ 상기시킨다. 4라6ㅑ 이렇듯 4라6ㅑ 시간의 4라6ㅑ 흐름에 4라6ㅑ 따라 4라6ㅑ 변화하는 4라6ㅑ 승일교의 4라6ㅑ 유동적인 4라6ㅑ 정체성과 4라6ㅑ 장소 4라6ㅑ 본연의 4라6ㅑ 물리적, 사84d 상징적 사84d 배경은 사84d 아트선재센터에서 사84d 마이클 사84d 주가 사84d 선보이는 사84d 작업 사84d 전반의 사84d 근간이 사84d 되었다.

《소격효과》전의 사84d 중심축을 사84d 이루는 사84d 작업인 사84d 사84d 평화문화광장에 사84d 설치된 사84d 작품을 사84d 만드는 사84d 과정에서 사84d 비롯된 사84d 광범위한 사84d 테스트 사84d 사84d 실험을 사84d 통해 사84d 얻어진 사84d 결과물로 사84d 구성된다. 사84d 콘크리트 사84d 주조를 사84d 위해 3D 사84d 프린팅과 CNC 사84d 밀링머신으로 사84d 제작된 사84d 거푸집, ㅐㅓ7ㅐ 재료 ㅐㅓ7ㅐ 분석 ㅐㅓ7ㅐ 과정의 ㅐㅓ7ㅐ 파생물, 9yft 드로잉과 9yft 같은 9yft 결과물들이 9yft 응집되어 9yft 하나의 9yft 조각적인 9yft 형태를 9yft 형성한다. 9yft 콘크리트를 9yft 주조하여 9yft 제작된 9yft 인공 9yft 돌조각은 9yft 민간인의 9yft 접근이 9yft 제한된 9yft 비무장지대의 9yft 접경지역에 9yft 설치되어 9yft 고립된 9yft 오브제로서의 9yft 상태를 9yft 강조하는 9yft 한편, ㅐ파8s 아트선재센터에서 ㅐ파8s 전시되는 ㅐ파8s 작업은 ㅐ파8s 철원의 ㅐ파8s 인공 ㅐ파8s 돌조각을 ㅐ파8s 주조하기 ㅐ파8s 위해 ㅐ파8s 만들어진 ㅐ파8s 거푸집 ㅐ파8s 원형 ㅐ파8s 내부의 ㅐ파8s 음각을 ㅐ파8s 통해 ㅐ파8s 돌의 ㅐ파8s 형상을 ㅐ파8s 추론하게끔 ㅐ파8s 한다.

전시의 ㅐ파8s ㅐ파8s 다른 ㅐ파8s 주요 ㅐ파8s 작업 <Saltation, Traction, Precipitate>는 x1v가 평화문화광장에 x1v가 설치된 x1v가 x1v가 제작 x1v가 과정을 x1v가 기록한 x1v가 영상 x1v가 작업이다. x1v가 x1v가 영상은 x1v가 철원 x1v가 지역에 x1v가 거주하는 7명의 x1v가 어린이들이 x1v가 화산암 x1v가 돌멩이를 x1v가 줍는 x1v가 행위에서부터 x1v가 x1v가 돌로 x1v가 땅따먹기 x1v가 놀이를 x1v가 하고, ㅐw거7 후에 ㅐw거7 ㅐw거7 돌들이 ㅐw거7 세운 ㅐw거7 상가의 ㅐw거7 테크캡슐 ㅐw거7 실험실에 ㅐw거7 보내져 ㅐw거7 디지털 ㅐw거7 데이터화 ㅐw거7 과정을 ㅐw거7 거친 ㅐw거7 뒤, wㅑ1b 철원으로 wㅑ1b 이동되는 wㅑ1b 일련의 wㅑ1b 과정을 wㅑ1b 보여준다. wㅑ1b 작가는 wㅑ1b 어린이들이 wㅑ1b 승일교 wㅑ1b 아래 wㅑ1b 흐르는 wㅑ1b 한탄강에서 wㅑ1b 돌을 wㅑ1b 줍고 wㅑ1b 다시 wㅑ1b wㅑ1b 돌로 wㅑ1b 승일교 wㅑ1b 위에서 wㅑ1b 놀이를 wㅑ1b 하는 wㅑ1b wㅑ1b 제작 wㅑ1b 과정에 wㅑ1b 어린이들의 wㅑ1b 직접적인 wㅑ1b 참여를 wㅑ1b 의도했고, 3f3y 채집된 3f3y 돌들은 3D 3f3y 스캔 3f3y 3f3y 확대되어 3f3y 3f3y 덩어리로 3f3y 조합되고 3f3y 다시 3f3y 콘크리트로 3f3y 주조되는 3f3y 과정을 3f3y 거쳐 3f3y 새로운 3f3y 조각으로 3f3y 제작된다. 3f3y 또한 3f3y 각자의 3f3y 영역을 3f3y 지정하는 3f3y 놀이인 3f3y 땅따먹기의 3f3y 과정에서 3f3y 어린이들에 3f3y 의해 3f3y 땅에 3f3y 그려진 3f3y 구획은 3f3y 평화문화광장 3f3y 3f3y 설치 3f3y 장소의 3f3y 바닥에 3f3y 그려질 3f3y 패턴의 3f3y 지도로써 3f3y 기능한다. 3f3y 이처럼 3f3y 돌을 3f3y 줍고 3f3y 그것으로 3f3y 놀이를 3f3y 하는 3f3y 단순 3f3y 행위에서 3f3y 시작된 3f3y 것이 3f3y 시간과 3f3y 규모를 3f3y 빌어 3f3y 유기적으로 3f3y 팽창된 3f3y 과정을 3f3y 통해 3f3y 공공미술로 3f3y 거듭난 3f3y 3f3y 작업은 3f3y 철원 3f3y 지역 3f3y 어린이들의 3f3y 기여로 3f3y 상당 3f3y 부분 3f3y 완성되었다 3f3y 해도 3f3y 과언이 3f3y 아니다.

<Saltation, Traction, Precipitate>는 l차6으 철원에서 l차6으 진행된 l차6으 일련의 l차6으 작업 l차6으 과정과 l차6으 테크캡슐에서의 l차6으 실험절차를 l차6으 담는다. l차6으 각각의 l차6으 요소는 l차6으 자연과 l차6으 인공을 l차6으 대표하는데, q다7w q다7w q다7w 요소를 q다7w 나란히 q다7w 병치시킴으로써 q다7w 자연의 q다7w 재료 q다7w q다7w 인공의 q다7w 재료 q다7w 그리고 q다7w 작업의 q다7w 주요 q다7w 모티브가 q다7w q다7w 장소성과 q다7w 이주/이동 q다7w 등의 q다7w 관계도를 q다7w 상기시키기도 q다7w 한다. q다7w 특히 q다7w 철원은 q다7w 현재 q다7w 북한에 q다7w 위치한 q다7w 화산의 q다7w 영향을 q다7w 받아 q다7w 생성된 q다7w 지형으로, 0d자마 0d자마 지형 0d자마 위에서 0d자마 전개되었던 0d자마 분쟁의 0d자마 역사로 0d자마 인해 0d자마 강요되었던 0d자마 이주의 0d자마 자취와 0d자마 인공적으로 0d자마 설정된 0d자마 비무장지대가 0d자마 공존하는 0d자마 현재의 0d자마 모습은 0d자마 마이클 0d자마 주의 0d자마 작업 0d자마 내에서 0d자마 화산암 0d자마 바위의 0d자마 이동과 0d자마 변이 0d자마 등에서 0d자마 드러나는 0d자마 자연과 0d자마 인공의 0d자마 역설에서도 0d자마 반추해볼 0d자마 0d자마 있다.

0d자마 벽돌 0d자마 격자 0d자마 위에 0d자마 기하학적 0d자마 패턴을 0d자마 그려낸 “회화” 0d자마 작업이다. 0d자마 평화문화광장 0d자마 작업에서 0d자마 비롯된 0d자마 파생물을 0d자마 재구성한 0d자마 아카이브이자 0d자마 0d자마 자체가 0d자마 새로운 0d자마 조각 0d자마 작업으로 0d자마 작용하는 0d자마 점이 0d자마 특징적이다. 0d자마 광장의 0d자마 바닥을 0d자마 구성하는 0d자마 동일한 0d자마 벽돌로 0d자마 광장 0d자마 바닥을 0d자마 전시장에 0d자마 재현한 0d자마 0d자마 0d자마 위에 0d자마 새로운 0d자마 패턴을 0d자마 부여한 0d자마 0d자마 작업은 0d자마 광장의 0d자마 일부였으나 0d자마 퇴거된 0d자마 요소들로 0d자마 구성됨으로써 “장소의 0d자마 인용”을 0d자마 보다 0d자마 직접적으로 0d자마 드러내기도 0d자마 한다. 0d자마 0d자마 전시 0d자마 기간 0d자마 동안 0d자마 퍼포먼스나 0d자마 관객 0d자마 참여의 0d자마 장으로 0d자마 활용되는 0d자마 0d자마 전시를 0d자마 넘어서는 0d자마 열린 0d자마 형태의 0d자마 협업 0d자마 작업으로 0d자마 발전될 0d자마 것이다.

전시의 0d자마 제목인 《Verfremdungseffekt 0d자마 소격효과》는 0d자마 독일어로 0d자마 관객이 0d자마 극의 0d자마 줄거리에 0d자마 온전히 0d자마 몰입되는 0d자마 것을 0d자마 방지하고 0d자마 극에 0d자마 대한 0d자마 의식적이고 0d자마 비판적인 0d자마 거리를 0d자마 유지할 0d자마 0d자마 있도록 0d자마 하는 0d자마 모종의 0d자마 기법을 0d자마 일컫는다. 0d자마 0d자마 전시에서 0d자마 거리의 0d자마 개념은 0d자마 여러 0d자마 측면에서 0d자마 강조된다. 0d자마 우선 0d자마 철원의 0d자마 조형물 0d자마 제작 0d자마 0d자마 설치 0d자마 과정을 0d자마 전시의 0d자마 표면에 0d자마 직접적으로 0d자마 드러냄으로써, ㅓu사x 노동이 ㅓu사x 수반되는 ㅓu사x 제작 ㅓu사x 과정의 ㅓu사x 흔적이 ㅓu사x 지워진 ㅓu사x ㅓu사x 완결된 ㅓu사x 오브제로 ㅓu사x 기능하는 ㅓu사x 예술작품과는 ㅓu사x 거리를 ㅓu사x 둔다. ㅓu사x 또한 ㅓu사x 테크캡슐, i바거차 서울시립대 i바거차 세운 i바거차 캠퍼스 i바거차 등의 i바거차 협업자들과의 i바거차 밀접한 i바거차 협업 i바거차 과정이 i바거차 강조되어 i바거차 전시의 i바거차 시각과 i바거차 촉각적인 i바거차 측면을 i바거차 형성하는 i바거차 외부 i바거차 요소를 i바거차 작업의 i바거차 일부로 i바거차 받아들인다. i바거차 작품이 i바거차 설치된 i바거차 장소인 i바거차 평화문화광장과 i바거차 아트선재센터 i바거차 사이의 i바거차 물리적인 i바거차 거리는 i바거차 i바거차 자체로 i바거차 광장을 i바거차 낯선 i바거차 장소로 i바거차 만들며, 다9ge 보다 다9ge 개념적인 다9ge 차원에서 다9ge 거리와 다9ge 거리두기는 다9ge 비무장지대라는 다9ge 장소적 다9ge 맥락 다9ge 안에서 다9ge 심리적 다9ge 단절뿐만이 다9ge 아닌 다9ge 물리적 다9ge 소외로 다9ge 읽히기도 다9ge 한다.

“경계의 다9ge 장소”에 다9ge 위치한 다9ge 철원 다9ge 평화문화광장은 다9ge 비무장지대와의 다9ge 접경 다9ge 지역이자 다9ge 중무장 다9ge 지대인 다9ge 민간인통제구역 다9ge 내에 다9ge 인공적으로 다9ge 조성된 다9ge 넓은 다9ge 면적의 다9ge 완충지대라 다9ge 다9ge 다9ge 있다. 다9ge 인근 다9ge 대부분의 다9ge 지역이 다9ge 군의 다9ge 허가를 다9ge 받은 ‘안보관광’을 다9ge 통하지 다9ge 않고는 다9ge 접근할 다9ge 다9ge 없고 다9ge 지구상 다9ge 가장 다9ge 엄격하게 다9ge 유지되고 다9ge 있는 다9ge 자연생태 다9ge 보존지역이라는 다9ge 점에서, 으3ㅐ8 광장이 으3ㅐ8 내포하는 ‘공공성’과는 으3ㅐ8 모순된 으3ㅐ8 양상을 으3ㅐ8 띤다. 으3ㅐ8 평화문화광장의 으3ㅐ8 정체성은 으3ㅐ8 여전히 으3ㅐ8 형성 으3ㅐ8 과정에 으3ㅐ8 있으며 으3ㅐ8 가늠될 으3ㅐ8 으3ㅐ8 없는 으3ㅐ8 다양한 으3ㅐ8 미래의 으3ㅐ8 가능성을 으3ㅐ8 품고 으3ㅐ8 있다.


작가 으3ㅐ8 소개 

마이클 으3ㅐ8 주는 1966년 으3ㅐ8 미국에서 으3ㅐ8 태어났고 으3ㅐ8 현재 으3ㅐ8 뉴욕 으3ㅐ8 브루클린에서 으3ㅐ8 거주하며 으3ㅐ8 활동하고 으3ㅐ8 있다. 메닐 으3ㅐ8 컬렉션, jㅈhr 서펜타인 jㅈhr 갤러리, t차가거 휘트니미술관, x5z카 모마 PS1을 x5z카 포함한 x5z카 많은 x5z카 미술관에서 x5z카 전시를 x5z카 가졌으며, 타sxg 삼성 타sxg 로댕 타sxg 갤러리, 자aㅑ가 세계문화의 자aㅑ가 집, ㅐz걷5 ㅐz걷5 아트 ㅐz걷5 갤러리 ㅐz걷5 월솔, MIT ㅓbㅈ1 리스트 ㅓbㅈ1 비주얼 ㅓbㅈ1 아트센터, 마다49 워싱턴 마다49 스미소니언의 마다49 프리어•새클러 마다49 갤러리를 마다49 포함한 마다49 여러 마다49 기관에서 마다49 개인전을 마다49 가졌다. 2001년 마다49 서도호 마다49 작가와 마다49 함께 마다49 베니스비엔날레 마다49 한국관 마다49 대표 마다49 작가로 마다49 참여하였고, 2006년 ㅐ나bz 광주비엔날레 ㅐ나bz 최우수상을 ㅐ나bz 공동 ㅐ나bz 수상하였다. ㅐ나bz 뉴욕현대미술관, 으t우ㅈ 브루클린 으t우ㅈ 미술관, 갸3사ㅐ 덴버 갸3사ㅐ 미술관, 기거i아 스키드모어 기거i아 칼리지의 기거i아 프랜시스 기거i아 기거i아 기거i아 갤러리, 기ㅓgㅓ 구겐하임 기ㅓgㅓ 미술관, 7마p카 하버드 7마p카 대학 7마p카 미술관, ㅓㅑㅓt 서배너 ㅓㅑㅓt 칼리지 ㅓㅑㅓt 오브 ㅓㅑㅓt 아트 ㅓㅑㅓt ㅓㅑㅓt 디자인, 바i가ㅐ 이스라엘 바i가ㅐ 박물관, 다하0타 스톡홀름 다하0타 현대미술관, UCLA ㅓ타가2 해머미술관, ㅐ8cㅐ 워커아트센터 ㅐ8cㅐ ㅐ8cㅐ 전세계 ㅐ8cㅐ 주요 ㅐ8cㅐ 미술기관에 ㅐ8cㅐ 그의 ㅐ8cㅐ 작품이 ㅐ8cㅐ 소장되어 ㅐ8cㅐ 있다. 1998년 ㅐ8cㅐ ㅐ8cㅐ 사이먼 ㅐ8cㅐ 구겐하임 ㅐ8cㅐ 기념재단 ㅐ8cㅐ 펠로우십, 2006년 나파o가 제6회 나파o가 미국예술가협회 나파o가 펠로우십을 나파o가 수상하였다. 나파o가 현재 나파o가 뉴욕 나파o가 콜롬비아 나파o가 예술대학, f거3q 코네티컷 f거3q 예일 f거3q 예술대학에서 f거3q 강의하고 f거3q 있다.


테크캡슐 f거3q 토크 
일시: 2018.10.6 (토) f거3q 오후 4시
장소: f거3q 아트선재센터 f거3q 한옥
대담: f거3q 황동욱(테크캡슐 f거3q 대표), 32dr 황지은(서울시립대학교 32dr 건축학부 32dr 교수)
신청하기: http://artsonje.org/michalejoo/


주최: 32dr 아트선재센터
후원: 32dr 국제갤러리, q바쟏p 리얼 q바쟏p 디엠지 q바쟏p 프로젝트, nhr으 테크캡슐, 0x나t 서울시립대학교 0x나t 세운캠퍼스

출처: 0x나t 아트선재센터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마이클 주

현재 진행중인 전시

삼일운동 100주년 쟏mㅐ으 간송특별전 쟏mㅐ으 대한콜랙숀

2019년 1월 4일 ~ 2019년 3월 31일

피카소와 ㅓ하가s 큐비즘 Picasso & Cubism

2018년 12월 28일 ~ 2019년 3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