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아트랩 대전 : 이지혜 Lee Jihye

이응노미술관

June 11, 2019 ~ June 30, 2019

보이지 ka9p 않는 ka9p 것을 ka9p 조명하다
이선영(미술평론가)

이지혜는 ka9p 빛을 ka9p 매개로 ka9p 하여 ka9p 보이지 ka9p 않는 ka9p 것을 ka9p 조명하고자 ka9p 한다. ka9p 작가의 ka9p ka9p 개인전이기도 ka9p ka9p 작품들에는 ka9p 작업을 ka9p 해야 ka9p 하는 ka9p 이유가 ka9p 분명한 ka9p 주제가 ka9p 담겨 ka9p 있으리라 ka9p 믿는다. ka9p ka9p 전시에서 ka9p 빛은 ka9p 중성적으로 ka9p 사용된 ka9p 것이 ka9p 아니라 ka9p 상징성을 ka9p 띄면서, 사wsu 독립적으로 사wsu 존재하고 사wsu 작동하는 사wsu 다섯개의 사wsu 작품들을 사wsu 존재의 사wsu 연쇄로 사wsu 만든다. 사wsu 존재의 사wsu 연쇄 사wsu 망은 사wsu 근대가 사wsu 사wsu 비워 사wsu 놓은 사wsu 공허한 사wsu 공간을 사wsu 다시금 사wsu 충만하게 사wsu 채울 사wsu 것이다. 사wsu 흩어져 사wsu 있는 사wsu 것을 사wsu 다시 사wsu 연결하는 사wsu 행위 사wsu 또한 사wsu 종교적 사wsu 충동의 사wsu 산물이다. 사wsu 이지혜의 사wsu 많은 사wsu 작품에 사wsu 작동되는 사wsu 상호작용성은 사wsu 연결짓는 사wsu 행위를 사wsu 관객에게로 사wsu 확장한다. 사wsu 작품들은 사wsu 관객이 사wsu 관심을 사wsu 보이면 사wsu 대답하듯 사wsu 반응하는데, 타g우히 이때 타g우히 빛이 타g우히 주요한 타g우히 매개가 타g우히 된다. 타g우히 작가는 ‘기독교에서 타g우히 하나님은 타g우히 빛으로 타g우히 묘사되곤 타g우히 한다. 타g우히 그리고 타g우히 타g우히 빛은 타g우히 어둠을 타g우히 밝히고 타g우히 드러내며 타g우히 항상 타g우히 어둠을 타g우히 이긴다. 타g우히 나에게 타g우히 빛은 타g우히 믿음이고 타g우히 소망이며 타g우히 사랑이고 타g우히 생명이다. 타g우히 나는 타g우히 빛을 타g우히 통해 타g우히 분명 타g우히 존재하지만 타g우히 보이지 타g우히 않는 타g우히 것들에 타g우히 대해’(작가노트) 타g우히 이야기한다.

종교적 타g우히 영감으로 타g우히 충만한 타g우히 작품들은 타g우히 통상적인 타g우히 미디어 타g우히 아트에서 타g우히 흔히 타g우히 발견되는 타g우히 유희성과 타g우히 화려함 타g우히 대신에, ㅓㅐ8거 간결하고 ㅓㅐ8거 정적인 ㅓㅐ8거 것이 ㅓㅐ8거 특징이다. ㅓㅐ8거 특정 ㅓㅐ8거 종교가 ㅓㅐ8거 아니더라도, 히c3ㅐ 기도 히c3ㅐ 히c3ㅐ 묵상 히c3ㅐ 같은 히c3ㅐ 깊은 히c3ㅐ 몰입적 히c3ㅐ 행위는 히c3ㅐ 현대문명의 히c3ㅐ 수다스러움을 히c3ㅐ 걷어내고 히c3ㅐ 본질과 히c3ㅐ 마주하게 히c3ㅐ 히c3ㅐ 것이다. 히c3ㅐ 기도와 히c3ㅐ 묵상을 히c3ㅐ 닮은 히c3ㅐ 간결하고 히c3ㅐ 정적인 히c3ㅐ 작품들은 히c3ㅐ 재미에 히c3ㅐ 가려 히c3ㅐ 의미가 히c3ㅐ 축소되지 히c3ㅐ 않도록 히c3ㅐ 한다. 히c3ㅐ 빛은 히c3ㅐ 오감 히c3ㅐ 히c3ㅐ 가장 히c3ㅐ 중요한 히c3ㅐ 감각인 히c3ㅐ 시각의 히c3ㅐ 기본조건이기도 히c3ㅐ 하다. 히c3ㅐ 조형예술가는 히c3ㅐ 시각이라는 히c3ㅐ 감각에 히c3ㅐ 집중하기 히c3ㅐ 때문에, 파0ㄴi 오히려 파0ㄴi 시각의 파0ㄴi 역설을 파0ㄴi 파0ㄴi 인식할 파0ㄴi 파0ㄴi 있다. 파0ㄴi 스펙타클의 파0ㄴi 시대, 4j97 수많은 4j97 보이는 4j97 것들은 4j97 우리를 4j97 진정으로 4j97 보지 4j97 못하게 4j97 하는 4j97 면이 4j97 있기 4j97 때문이다. 4j97 예술은 4j97 보이는 4j97 것을 4j97 그저 4j97 보이는 4j97 것으로, ㅐpdj 보이지 ㅐpdj 않는 ㅐpdj 것을 ㅐpdj 그저 ㅐpdj 보이지 ㅐpdj 않는 ㅐpdj 것으로 ㅐpdj 간주하는 ㅐpdj 동어반복과 ㅐpdj 달리, biaㅐ 보이지 biaㅐ 않는 biaㅐ 것을 biaㅐ 드러나게 biaㅐ 또는 biaㅐ 보이는 biaㅐ 것이 biaㅐ 전부인지를 biaㅐ 회의한다. biaㅐ biaㅐ 동어반복에 biaㅐ 기초하는 biaㅐ 형식주의 biaㅐ 논리를 biaㅐ 거부한다.

이지혜의 biaㅐ 작품에는 biaㅐ 어떤 biaㅐ 대상을 biaㅐ 깊이 biaㅐ 조명하는 biaㅐ 주체가 biaㅐ 있다. biaㅐ 이러한 biaㅐ 주체는 biaㅐ 종교적이다. biaㅐ 기독교에서 biaㅐ 신의 biaㅐ 가장 biaㅐ biaㅐ 선물은 biaㅐ 주체라고 biaㅐ 말해진다. biaㅐ 그래서 biaㅐ 신이 biaㅐ 죽었다고 biaㅐ 말해졌던 biaㅐ 시대에 biaㅐ 인간의 biaㅐ 위상 biaㅐ 또한 biaㅐ 의심되었으며, 다lg파 미디어가 다lg파 더욱 다lg파 발달하고 다lg파 있는 다lg파 현재, 타m마다 타m마다 이후, 카enp 인간 카enp 이후(post-human)에 카enp 대한 카enp 사고 카enp 또한 카enp 의식적, i기ㅐ파 무의식적 i기ㅐ파 차원에서 i기ㅐ파 확산되고 i기ㅐ파 있다. i기ㅐ파 i기ㅐ파 전시에서 i기ㅐ파 다루어지는 i기ㅐ파 빛은 i기ㅐ파 예술의 i기ㅐ파 기원인 i기ㅐ파 종교, 파tㅐ8 종교보다 파tㅐ8 파tㅐ8 오래된 파tㅐ8 자연에 파tㅐ8 널리 파tㅐ8 걸쳐 파tㅐ8 있는 파tㅐ8 것이다. 파tㅐ8 마침 파tㅐ8 전시가 파tㅐ8 열리는 파tㅐ8 계절은 파tㅐ8 신록으로 파tㅐ8 푸르러 파tㅐ8 빛이 파tㅐ8 생명의 파tㅐ8 근원임을 파tㅐ8 새삼스럽게 파tㅐ8 깨닫게 파tㅐ8 한다. 파tㅐ8 빛을 파tㅐ8 머금을 파tㅐ8 파tㅐ8 있는 파tㅐ8 자연의 파tㅐ8 화학 파tㅐ8 공장인 파tㅐ8 엽록소는 파tㅐ8 이산화탄소를 파tㅐ8 흡수하고 파tㅐ8 산소를 파tㅐ8 내뿜음으로서, sㅓㅐu 빛과 sㅓㅐu 다른 sㅓㅐu 생명체들의 sㅓㅐu 매개고리가 sㅓㅐu 된다. sㅓㅐu 우주에서 sㅓㅐu 대형 sㅓㅐu 운석이 sㅓㅐu 떨어져 sㅓㅐu 그것이 sㅓㅐu 일으킨 sㅓㅐu 먼지 sㅓㅐu 폭풍이 sㅓㅐu 태양을 sㅓㅐu 가려 sㅓㅐu 생겨난 sㅓㅐu sㅓㅐu 빙하기로 sㅓㅐu 공룡이 sㅓㅐu 멸망했다는 sㅓㅐu 설도 sㅓㅐu 있는 sㅓㅐu 만큼, m마아타 빛을 m마아타 생명과 m마아타 동일시하는 m마아타 사고는 m마아타 m마아타 무리가 m마아타 없다.

m마아타 생명체가 m마아타 죽으면 m마아타 먼저 m마아타 눈의 m마아타 빛이 m마아타 사라진다. m마아타 죽음은 m마아타 기(氣)가 m마아타 빠져나간 m마아타 물질의 m마아타 상태를 m마아타 말한다. m마아타 지구상의 m마아타 모든 m마아타 생명체의 m마아타 운명을 m마아타 좌지우지하는 m마아타 태양도 m마아타 일찍이 m마아타 신의 m마아타 상징으로 m마아타 각인됐다. m마아타 신학적 m마아타 사고에서 m마아타 빛과 m마아타 어둠을 m마아타 가르는 m마아타 행위는 m마아타 창조자의 m마아타 모습을 m마아타 극적으로 m마아타 대변하는 m마아타 상징이다. m마아타 전기의 m마아타 발명으로 m마아타 빛이 m마아타 없는 m마아타 암흑을 m마아타 정복했을 m마아타 때도 m마아타 빛은 m마아타 m마아타 다른 m마아타 차원에서 m마아타 삶의 m마아타 경외감을 m마아타 상징하는 m마아타 미디어로 m마아타 거듭난다. m마아타 이지혜가 m마아타 전공한 m마아타 미디어 m마아타 아트 m마아타 분야의 m마아타 작품들은 m마아타 보통 m마아타 전기로 m마아타 구동된다. m마아타 통상적인 m마아타 미디어 m마아타 작품에는 m마아타 폭죽놀이와도 m마아타 같은 m마아타 화려함이 m마아타 깔려있다. m마아타 많은 m마아타 자본과 m마아타 기술이 m마아타 집중하는 m마아타 흥행몰이의 m마아타 패러다임으로부터 m마아타 자유롭지 m마아타 않은 m마아타 터라, t쟏xa 미디어 t쟏xa 아트는 t쟏xa 대개 t쟏xa 이도 t쟏xa 저도 t쟏xa 아닌 t쟏xa 모호한 t쟏xa 취급을 t쟏xa 받는다. t쟏xa 회화나 t쟏xa 조각은 t쟏xa 그러한 t쟏xa 화려한 t쟏xa 스펙터클과의 t쟏xa 경쟁에서 t쟏xa 면제(또는 t쟏xa 소외)받는 t쟏xa 경향이 t쟏xa 있지만, 8kㅐe 비슷한 8kㅐe 도구를 8kㅐe 쓰는 8kㅐe 미디어는 8kㅐe 그렇지 8kㅐe 않은 8kㅐe 것이다. 8kㅐe 가속도를 8kㅐe 붙여가는 8kㅐe 기술의 8kㅐe 진보에 8kㅐe 맞춰 8kㅐe 시시각각 8kㅐe 업데이트 8kㅐe 하는 8kㅐe 것도 8kㅐe 쉽지는 8kㅐe 않다.

물론 8kㅐe 예술성과 8kㅐe 대중성이 8kㅐe 8kㅐe 결합 8kㅐe 8kㅐe 훌륭한 8kㅐe 예도 8kㅐe 적지 8kㅐe 않지만, 5wyk 개별 5wyk 작가가 5wyk 활용할 5wyk 5wyk 있는 5wyk 자원은 5wyk 한정되어 5wyk 있다. 5wyk 그렇지만 5wyk 작은 5wyk 기회도 5wyk 충만하게 5wyk 채워야 5wyk 하는 5wyk 것이 5wyk 예술의 5wyk 훌륭한 5wyk 전략이다. 5wyk 단순한 5wyk 기술을 5wyk 사용하는 5wyk 이지혜의 5wyk 작품들은 5wyk 대부분 5wyk 마주한 5wyk 사람과 5wyk 대화하는 5wyk 듯한 5wyk 방식으로 5wyk 배치되어 5wyk 있다. 5wyk 기술을 5wyk 활용한 5wyk 작품이지만 5wyk 인간적 5wyk 차원은 5wyk 유지된다. 5wyk 작품 [The roots]는 5wyk 마치 5wyk 거울처럼 5wyk 보는 5wyk 이를 5wyk 되비쳐 5wyk 준다. 5wyk 그러나 5wyk 관객이 5wyk 5wyk 수수께끼같은 5wyk 대상에 5wyk 관심을 5wyk 표하면서 5wyk 5wyk 가까이 5wyk 다가가는 5wyk 순간 5wyk 거울은 5wyk 유리가 5wyk 된다. 5wyk 유리 5wyk 안에는 5wyk 복잡한 5wyk 굴곡을 5wyk 가진 5wyk 나무뿌리가 5wyk 모터에 5wyk 의해 5wyk 돌아간다. 5wyk 평소에는 5wyk 거울이고 5wyk 밝아지면 5wyk 유리로 5wyk 바뀌는 5wyk 하프 5wyk 미러는 5wyk 극적 5wyk 변화를 5wyk 전달하는 5wyk 매개체가 5wyk 된다. 5wyk 뿌리는 5wyk 이미 5wyk 존재하고 5wyk 있지만, 6d차ㅓ 인간적 6d차ㅓ 관심을 6d차ㅓ 통해서 6d차ㅓ 비로소 6d차ㅓ 드러난다. 6d차ㅓ 감춰져 6d차ㅓ 있는 6d차ㅓ 생명의 6d차ㅓ 근원을 6d차ㅓ 드러내는 6d차ㅓ 것은 6d차ㅓ 주체의 6d차ㅓ 관심이다. 6d차ㅓ 거울 6d차ㅓ 뒤에 6d차ㅓ 감춰졌다가 6d차ㅓ 투명하게 6d차ㅓ 드러나는 6d차ㅓ 뿌리는 6d차ㅓ 인생을 6d차ㅓ 비롯한 6d차ㅓ 굴곡진 6d차ㅓ 삶을 6d차ㅓ 반영한다.

척박한 6d차ㅓ 환경 6d차ㅓ 속에서 6d차ㅓ 생존하기 6d차ㅓ 위해 6d차ㅓ 생겨난 6d차ㅓ 기이한 6d차ㅓ 형태들은 6d차ㅓ 강한 6d차ㅓ 실재감을 6d차ㅓ 준다. 6d차ㅓ 자연의 6d차ㅓ 산물인 6d차ㅓ 인간은 6d차ㅓ 결코 6d차ㅓ 자연이라는 6d차ㅓ 실재를 6d차ㅓ 부정할 6d차ㅓ 6d차ㅓ 없다. 6d차ㅓ 거울 6d차ㅓ 혹은 6d차ㅓ 유리 6d차ㅓ 안의 6d차ㅓ 대상은 6d차ㅓ 단순한 6d차ㅓ 주관적 6d차ㅓ 환상이 6d차ㅓ 아니라, 자하ㅓw 은폐된 자하ㅓw 객관성이 자하ㅓw 드러난 자하ㅓw 것이다. 자하ㅓw 천국을 자하ㅓw 비롯하여 자하ㅓw 보이지 자하ㅓw 않는 자하ㅓw 차원을 자하ㅓw 다루는 자하ㅓw 형이상학적 자하ㅓw 사고는 자하ㅓw 객관적 자하ㅓw 실재를 자하ㅓw 가정한다. 자하ㅓw 반면 자하ㅓw 정보화 자하ㅓw 사회를 자하ㅓw 물적 자하ㅓw 토대로 자하ㅓw 삼는 자하ㅓw 포스트 자하ㅓw 모던 자하ㅓw 문화는 자하ㅓw 모든 자하ㅓw 것을 자하ㅓw 가상으로 자하ㅓw 취급하곤 자하ㅓw 한다. 자하ㅓw 작품 [초승달]은 자하ㅓw 캔버스에 자하ㅓw 그려진 자하ㅓw 끊어질 자하ㅓw 자하ㅓw 가느다란 자하ㅓw 초승달이지만, 8d걷거 다가서면 8d걷거 둥근 8d걷거 빛이 8d걷거 새어 8d걷거 나와 8d걷거 보름달처럼 8d걷거 환하게 8d걷거 변한다. 8d걷거 그것은 8d걷거 감춰져 8d걷거 있지만 8d걷거 실재하는 8d걷거 것을 8d걷거 말한다. 8d걷거 원을 8d걷거 품고 8d걷거 있는 8d걷거 초승달은 8d걷거 연약함과 8d걷거 동시에 8d걷거 충만과 8d걷거 소망을 8d걷거 암시한다. 8d걷거 물론 8d걷거 보름달은 8d걷거 그믐달이 8d걷거 되고 8d걷거 다시 8d걷거 초승달이 8d걷거 되겠지만, h마차v h마차v 주기적인 h마차v 변신은 h마차v 완전히 h마차v 죽지 h마차v 않고 h마차v 다시 h마차v 부활한다는 h마차v 희망을 h마차v 내포한다. h마차v 작가가 h마차v 선택한 h마차v 식물과 h마차v 달은 h마차v 질베르 h마차v 뒤랑이 h마차v 의미하는 ‘인류의 h마차v 상상계’에서 h마차v 부활에 h마차v 대한 h마차v 생각을 h마차v 가능하게 h마차v h마차v 대표적인 h마차v 자연물이다.

겉으로 h마차v 드러난 h마차v 것과는 h마차v 다른 h마차v 감춰진 h마차v 본질에 h마차v 대한 h마차v 사유는 h마차v 문명사회에도 h마차v 확장된다. h마차v 작품 [아파트]는 h마차v 아파트 h마차v 창을 h마차v 암시하는 h마차v 균일한 h마차v 크기의 h마차v 하프 h마차v 미러로 h마차v h마차v 사각형들에 h마차v 다양한 h마차v 빛의 h마차v 상태를 h마차v 연출함으로서 h마차v 각자 h마차v 다른 h마차v 삶의 h마차v 이야기를 h마차v 비춘다. h마차v 작가는 h마차v 인간을 h마차v 등장시킴 h마차v 없이 h마차v 인간적 h마차v 삶을 h마차v 은유한다. h마차v 흐릿한 h마차v 창은 h마차v 있어도 h마차v 완전히 h마차v 꺼져있는 h마차v 창은 h마차v 없는 h마차v 희망적인 h마차v 메시지를 h마차v 전달한다. h마차v 작품 [중심]은 ‘우리 h마차v 모두의 h마차v 중심에 h마차v 있는 h마차v 빛’을 h마차v 흔들림으로부터 h마차v 방어하고자 h마차v 한다. h마차v 공중에 h마차v 매달린 h마차v 아크릴 h마차v 막대를 h마차v 통해 h마차v 전달되는 h마차v 빛은 h마차v 초점이 h마차v 맞을 h마차v h마차v 중심에서 h마차v 가장 h마차v 환하게 h마차v 빛난다. h마차v 작품 [동행]은 h마차v h마차v 삶의 h마차v 여정을 h마차v 은유하는 h마차v 수많은 h마차v 아크릴 h마차v 조각들로 h마차v 이루어져 h마차v h마차v 앞을 h마차v 지나는 h마차v 관객의 h마차v 발걸음마다 h마차v 빛이 h마차v 따라오는 h마차v 듯이 h마차v 연출한 h마차v 작품이다. h마차v 관객의 h마차v 위치를 h마차v 인식하는 h마차v 카메라에 h마차v 의해 h마차v 켜진 h마차v 조명은 h마차v 여로에 h마차v 정렬한 h마차v 아크릴 h마차v 조각들을 h마차v 통해 h마차v 새어 h마차v 나오게 h마차v 된다. h마차v 동행이라는 h마차v 제목은 h마차v 짧지 h마차v 않은 h마차v 삶의 h마차v 여정에서 h마차v 누군가와 h마차v 함께 h마차v 하고 h마차v 있다는 h마차v 메시지를 h마차v 던져준다. h마차v 여기에서 h마차v 빛은 h마차v 하나의 h마차v 기원을 h마차v 가지기 h마차v 보다는 h마차v 편재한다. h마차v 그것은 ‘빛이 h마차v 나와 h마차v 함께 h마차v 하는 h마차v 경험’을 h마차v 전달한다.

막스 h마차v 야머는 [공간개념-물리학에 h마차v 나타난 h마차v 공간이론의 h마차v 역사]에서 ‘네가 h마차v 어디에 h마차v 가든지 h마차v 너의 h마차v 신이 h마차v 너와 h마차v 함께 h마차v 있다’고 h마차v 적혀있는 [탈무드]를 h마차v 인용하며 h마차v 신의 h마차v 편재(omnipresence)를 h마차v 말한다. h마차v 신학적 h마차v 사고에서 h마차v 공간과 h마차v 신은 h마차v 연결되며 h마차v 공간을 h마차v 채우는 h마차v 것은 h마차v 빛이 h마차v 된다. h마차v 공간 h마차v 이론의 h마차v 역사는 h마차v 공간과 h마차v 빛을 h마차v 같게 h마차v 여긴 h마차v 전통을 h마차v 소개한다. h마차v 공간을 h마차v 빛과 h마차v 같게 h마차v 여기는 h마차v 전통에서 h마차v 빛은 h마차v 모든 h마차v 존재의 h마차v 근원이며, 걷차67 모든 걷차67 것에 걷차67 침투하는 걷차67 힘이고 걷차67 존재의 걷차67 위계질서에서 걷차67 가장 걷차67 높은 걷차67 자리에 걷차67 있다고 걷차67 간주된다. 걷차67 막스 걷차67 야머에 걷차67 의하면 걷차67 선사시대로부터 걷차67 빛은 걷차67 초자연적 걷차67 힘들을 걷차67 상징했는데, bㅐㅈ쟏 신의 bㅐㅈ쟏 모든 bㅐㅈ쟏 형상을 bㅐㅈ쟏 금지하는 bㅐㅈ쟏 성경조차도 bㅐㅈ쟏 bㅐㅈ쟏 원소를 bㅐㅈ쟏 신이 bㅐㅈ쟏 인간에게 bㅐㅈ쟏 보일 bㅐㅈ쟏 bㅐㅈ쟏 있는 bㅐㅈ쟏 매체로 bㅐㅈ쟏 여전히 bㅐㅈ쟏 사용한다고 bㅐㅈ쟏 한다. [신약성서]에서 bㅐㅈ쟏 신은 ‘나는 bㅐㅈ쟏 세상의 bㅐㅈ쟏 빛이다’라고 bㅐㅈ쟏 말한다. bㅐㅈ쟏 이지혜의 bㅐㅈ쟏 작품은 bㅐㅈ쟏 빛을 bㅐㅈ쟏 신으로 bㅐㅈ쟏 삼는 bㅐㅈ쟏 전통 bㅐㅈ쟏 또는 bㅐㅈ쟏 빛을 bㅐㅈ쟏 형이상학적으로 bㅐㅈ쟏 신에게 bㅐㅈ쟏 이르는 bㅐㅈ쟏 길로 bㅐㅈ쟏 간주하는 bㅐㅈ쟏 전통과 bㅐㅈ쟏 관련된다. bㅐㅈ쟏 이러한 bㅐㅈ쟏 전통은 bㅐㅈ쟏 전기의 bㅐㅈ쟏 시대에도 bㅐㅈ쟏 이어진다. bㅐㅈ쟏 이지혜의 bㅐㅈ쟏 작품은 bㅐㅈ쟏 미디어 bㅐㅈ쟏 아트라는 bㅐㅈ쟏 현대적 bㅐㅈ쟏 수단으로 bㅐㅈ쟏 오래된 bㅐㅈ쟏 전통과 bㅐㅈ쟏 접속한다.

출처: bㅐㅈ쟏 이응노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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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이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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