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와 소속을 넘어선 유기적인 관계와 시간은 학교라는 공동체를 어떻게 새롭게 상상하고 정의할 수 있을까?
이번 전시 <섬{섬(섬)}>은 ‘학교라는 곳은 어떤 곳인가’라는 질문에서 출발해, 독립적인 개인과 그들 사이의 다양한 형태의 그룹 협업을 만들어 학교이자 전시장인 공간을 마치 섬과 군도의 생태 관계로 바라본다. 학교를 커다란 규칙의 공간이 아니라 각자의 생존이 녹아 있는 관계적 시간으로 보는 이번 전시는 개인들의 ‘섬’을 유기적으로 엮어 그 섬을 확장해 가는 형태로 다양한 연결의 방식을 탐색한다.
서로의 다름과 같음을 충돌시켜 보는 이 시도들은 엉킨 실처럼 시끄럽게 놓여 우리가 서 있는 땅을 어지럽히겠지만, 그 속에서 다시금 ‘함께 있다’는 것은 무엇인지, 그 ‘함께’를 어디까지 확장해 볼 수 있을지 상상해 본다.
참여작가: 권세연, 박도하, 박산들, 김유경, 성채성, 최채원, 최채원, 김현승, 박선재, 배민수, 임현중, 진경열, 변채영, 김은수, 강주현, 권나현, 김보현, 김연주, 김영주, 김차영, 박예희, 박지선, 방주원, 배이지, 서민석, 서주이, 양지우, 여다은, 장희원, 최정우, 길은지, 김재원, 김채은, 김하은, 박서진, 이미르, 임수진, 하민석, 함보라
연계 행사 일정
퍼포먼스 일정
<부지런한 손의 날>
졸업전시 기간 중 하루를 잡고, 다양한 행사와 강연이 부지런히 진행됩니다.
날짜: 2026년 01. 10 (토)
-서용순, 민승기, 임영주 교수님의 강연
-신현지 작가님의 워크숍
-학생들의 워크숍
*자세한 사항은 인스타그램에 추후 공지 될 예정입니다.
<야간 항해>
퍼포먼스형 도슨트 활동
날짜: 2026년 01. 09 (금), 01. 10 (토)
*사전예약 후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사전예약은 12월 19일부터 가능합니다. 예약 링크는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해 주세요.
스크리닝 일정
기간: 2026년 01. 08 (목) ~ 01. 10 (토) , 14:00-18:00

2025년 4월 15일 ~ 2026년 2월 2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