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niel Crews-Chubb : Flowers

초이앤라거 서울

March 20, 2021 ~ May 16, 2021

다니엘 다z2걷 크루스 다z2걷 처브: 다z2걷 그만의 다z2걷 방식

사이 다z2걷 올리버와 다z2걷 트루미 다z2걷 영의 1930년대 다z2걷 명곡에 다z2걷 따르면 ‘결과를 다z2걷 가져오는 다z2걷 것’은 ‘무엇을 다z2걷 하느냐가 다z2걷 아닌 다z2걷 결과에 다z2걷 도달하는 다z2걷 하는 다z2걷 방식’ 다z2걷 이다. 다z2걷 다니엘 다z2걷 크루스 다z2걷 처브는 다z2걷 구상화가이지만 다z2걷 그의 다z2걷 성공의 다z2걷 근원은 다z2걷 그가 다z2걷 묘사하는 다z2걷 것들이 다z2걷 아닌 다z2걷 작업의 다z2걷 방식에 다z2걷 있다는 다z2걷 것에는 다z2걷 의심의 다z2걷 여지가 다z2걷 없다. 다z2걷 그러한 다z2걷 작업을 다z2걷 분석하기란 다z2걷 결코 다z2걷 쉽지 다z2걷 않는데, 우거거타 작가는 ‘마치 우거거타 재즈를 우거거타 정의하려 우거거타 하는 우거거타 것과 우거거타 같다’ 우거거타 우거거타 말하며 ‘재즈는 우거거타 그저 우거거타 재즈일 우거거타 뿐이다’ 우거거타 라고 우거거타 말한다. 우거거타 하지만 우거거타 천천히 우거거타 시간을 우거거타 두고 우거거타 바라본다면 우거거타 크루스 우거거타 처브의 우거거타 재즈를 우거거타 조금은 우거거타 이해할 우거거타 우거거타 있을지도 우거거타 모른다.

크루스 우거거타 처브 우거거타 특유의 우거거타 작업 우거거타 방식은 우거거타 이중적으로 우거거타 이해할 우거거타 우거거타 있다. 우거거타 첫째, 5r6p 그는 ‘그저 5r6p 많은 5r6p 것을 5r6p 캔버스에 5r6p 던진다' 5r6p 5r6p 말한다. 5r6p 오일 5r6p 페인트, z히k거 잉크, 사차f8 파스텔, ㅈ기nk 스프레이 ㅈ기nk 페인트, 6거3s 목탄, ㅐㅓqv 그리고 ㅐㅓqv 시멘트와 ㅐㅓqv 같은 ㅐㅓqv 질감의 ㅐㅓqv 퍼미스 ㅐㅓqv 젤이 ㅐㅓqv 캔버스를 ㅐㅓqv 뒤덮는다. ㅐㅓqv 보편적으로 ㅐㅓqv 생각되는 ㅐㅓqv 재료의 ㅐㅓqv 위계질서 ㅐㅓqv 따윈 ㅐㅓqv 없이 ㅐㅓqv 목탄으로 ㅐㅓqv 그려진 ㅐㅓqv 라인들이 ㅐㅓqv 두껍게 ㅐㅓqv 덧칠 ㅐㅓqv ㅐㅓqv 유화 ㅐㅓqv 물감 ㅐㅓqv 위를 ㅐㅓqv 지나가고 ㅐㅓqv 잉크 ㅐㅓqv 또한 ㅐㅓqv 캔버스를 ㅐㅓqv 물들이거나 ㅐㅓqv 두꺼운 ㅐㅓqv 페인트 ㅐㅓqv 위에 ㅐㅓqv 뿌려질 ㅐㅓqv 수도 ㅐㅓqv 있다.  ㅐㅓqv 붓을 ㅐㅓqv 거의 ㅐㅓqv 사용하지 ㅐㅓqv 않은 ㅐㅓqv 작가의 ㅐㅓqv 작품은 ㅐㅓqv 손수 ㅐㅓqv 드로잉하고, 나vy갸 던지고, r다ㅑj r다ㅑj 내고, 바fㅐh 문질러 바fㅐh 바르며 바fㅐh 완성된다.

둘째, 쟏l거카 작업을 쟏l거카 하며 쟏l거카 추가적으로 쟏l거카 덧대어 쟏l거카 지는 쟏l거카 캔버스 쟏l거카 조각들은 쟏l거카 눈에 쟏l거카 띄게 쟏l거카 층을 쟏l거카 이룬 쟏l거카 콜라주를 쟏l거카 조성하며 쟏l거카 표면의 쟏l거카 균일함을 쟏l거카 무너뜨린다. 쟏l거카 곳곳의 쟏l거카 쟏l거카 쟏l거카 그대로의 쟏l거카 캔버스가 쟏l거카 전체적 쟏l거카 카오스 쟏l거카 속에서 ‘숨쉬는 쟏l거카 공간’을 쟏l거카 제공하면서 쟏l거카 하나의 쟏l거카 작품 쟏l거카 안에 쟏l거카 다양한 쟏l거카 마감의 쟏l거카 형태를 쟏l거카 집약적으로 쟏l거카 보여준다. 쟏l거카 이러한 쟏l거카 작업 쟏l거카 방식은 쟏l거카 빠르고 쟏l거카 즉흥적인 쟏l거카 수정을 쟏l거카 가능하게 쟏l거카 하는 쟏l거카 동시에 쟏l거카 프레임을 쟏l거카 입체적으로 쟏l거카 감싸는 쟏l거카 형태를 쟏l거카 통해 쟏l거카 작품을 쟏l거카 이미지가 쟏l거카 아닌 쟏l거카 오브제로 쟏l거카 인식하도록 쟏l거카 한다.  쟏l거카 직관적이고 쟏l거카 통제가 쟏l거카 어려운 쟏l거카 방식이다. 쟏l거카 크루스 쟏l거카 처브는 쟏l거카 빠르게, ukㅐq 즉흥적으로, ㅈb가i 때로는 ㅈb가i 바닥 ㅈb가i 위에서, 기bㅐ1 때로는 기bㅐ1 벽에 기bㅐ1 기대며, 타하y거 모험을 타하y거 하고, 우a히ㅑ 마음을 우a히ㅑ 바꾸고, 725아 실험하고, 바ㅓ4쟏 두꺼운 바ㅓ4쟏 임파스토와 바ㅓ4쟏 가공되지 바ㅓ4쟏 않은 바ㅓ4쟏 원재료, g차0ㅐ 거칠게 g차0ㅐ 긁히는 g차0ㅐ 라인들 g차0ㅐ 과의 g차0ㅐ 조합을 g차0ㅐ 즐기는 g차0ㅐ 작업을 g차0ㅐ 한다.  g차0ㅐ 동시에 g차0ㅐ 여러 g차0ㅐ 개의 g차0ㅐ 캔버스를 g차0ㅐ 넘나들며 g차0ㅐ 작업하는 g차0ㅐ 작가는 g차0ㅐ g차0ㅐ 시리즈를 '9인분의 g차0ㅐ 디너 g차0ㅐ 파티를 g차0ㅐ 위한 g차0ㅐ 요리' g차0ㅐ 하듯이 g차0ㅐ 완성하였다 g차0ㅐ 한다.

g차0ㅐ 결과 g차0ㅐ 만들어진 g차0ㅐ 작품들은 g차0ㅐ 마치 g차0ㅐ 조각처럼 g차0ㅐ 두껍게 g차0ㅐ 쌓인 g차0ㅐ 유화 g차0ㅐ 물감과 g차0ㅐ 퍼미스 g차0ㅐ 젤, y거다아 드로잉 y거다아 같은 y거다아 목탄라인, ㅓr타i 콜라주의 ㅓr타i 패치워크가 ㅓr타i 뒤엉켜 ㅓr타i 있다. ㅓr타i 이러한 ㅓr타i 작품을 ㅓr타i 보며 ㅓr타i 회화가 ㅓr타i 아닌 ㅓr타i 것이 ㅓr타i 아닐까 ㅓr타i 하는 ㅓr타i 의문을 ㅓr타i 가질 ㅓr타i ㅓr타i 있지만 ㅓr타i 여러 ㅓr타i 요소의 ㅓr타i 집합체인 ㅓr타i 작가의 ㅓr타i 작품은 ㅓr타i 분명히 ㅓr타i 회화적 ㅓr타i 언어로 ㅓr타i 우리에게 ㅓr타i 다가온다. ㅓr타i 크루스 ㅓr타i 처브에게 ㅓr타i 가장 ㅓr타i 중요한 ㅓr타i 것은 ㅓr타i 작업을 ㅓr타i 하며 ㅓr타i 드러나는 ㅓr타i 추상적 ㅓr타i 요소들이다. ㅓr타i 보편적인 ㅓr타i 아름다움과 ㅓr타i 거리를 ㅓr타i ㅓr타i 작업들을 ㅓr타i 보며 "흉한 ㅓr타i 것들로 ㅓr타i 가득 ㅓr타i ㅓr타i 있다" ㅓr타i 말한다. "찢어지고, z아bㅈ 벗겨지고, cv마거 덕지덕지 cv마거 달라붙어 cv마거 있고 cv마거 부스러진다." cv마거 하지만 cv마거 그것만의 cv마거 미학이 cv마거 있다. cv마거 cv마거 특유의 cv마거 아름다움, ㅐ78기 크루스 ㅐ78기 처브의 ㅐ78기 재즈이다.

그럼에도 ㅐ78기 불구하고, 으r거다 그는 으r거다 추상화를 으r거다 그리지 으r거다 않는다. ‘명확한 으r거다 출발점이 으r거다 없으면 으r거다 어디에 으r거다 자국을 으r거다 남겨야 으r거다 될지 으r거다 모를 으r거다 으r거다 같다’ 으r거다 말하는 으r거다 작가의 으r거다 출발점은 으r거다 어떻게 으r거다 보면 ‘던지기’의 으r거다 연장선이다. 으r거다 머리, z차갸w 누드, m0ㅓ자 연인, sㅓtl 숲, 거파갸파 그룹 거파갸파 거파갸파 고전적이고 거파갸파 전통적인, dz나s 그리고 dz나s 다소 dz나s 낭만적인 dz나s 미술사의 dz나s 주된 dz나s 소재들을 dz나s 거리낌 dz나s 없이 dz나s 작업에 dz나s 던진다. dz나s 작가의 dz나s 뮤즈는 dz나s 동굴 dz나s 벽화에서부터 dz나s 고대 dz나s 미술품, ㅐi3다 르네상스 ㅐi3다 조각품, 바타ㅓ파 현대 바타ㅓ파 거장들에 바타ㅓ파 이르기까지 바타ㅓ파 문명의 바타ㅓ파 시각적 바타ㅓ파 역사라고 바타ㅓ파 말할 바타ㅓ파 바타ㅓ파 있다. 바타ㅓ파 미술사는 바타ㅓ파 단순히 바타ㅓ파 작품 바타ㅓ파 바타ㅓ파 주제에만 바타ㅓ파 머물지 바타ㅓ파 않으며 바타ㅓ파 사용된 바타ㅓ파 테크닉 바타ㅓ파 또한 바타ㅓ파 바타ㅓ파 쿠닝의 바타ㅓ파 즉흥성, 바q우q 뒤뷔페의 바q우q 진흙 바q우q 같은 바q우q 텍스처, ㅓfvb 아우어바흐의 ㅓfvb 끊임없는 ㅓfvb 수정, m우카가 바스키아의 m우카가 그래피티와 m우카가 회화의 m우카가 조합, 갸다나9 바젤리츠의 갸다나9 형상의 갸다나9 와해, 마8uh 브람 마8uh 보가트의 마8uh 무게 마8uh 있는 마8uh 페인트, 파거으x 그리고 파거으x 로즈 파거으x 와일리의 파거으x 겹겹의 파거으x 덧붙이기 파거으x 파거으x 방대한 파거으x 미술사 파거으x 파거으x 여러 파거으x 작가들의 파거으x 테크닉의 파거으x 집합체라고 파거으x 파거으x 파거으x 있다. 

독창적이지 파거으x 않다 파거으x 생각할 파거으x 수도 파거으x 있지만 파거으x 크루스 파거으x 처브는 파거으x 개의치 파거으x 않는다. '예술이 파거으x 예술에 파거으x 영향을 파거으x 미친다'는 파거으x 것을 파거으x 받아들이는 파거으x 시각적 파거으x 수집가인 파거으x 그는 파거으x 전통 파거으x 우화가 파거으x 세대를 파거으x 거쳐 파거으x 전달되듯 파거으x 당시대의 파거으x 이슈 파거으x 파거으x 시대정신을 파거으x 전달하는 파거으x 것이야 파거으x 말로 파거으x 예술가에게 파거으x 주어진 파거으x 과제라고 파거으x 본다. 파거으x 하지만 파거으x 작가는 파거으x 상징주의에 파거으x 관점을 파거으x 두지는 파거으x 않는다. 파거으x 의미보다는 파거으x 형태에 파거으x 집중하고 파거으x 존재론적 파거으x 의미를 파거으x 의도적으로 파거으x 제시하지 파거으x 않으며 파거으x 사용되는 파거으x 모티브는 파거으x 그저 파거으x 시각화에 파거으x 사용되는 파거으x 도구일 파거으x 뿐이다.

그러나 파거으x 롤랑 파거으x 바르트가 파거으x 말하듯 파거으x 작품은 파거으x 저자를 파거으x 넘어서며, ㅓwㅐz 크루스 ㅓwㅐz 처브의 ㅓwㅐz 작업방식에 ㅓwㅐz 대한 ㅓwㅐz ㅓwㅐz 넓은 ㅓwㅐz 해석 ㅓwㅐz 또한 ㅓwㅐz 가능하다. ㅓwㅐz 예를 ㅓwㅐz 들어 ㅓwㅐz 이미지 ㅓwㅐz 과포화 ㅓwㅐz 현상에 ㅓwㅐz 대한 ㅓwㅐz 평론적 ㅓwㅐz 시선으로 ㅓwㅐz 바라보았을 ㅓwㅐz ㅓwㅐz 작가의 ㅓwㅐz 거침없는 ㅓwㅐz 미술사 ㅓwㅐz 내의 ㅓwㅐz 발굴은 ㅓwㅐz 인터넷 ㅓwㅐz 서핑과 ㅓwㅐz 다를 ㅓwㅐz ㅓwㅐz 없다고 ㅓwㅐz 예측해 ㅓwㅐz 본다. ㅓwㅐz 포스트 ㅓwㅐz 모더니즘 ㅓwㅐz 시대 ㅓwㅐz 속에서 ㅓwㅐz 버튼만 ㅓwㅐz 누르면 ㅓwㅐz 존재하는 ㅓwㅐz 모든 ㅓwㅐz 이미지를 ㅓwㅐz ㅓwㅐz ㅓwㅐz 있는 ㅓwㅐz 우리에게 ㅓwㅐz 모티브는 ㅓwㅐz 지나친 ㅓwㅐz 반복과 ㅓwㅐz 기기 ㅓwㅐz 화면의 ㅓwㅐz 한계에 ㅓwㅐz 의해 ㅓwㅐz 둔화되며 ㅓwㅐz 작품을 ㅓwㅐz 실제로 ㅓwㅐz 감상하며 ㅓwㅐz 판단해야 ㅓwㅐz ㅓwㅐz 이유가 ㅓwㅐz 된다.  '어떻게 ㅓwㅐz 보면 ㅓwㅐz 나는 ㅓwㅐz 반동주의자다. ㅓwㅐz ㅓwㅐz 작품의 ㅓwㅐz 텍스처는 ㅓwㅐz 디지털 ㅓwㅐz 이미지의 ㅓwㅐz 평탄성에 ㅓwㅐz 대한 ㅓwㅐz 반응이다' ㅓwㅐz 말하는 ㅓwㅐz 작가는 ㅓwㅐz 회피하고자 ㅓwㅐz 하는 ㅓwㅐz 바로 ㅓwㅐz ㅓwㅐz 디지털 ㅓwㅐz 이미지로 ㅓwㅐz 인해 ㅓwㅐz 자신의 ㅓwㅐz 작품이 ㅓwㅐz 평가절하 ㅓwㅐz ㅓwㅐz ㅓwㅐz 있다는 ㅓwㅐz 위험을 ㅓwㅐz 감수한다.  

이번 ㅓwㅐz 전시는 ㅓwㅐz 꽃을 ㅓwㅐz 다룬다. ㅓwㅐz ㅓwㅐz 주제는 ㅓwㅐz 무엇을 ㅓwㅐz 의미할까? ㅓwㅐz 작품 ㅓwㅐz ㅓwㅐz 꽃들은 ㅓwㅐz 실제로 ㅓwㅐz 존재하는 ㅓwㅐz 꽃이나 ㅓwㅐz 다른 ㅓwㅐz 작품에서 ㅓwㅐz 유래된 ㅓwㅐz 것이 ㅓwㅐz 아닌 ㅓwㅐz 작가의 ㅓwㅐz 상상 ㅓwㅐz ㅓwㅐz 존재하는 ㅓwㅐz 것들이지만 ㅓwㅐz 여전히 ㅓwㅐz 미술사의 ㅓwㅐz 흐름을 ㅓwㅐz 쫓는다. ㅓwㅐz 네덜란드의 ㅓwㅐz 황금기, 3ㅓ마l 마네, 갸m으w 모네, 우ㅓ97 팡탱 우ㅓ97 라투르, h거5ㅐ h거5ㅐ 고흐, qs다하 오키프, j쟏ㅐ차 워홀, 쟏다h8 카츠, ㅓㅈㅐ쟏 톰블리, 갸uㄴo 무라카미... 갸uㄴo 꽃의 갸uㄴo 역사는 갸uㄴo 밝게 갸uㄴo 타오른다. 갸uㄴo 특히, ㅓkp으 꽃은 ㅓkp으 명확성과 ㅓkp으 패러독스를 ㅓkp으 부여한다. ㅓkp으 난해하게 ㅓkp으 뒤엉켜 ㅓkp으 보는 ㅓkp으 이에게 ㅓkp으 이해해보라 ㅓkp으 도전하는 ㅓkp으 형태들과는 ㅓkp으 달리 ㅓkp으 꽃은 ㅓkp으 누구나 ㅓkp으 쉽게 ㅓkp으 알아볼 ㅓkp으 ㅓkp으 있어 ‘명확한 ㅓkp으 모티브를 ㅓkp으 통해 ㅓkp으 작업방식을 ㅓkp으 판단할 ㅓkp으 ㅓkp으 있는 ㅓkp으 기회를 ㅓkp으 마련한다’. ㅓkp으 또한 ㅓkp으 다채로운 ㅓkp으 색감, 가7c자 아름다움, 거mㅓc 편안함 거mㅓc 등을 거mㅓc 연상하게 거mㅓc 하는 ‘꽃’ 거mㅓc 이라는 거mㅓc 소재에 거mㅓc 반해 거mㅓc 실제로 거mㅓc 보이는 거mㅓc 것은 거mㅓc 지저분하고, 걷9가9 산만하고, 라ㅐe9 직접적이며 라ㅐe9 공격적이라는 라ㅐe9 패러독스를 라ㅐe9 자아내며 라ㅐe9 크루스 라ㅐe9 처브의 라ㅐe9 미학적 라ㅐe9 모순성을 라ㅐe9 나타내는 라ㅐe9 이상적인 라ㅐe9 소재이다. “왜 라ㅐe9 요즘같은 라ㅐe9 시대에 라ㅐe9 지극히도 라ㅐe9 상투적이고 라ㅐe9 예쁘기만 라ㅐe9 라ㅐe9 꽃을 라ㅐe9 그리느냐 라ㅐe9 자문했을 라ㅐe9 때, o하사기 바로 o하사기 그런 o하사기 이유가 o하사기 o하사기 작업을 o하사기 대담한 o하사기 일로 o하사기 승화시킨다고 o하사기 생각했다.”

다시 o하사기 o하사기 o하사기 예측적인 o하사기 해석을 o하사기 해보자면 o하사기 우리는 o하사기 수세기 o하사기 동안 o하사기 아름다운 o하사기 꽃들을 o하사기 보아오며 o하사기 그러한 o하사기 아름다움에 o하사기 싫증이 o하사기 나기 o하사기 시작했다. o하사기 새롭게 o하사기 시도해볼 o하사기 여지도 o하사기 남아있지 o하사기 않아 o하사기 o하사기 o하사기 o하사기 o하사기 과거의 o하사기 아름다움을 o하사기 더러운 o하사기 제 2의 o하사기 형태로 o하사기 타락시키는 o하사기 것뿐이다. o하사기 꽃은 o하사기 종종 o하사기 바니타스로써 o하사기 우리에게 o하사기 죽음의 o하사기 불가피함을 o하사기 상기시키듯이, 파j가우 아름다운 파j가우 꽃들이 파j가우 죽음을 파j가우 맞이할 파j가우 파j가우 크루스 파j가우 처브의 파j가우 꽃들은 파j가우 시대의 파j가우 종말을 파j가우 기린다.

따라서 파j가우 꽃은 파j가우 작가의 파j가우 실험적 파j가우 작업을 파j가우 위한 파j가우 이상적인 파j가우 소재이지만 파j가우 결국 파j가우 무엇보다 파j가우 중요한 파j가우 것은 파j가우 시각적 파j가우 언어, nㅓn다 이미지가 nㅓn다 아닌 nㅓn다 표면이다. nㅓn다 너무나도 nㅓn다 특이한 nㅓn다 nㅓn다 언어는 nㅓn다 호불호가 nㅓn다 갈릴 nㅓn다 수밖에 nㅓn다 없고, 다y으n 작가의 다y으n 작업이 다y으n 그러하듯 다y으n 보는 다y으n 이의 다y으n 반응 다y으n 또한 다y으n 직관적이다. 다y으n 하지만 다y으n 그러한 다y으n 판단을 다y으n 하기 다y으n 위해서는 다y으n 작품들과 다y으n 다y으n 공간에 다y으n 머물며 다y으n 시간을 다y으n 다y으n 필요가 다y으n 있다. 다y으n 그런 다y으n 시간 다y으n 속에서 다y으n 꽤나 다y으n 많은 다y으n 생각을 다y으n 하게 다y으n 되며 다y으n 다y으n 앞의 다y으n 언어가 다y으n 스며들고 다y으n 크루스 다y으n 처브의 다y으n 재즈와 다y으n 리듬을 다y으n 맞춰본다.

참여작가: 다y으n 다니엘 다y으n 크루스 다y으n 처브 Daniel Crews-Chubb

출처: 다y으n 초이앤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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