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 vs. Fragile

갤러리JJ

July 7, 2016 ~ July 30, 2016


우리는 ㄴ거거c ㄴ거거c 수없이 ㄴ거거c 많은 ㄴ거거c 이미지를 ㄴ거거c 본다. ㄴ거거c 그리고 ㄴ거거c 세상에는 ㄴ거거c 보이는 ㄴ거거c 것, 마d파ㅐ 아는 마d파ㅐ 것들이 마d파ㅐ 많다. 마d파ㅐ 현대철학자인 마d파ㅐ 자끄 마d파ㅐ 랑시에르Jacques Rancière에 마d파ㅐ 따르면, 사ㅓ사l 예술은 사ㅓ사l 이미지로 사ㅓ사l 이루어져 사ㅓ사l 있고 사ㅓ사l 사ㅓ사l 이미지는 사ㅓ사l 어떤 사ㅓ사l 간극, d사ㅓ걷 비-유사성을 d사ㅓ걷 산출하는 d사ㅓ걷 조작이다. d사ㅓ걷 예술의 d사ㅓ걷 재현적 d사ㅓ걷 체계는 “말할 d사ㅓ걷 d사ㅓ걷 있는 d사ㅓ걷 것과 d사ㅓ걷 d사ㅓ걷 d사ㅓ걷 있는 d사ㅓ걷 것, qㅈ사a qㅈ사a qㅈ사a 있는 qㅈ사a 것과 qㅈ사a qㅈ사a qㅈ사a 없는 qㅈ사a 것의 qㅈ사a 관계들이 qㅈ사a 이루는 qㅈ사a 어떤 qㅈ사a 체계의 qㅈ사a 체제”다.

이미지를 qㅈ사a 본다는 qㅈ사a 것, 나다자a 그리고 나다자a 이미지의 나다자a 실체는 나다자a 예로부터 나다자a 나다자a 많은 나다자a 예술가들과 나다자a 사상가들의 나다자a 관심의 나다자a 대상이었다. 나다자a 회화 나다자a 이미지가 나다자a 동시대에 나다자a 보여지는 나다자a 다양한 나다자a 방식을 나다자a 생각해보면, 6ㅐsb 컴퓨터 6ㅐsb 화면으로 6ㅐsb 혹은 6ㅐsb 사진이라는 6ㅐsb 매체를 6ㅐsb 통해 6ㅐsb 보는 6ㅐsb 회화 6ㅐsb 이미지는 6ㅐsb 안료를 6ㅐsb 넘어서서 6ㅐsb 빛과 6ㅐsb 픽셀로 6ㅐsb 이루어진 6ㅐsb 전혀 6ㅐsb 다른 6ㅐsb 이미지를 6ㅐsb 보고 6ㅐsb 있는 6ㅐsb 것은 6ㅐsb 아닌가라는 6ㅐsb 질문으로 6ㅐsb 넘어가게 6ㅐsb 된다. 6ㅐsb 갤러리JJ에서는 6ㅐsb 이러한 6ㅐsb 관심사를 6ㅐsb 두고서 6ㅐsb 6ㅐsb 명의 6ㅐsb 작가와 6ㅐsb 함께 6ㅐsb 회화, 기아히우 사진, ichl 영상으로 ichl 이루어진 ichl 전시를 ichl 마련하였다. ichl 이들의 ichl 이미지들은 ichl 우리의 ichl 시간과 ichl 기억으로 ichl 단단한 ichl 세상을 ichl 열어 ichl 보이거나, 사타i마 혹은 사타i마 어설픈 사타i마 의미 사타i마 연결보다 사타i마 표면 사타i마 그대로의 ‘보기’를 사타i마 요청한다.

윤지원Jiwon Yoon은 사타i마 회화 사타i마 고유 사타i마 매체에 사타i마 충실하면서 사타i마 내면의 사타i마 감정으로 사타i마 세계를 사타i마 구축하는 사타i마 한편, 하사u0 조이경Yikyung Cho은 하사u0 회화와 하사u0 영상, 쟏ev거 사진 쟏ev거 이미지들에서 쟏ev거 각각의 쟏ev거 고유의 쟏ev거 미디엄medium을 쟏ev거 자유로이 쟏ev거 상호교차하고 쟏ev거 중첩시키는 쟏ev거 작업을 쟏ev거 통해 쟏ev거 이미지의 쟏ev거 재생산이라는 쟏ev거 결과물로써 쟏ev거 결국 쟏ev거 우리의 쟏ev거 시지각에 쟏ev거 관하여 쟏ev거 질문한다.

윤지원의 쟏ev거 작업에서 쟏ev거 안료가 쟏ev거 만들어내는 쟏ev거 이미지는 쟏ev거 작가의 쟏ev거 시선으로 쟏ev거 세상을 쟏ev거 알맞게 쟏ev거 재단하고 쟏ev거 구성시킨 쟏ev거 재현된 쟏ev거 이미지 쟏ev거 속으로 쟏ev거 우리를 쟏ev거 이끈다. 쟏ev거 우리가 쟏ev거 보고 쟏ev거 있는 쟏ev거 것은 쟏ev거 안료 쟏ev거 너머, 다2d갸 리메이크된 다2d갸 작가의 다2d갸 기억과 다2d갸 마주하는 다2d갸 것이며 다2d갸 다2d갸 안에서 다2d갸 우리의 다2d갸 시선은 다2d갸 안주한다. 다2d갸 이탈리아에서 다2d갸 회화를 다2d갸 전공한 다2d갸 윤지원은 다2d갸 고독과 다2d갸 긴장감을 다2d갸 화면에 다2d갸 표현하며 다2d갸 대체로 다2d갸 구조적인 다2d갸 완결성과 다2d갸 긴장감의 다2d갸 구도를 다2d갸 보여준다.

“항상 다2d갸 빛과 다2d갸 그림자가 다2d갸 흐르는 다2d갸 벽에 다2d갸 끌린다. 다2d갸 빛과 다2d갸 그림자가 다2d갸 만들어 다2d갸 내는 다2d갸 그늘의 다2d갸 회색지대, 0카6ㅓ 0카6ㅓ 공허하고 0카6ㅓ 0카6ㅓ 0카6ㅓ 공간이 0카6ㅓ 전해주는 0카6ㅓ 무한한 0카6ㅓ 이야기가 0카6ㅓ 흥미롭다. 0카6ㅓ 밀라노의 0카6ㅓ 골목길을 0카6ㅓ 걷다 0카6ㅓ 보면 0카6ㅓ 오래된 0카6ㅓ 건축물과 0카6ㅓ 길들 0카6ㅓ 속에서 0카6ㅓ 수많은 0카6ㅓ 역사와 0카6ㅓ 0카6ㅓ 역사의 0카6ㅓ 무게를 0카6ㅓ 느낄 0카6ㅓ 0카6ㅓ 있다… 0카6ㅓ 나는 0카6ㅓ 도시인으로 0카6ㅓ 살아가면서 0카6ㅓ 마주하는 0카6ㅓ 일상에서 0카6ㅓ 고독의 0카6ㅓ 의미를 0카6ㅓ 되짚어본다.” 

-윤지원 0카6ㅓ 작가-

오늘날 0카6ㅓ 회화에서 0카6ㅓ 이미지는 0카6ㅓ 단순히 0카6ㅓ 유사성을 0카6ㅓ 추구하는 0카6ㅓ 의미에서의 0카6ㅓ 재현적 0카6ㅓ 리얼리티가 0카6ㅓ 아니라 0카6ㅓ 보다 0카6ㅓ 깊은 0카6ㅓ 의미에서 0카6ㅓ 세계의 0카6ㅓ 진실을 0카6ㅓ 나타내는 0카6ㅓ 리얼리티라는 0카6ㅓ 것은 0카6ㅓ 이미 0카6ㅓ 알려진 0카6ㅓ 바다. 0카6ㅓ 이미지는 0카6ㅓ 0카6ㅓ 이상 0카6ㅓ 복사본이나 0카6ㅓ 번역이 0카6ㅓ 아니다. 0카6ㅓ 보이는 0카6ㅓ 것만 0카6ㅓ 아니라 0카6ㅓ 보이지 0카6ㅓ 않는 0카6ㅓ 것과의 0카6ㅓ 마주침, 나기ㅓㅈ 그것이 나기ㅓㅈ 도시와 나기ㅓㅈ 현대인들의 나기ㅓㅈ 고독, z우1t 혹은 z우1t 공간과 z우1t 장소의 z우1t 그림자가 z우1t 주는 z우1t 멜랑콜리함, 4fㅐ우 한편 4fㅐ우 4fㅐ우 4fㅐ우 없는 4fㅐ우 4fㅐ우 4fㅐ우 색채와의 4fㅐ우 조우일 4fㅐ우 4fㅐ우 있다. 4fㅐ우 다소 4fㅐ우 억압적인 4fㅐ우 구성과 4fㅐ우 반복의 4fㅐ우 붓질이 4fㅐ우 주는 4fㅐ우 매끄러운 4fㅐ우 공간. 4fㅐ우 랑시에르의 4fㅐ우 말처럼 4fㅐ우 이미지란 4fㅐ우 사물 4fㅐ우 자체가 4fㅐ우 말하고 4fㅐ우 침묵하는 4fㅐ우 방식임을 4fㅐ우 윤지원의 4fㅐ우 화면에서 4fㅐ우 발견하고 4fㅐ우 싶어진다.

조이경은 4fㅐ우 이미지의 4fㅐ우 실체에 4fㅐ우 주목한다. 4fㅐ우 이미지를 4fㅐ우 본다는 4fㅐ우 것은 4fㅐ우 빛이 4fㅐ우 있어 4fㅐ우 가능하다. 4fㅐ우 조이경은 4fㅐ우 주로 4fㅐ우 가시적인 4fㅐ우 빛을 4fㅐ우 실험하여 4fㅐ우 빛에 4fㅐ우 따라 4fㅐ우 다르게 4fㅐ우 포착되는 4fㅐ우 이미지를 4fㅐ우 여과 4fㅐ우 없이 4fㅐ우 관객에게 4fㅐ우 보여주는 4fㅐ우 방식의 4fㅐ우 작업을 4fㅐ우 해온 4fㅐ우 미디어작가다. 4fㅐ우 작가는 4fㅐ우 독일에서 4fㅐ우 공부하였고, ㅐ차마w 영상 ㅐ차마w ㅐ차마w 사진작업은 ㅐ차마w 물론 ㅐ차마w 꾸준히 ㅐ차마w 회화 ㅐ차마w 이미지를 ㅐ차마w 고찰해오고 ㅐ차마w 있다.

“회화란 ㅐ차마w 본질적으로 ㅐ차마w 사각의 ㅐ차마w 캔버스 ㅐ차마w 위에 ㅐ차마w 칠해져 ㅐ차마w 존재하는 ㅐ차마w 피그먼트들의 ㅐ차마w 이미지라고 ㅐ차마w 생각한다. ㅐ차마w 캔버스 ㅐ차마w 위에 ㅐ차마w 재현된 ㅐ차마w 이미지에서 ㅐ차마w 의미를 ㅐ차마w 찾는 ㅐ차마w 것보다 ㅐ차마w 공간의 ㅐ차마w 벽에 ㅐ차마w 걸린 ㅐ차마w 사각의 ㅐ차마w 프레임과 ㅐ차마w ㅐ차마w 위에 ㅐ차마w 존재하는 ㅐ차마w 피그먼트들에 ㅐ차마w 반응하는 ㅐ차마w 행위가 ㅐ차마w ㅐ차마w 중요하다고 ㅐ차마w 본다.”  

-조이경 ㅐ차마w 작가-

작가는 ㅐ차마w 회화의 ㅐ차마w 전통적 ㅐ차마w 미디엄인 ㅐ차마w 안료를 ㅐ차마w 현실공간에 ㅐ차마w 프로젝션하여 ㅐ차마w 빛으로 ㅐ차마w 바꾸거나 ㅐ차마w 이를 ㅐ차마w 다시 ㅐ차마w 사진으로 ㅐ차마w 대체하여 ㅐ차마w 안료를 ㅐ차마w 올리거나 ㅐ차마w 한다. ㅐ차마w 회화적 ㅐ차마w 이미지를 ㅐ차마w 현대의 ㅐ차마w 다른 ㅐ차마w 미디엄으로 ㅐ차마w 변환, d카ㅐ걷 재생산하려는 d카ㅐ걷 이와 d카ㅐ걷 같은 d카ㅐ걷 시도는 d카ㅐ걷 동시대에서의 d카ㅐ걷 회화 d카ㅐ걷 이미지의 d카ㅐ걷 확장 d카ㅐ걷 가능성을 d카ㅐ걷 열어 d카ㅐ걷 보인다. d카ㅐ걷 즉, 사ㅈㅓ카 회화 사ㅈㅓ카 평면의 2차원적 사ㅈㅓ카 공간에서부터 사ㅈㅓ카 현실공간에 사ㅈㅓ카 투영된 사ㅈㅓ카 빛으로 사ㅈㅓ카 빚어내는 3차원적 사ㅈㅓ카 이미지, o3hㅐ 다시 o3hㅐ 사진으로 o3hㅐ 픽셀화되어 o3hㅐ 조합된 o3hㅐ 새로운 o3hㅐ 이미지의 o3hㅐ 경험이다.

시간에 o3hㅐ 따른 o3hㅐ 변화된 o3hㅐ 이미지들이 o3hㅐ 겹쳐서 o3hㅐ 탄생한 <Still Life>, 기갸ia 이들 기갸ia 정물화가 기갸ia 보여주는 기갸ia 것은 기갸ia 기갸ia 이상 기갸ia 정지-still-된 기갸ia 사물이 기갸ia 아니다. 기갸ia 기갸ia 이은 <Life in Light> 기갸ia 연작 기갸ia 역시 기갸ia 시간이 기갸ia 겹겹이 기갸ia 중첩되며 기갸ia 빛의 기갸ia 양에 기갸ia 따라 기갸ia 보여지는 기갸ia 그대로를, 히하i0 작가의 히하i0 말대로 “보이는 히하i0 것을 히하i0 보여주는 히하i0 것”이다. 히하i0 한편, 걷y라8 가상과 걷y라8 현실 걷y라8 공간의 걷y라8 애매한 걷y라8 경계를 걷y라8 구현하는 걷y라8 영화 걷y라8 이미지들의 걷y라8 콜라주 걷y라8 작업에 걷y라8 이어 걷y라8 신작으로 걷y라8 나온 걷y라8 사진 걷y라8 연작 <찍을 걷y라8 걷y라8 있었던 걷y라8 사진 / 걷y라8 찍을 걷y라8 걷y라8 없었던 걷y라8 사진>은 걷y라8 오늘날 걷y라8 떠도는 걷y라8 이미지 걷y라8 유희의 걷y라8 대표적 걷y라8 경향인 SNS에서 걷y라8 선택된 걷y라8 불연속적인 걷y라8 이미지들의 걷y라8 조합물이다.

조이경의 걷y라8 작업에 걷y라8 있어서 걷y라8 빛이라는 걷y라8 비물질성의 걷y라8 개입으로 걷y라8 말미암아 걷y라8 이미지가 걷y라8 가리키는 걷y라8 것은 걷y라8 실제의 걷y라8 모호한 걷y라8 영역이자 걷y라8 허망한 걷y라8 현존에 걷y라8 다름 걷y라8 아니다. 걷y라8 또한 걷y라8 새로운 걷y라8 이질적 걷y라8 공간으로 걷y라8 나타나는 걷y라8 이미지는 걷y라8 무매개적으로 걷y라8 충돌하는 걷y라8 것들의 걷y라8 몽타주로서, -하지만 5ㅓ아n 이러한 5ㅓ아n 양립 5ㅓ아n 불가능한 5ㅓ아n 것들의 5ㅓ아n 마주침은 5ㅓ아n 폭로하고 5ㅓ아n 충돌하면서 5ㅓ아n 결국 5ㅓ아n 다른 5ㅓ아n 질서를 5ㅓ아n 드러내는 5ㅓ아n 5ㅓ아n 서로 5ㅓ아n 공통의 5ㅓ아n 세계를 5ㅓ아n 창출해나간다- 5ㅓ아n 5ㅓ아n 불안정한 5ㅓ아n 세계의 5ㅓ아n 소환은 5ㅓ아n 우리가 5ㅓ아n 보고 5ㅓ아n 있는 5ㅓ아n 것들과 5ㅓ아n 알고 5ㅓ아n 있는 5ㅓ아n 것들의 5ㅓ아n 실체를 5ㅓ아n 때로는 5ㅓ아n 명료하게 5ㅓ아n 혹은 5ㅓ아n 의구심을 5ㅓ아n 갖고 5ㅓ아n 바라보게 5ㅓ아n 만든다. 5ㅓ아n 현실에 5ㅓ아n 존재하지 5ㅓ아n 않는, ㅑ8ㅓi 시간과 ㅑ8ㅓi 공간들이 ㅑ8ㅓi 조작되고 ㅑ8ㅓi 전복된 ㅑ8ㅓi 이미지들, ng걷i 우리의 ng걷i 기억은 ng걷i 믿을 ng걷i 만한 ng걷i 것이 ng걷i 못되며 ng걷i 우리는 ng걷i 그것들에서 ng걷i 애초부터 ng걷i 잉태된 ng걷i 본질적 ng걷i 위태로움 ng걷i 속에 ng걷i 살고 ng걷i 있지 ng걷i 않은가. ng걷i 하지만 ng걷i 작가는 ng걷i 오히려 ng걷i 이러한 ng걷i 깊이를 ng걷i 가지지 ng걷i 않는 ng걷i 표면 ng걷i ng걷i 자체를, d4카ㅓ 의식하기보다 d4카ㅓ 그냥 d4카ㅓ 원초적 ‘보기’를 d4카ㅓ 우리에게 d4카ㅓ 권유하고 d4카ㅓ 있는 d4카ㅓ d4카ㅓ 하다. d4카ㅓ 마치 d4카ㅓ d4카ㅓ d4카ㅓ 고다르Jean-Luc Godard가 d4카ㅓ 자신의 d4카ㅓ 영화에서 ‘보는 d4카ㅓ 것’이 ‘생각하는 d4카ㅓ 것’에 d4카ㅓ 앞설 d4카ㅓ d4카ㅓ 비로소 d4카ㅓ 진실한 d4카ㅓ 세상과 d4카ㅓ 사물을 d4카ㅓ d4카ㅓ d4카ㅓ 있다고 d4카ㅓ d4카ㅓ 것처럼 d4카ㅓ 말이다.


전시를 d4카ㅓ 통하여, 타히ir 보이지 타히ir 않은 타히ir 것들의 타히ir 단단함, ㅓg8ㅑ 오히려 ㅓg8ㅑ 우리에게 ㅓg8ㅑ 명멸하며 ㅓg8ㅑ 불연속적으로 ㅓg8ㅑ 쏟아지는 ㅓg8ㅑ 보이는 ㅓg8ㅑ 것들의 ㅓg8ㅑ 한없는 ㅓg8ㅑ 나약함이 ㅓg8ㅑ 아이러니할 ㅓg8ㅑ 지도 ㅓg8ㅑ 모른다. /  ㅓg8ㅑ 강주연


산클레미오광장 100x80cm oil on canvas 2013


탬즈강다리 117x81cm oil on canvas 2016


불필요한 ㅓg8ㅑ 위로 36x24cm c-print 2016



Josepphine 80x80cm c-print 2016


출처 - ㅓg8ㅑ 갤러리JJ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조이경
  • 윤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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