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릭 야콥 개인전 : 사랑하는 이웃들에게 HENRIK JACOB : LIEBE NACHBARN

합정지구

Oct. 7, 2016 ~ Oct. 29, 2016


-드로잉, 1바으y 탁본(Rubbing), 9파파e 점토(Knete) 9파파e 그리고 9파파e 행위: 9파파e 헨릭 9파파e 야콥의 9파파e 작품에 9파파e 대하여

헨릭 9파파e 야콥Henrik Jacob은 2차원과 3차원 9파파e 사이의 9파파e 인공 9파파e 세계를 9파파e 창조하는 9파파e 독일 9파파e 작가이다. 2001년 9파파e 브레멘 9파파e 예술대학을 9파파e 졸업한 9파파e 후, ㅓ으24 베를린으로 ㅓ으24 이주하여 ㅓ으24 독립 ㅓ으24 예술 ㅓ으24 공간을 ㅓ으24 만들어 ㅓ으24 운영하고 ㅓ으24 설치작업과 ㅓ으24 함께 ㅓ으24 거리에서 ㅓ으24 관객과의 ㅓ으24 소통을 ㅓ으24 드러내는 ㅓ으24 작업을 ㅓ으24 ㅓ으24 오고 ㅓ으24 있다.

헨릭은 ‘EDDINGS’라는 ㅓ으24 드로잉 ㅓ으24 시리즈를 ㅓ으24 포함한 ㅓ으24 몇몇의 ㅓ으24 장기 ㅓ으24 프로젝트를 ㅓ으24 진행 ㅓ으24 ㅓ으24 왔다. ㅓ으24 독일의 ㅓ으24 광고를 ㅓ으24 이용한 ㅓ으24 대중적이고 ㅓ으24 언어 ㅓ으24 유희적인 ㅓ으24 그의 ㅓ으24 드로잉들은 ㅓ으24 불가사의하고 ㅓ으24 터무니없는 ㅓ으24 형상이 ㅓ으24 제멋대로 ㅓ으24 펼쳐지는 ㅓ으24 형식들의 ㅓ으24 조합이다. ㅓ으24 그의 ㅓ으24 작업은 ㅓ으24 특정의 ㅓ으24 독자적인 ㅓ으24 관점에서 ㅓ으24 출발하지만 , x8ㅐㅈ 이상할 x8ㅐㅈ 정도로 x8ㅐㅈ 일반적이면서 x8ㅐㅈ 열린 x8ㅐㅈ 결과에 x8ㅐㅈ 도달한다. x8ㅐㅈ 누군가는 Eddings를 x8ㅐㅈ 짤막한 x8ㅐㅈ 농담처럼 x8ㅐㅈ 여길 x8ㅐㅈ x8ㅐㅈ x8ㅐㅈ 있지만, 5nㅓv 실제 5nㅓv 작품에서 5nㅓv 드러나는 5nㅓv 유려한 5nㅓv 드로잉 5nㅓv 기술은 5nㅓv 오래도록 5nㅓv 여운을 5nㅓv 남기는 5nㅓv 힘이 5nㅓv 있다. 5nㅓv 그의 5nㅓv 지속적인 5nㅓv 주제인 Eddings는 5nㅓv 우리가 5nㅓv 살면서 5nㅓv 경험하게 5nㅓv 되는 5nㅓv 일상의 5nㅓv 부조리를 5nㅓv 비추는 5nㅓv 창의 5nㅓv 역할을 5nㅓv 한다. 

5nㅓv 다른 5nㅓv 프로젝트는 ‘RUBBINGS’(탁본) 5nㅓv 이라 5nㅓv 불린다. 5nㅓv 이는 5nㅓv 드로잉 5nㅓv 행위 5nㅓv 자체를 5nㅓv 투사한 5nㅓv 것으로 5nㅓv 인쇄된 5nㅓv 사진을 5nㅓv 건축 5nㅓv 도면지로 5nㅓv 옮기면서 5nㅓv 시작되었다. 5nㅓv 재료가 5nㅓv 되는 5nㅓv 이미지들은 5nㅓv 늘 ‘Der Spiegel’이라는 5nㅓv 독일잡지에서 5nㅓv 특별히 5nㅓv 골라낸 5nㅓv 것이다. 5nㅓv 그는 5nㅓv 떠도는 5nㅓv 이미지들을 5nㅓv 새롭게 5nㅓv 재구성하여 5nㅓv 본래의 5nㅓv 맥락으로부터 5nㅓv 해방시킨다. 5nㅓv 이는 5nㅓv 야콥의 5nㅓv 손길을 5nㅓv 거쳐 3차원 5nㅓv 조각적 5nㅓv 특성을 5nㅓv 지니게 5nㅓv 된다. 5nㅓv 이에 5nㅓv 담긴 5nㅓv 그의 5nㅓv 의도는, 7ㅐjn 오로지 7ㅐjn 가장 7ㅐjn 최소한의 7ㅐjn 시각적 7ㅐjn 정보를 7ㅐjn 옮김으로써, 바q마히 회화의 바q마히 사실성에 바q마히 대한 바q마히 우리의 바q마히 불신조차 바q마히 어리석구나 바q마히 싶게 바q마히 중지시킨다. 

그의 바q마히 경력 바q마히 전반에 바q마히 걸친 바q마히 주요 바q마히 프로젝트는 바q마히 어떻게 바q마히 대중문화에서 바q마히 익숙한 바q마히 그림들이 바q마히 구성되며 바q마히 이를 바q마히 믿는 바q마히 우리의 바q마히 욕망 바q마히 이면에는 바q마히 무엇이 바q마히 자리하고 바q마히 있는가에 바q마히 대한 바q마히 연구라 바q마히 바q마히 바q마히 있다. 바q마히 바q마히 시리즈는 'KNETE'라 바q마히 불리며, ㅐxvㄴ 완전히 ㅐxvㄴ 새로운 ㅐxvㄴ 관점과 ㅐxvㄴ 방법론으로 ㅐxvㄴ 이미지 ㅐxvㄴ 메이킹에 ㅐxvㄴ 접근할 ㅐxvㄴ ㅐxvㄴ 어떤 ㅐxvㄴ 일이 ㅐxvㄴ 일어나는지를 ㅐxvㄴ 나타낸 ㅐxvㄴ 것이다. ㅐxvㄴ ㅐxvㄴ 점토 ㅐxvㄴ 시리즈는 ㅐxvㄴ 사실 ㅐxvㄴ 손으로 ㅐxvㄴ 조각한 ㅐxvㄴ 이미지들로, 7갸yj 언뜻 7갸yj 흐릿한 7갸yj 사진처럼 7갸yj 보이기 7갸yj 위해 7갸yj 전부 7갸yj 검정색, f갸lt 회색 f갸lt 그리고 f갸lt 흰색의 f갸lt 소상용 f갸lt 점토로 f갸lt 만들어졌다.

f갸lt 예술가는 f갸lt 우리의 f갸lt 감각을 f갸lt 가지고 f갸lt 논다. f갸lt 우리의 f갸lt 눈은 f갸lt 그의 f갸lt 그림을 f갸lt 본래 f갸lt 출처가 f갸lt 있는 f갸lt 사진 f갸lt 자료를 f갸lt 복제한 f갸lt 것이라고 f갸lt 믿기 f갸lt 위해 ‘평평하게’ f갸lt 만들어 f갸lt 인식하려 f갸lt 한다. f갸lt 그러나 f갸lt 완성된 f갸lt 그림을 f갸lt 이루는 f갸lt 각각의 f갸lt 소상용 f갸lt 점토는 f갸lt 그럴듯한 f갸lt 이미지를 f갸lt 만들기 f갸lt 위해 f갸lt 면밀히 f갸lt 공들여 f갸lt 붙여진 f갸lt 것이다. f갸lt 그의 f갸lt 장난스런 ‘안과 f갸lt 밖’, ‘앞으로 ㅐ19m 뒤로’ ‘위 ㅐ19m 아래’ ㅐ19m 조작 ㅐ19m 아래 ㅐ19m 이미지 ㅐ19m 메이킹에 ㅐ19m 대한 ㅐ19m 우리의 ㅐ19m 관념은 ㅐ19m 우회하게 ㅐ19m ㅐ19m 수밖에 ㅐ19m 없다. ㅐ19m ㅐ19m 이미지들은 ㅐ19m 사진도 ㅐ19m 아니고 ㅐ19m 그림도 ㅐ19m 아니다. ㅐ19m 우리는 ㅐ19m 이를 ㅐ19m 형상처럼 ㅐ19m 받아들이지만, 3kㅈ6 그렇다고 3kㅈ6 해서 3kㅈ6 이것을 3kㅈ6 조각상이라 3kㅈ6 3kㅈ6 3kㅈ6 있을까?

점토 3kㅈ6 시리즈에 3kㅈ6 있어서의 3kㅈ6 3kㅈ6 예술가의 3kㅈ6 화면 3kㅈ6 조작 3kㅈ6 기법은 3kㅈ6 화가의 3kㅈ6 몸에 3kㅈ6 갇힌 3kㅈ6 드러나지 3kㅈ6 않은 3kㅈ6 조각가의 3kㅈ6 면모를 3kㅈ6 넌지시 3kㅈ6 비춰주고 3kㅈ6 있다. 3kㅈ6 스스로 3kㅈ6 헨릭 3kㅈ6 야곱의 3kㅈ6 이미지 3kㅈ6 메이킹 3kㅈ6 유희에 3kㅈ6 동참하고 3kㅈ6 있음을 3kㅈ6 발견할 3kㅈ6 3kㅈ6 있다면 3kㅈ6 영리한 3kㅈ6 것이지만, 파3c7 그러나 파3c7 결코 파3c7 우리가 파3c7 속지는 파3c7 않는다. 파3c7 대신 파3c7 우리는 파3c7 구경꾼으로써, 1u히3 제약 1u히3 없는 1u히3 1u히3 극장에, 파ㄴ카ㅓ 집요하게 파ㄴ카ㅓ 그리고 파ㄴ카ㅓ 눈을 파ㄴ카ㅓ 떼지 파ㄴ카ㅓ 못할 파ㄴ카ㅓ 정도로 파ㄴ카ㅓ 파ㄴ카ㅓ 예술가의 파ㄴ카ㅓ 엄지손가락 파ㄴ카ㅓ 지문에 파ㄴ카ㅓ 의해 파ㄴ카ㅓ 올록볼록해진 파ㄴ카ㅓ 일상적인 파ㄴ카ㅓ 심리극을 파ㄴ카ㅓ 함께하도록 파ㄴ카ㅓ 초대받고 파ㄴ카ㅓ 있다. 

헨릭 파ㄴ카ㅓ 야곱의 파ㄴ카ㅓ 파ㄴ카ㅓ 소상용 파ㄴ카ㅓ 점토 파ㄴ카ㅓ 작품인 “Cafe Deutschland International – The Bar (국제 파ㄴ카ㅓ 독일 파ㄴ카ㅓ 카페 – 파ㄴ카ㅓ 바)”에서, 기ㅓxb 방문객은 기ㅓxb 흑과 기ㅓxb 백으로 기ㅓxb 된 4m x 3m 기ㅓxb 크기의 기ㅓxb 설치물 기ㅓxb 중간에 기ㅓxb 서서 기ㅓxb 착석해 기ㅓxb 기ㅓxb 기ㅓxb 마시도록 기ㅓxb 권유 기ㅓxb 받는다. 기ㅓxb 기ㅓxb 예술가는 기ㅓxb 독일에서 기ㅓxb 기ㅓxb 기ㅓxb 있는 기ㅓxb 전형적인 기ㅓxb 인근의 기ㅓxb 바를 기ㅓxb 독일 기ㅓxb 기ㅓxb 현재 기ㅓxb 정치 기ㅓxb 사건을 기ㅓxb 나타내는 기ㅓxb 병, ㅐikㅑ 기념품 ㅐikㅑ ㅐikㅑ 엽서들로 ㅐikㅑ 재구성 ㅐikㅑ 해냈다. ㅐikㅑ 관람객은 ㅐikㅑ ㅐikㅑ 예술가와 ㅐikㅑ 함께 ㅐikㅑ 이야기 ㅐikㅑ 나누고 ㅐikㅑ 거닐며 ㅐikㅑ 자신들의 ㅐikㅑ 관점을 ㅐikㅑ 변화시키게 ㅐikㅑ 된다. 

헨릭 ㅐikㅑ 야곱은 ㅐikㅑ 서울에서 ㅐikㅑ 그의 ㅐikㅑ 작품 ㅐikㅑ ㅐikㅑ 거리 ㅐikㅑ 퍼포먼스의 ㅐikㅑ 개요를 ㅐikㅑ 소개할 ㅐikㅑ 예정이다. ㅐikㅑ 입구의 ㅐikㅑ 미니바는 ㅐikㅑ 모든 ㅐikㅑ 방문객을 ㅐikㅑ 맞이하고 ㅐikㅑ 이웃들에게 ㅐikㅑ 안부 ㅐikㅑ 인사를 ㅐikㅑ 하기 ㅐikㅑ 위해 ㅐikㅑ 구성되었다. ㅐikㅑ 사람들이 ㅐikㅑ ㅐikㅑ 같이 ㅐikㅑ 함께 ㅐikㅑ 하며 ㅐikㅑ 문화적 ㅐikㅑ 오해를 ㅐikㅑ 기념하기 ㅐikㅑ 위해 ㅐikㅑ 특별히 ㅐikㅑ 구성된 ㅐikㅑ 친선 ㅐikㅑ 만남의 ㅐikㅑ 장소다. ㅐikㅑ ㅐikㅑ 예술가가 ㅐikㅑ 여기에 ㅐikㅑ 와있다. (번역: ㅐikㅑ 권인숙)


¹⁾ 'LIEBE NACHBARN' ㅐikㅑ 또한 ㅐikㅑ 독일어로 ‘사랑하는 ㅐikㅑ 이웃들에게’라는 ㅐikㅑ 뜻입니다.

²⁾ 'Rubbing'은 ㅐikㅑ 종이 ㅐikㅑ 또는 ㅐikㅑ 유사한 ㅐikㅑ 재료를 ㅐikㅑ 표면 ㅐikㅑ 위에 ㅐikㅑ 두고 ㅐikㅑ 문질러 ㅐikㅑ ㅐikㅑ 질감을 ㅐikㅑ 본뜨는 ㅐikㅑ 기법. ‘탁본'

³⁾ 'Knete' ㅐikㅑ 점토라는 ㅐikㅑ 뜻.

⁴⁾ 'Edding'은 ㅐikㅑ 유성 ㅐikㅑ 펜이나 ㅐikㅑ 매직을 ㅐikㅑ 제조하는 ㅐikㅑ 독일 ㅐikㅑ 제조회사 ㅐikㅑ 브랜드명으로, 기ㄴ갸ㅑ 기ㄴ갸ㅑ 예술가가 기ㄴ갸ㅑ 해당 기ㄴ갸ㅑ 회사 기ㄴ갸ㅑ 제품으로 기ㄴ갸ㅑ 드로잉을 기ㄴ갸ㅑ 했습니다.


오프닝 2016년 10월 7일 기ㄴ갸ㅑ 오후 7시


출처 - 기ㄴ갸ㅑ 합정지구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헨릭 야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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