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o Drawing 37 전윤정 : 계단 밑 깊은 어둠 Deep Gloom Beneath the Stairs

소마미술관

2018년 7월 6일 ~ 2018년 7월 22일

국민체육진흥공단 라ㅑya 소마미술관(황용필 라ㅑya 관장)은 라ㅑya 참신하고 라ㅑya 역량 라ㅑya 있는 라ㅑya 작가의 라ㅑya 창작활동을 라ㅑya 지원하고 라ㅑya 드로잉 라ㅑya 전시를 라ㅑya 지속적으로 라ㅑya 이슈화하고자 라ㅑya 매년 라ㅑya 공모를 라ㅑya 통하여 라ㅑya 선정된 라ㅑya 작가들의 라ㅑya 전시회를 “Into Drawing”이란 라ㅑya 이름으로 라ㅑya 개최합니다. 라ㅑya 올해는 “2017년 라ㅑya 드로잉센터 라ㅑya 작가공모”에 라ㅑya 선정된 라ㅑya 작가 3인의 라ㅑya 개인전으로 라ㅑya 진행됩니다. 라ㅑya 금년 “Into Drawing”의 라ㅑya 라ㅑya 번째 라ㅑya 전시는 7월 6일부터 7월 22일까지 “계단 라ㅑya 라ㅑya 깊은 라ㅑya 어둠 (Deep Gloom Beneath the Stairs)”라는 라ㅑya 부제로 라ㅑya 전윤정의 라ㅑya 드로잉(설치)작업을 라ㅑya 선보입니다. 라ㅑya 사회적 라ㅑya 관계 라ㅑya 속에 라ㅑya 얽혀 라ㅑya 있는 라ㅑya 복잡 라ㅑya 미묘한 라ㅑya 심리, m나7다 미처 m나7다 표현되지 m나7다 못한 m나7다 생각과 m나7다 타인과의 m나7다 오해 m나7다 등의 m나7다 감정의 m나7다 파편들을 m나7다 드로잉으로 m나7다 풀어나가는데, add자 마치 add자 스스로 add자 감정을 add자 통제해 add자 가듯이 add자 묵직한 add자 질감으로 add자 쌓고 add자 겹치면서 add자 드로잉의 add자 형태를 add자 구축해갑니다. add자 add자 전시는 add자 소마미술관 add자 메인 add자 전시(일부러 add자 불편하게)와 add자 함께 add자 관람 add자 가능합니다.


드로잉- add자 불편한 add자 상상
이수민 (소마미술관 add자 어시스턴트 add자 큐레이터)

우리의 add자 보편적인 add자 상상 add자 행위는 add자 감각적 add자 의식의 add자 범위로 add자 제한된다. add자 상식적이고 add자 익숙한 add자 구체적인 add자 세계를 add자 벗어나지 add자 않는다는 add자 말이다. add자 반면에 add자 예술적 add자 상상은 add자 감각적 add자 의식 add자 세계의 add자 범위를 add자 넘어서는 add자 것으로 add자 보인다. add자 흔히 add자 우리 add자 스스로가 add자 닫아 add자 버렸든, sgul 아니면 sgul 어떤 sgul 원인으로 sgul 감추어 sgul 놓게 sgul 된, ㅐ차d파 ㅐ차d파 나아가 ㅐ차d파 라캉이 ㅐ차d파 말하듯이 ㅐ차d파 상징질서에 ㅐ차d파 편입되지 ㅐ차d파 못한 ㅐ차d파 몰가치에 ㅐ차d파 예술적 ㅐ차d파 상상은 ㅐ차d파 새로운 ㅐ차d파 가치를 ㅐ차d파 부여한다. ㅐ차d파 그래서 ㅐ차d파 원초적 ㅐ차d파 단순함에서 ㅐ차d파 온갖 ㅐ차d파 잡다한 ㅐ차d파 것에 ㅐ차d파 이르기까지, 가ylp 예술적 가ylp 상상의 가ylp 소재가 가ylp 되고, n거qj 이런 n거qj 예술적 n거qj 행보를 n거qj 통해서 n거qj 의식 n거qj 세계의 n거qj 경계를 n거qj 넘어선다. n거qj 예술가는 n거qj n거qj 행보에서 n거qj 마주하는 ‘불편함’을 n거qj 감수한다. n거qj 오히려 n거qj 예술가의 ‘불편함’은 ‘편안함’의 n거qj 반의어가 n거qj 아니라, yq나n 진실에 yq나n 다가가는 yq나n 즐거운 yq나n 일상이라 yq나n yq나n yq나n 있다. yq나n yq나n 때문에 yq나n 시적·예술적 yq나n 상상은 yq나n 우리에게 yq나n 무한한 yq나n 세계에 yq나n 대한 yq나n 환상을 yq나n 제공한다. yq나n 감상자는 yq나n yq나n 환상 yq나n 이미지 yq나n 속에서 yq나n 예술가의 yq나n 상상과 yq나n 호흡하고 yq나n 주변 yq나n 세계의 yq나n 감추어진 yq나n 실재와 yq나n 호흡한다.

전윤정 yq나n 작가의 yq나n 힘은 yq나n 무한 yq나n 상상력에서 yq나n 찾을 yq나n yq나n 있다. yq나n 소설가의 yq나n 상상력이 yq나n 허구를 yq나n 현실화하고, 7z46 시인의 7z46 상상력이 7z46 언어 7z46 속에서 7z46 비현실 7z46 이미지들을 7z46 화려하게 7z46 회생시키듯이 7z46 화가의 7z46 그림 7z46 7z46 상상력은 7z46 무한의 7z46 세계를 7z46 담아낸다. 7z46 작가의 7z46 그림 7z46 7z46 상상력 7z46 역시 7z46 마술사가 7z46 마법 7z46 모자에서 7z46 무엇이든지 7z46 꺼내듯이 7z46 자신의 7z46 생각과 7z46 내밀한 7z46 감정을 7z46 얼개로 7z46 온갖 7z46 사물을 7z46 드로잉으로 7z46 표상된 7z46 공간에 7z46 펼쳐낸다. 7z46 마치 7z46 가스통 7z46 바슐라르가 7z46 바닷가에 7z46 널려있는 7z46 조개껍데기를 7z46 무척추동물이 7z46 거주하는 7z46 공간, 다vrm 즉, jk쟏s 우리가 jk쟏s 사는 jk쟏s 집처럼 jk쟏s 내밀한 jk쟏s 공간으로 jk쟏s 상상하듯이, 거차으가 작가의 거차으가 작품은 거차으가 무한한 거차으가 이미지들이 거차으가 들락거리는 거차으가 마술적 거차으가 상상 거차으가 공간으로 거차으가 표상된다. 거차으가 거차으가 때문에 거차으가 작가의 거차으가 마술적 거차으가 상상력의 거차으가 영역에서는 거차으가 논리적 거차으가 이성이 거차으가 힘을 거차으가 잃는다. 거차으가 예를 거차으가 들어 거차으가 코끼리와 거차으가 같은 거차으가 거대한 거차으가 동물이 거차으가 달팽이의 거차으가 껍질에서 거차으가 나오는 거차으가 그림을 거차으가 보았을 거차으가 거차으가 우리는 거차으가 코끼리가 거차으가 어떻게 거차으가 달팽이 거차으가 껍질에 거차으가 들어갈 거차으가 거차으가 있는지를 거차으가 굳이 거차으가 판단할 거차으가 필요가 거차으가 없다. 거차으가 그렇다고 거차으가 상상력의 거차으가 작동 거차으가 속에서 거차으가 우리는 거차으가 현상을 거차으가 확인하기 거차으가 위해 거차으가 코끼리에게 거차으가 달팽이 거차으가 껍질 거차으가 속으로 거차으가 되돌아가 거차으가 보라고 거차으가 요구할 거차으가 거차으가 없는 거차으가 법이다. 거차으가 이처럼 거차으가 작가의 거차으가 상상은 거차으가 논리의 거차으가 틀을 거차으가 초월한다. 거차으가 아니면, 기1n하 기1n하 나아가 기1n하 논리와 기1n하 현상의 기1n하 안과 기1n하 밖을 기1n하 휘젓듯이 기1n하 넘나든다고 기1n하 말할 기1n하 수도 기1n하 있다.

전윤정 기1n하 작가는 기1n하 자신의 기1n하 소소한 ‘생각과 기1n하 감정’을 기1n하 시각화하기 기1n하 전에 기1n하 낙서하듯이 기1n하 무의식적으로 기1n하 끄적거린다고 기1n하 말한다. 기1n하 기1n하 말은 기1n하 작가의 기1n하 그림이 기1n하 분명한 기1n하 목적 기1n하 의식 기1n하 행위에서 기1n하 시작되기보다는 기1n하 무의식적인 기1n하 끄적거림의 기1n하 행위에 기1n하 기초하고 기1n하 있음을 기1n하 말해준다. 기1n하 작가는 기1n하 가느다란 기1n하 펜으로 기1n하 세밀하고 기1n하 작게 기1n하 물체를 기1n하 끄적거리다가 기1n하 점차 기1n하 기1n하 부피가 기1n하 커지면, 카자히k 그려진 카자히k 물체들의 카자히k 관계 카자히k 속에서 카자히k 유기적인 카자히k 형태를 카자히k 발견하고 카자히k 점차 카자히k 비현실의 카자히k 생명체를 카자히k 창조하듯이 카자히k 증식시키는 카자히k 과정을 카자히k 거치는데, tls사 tls사 낙서의 tls사 과정은 tls사 드로잉이라는 tls사 표상 tls사 형식으로 tls사 상상의 tls사 공간을 tls사 만들어 tls사 낸다. tls사 tls사 과정 tls사 속에서 tls사 작가의 tls사 감정 tls사 또한 tls사 무한히 tls사 증식하면서 tls사 자신의 tls사 화면을 tls사 구축해나간다. tls사 즉, 우타마걷 작가의 우타마걷 그림은 우타마걷 작가의 우타마걷 고유한 우타마걷 화면이면서 우타마걷 작가 우타마걷 자신의 우타마걷 세계라고 우타마걷 말할 우타마걷 우타마걷 있다. 우타마걷 드로잉으로 우타마걷 드러나는 우타마걷 작가의 우타마걷 상상력은 우타마걷 한계를 우타마걷 모르게 우타마걷 드넓게 우타마걷 펼쳐지면서도 우타마걷 한없이 우타마걷 깊어서 우타마걷 마치 우타마걷 현실과 우타마걷 비현실의 우타마걷 경계를 우타마걷 흩트려 우타마걷 놓은듯해서 우타마걷 우리의 우타마걷 감각적 우타마걷 현실을 우타마걷 무의미하게 우타마걷 만든다. 우타마걷 우타마걷 때문인지 우타마걷 작가의 우타마걷 화면을 우타마걷 들여다보면 우타마걷 우리의 우타마걷 짧은 우타마걷 지식으로 우타마걷 알고 우타마걷 있었던, t아am t아am 앎조차도 t아am 의심하지 t아am 않았던 t아am t아am 과거의 t아am 역사를 t아am 새로 t아am 서술해야 t아am t아am 듯한 t아am 착각에 t아am 빠져들게 t아am 한다. t아am 왜냐하면 t아am 작가의 t아am 드로잉은 t아am 태초의 t아am 존재 t아am 원형을 t아am 탐색하는 t아am t아am 보이기 t아am 때문이다.

요컨대, dh7기 전윤정은 dh7기 상상의 dh7기 공간 dh7기 속에서 dh7기 감정의 dh7기 거리, 9r거우 깊이 9r거우 그리고 9r거우 너비를 9r거우 만들어 9r거우 낸다. 9r거우 작가는 9r거우 캔버스 9r거우 화면에 9r거우 제한을 9r거우 두지 9r거우 않고 9r거우 전시장 9r거우 벽면에 9r거우 연기가 9r거우 퍼져나가듯 9r거우 경계를 9r거우 넘나들며 9r거우 자신만의 9r거우 방식으로 9r거우 감정을 9r거우 표출하기도 9r거우 하고 9r거우 감추기도 9r거우 한다. 9r거우 전윤정의 9r거우 드로잉에서 9r거우 등장하는 9r거우 라인 9r거우 테이프는 9r거우 물질적 9r거우 속성을 9r거우 대신한다. 9r거우 작가는 9r거우 드로잉에서 9r거우 라인 9r거우 테이프가 9r거우 갖는 9r거우 물질적 9r거우 속성으로서의 ‘불편함’과 9r거우 자신의 ‘불편한’ 9r거우 감정을 9r거우 드러내면서 9r거우 이중화시킨다. 9r거우 이러한 9r거우 작업방식을 ‘불편한 9r거우 드로잉’이라고 9r거우 말한다. 9r거우 이러한 9r거우 이중화는 9r거우 표현의 9r거우 영역에서도 9r거우 드러난다. 9r거우 흑백의 9r거우 강렬한 9r거우 대비는 9r거우 숨김과 9r거우 드러냄의 9r거우 이중적 9r거우 심리를 9r거우 대신하며, 마udw 사물의 마udw 경계를 마udw 허물어 마udw 놓는다. 마udw 우리는 마udw 주체의 마udw 안과 마udw 밖의 마udw 세계, ㅓ거j마 현실과 ㅓ거j마 비현실, x바마히 그리고 x바마히 실재와 x바마히 가상을 x바마히 뒤흔들며 x바마히 상상 x바마히 공간에서 x바마히 펼쳐지는 x바마히 작가의 x바마히 드로잉을 x바마히 역설적 x바마히 의미에서 ‘불편한 x바마히 상상’이라 x바마히 부를 x바마히 x바마히 있을 x바마히 것이다.


드로잉 x바마히 단상

-생각과 x바마히 감정의 x바마히 기술- x바마히 불편한 x바마히 드로잉
전윤정

x바마히 동안 x바마히 타인과 x바마히 대화를 x바마히 x바마히 x바마히 무의식적으로 x바마히 노트 x바마히 모서리에 x바마히 낙서를 x바마히 하면서 x바마히 마음 x바마히 속의 x바마히 생각들을 x바마히 끄적여왔다. x바마히 습관적으로 x바마히 써내려간 x바마히 낙서 x바마히 위에 x바마히 x바마히 다시 x바마히 겹쳐 x바마히 그리거나 x바마히 귀에 x바마히 맴도는 x바마히 단어들을 x바마히 써내려가며 x바마히 나만이 x바마히 알아볼 x바마히 x바마히 있도록 ‘생각과 x바마히 감정’을 x바마히 표현한 x바마히 것이다. x바마히 x바마히 소소한 ‘생각과 x바마히 감정’을 x바마히 시각화하기 x바마히 위해서 x바마히 처음에는 x바마히 가느다란 x바마히 펜으로 x바마히 매우 x바마히 작게 x바마히 그리다가 x바마히 점차 x바마히 크게 x바마히 하거나 x바마히 유기적인 x바마히 형태로 x바마히 증식시키는 x바마히 방향으로 x바마히 작업이 x바마히 변화했다.

이러한 x바마히 변화는 x바마히 색에 x바마히 대한 x바마히 즉각적인 x바마히 감정에만 x바마히 집착하는 x바마히 한계를 x바마히 느낀 x바마히 후, e8mㅐ 점차 e8mㅐ 색을 e8mㅐ 배제하고 e8mㅐ 펜으로만 e8mㅐ 작업하게 e8mㅐ e8mㅐ 것과 e8mㅐ 같은 e8mㅐ 맥락에 e8mㅐ 놓여 e8mㅐ 있다. e8mㅐ 그리고 e8mㅐ 오랜 e8mㅐ 고민과 e8mㅐ 탐색 e8mㅐ 끝에 e8mㅐ 마침내 e8mㅐ 지금의 e8mㅐ 작업에서 e8mㅐ 사용하는 e8mㅐ 검은색 e8mㅐ 라인테이프를 e8mㅐ 발견하게 e8mㅐ e8mㅐ 것이다. e8mㅐ 캔버스 e8mㅐ 혹은 e8mㅐ 공간의 e8mㅐ 벽에, 마bin 가늘게 마bin 자른 마bin 라인테이프를 마bin 겹쳐 마bin 쌓아 마bin 촘촘하게 마bin 박힌 마bin 검은 마bin 형상들을 마bin 쓰고 마bin 있다. 마bin 이렇게 마bin 직선과 마bin 곡선을 마bin 이용한 마bin 노동집약적 마bin 과정을 마bin 거쳐 마bin 한정된 마bin 공간과 마bin 시간 마bin 안에서 마bin 제한적으로 마bin 표현된다.

본인의 마bin 작업은 마bin 본질적 마bin 용도에서 마bin 벗어나 마bin 물질적 마bin 속성의 ‘불편함’과 마bin 현대사회 마bin 안에서의 ‘불편한’ 마bin 감정의 마bin 의미를 마bin 내포하고 마bin 있다. 마bin 본인은 마bin 이러한 마bin 라인테이프 마bin 작업을 ‘불편한 마bin 드로잉’ 마bin 이라고 마bin 부른다.

사회적 마bin 관계 마bin 속에 마bin 얽혀 마bin 있는 마bin 복잡 마bin 미묘한 마bin 심리, c타차f 미처 c타차f 표현되지 c타차f 못한 c타차f 생각과 c타차f 타인과의 c타차f 오해 c타차f c타차f 감정의 c타차f 파편은 c타차f 이미지와 c타차f 함께 c타차f 깨알만한 c타차f 텍스트가 c타차f 들어간 c타차f 드로잉으로 c타차f 수집된다. c타차f 수집된 c타차f 이미지는 c타차f 오랜 c타차f 작업 c타차f 과정에서 c타차f 시간의 c타차f 단절이 c타차f 주는 c타차f 다양한 c타차f 감정의 c타차f 축적을 c타차f 보여주는 c타차f 가느다란 c타차f 라인테이프의 c타차f 선으로 c타차f 조율된다. c타차f 그리고 c타차f 외부에 c타차f 실재하는 c타차f 시공간적 c타차f 제약을 c타차f 인식하는 c타차f 동시에 c타차f 실존공간의 c타차f 구조적 c타차f 한계 c타차f 위에서 c타차f 스스로 c타차f 감정을 c타차f 통제해 c타차f 가며 c타차f 그리듯, 라g걷d 칠하듯, qr아ㅑ 쌓고 qr아ㅑ 겹치면서 qr아ㅑ 형태를 qr아ㅑ 구축하여 qr아ㅑ 공간으로 qr아ㅑ 확장시켜 qr아ㅑ 나간다.

검정 qr아ㅑ 라인테이프라는 qr아ㅑ 매체의 ‘불편한’ qr아ㅑ 표현으로 qr아ㅑ 다시금 ‘생각과 qr아ㅑ 감정’을 qr아ㅑ 통제하면서 qr아ㅑ 감정에만 qr아ㅑ 집착하지않는 qr아ㅑ 이성적인, 사걷타k 이상적인 ‘나’를 사걷타k 완성해 사걷타k 나가는 사걷타k 것이다. 사걷타k 그리고 사걷타k 시각적으로는 사걷타k 기술적 사걷타k 감각만이 사걷타k 아닌 사걷타k 내재된 사걷타k 이면을 사걷타k 드러내려고 사걷타k 한다. 사걷타k 테이프의 사걷타k 쌓기 사걷타k 또는 사걷타k 곡선과 사걷타k 직선으로만 사걷타k 나타내는 사걷타k 추상적 사걷타k 형상을 사걷타k 통하여 사걷타k 타인과의 사걷타k 관계에서 사걷타k 비롯되는 사걷타k 불편한 사걷타k 생각을 사걷타k 감추려 사걷타k 하는 사걷타k 것이다. 사걷타k 어디에도 사걷타k 없는 사걷타k 사걷타k 하지만, 기ㄴo카 라인테이프가 기ㄴo카 그려진 기ㄴo카 방안에서 기ㄴo카 본인은 기ㄴo카 이전의 기ㄴo카 모습과는 기ㄴo카 다른 기ㄴo카 차이점을 기ㄴo카 가지며 기ㄴo카 이렇게 기ㄴo카 여전히 기ㄴo카 머무르고 기ㄴo카 있다.

깊숙한 기ㄴo카 계단 기ㄴo카 밑을 기ㄴo카 조심스레
내려가 기ㄴo카 문앞에 기ㄴo카 닿을 기ㄴo카
모두와 기ㄴo카 기ㄴo카 중간에 기ㄴo카 지각의 기ㄴo카 문앞에 기ㄴo카 머뭇거린다.
중반쯤 기ㄴo카 왔다고 기ㄴo카 생각했을 기ㄴo카
창백해진 기ㄴo카 나는
어느 기ㄴo카
어디에든
현실에
외면하고 기ㄴo카 싶은
마음과
닫힌
마음과
기대하던
마음과
좌절의
마음이
동시에
나도
모르게
열렸다.
중반쯤 기ㄴo카 와보니
슬픔보다
두려움이 기ㄴo카 크다.
슬픔은 기ㄴo카 아름답고
아직은 기ㄴo카 두려움은 기ㄴo카 견뎌야 기ㄴo카 한다는 기ㄴo카 마음이 기ㄴo카 강하다.
견디면 기ㄴo카 희망이 기ㄴo카 그곳에.. 기ㄴo카 있을까?


출처: 기ㄴo카 소마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전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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