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win Wurm : One Minute Forever

현대카드 스토리지

2018년 4월 19일 ~ 2018년 9월 9일

현대카드 Storage에서는 오스트리아 출신의 현대미술 작가인 Erwin Wurm의 국내 첫 개인전을 선보인다. Wurm은 조각, 드로잉, 비디오, 사진, 퍼포먼스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유머러스한 접근법으로 일상을 새롭게 인식하는 작업을 지속해왔다. 이번 전시는 Wurm의 대표작인 <One Minute Sculpture>와 대형 설치 작업인 <Fat Car>시리즈 중 하나인 <Dumpling Car>를 포함하여 그의 작품 세계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One Minute Sculpture> 시리즈는 일상의 오브제와 관람객의 참여로 완성되는 작품으로, 조각의 범위를 확장하는 것과 동시에 관람객에게 1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직접 살아있는 조각품이 되어보는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또한 런던 테이트(Tate) 미술관과 협력을 통해 선보이는 <One Minute Sculpture> 사진 연작과 실제 자동차를 사용하여 제작한 <Fat Car>도 만나볼 수 있다. <Fat Car>는 조각의 본질인 ‘부피’를 유머러스하게 왜곡시킨 작품으로, 이번 전시를 위해 특별 제작되었다. 이번 전시를 통해 Wurm의 폭넓은 작품 세계를 경험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작가소개
Erwin Wurm은 1954년 오스트리아에서 태어났으며, 빈과 림베르그(Limberg)를 기반으로 왕성한 활동을 펼쳐온 세계적인 현대미술 작가이다. Wurm은 2017년 57회 베니스 비엔날레(La Biennale di Venezia) 오스트리아 국가관 작가로 전시에 참여하였으며, 파리 팔레 드 도쿄(Palais de Tokyo), 뉴욕 드로잉 센터(Drawing Center), 베를린 현대미술관(Museum fur Moderne Kunst) 등 여러 기관에서 개인전을 개최하였다. 또한 그의 작품은 런던 테이트(Tate) 미술관, 파리 퐁피두 센터(Centre Pompidou),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Guggenheim Museum), 뉴욕 현대미술관(MoMA)과 같은 세계 유수의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주최: 현대카드 In Partnership with TATE
주관: TIDESQUARE, Lehmann Maupin

출처: 현대카드 스토리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Erwin Wurm

현재 진행중인 전시

Shadows Know 그림자는 알고 있다
Shadows Know 그림자는 알고 있다

2025년 11월 15일 ~ 2026년 1월 31일

광장의 노래
광장의 노래

2025년 6월 9일 ~ 2025년 12월 26일

전환기, 김종영의 선택
전환기, 김종영의 선택

2025년 11월 14일 ~ 2026년 1월 25일

open cache
open cache

2025년 12월 11일 ~ 2026년 1월 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