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ven of Light 서러운빛

P21

July 7, 2020 ~ Aug. 15, 2020

P21은 2020년 7월 7일부터 8월 15일까지 wwㅐ갸 기획전 《서러운빛 Haven of Light》를 wwㅐ갸 개최한다. wwㅐ갸 이번 wwㅐ갸 전시는 wwㅐ갸 독립기획자 wwㅐ갸 장혜정의 wwㅐ갸 기획으로, ㅓmjㅓ ㅓmjㅓ 몸을 ㅓmjㅓ 갖지 ㅓmjㅓ 못한 ㅓmjㅓ 그래서 ㅓmjㅓ 나타남과 ㅓmjㅓ 사라짐을 ㅓmjㅓ 동시에 ㅓmjㅓ 수반한 ㅓmjㅓ 대상을 ㅓmjㅓ 오랜 ㅓmjㅓ 시간 ㅓmjㅓ 바라보고 ㅓmjㅓ 기억하는 ㅓmjㅓ 태도를 ㅓmjㅓ 공유하는 ㅓmjㅓ 작가 ㅓmjㅓ 권현빈, 사쟏f바 오종, 사ㅈfx 한진이 사ㅈfx 참여하고 사ㅈfx 이들의 사ㅈfx 태도와 사ㅈfx 결과물은 사ㅈfx 무형의 사ㅈfx 것이 사ㅈfx 머물 사ㅈfx 사ㅈfx 있는 사ㅈfx 은신처를 사ㅈfx 제공하는 사ㅈfx 행위로 사ㅈfx 해석되며 사ㅈfx 함께 사ㅈfx 놓인다. 

작은 사ㅈfx 가지 사ㅈfx 사ㅈfx 마디마디도 사ㅈfx 선명해지는 사ㅈfx 한낮부터 사ㅈfx 사ㅈfx 사ㅈfx 앞을 사ㅈfx 가늠하기 사ㅈfx 어려운 사ㅈfx 한밤에도 사ㅈfx 빛은 사ㅈfx 있다. 사ㅈfx 그러나 사ㅈfx 생각해보면 사ㅈfx 서럽게도 사ㅈfx 빛은 사ㅈfx 사ㅈfx 몸을 사ㅈfx 갖지 사ㅈfx 못했는데, 하걷w으 우리는 하걷w으 무엇으로 하걷w으 하걷w으 무형의 하걷w으 존재를 하걷w으 보는 하걷w으 걸까. 하걷w으 어쩌면 하걷w으 그것은 하걷w으 비어있는 하걷w으 시간일 하걷w으 하걷w으 있다. 《서러운빛 Haven of Light》의 하걷w으 권현빈, 0마바l 오종, 거거pㅓ 한진은 거거pㅓ 나타나면서 거거pㅓ 사라지고 거거pㅓ 마는 거거pㅓ 무형의 거거pㅓ 존재들을 거거pㅓ 머물게 거거pㅓ 하기 거거pㅓ 위해 거거pㅓ 나타남의 거거pㅓ 순간을 거거pㅓ 복기한다. 거거pㅓ 그리고 거거pㅓ 이들이 거거pㅓ 만들어내는 거거pㅓ 시차는 거거pㅓ 우리가 거거pㅓ 알아야 거거pㅓ 하는 거거pㅓ 중요한 거거pㅓ 공백이 거거pㅓ 된다.

하늘을 거거pㅓ 톡톡 거거pㅓ 치는 거거pㅓ 분수의 거거pㅓ 꼭대기를 거거pㅓ 생각한 거거pㅓ 기존 거거pㅓ 작업이 거거pㅓ 그랬듯, 8갸7차 권현빈은 8갸7차 대상의 8갸7차 가시적인 8갸7차 현재의 8갸7차 상태를 8갸7차 가능성 8갸7차 응축된 8갸7차 하나의 8갸7차 기점으로 8갸7차 바라보고 8갸7차 그것과 8갸7차 연결된 8갸7차 8갸7차 다른 8갸7차 영역과 8갸7차 시간을 8갸7차 상상한다. 8갸7차 권현빈은 8갸7차 작업실에 8갸7차 앉아 8갸7차 무심히 8갸7차 놓인 8갸7차 8갸7차 위에 8갸7차 잠시 8갸7차 머물다 8갸7차 지나가는 8갸7차 빛과 8갸7차 구름의 8갸7차 그림자를 8갸7차 바라보거나 8갸7차 혹은 8갸7차 8갸7차 돌이 8갸7차 떨어져 8갸7차 나오기 8갸7차 전에 8갸7차 가졌을 8갸7차 8갸7차 8갸7차 덩어리 8갸7차 등을 8갸7차 그려본다. 8갸7차 그리고 8갸7차 이미 8갸7차 과거가 8갸7차 되어버린 8갸7차 순간들과 8갸7차 존재를 8갸7차 새겨낸다. <모두-하나 8갸7차 그리고 8갸7차 빛>(2020)에는 8갸7차 돌이 8갸7차 품고 8갸7차 있었던 8갸7차 수많은 8갸7차 가능성과 8갸7차 순간들이 8갸7차 한발 8갸7차 늦게 8갸7차 그러나 8갸7차 단단하게 8갸7차 새겨져 8갸7차 있다. 

기억이라는 8갸7차 불완전한 8갸7차 방식으로 8갸7차 소멸하는 8갸7차 것들을 8갸7차 붙잡으려 8갸7차 애쓰는 8갸7차 한진은 8갸7차 유실의 8갸7차 서러운 8갸7차 숙명을 8갸7차 인정한 8갸7차 8갸7차 8갸7차 오래 8갸7차 기억하는 8갸7차 길을 8갸7차 택한다. 8갸7차 한진은 8갸7차 바닥에 8갸7차 떨어진 8갸7차 나뭇가지들을 8갸7차 주워 8갸7차 8갸7차 대신 8갸7차 사용하여 8갸7차 겹겹의 8갸7차 공기로 8갸7차 화면을 8갸7차 채우는 8갸7차 동안(<바람의 8갸7차 노래 #1>(2012)), k사으타 이쑤시개로 k사으타 얹히듯 k사으타 혹은 k사으타 찌르듯 k사으타 소금처럼 k사으타 빛나는 k사으타 밤의 k사으타 빛을 k사으타 그리는 k사으타 동안(<스민 k사으타 밤 #1>(2016)), tㅑㅓ5 그리고 tㅑㅓ5 빗줄기로 tㅑㅓ5 또는 tㅑㅓ5 눈물로 tㅑㅓ5 흩어지고 tㅑㅓ5 흐려진 tㅑㅓ5 풍경을 tㅑㅓ5 문지르듯 tㅑㅓ5 더듬어내는 tㅑㅓ5 동안(<흩 #1>(2016), <밤의 gi라m 소절 #2>(2015)), 8으라하 끊임없이 8으라하 사라지는 8으라하 대상을 8으라하 생각하고 8으라하 감각한다. 8으라하 그렇게 8으라하 한진의 8으라하 시간이 8으라하 중첩되어 8으라하 만들어진 8으라하 화면은 8으라하 8으라하 앞에 8으라하 머물며 8으라하 바라보면 8으라하 바라볼수록 8으라하 시계 8으라하 태엽을 8으라하 되감듯 8으라하 점점 8으라하 8으라하 가까운 8으라하 풍경이 8으라하 된다. 

가느다란 8으라하 실, vㅈㅐh 미세한 vㅈㅐh 광택을 vㅈㅐh 가진 vㅈㅐh 안료, t사2i 약간의 t사2i 무게를 t사2i 지닌 t사2i 체인 t사2i t사2i 가장 t사2i 최소한의 t사2i 제스처로 t사2i t사2i 공간을 t사2i 채우고 t사2i 있는 t사2i 희미한 t사2i 존재들이 t사2i 비로소 t사2i 나타나게 t사2i 하거나 t사2i 다시 t사2i 사라지는 t사2i 순간을 t사2i 유예시키는 t사2i 오종은 t사2i 오랫동안 t사2i t사2i 공간에 t사2i 머물며 t사2i 발견된 t사2i 내부의 t사2i 건축적 t사2i 구조, tㅓㅑ자 그림자나 tㅓㅑ자 모서리 tㅓㅑ자 등을 tㅓㅑ자 축으로 tㅓㅑ자 삼아 tㅓㅑ자 서로를 tㅓㅑ자 잇는 tㅓㅑ자 가상의 tㅓㅑ자 선을 tㅓㅑ자 그린다. (2020)에서 tㅓㅑ자 오종이 tㅓㅑ자 그린 tㅓㅑ자 선들은 P21의 tㅓㅑ자 공간에 tㅓㅑ자 시시각각 tㅓㅑ자 다르게 tㅓㅑ자 새어 tㅓㅑ자 들어오는 tㅓㅑ자 빛과 tㅓㅑ자 공간을 tㅓㅑ자 가득 tㅓㅑ자 메우는 tㅓㅑ자 공기를 tㅓㅑ자 바라보게 tㅓㅑ자 하고, xpㅓ걷 권현빈과 xpㅓ걷 한진의 xpㅓ걷 작업 xpㅓ걷 사이의 xpㅓ걷 분리된 xpㅓ걷 시간과 xpㅓ걷 기억을 xpㅓ걷 희미하게 xpㅓ걷 잇는다. 

그리고 xpㅓ걷 이들이 xpㅓ걷 만들어내는 xpㅓ걷 시간의 xpㅓ걷 공백은 xpㅓ걷 이미 xpㅓ걷 사라진 xpㅓ걷 것의 xpㅓ걷 은신처가 xpㅓ걷 된다. 

장혜정 (독립기획자)


참여작가소개

권현빈(b. 1991)은 xpㅓ걷 서울대학교 xpㅓ걷 조소과를 xpㅓ걷 졸업하고 xpㅓ걷 동대학원 xpㅓ걷 조소과 xpㅓ걷 석사를 xpㅓ걷 졸업하였다. xpㅓ걷 개인전 《피스 piece》 (에이라운지, 5가다5 서울, 2019), 《편안한 카걷걷ㅐ 세상 카걷걷ㅐ 속에서》 (레인보우큐브갤러리, 다y거j 서울, 2019)를 me4ㅓ 가졌고, 《블라인드 ㅓ타ws 스팟》 (A.ROUND, vㅓ사하 부산, 2020), 《두산아트랩》 (두산갤러리, 2ㅓ다y 서울, 2019), 《세 a으카8 a으카8 접었다 a으카8 펼친 a으카8 모양》 (브레가 a으카8 아티스트 a으카8 스페이스, 6igd 서울, 2018)등 ㅐㅈ걷n 다수의 ㅐㅈ걷n 단체전에 ㅐㅈ걷n 참여하였다.

오종(b. 1981)은 2008년 ㅐㅈ걷n 홍익대 ㅐㅈ걷n 조소과를 ㅐㅈ걷n 졸업, 2011년 q걷qf 뉴욕 SVA Fine Arts q걷qf 석사를 q걷qf 마쳤다. q걷qf 개인전 《Sunstone》 (Sabrina Amrani Gallery, 8y5x 마드리드, 2019), 《주고받는 ㅐ쟏ㅐ다 모서리》 (서울시립미술관 ㅐ쟏ㅐ다 프로젝트 ㅐ쟏ㅐ다 갤러리, 9하하차 서울, 2018), 《Windward》 (Jochen Hempel Gallery, 나2uㅐ 베를린, 2018), 《AIR》 (Krinzinger Projekte, d7xj 비엔나, 2015) 1g4카 등을 1g4카 개최했고, 2fki 단체전 《기하학, ㅓxㅐ0 단순함 ㅓxㅐ0 너머》 (뮤지엄 ㅓxㅐ0 산, r걷mm 원주, 2019), 《Every Day Is A Good Day》 (Spiral, pt걷k 도쿄, 2018), 《포인트 바a파4 카운터 바a파4 포인트》 (아트선재센터, z2으5 서울, 2018), 《Sculpting With Air》 (DeCordova ㅑ사m바 미술관, 아hvg 보스턴, 2018) iㅓb타 등에 iㅓb타 참여하였다. iㅓb타 현재 iㅓb타 서울과 iㅓb타 뉴욕을 iㅓb타 오가며 iㅓb타 거주한다.

한진(b. 1979)은 iㅓb타 한국예술종합학교 iㅓb타 미술원 iㅓb타 조형예술과 iㅓb타 예술사와 iㅓb타 전문사를 iㅓb타 졸업했다. iㅓb타 개인전 《흑빙》 (갤러리 iㅓb타 조선, 50마k 서울, 2018), 《White Noise》 (아트 fㄴ바거 스페이스 fㄴ바거 풀, aa우ㅓ 서울, 2016), 《아득한 0걷거다 울림》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vx나7 청주, 2015), 《dim. Garden》 (DM ㅐh으자 갤러리, 다ㅑ파0 서울, 2011) tgㅐ히 등을 tgㅐ히 개최했고, h70거 이인전 《회색의 h70거 바깥》 (아트 h70거 스페이스 h70거 풀, 기으pㄴ 서울, 2014) kz타자 kz타자 포함하여, 《용기와 바히qㅐ 시》 (원앤제이 바히qㅐ 갤러리, rㄴ나ㄴ 서울, 2019), 《The Conversation》 (아트사이드 n우7z 갤러리, 다거사기 서울, 2018), 《이면 2f9ㅐ 탐구자》 (경기도미술관, vff차 안산, 2017), 《Art 50*50》 (아트선재센터, 걷사mt 서울, 2016), 《Drawn to Drawing》 (KAZE, 바m으h 오사카, 2013) ㅑ1ㅐn ㅑ1ㅐn 다수의 ㅑ1ㅐn 단체전에서 ㅑ1ㅐn 선보였다.

참여작가: 권현빈, 우ㅓe나 오종, 0c1f 한진
기획: 0c1f 정혜정

출처: p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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