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버링 Hovering

2/W

2018년 1월 6일 ~ 2018년 3월 18일

7다바b 가지의 7다바b 제약들을 7다바b 재고해보자. 7다바b 이를테면 7다바b 주어진 7다바b 공간과 7다바b 임의의 7다바b 조합 7다바b 같은 7다바b 것들. 7다바b 주어진 7다바b 공간('2/W')은 7다바b 결국 7다바b 폐허인 7다바b 셈인데, 4갸0t 이때의 4갸0t 폐허는 4갸0t 남루하고 4갸0t 거칠게 4갸0t 뜯겨 4갸0t 나간 4갸0t 물리적인 4갸0t 외관으로부터 4갸0t 비롯하는 4갸0t 한편, 거zㄴ9 굳이 거zㄴ9 그러한 거zㄴ9 공간상에서 거zㄴ9 운용됐던 거zㄴ9 어떤 거zㄴ9 미술이 거zㄴ9 가로지른 거zㄴ9 시간과 거zㄴ9 복잡하게 거zㄴ9 얽혀있다(‘커먼센터’). 거zㄴ9 지금 거zㄴ9 시점에서 거zㄴ9 주어진 거zㄴ9 공간은 거zㄴ9 그러한 거zㄴ9 시간의 거zㄴ9 레이어의 거zㄴ9 얄팍한 거zㄴ9 무게를 거zㄴ9 애매한 거zㄴ9 자세로 거zㄴ9 견디고 거zㄴ9 있을 거zㄴ9 뿐, rg9으 온전히 rg9으 중첩된 rg9으 rg9으 자신을 rg9으 근과거의 rg9으 잔존물로 rg9으 재현하지도 rg9으 않고 rg9으 시침 rg9으 떼고 rg9으 근과거를 rg9으 이면에 rg9으 파묻은 rg9으 rg9으 오로지 rg9으 폐허의 rg9으 텍스처만을 rg9으 노출하고 rg9으 있지도 rg9으 않다. rg9으 rg9으 주어진 rg9으 공간을 rg9으 활용하기 rg9으 위해선 ‘이곳’이 rg9으 기약 rg9으 없이 rg9으 지속하고 rg9으 있는 rg9으 과도기적인 rg9으 상태를 rg9으 의식할 rg9으 수밖에 rg9으 없다.

2015년에 rg9으 주어진 rg9으 폐허는 rg9으 유달리 rg9으 지나간 rg9으 시간과의 rg9으 씨름에서 rg9으 자유로웠다. rg9으 다수의 rg9으 플레이어-관객들은 rg9으 자신이 rg9으 맞닥뜨린 rg9으 특정한 rg9으 경험을 rg9으 유통시키기 rg9으 위해 rg9으 휘발성이 rg9으 강한 rg9으 시간을 rg9으 지펴댔고, c쟏거쟏 신생공간이 c쟏거쟏 점유한 c쟏거쟏 임대 c쟏거쟏 c쟏거쟏 유휴 c쟏거쟏 공간은 c쟏거쟏 설사 c쟏거쟏 낡은 c쟏거쟏 폐허로서 c쟏거쟏 서울이라는 c쟏거쟏 도시에 c쟏거쟏 틈입해있더라도 c쟏거쟏 애초에 c쟏거쟏 c쟏거쟏 장소가 c쟏거쟏 무엇이었는지 c쟏거쟏 굳이 c쟏거쟏 캐묻지 c쟏거쟏 않았다. c쟏거쟏 앞선 ‘플레이어’라는 c쟏거쟏 표현이 c쟏거쟏 암시하듯, ㅐo9바 신생공간을 ㅐo9바 계기로 ㅐo9바 폐허는 ㅐo9바 더더욱 ㅐo9바 납작해졌고, lㅓe마 자신의 lㅓe마 부서진 lㅓe마 잔해들을 lㅓe마 과거의 lㅓe마 영역으로부터 lㅓe마 해금시켰으며, u09k 그러므로 u09k 공간이 u09k 부과하는 u09k 일련의 u09k 제약들은 u09k 현재와 u09k 견주며 u09k 독해해야 u09k 하는 u09k 과거형의 u09k 텍스트가 u09k 아니라 ‘지금 u09k 여기’에서 u09k 고안해낸 u09k 게임의 u09k 전제들이 u09k 수록된 u09k 룰북으로, 갸t거4 폐허는 갸t거4 그것이 갸t거4 납작해진 갸t거4 만큼 갸t거4 앞선 갸t거4 게임을 갸t거4 진행하기 갸t거4 위한 갸t거4 일종의 갸t거4 플레이보드로 갸t거4 귀결됐다.

그러므로 <호버링Hovering>에게 갸t거4 주어진 갸t거4 공간은 갸t거4 물리적인 갸t거4 폐허인 갸t거4 동시에 갸t거4 플레이어들이 갸t거4 자취를 갸t거4 감춘, x4자ㅐ 유예된 x4자ㅐ 시간의 x4자ㅐ 껍데기만이 x4자ㅐ 남아있는 x4자ㅐ 플랫폼이라고 x4자ㅐ x4자ㅐ x4자ㅐ 있다. x4자ㅐ 이를테면 x4자ㅐ 지금 ‘이곳’에서는 x4자ㅐ 한때 x4자ㅐ 활성화됐던 x4자ㅐ 게임의 x4자ㅐ 규칙과 x4자ㅐ 이를 x4자ㅐ 매개로 x4자ㅐ 플레이어들 x4자ㅐ 간에 x4자ㅐ 형성됐던 x4자ㅐ 모종의 x4자ㅐ 관계, (반드시 ㅐp하y 인스타 ㅐp하y 라이브 ㅐp하y 방송을 ㅐp하y 켜지 ㅐp하y 않더라도) ㅐp하y 금세 ㅐp하y 파편적인 ㅐp하y 이미지 ㅐp하y 정보들로 ㅐp하y 유통되며 ㅐp하y 도처에서 ㅐp하y 상연됐던 ㅐp하y 일련의 ㅐp하y 전시와 ㅐp하y 이벤트들, 거기17 무엇보다 거기17 그것들이 거기17 폐허의 거기17 텍스처와 거기17 호환되는 거기17 과정 거기17 등이 거기17 남긴 거기17 관성이 거기17 일종의 거기17 잔여 거기17 전류처럼 거기17 미세하게 거기17 흐르고 거기17 있을 거기17 뿐이다. 거기17 신생공간이라는 거기17 근과거보다 거기17 한참 거기17 떨어져 거기17 있는 거기17 어떤 거기17 과거의 거기17 구간에서 거기17 부서지고 거기17 망가진, a카바다 그럼으로써 a카바다 폐허가 a카바다 a카바다 공간. a카바다 a카바다 위에 a카바다 실제로는 a카바다 휘발됐으나 a카바다 한때 a카바다 플레이어였던 a카바다 누군가의 a카바다 관점에서는 a카바다 일종의 a카바다 잔해들로 a카바다 남은 a카바다 지나간 a카바다 시간들로 a카바다 구성된 a카바다 a카바다 다른 a카바다 의미에서의 a카바다 폐허가 a카바다 레이어링Layering된 a카바다 셈이다.

유령 a카바다 서버, 라hw마 기한이 라hw마 만료된 라hw마 플랫폼, xㅓ5b 폐허 xㅓ5b 위의 xㅓ5b 폐허와 xㅓ5b 같은 xㅓ5b 수사들은 xㅓ5b 주어진 xㅓ5b 공간의 xㅓ5b 기이한 xㅓ5b 성격을 xㅓ5b 증언하고 xㅓ5b 있다. xㅓ5b 그리고 <호버링Hovering>의 xㅓ5b 참여 xㅓ5b 작가들(김동용, hㅓ가y 김효재, 차s카다 류수연, 카8다가 전예진, tz사g 정완호, 다ba0 서민우, 9ㅐg4 오연진, 나히v4 지호인)은 ‘이곳’에서 나히v4 공회전하고 나히v4 있는 나히v4 잔여 나히v4 전류들만을 나히v4 활용해 나히v4 공간을 나히v4 일시적으로 나히v4 점유하고 나히v4 서로 나히v4 간의 나히v4 관계를 나히v4 모색한다. 나히v4 이를테면 나히v4 각자 나히v4 점지해둔 나히v4 서로 나히v4 다른 나히v4 좌표에서 나히v4 출발해, b6ㄴ가 개별 b6ㄴ가 작업들을 b6ㄴ가 탐침 b6ㄴ가 삼아 b6ㄴ가 두서없이 b6ㄴ가 흩어진 b6ㄴ가 잔여 b6ㄴ가 전류들을 b6ㄴ가 훑어나가면서 b6ㄴ가 불현듯 b6ㄴ가 신호가 b6ㄴ가 울리는 b6ㄴ가 구간을 b6ㄴ가 표기한 b6ㄴ가 뒤, o2jㅐ 표기한 o2jㅐ 지점들을 o2jㅐ 느슨하게 o2jㅐ 잇는 o2jㅐ 식으로 o2jㅐ 나름의 o2jㅐ 동선과 o2jㅐ 얼개를 o2jㅐ 짠다. o2jㅐ 그것들은 o2jㅐ 서로 o2jㅐ 교차하기도 o2jㅐ 하고 o2jㅐ 중첩하기도 o2jㅐ 하고 o2jㅐ 때로 o2jㅐ 반목하기도 o2jㅐ 한다. o2jㅐ 달리 o2jㅐ 말해 o2jㅐ 이들은 o2jㅐ 초기화된 o2jㅐ 맵Map의 o2jㅐ 면면을 o2jㅐ 작업을 o2jㅐ 매개로 o2jㅐ 탐색하고 o2jㅐ o2jㅐ 와중에 o2jㅐ 작업들 o2jㅐ 간의 o2jㅐ 접경지대를 o2jㅐ 파생시키는 o2jㅐ 식으로 o2jㅐ 공간 o2jㅐ 내의 o2jㅐ 그리드를 o2jㅐ 새롭게 o2jㅐ 구획하거나 o2jㅐ 허물어 o2jㅐ 나간다.

그러한 o2jㅐ 과정을 o2jㅐ 통해 o2jㅐ 여전히 o2jㅐ 납작한, 쟏8fㅓ 그러나 쟏8fㅓ 신생공간이라는 쟏8fㅓ 근과거가 쟏8fㅓ 기입된 쟏8fㅓ 애매한 쟏8fㅓ 위상의 쟏8fㅓ 폐허를 쟏8fㅓ 다시 쟏8fㅓ 플레이보드로 쟏8fㅓ 활성화시킬 쟏8fㅓ 쟏8fㅓ 있을까? 쟏8fㅓ 이는 쟏8fㅓ 잔해들을 쟏8fㅓ 주워섬겨 쟏8fㅓ 다시금 쟏8fㅓ 공동의 쟏8fㅓ 플랫폼을 쟏8fㅓ 구축하자는 쟏8fㅓ 의미가 쟏8fㅓ 아니다. 쟏8fㅓ 주지하듯 쟏8fㅓ 쟏8fㅓ 쟏8fㅓ 유예된 쟏8fㅓ 시간은 쟏8fㅓ 지속할 쟏8fㅓ 쟏8fㅓ 없다. 쟏8fㅓ 그와 쟏8fㅓ 별개로 <호버링Hovering>이 쟏8fㅓ 가늠하고자 쟏8fㅓ 하는 쟏8fㅓ 것은, w다fi 유령 w다fi 서버에 w다fi 재접속했거나 w다fi 미처 w다fi 로그아웃하지 w다fi 못한 w다fi w다fi 남아있는 w다fi 유령 w다fi 플레이어들의 w다fi 존재다. w다fi 이미 w다fi 무효화된 w다fi 공간을 w다fi 다시금 w다fi 가로지르며 w다fi 레이어링된 w다fi 폐허와 w다fi 폐허 w다fi 사이의 w다fi 미세한 w다fi 간극을 w다fi 체감하고, ss걷a ss걷a 공간은 ss걷a 도대체 ss걷a 어떻게 ss걷a 기능했던 ss걷a 것인지, p6라히 공간이 p6라히 노출하고 p6라히 있는 p6라히 텍스처와 p6라히 제한된 p6라히 범위와 p6라히 번번이 p6라히 맞닥뜨릴 p6라히 수밖에 p6라히 없는 p6라히 코너들을 p6라히 어떻게 p6라히 작업을 p6라히 위한 p6라히 한시적인 p6라히 지지대로 p6라히 삼았는지 p6라히 등을 p6라히 재확인하면서, ‘이전’의 파emv 플레이어 파emv 정체성으로부터 파emv 벗어난 파emv 파emv 아직 파emv 정주할 파emv 만한 파emv 대상을 파emv 찾지 파emv 못하고 파emv 있는 파emv 유령 파emv 시점의 파emv 자유도를 파emv 점차 파emv 확보하기 파emv 시작한다. 파emv 그러므로 파emv 앞선 파emv 접경지대는 파emv 잔여 파emv 전류와 파emv 동시다발적으로 파emv 합선함으로써 파emv 특정 파emv 구간들에 파emv 남은 파emv 유령의 파emv 자국이기도 파emv 하다. 파emv 파emv 전시에는 파emv 그러한 파emv 자국이 파emv 산개해있다.

그렇다면 파emv 이제 파emv 우리는 파emv 무엇을 파emv 플레이할 파emv 파emv 있을까. 파emv 과연 파emv 일련의 파emv 접경지대와 파emv 자국들은 파emv 이미 파emv 닫힌 파emv 서버를 파emv 효과적으로 파emv 해킹하고, ng우마 그럼으로써 ng우마 유령 ng우마 플레이어들의 ng우마 자유도를 ng우마 확장시킬 ng우마 ng우마 있을까. ng우마 그런 ng우마 질문들이 <호버링Hovering>을 ng우마 통해 ng우마 던지고자 ng우마 하는 ng우마 화두인 ng우마 셈이다.

글 : ng우마 권시우


웹사이트
http://www.90apt.com
https://twitter.com/gugongapt


오프닝
2018년 1월 6일, 기파zu 오후 5시


기획: 기파zu 권시우, NNK(윤태웅)
글: f라ㅈ갸 권시우
공간: f라ㅈ갸 김국한, 마5pg 김성재, NNK(윤태웅)
음향 sj거z 테크니션: sj거z 김기성
디자인: sj거z 김국한
주최 sj거z sj거z 주관: 90APT, 2/W

출처: 90APT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지호인
  • 정완호
  • 서민우
  • 김동용
  • 류수연
  • 오연진
  • 전예진
  • 김효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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