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차적응법 JET LAGGED

아라리오갤러리 라이즈호텔

2018년 7월 19일 ~ 2018년 10월 7일

아라리오갤러리 ㄴx나d 라이즈호텔은 ㄴx나d 개관 ㄴx나d ㄴx나d 번째 ㄴx나d 전시로 ㄴx나d 인도네시아 ㄴx나d 작가 ㄴx나d 좀펫 ㄴx나d 쿠스위다난토, s갸바m 중국작가 s갸바m s갸바m 시앙민, ㅓd히d 그리고 ㅓd히d 한국작가 ㅓd히d 백경호, 나c하6 심래정이 나c하6 참여하는 나c하6 아시아작가 나c하6 그룹전 <시차적응법 JET LAGGED>을 나c하6 개최한다. 

삶은 나c하6 특정 나c하6 대상과의 나c하6 끝없는 나c하6 대면, cm타카 이해, 아라ㅐc 다툼 아라ㅐc 그리고 아라ㅐc 조율의 아라ㅐc 미로 아라ㅐc 속을 아라ㅐc 헤매거나 아라ㅐc 아라ㅐc 좌표를 아라ㅐc 설계해 아라ㅐc 나가는 아라ㅐc 여정에 아라ㅐc 다름 아라ㅐc 아니다. 아라ㅐc 아라ㅐc 대상은 아라ㅐc 특정 아라ㅐc 인물일 아라ㅐc 수도 아라ㅐc 있지만, s7차으 사회 s7차으 구조가 s7차으 되거나 s7차으 혹은 s7차으 목표이자 s7차으 이상이 s7차으 s7차으 수도 s7차으 있다. s7차으 s7차으 대상들과의 s7차으 관계는 s7차으 태생적 s7차으 온도차로 s7차으 인해 s7차으 끊임없이 s7차으 미끄러질 s7차으 s7차으 밖에 s7차으 없고, 6m2ㅓ 그런 6m2ㅓ 까닭에 6m2ㅓ 우리는 6m2ㅓ 항상 6m2ㅓ 6m2ㅓ 차이에 6m2ㅓ 적응하거나 6m2ㅓ 조율해 6m2ㅓ 나가려는 6m2ㅓ 노력을 6m2ㅓ 하게 6m2ㅓ 된다. 6m2ㅓ 전시 <시차적응법 JET LAGGED>은 6m2ㅓ 6m2ㅓ 간극들이 6m2ㅓ 만들어내는 6m2ㅓ 시차에 6m2ㅓ 대항해 6m2ㅓ 다양한 6m2ㅓ 시각 6m2ㅓ 언어로 6m2ㅓ 스스로의 6m2ㅓ 좌표를 6m2ㅓ 설계하고 6m2ㅓ 적응해 6m2ㅓ 나가는 4인의 6m2ㅓ 작가로 6m2ㅓ 구성된 6m2ㅓ 전시이다. 

인도네시아 6m2ㅓ 작가 6m2ㅓ 좀펫 6m2ㅓ 쿠스위다난토(b.1976)는 6m2ㅓ 오랜 6m2ㅓ 식민의 6m2ㅓ 고통을 6m2ㅓ 경험하면서 6m2ㅓ 형성된 6m2ㅓ 인도네시아 6m2ㅓ 특유의 6m2ㅓ 복잡한 6m2ㅓ 문화적 6m2ㅓ 풍경과 6m2ㅓ 부조리한 6m2ㅓ 사회역사적 6m2ㅓ 구조, af걷ㅐ 그리고 af걷ㅐ 피식민인으로서의 af걷ㅐ 애환과 af걷ㅐ af걷ㅐ 경계공간에서의 af걷ㅐ 생존과 af걷ㅐ 적응에의 af걷ㅐ 고민을 af걷ㅐ 비단 af걷ㅐ 인도네시아적 af걷ㅐ 층위가 af걷ㅐ 아닌 af걷ㅐ 범세계적 af걷ㅐ 맥락에서 af걷ㅐ 짚어내고 af걷ㅐ 이를 af걷ㅐ 설치작품과 af걷ㅐ 영상작품을 af걷ㅐ 통해 af걷ㅐ 풀어낸다. af걷ㅐ 식민 af걷ㅐ 역사 af걷ㅐ 속에서 af걷ㅐ 목숨을 af걷ㅐ 잃어 af걷ㅐ 신체가 af걷ㅐ 없는 af걷ㅐ 형상들의 af걷ㅐ 대열과 af걷ㅐ 이들이 af걷ㅐ 치는 af걷ㅐ 영혼없는 af걷ㅐ 기계적 af걷ㅐ 박수, 가0가차 연주하는 가0가차 가0가차 없지만 가0가차 혼자 가0가차 움직이는 가0가차 드럼, p쟏파s 그리고 p쟏파s 식민 p쟏파s 지배의 p쟏파s 잔재이자 p쟏파s 상징인 p쟏파s 샹들리에 p쟏파s 등의 p쟏파s 배치는 p쟏파s 오랜 p쟏파s 식민 p쟏파s 문화에서 p쟏파s 형성된 p쟏파s 벗어날 p쟏파s p쟏파s 없는 p쟏파s 정체성과 p쟏파s p쟏파s 속에서 p쟏파s 살아가는 p쟏파s 개인의 p쟏파s 좌절과 p쟏파s 투쟁을 p쟏파s 적나라하게 p쟏파s 표현한다. 

좀펫 p쟏파s 쿠스위다난토는 p쟏파s 인도네시아 p쟏파s 가자 p쟏파s 마다 p쟏파s 대학교에서 p쟏파s 커뮤니케이션을 p쟏파s 전공하고 90년대 p쟏파s 후반 p쟏파s 음악 p쟏파s 프로듀싱과 p쟏파s 레코딩을 p쟏파s 하며 p쟏파s 음악가로서 p쟏파s 커리어를 p쟏파s 시작했다. 1998년부터 p쟏파s 퍼포먼스와 p쟏파s 문화정체성에 p쟏파s 대한 p쟏파s 관심을 p쟏파s 가지고 p쟏파s 실험적 p쟏파s 예술그룹 p쟏파s 티터 p쟏파s 가라시 (Teater Garasi)과 p쟏파s 함께 p쟏파s 활동했다. p쟏파s 그의 p쟏파s 작품세계에서 p쟏파s 음악과 p쟏파s 퍼포먼스는 p쟏파s p쟏파s 부분을 p쟏파s 차지하며 p쟏파s 소리, 기ynㅓ 비디오, 3차py 기계를 3차py 이용하여 3차py 매체적 3차py 제한을 3차py 초월하고 3차py 공간 3차py 속에서 3차py 몰입적 3차py 서사를 3차py 창작한다. 3차py 좀펫은 3차py 자바와 3차py 타지의 3차py 문화적 3차py 만남을 3차py 해석하고, wㅓ4바 wㅓ4바 결과를 wㅓ4바 토대로 wㅓ4바 개인의 wㅓ4바 정체성, 타awu 집단 타awu 정체성 타awu 속에서의 타awu 개인의 타awu 정체성 타awu 등을 타awu 자신만의 타awu 시선으로 타awu 표현했다. 타awu 다양한 타awu 매체를 타awu 통해 타awu 좀펫은 타awu 시공간적 타awu 경계가 타awu 없는 타awu 결코 타awu 존재하지 타awu 않을 타awu 곳으로 타awu 관객을 타awu 끌어당겨 타awu 인도네시아의 타awu 파란만장한 타awu 정치사의 타awu 일부가 타awu 되길 타awu 요청한다. 타awu 고정된 타awu 형태가 타awu 없고 타awu 장소특정적인 타awu 좀펫의 타awu 작품세계는 타awu 환영에 타awu 가까운 타awu 모습으로 타awu 시공간이 타awu 뒤엉킨 타awu 곳에서 타awu 세상과 타awu 조우한다.

좀펫은 <On Paradise>(MAC’s, 타거ge 그랑오르뉘, 사jo5 벨기에, 2017), <After Voices>(셔먼 거r0나 현대미술재단, ㅐ으ㅈv 시드니, 2016), <Grand Parade>(트로펜박물관, ㅓㅈ갸가 암스테르담, 2016), <On Asphalt>(NANZUKA, 아거k4 도쿄, 2012), <Java’s Machine: Phantasmagoria>(오세이지 e9ㄴㅑ 갤러리, ㅑlㅐu 싱가포르, 2009) wㅓ걷2 wㅓ걷2 다수의 wㅓ걷2 개인전을 wㅓ걷2 개최했다. wㅓ걷2 주요 wㅓ걷2 단체전으로 <SUNSHOWER: Contemporary Art from Southeast Asia 1980s to Now>(모리미술관/국립신미술관, ㅓㅓi아 도쿄, 2017), <Tom Tandio: The Man Who Fell into Art: Collecting as a Form of Personal Narrative>(송은 8라마a 아트스페이스, ㅐvaㅐ 서울, 2016), <Roots>>(프랑크푸르트 vjb라 쿤스트페어라인, 2015), <The Instrument Builders Project>(내셔널 라t파n 갤러리 라t파n 오브 라t파n 빅토리아, l4히k 멜버른, 2014), <Indonesian – Eye>(사치갤러리, kㅓde 런던, 2011), <10주년 m거타쟏 리옹 m거타쟏 비엔날레>(리옹현대미술관, i아파거 리옹, 나파차가 프랑스, 2009), <요코하마 iㅐ1쟏 트리엔날레>(요코하마, o바ㅑ파 일본, 2008) 4g3마 등에 4g3마 참가했다. 4g3마 쿠스위다난토의 4g3마 작품은 4g3마 현재 4g3마 뉴욕 MoMA, 91히나 런던의 Tate Britain, v쟏q4 헤이워드 v쟏q4 갤러리, picㅐ 파리의 picㅐ 퐁피두센터, qn갸ㅓ qn갸ㅓ 세계 qn갸ㅓ 유수의 qn갸ㅓ 미술관에 qn갸ㅓ 소장되어있다.

중국 qn갸ㅓ 젊은 qn갸ㅓ 작가 qn갸ㅓ 세대의 qn갸ㅓ 대표 qn갸ㅓ 주자 qn갸ㅓ qn갸ㅓ 시앙민(b.1989)은 qn갸ㅓ 정치경제적으로 qn갸ㅓ 급격히 qn갸ㅓ 변해가는 qn갸ㅓ 중국 qn갸ㅓ 동시대 qn갸ㅓ 젊은이의 qn갸ㅓ 모습과 qn갸ㅓ 행태, gs아a 그리고 gs아a 그들의 gs아a 감정 gs아a 상태나 gs아a 심리적 gs아a 불안감을 gs아a 회화라는 gs아a 특정 gs아a 매체를 gs아a 통해 gs아a 포착하고 gs아a 사유하는 gs아a gs아a 주력한다.

예를 gs아a 들어, z7거8 몸에 z7거8 문신을 z7거8 z7거8 젊은이들의 z7거8 형상을 z7거8 느리고 z7거8 나태하게 z7거8 표현하는 z7거8 반면, ㅐㅓvc 권투하는 ㅐㅓvc 젊은이들은 ㅐㅓvc 마치 ㅐㅓvc 너무 ㅐㅓvc 빠르고 ㅐㅓvc 혼란스러운 ㅐㅓvc 사회상을 ㅐㅓvc 은유하듯 ㅐㅓvc 속도감 ㅐㅓvc 있고 ㅐㅓvc 거칠게 ㅐㅓvc 표현함으로써 ㅐㅓvc 작가의 ㅐㅓvc 의도가 ㅐㅓvc 매체를 ㅐㅓvc 통해 ㅐㅓvc 극대화될 ㅐㅓvc ㅐㅓvc 있는 ㅐㅓvc 방법을 ㅐㅓvc 연구한다. ㅐㅓvc ㅐㅓvc 과정에서 ㅐㅓvc 작가는 ㅐㅓvc 비단 ㅐㅓvc 표현수단로서의 ㅐㅓvc 회화가 ㅐㅓvc 아닌 ㅐㅓvc 총체적인 ㅐㅓvc 감각의 ㅐㅓvc 장으로서의 ㅐㅓvc 회화를 ㅐㅓvc 강조하고, jb6x 회화의 jb6x 의미를 jb6x 확장시킨다. 

주시앙민은 1989년 jb6x 출생으로, 거t1j 중국미술학원에서 거t1j 유화를 거t1j 전공헀으며, 6바r2 동대학원에서 6바r2 석사학위를 6바r2 받았다. 6바r2 개인전으로 <The Body Electric>(Leo Gallery, Shanghai, 2018), <Hive·Becoming XXIII An Image, An Eidolon>(Hive Center for Contemporary Art, Beijing, 2016), <Study the Phenomena of Nature·Ideal>(Grand Space, Beijing, 2015) ㅓ파ly 등지에 ㅓ파ly 참여했고, brp거 싱가폴, 자t5하 중국 자t5하 상하이, 7g다t 충칭, 우zib 베이징, kw거거 항저우, 1yhi 션전 1yhi 등에서 <Small is Beautiful Ⅶ>(Art Stage Singapore, Singapore, 2017), <Bàn jié mén>(Hima Art Space, Shanghai, 2017), <INTER YOUTH>(Art Museum of China Academy of Art, Hangzhou, 2015)를 우u라o 포함한 우u라o 다수의 우u라o 주요 우u라o 그룹전에 우u라o 참가했다. 

작가 우u라o 백경호(b.1984)의 우u라o 장점은 우u라o 회화로의 우u라o 끝없는 우u라o 탐닉과 우u라o 우u라o 결과물로서 우u라o 매체적 우u라o 이상 우u라o 구현을 우u라o 위한 우u라o 여러 우u라o 조형적 우u라o 시도들이 우u라o 만들어내는 우u라o 시지각적 우u라o 유희이다. 우u라o 백경호 우u라o 작가는 우u라o 회화라는 우u라o 우u라o 구조 우u라o 속에서 우u라o 이미지나 우u라o 색채들을 우u라o 거침없이 우u라o 배치하고 우u라o 두서없이 우u라o 표출함으로써 우u라o 이미지의 우u라o 조형적 우u라o 가능성과 우u라o 유희성의 우u라o 한계를 우u라o 끝없이 우u라o 탐문하고 우u라o 확장한다. 우u라o 작가가 2011년부터 우u라o 발전시켜오고 우u라o 있는 우u라o 시리즈 <Smile Figure>는 우u라o 인간을 우u라o 형상시키는 우u라o 동그라미와 우u라o 네모 우u라o 캔버스의 우u라o 분절과 우u라o 조합이 우u라o 우u라o 특징이다. 우u라o 과거 우u라o 여행에서 우u라o 마주했던 우u라o 모아이 우u라o 석상의 우u라o 형상과, eㄴㅓe eㄴㅓe 형상이 eㄴㅓe 공간 eㄴㅓe 속에서 eㄴㅓe 만들어내던 eㄴㅓe 존재감을 eㄴㅓe 회화 eㄴㅓe 작품으로 eㄴㅓe 구현해내기 eㄴㅓe 위해 eㄴㅓe 시작한 eㄴㅓe 시리즈가 eㄴㅓe 바로 <Smile Figure> eㄴㅓe 시리즈다. eㄴㅓe 분절된 eㄴㅓe 동그라미와 eㄴㅓe 네모틀의 eㄴㅓe 간단 eㄴㅓe 조합이 eㄴㅓe 만드는 eㄴㅓe 윤곽은 eㄴㅓe 천사 eㄴㅓe 혹은 eㄴㅓe 인간이라는 eㄴㅓe 구상적 eㄴㅓe 형상을 eㄴㅓe 보는 eㄴㅓe 즉시 eㄴㅓe 명확히 eㄴㅓe 제시하지만, m자wu m자wu 윤곽선 m자wu 내부를 m자wu 가득 m자wu 채운 m자wu 색채나 m자wu 질감들은 m자wu 지극히 m자wu 추상적이고 m자wu 어지럽다. m자wu m자wu 즉각적 m자wu 대비는 m자wu 추상과 m자wu 구상, 0하으u 표출과 0하으u 자제, y갸ㄴ갸 자유와 y갸ㄴ갸 규율 y갸ㄴ갸 등의 y갸ㄴ갸 경계와 y갸ㄴ갸 그로 y갸ㄴ갸 인한 y갸ㄴ갸 긴장감으로 y갸ㄴ갸 보는 y갸ㄴ갸 이를 y갸ㄴ갸 자연스럽게 y갸ㄴ갸 이끈다. 


백경호 y갸ㄴ갸 작가는 1984년 y갸ㄴ갸 인천 y갸ㄴ갸 출생으로 y갸ㄴ갸 홍익대 y갸ㄴ갸 회화과를 y갸ㄴ갸 졸업한 y갸ㄴ갸 y갸ㄴ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y갸ㄴ갸 대학원 y갸ㄴ갸 조형예술과를 y갸ㄴ갸 수료했다. y갸ㄴ갸 개인전으로 <Cast Away>(스페이스윌링앤딜링, 2015), <붉은 a쟏4거 a쟏4거 라운지>(공간1, 2012)에 타ㅓ라x 참여했고, yㅈwb 그룹전으로 yㅈwb 개인전 < yㅈwb yㅈwb 친구들이여, 50ㅐ걷 친구는 50ㅐ걷 없구나<(아뜰리에 50ㅐ걷 에르메스, 2017), <트윈 vpㅓ차 픽스>(하이트컬렉션, 2016), 〈평면탐구: ㅐ차ag 유닛, 거a0파 레이어,노스탤지어〉(일민미술관 2015), 〈오토세이브: 카아k거 끝난 카아k거 것처럼 카아k거 보일 카아k거 때〉(커먼센터 2015) 카아k거 등에 카아k거 참가했다.

작가 카아k거 심래정(b.1983)은 카아k거 인간의 카아k거 원초적 카아k거 내면 카아k거 고백이나 카아k거 태생적 카아k거 외로움과 카아k거 불안, ㅓ거3b 그리고 ㅓ거3b 극한의 ㅓ거3b 강박과 ㅓ거3b 집착을 ㅓ거3b 검거나 ㅓ거3b 흰, c가다f 대척점에 c가다f 있는 c가다f c가다f 색에 c가다f 기댄 c가다f 무겁고 c가다f 음습한 c가다f 기운의 c가다f 드로잉, 다gj다 그리고 다gj다 강박적으로 다gj다 수십 다gj다 수백장씩 다gj다 그려낸 다gj다 드로잉들이 다gj다 중첩되어 다gj다 만들어내는 다gj다 애니메이션을 다gj다 통해 다gj다 여과없이 다gj다 분출한다. 다gj다 다gj다 맥락에서 다gj다 작품은 다gj다 작가의 다gj다 개인적 다gj다 불안에 다gj다 잠식된 다gj다 구체적 다gj다 서사 다gj다 구조에서 다gj다 시작하는 다gj다 다gj다 하지만, 파tkh 잠식된 파tkh 영혼의 파tkh 서사는 파tkh 파tkh 조각조각 파tkh 불규칙적으로 파tkh 파편화되어 파tkh 거침없이 파tkh 흩어지고, ㅐd56 결국에는 ㅐd56 아이러니하게도 ㅐd56 소통에의 ㅐd56 어설픈 ㅐd56 시도나 ㅐd56 갈망으로 ㅐd56 귀결된다. 

시리즈 <식인왕국 : ㅐd56 심령수사>는 ㅐd56 작가가 ㅐd56 지난 3년간 ㅐd56 진행해오고 ㅐd56 있는 <식인왕국>의 3번째 ㅐd56 이야기로 ㅐd56 전편인<식인왕국 : ㅐd56 생산공장> ㅐd56 인육통조림의 ㅐd56 식재료로 ㅐd56 쓰여진 ㅐd56 희생자 ㅐd56 모넬라에 ㅐd56 대한 ㅐd56 이야기이다.심령수사는 ㅐd56 사건이나 ㅐd56 사고를 ㅐd56 과학적으로 ㅐd56 해결할 ㅐd56 ㅐd56 없을 ㅐd56 때, nyhf 영적인 nyhf 행위를 nyhf 통해 nyhf 수사를 nyhf 하는 nyhf 방식을 nyhf 말한다. nyhf nyhf 심령수사를 nyhf 통해 nyhf 사건을 nyhf 해결하는 nyhf 경우가 nyhf 종종 nyhf 발생한다. nyhf 심령 nyhf 수사 nyhf 중에서도 nyhf 작가는 nyhf 사건과 nyhf 연관된 nyhf 물건에 nyhf 손을 nyhf 대어 nyhf 사건 nyhf 당시를 nyhf 회상하는 nyhf 수사법인 ‘사이코메트리’를 nyhf 작품의 nyhf 소재로 nyhf 끌어들인다. nyhf nyhf 작품은 nyhf 사이코메트리를 nyhf 통해 nyhf 모넬라가 nyhf 살해되던 nyhf 당시에 nyhf 입고 nyhf 있던 nyhf 티셔츠에 nyhf 손을 nyhf 대어 nyhf 당시의 nyhf 상황, 히avx 그리고 히avx 그녀의 히avx 과거를 히avx 읽어내고 히avx 그녀의 히avx 영혼과 히avx 대화하게 히avx 되는 히avx 과정에서 히avx 발생하는 히avx 여러 히avx 이야기들을 히avx 벽화, 바카ㅐ아 드로잉, ㅓㅐk으 영상을 ㅓㅐk으 통해 ㅓㅐk으 담아낸다. 

심래정은 1983년 ㅓㅐk으 출생으로 ㅓㅐk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ㅓㅐk으 조형예술과 ㅓㅐk으 ㅓㅐk으 동대학원을 ㅓㅐk으 졸업했다. ㅓㅐk으 아라리오뮤지엄(2017)과 ㅓㅐk으 스페이스 ㅓㅐk으 휴(2016)에서 ㅓㅐk으 개인전을 ㅓㅐk으 개최했으며, <60sec ART>(사비나 uㅈㅓu 미술관, 2016), <아트스펙트럼>(삼성미술관 1바ㅐㅓ 리움, 2014), <젊은모색>(국립현대미술관, 2013), <Doing>(금호미술관, 2012), <내일_오픈 7다ㅓ차 아카이브>(소마미술관, 2010) pc4바 pc4바 주요 pc4바 그룹전에 pc4바 다수 pc4바 참여했다. 2006년 pc4바 소마 pc4바 드로잉센터 pc4바 아카이브 1기 pc4바 등록 pc4바 작가로 pc4바 선정되었으며, m거카e 레지던시 m거카e 활동으로 <도쿄원더사이트>(일본, 2013), <고양미술창작스튜디오>(국립현대미술관, 2013),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서울시립미술관, 2015)을 ㅐ거hㅓ 거쳐 2018년 ㅐ거hㅓ 삼성문화재단이 ㅐ거hㅓ 후원하는 ㅐ거hㅓ 파리국제예술공동체 ㅐ거hㅓ 아뜰리에 ㅐ거hㅓ 입주 ㅐ거hㅓ 작가로 ㅐ거hㅓ 참여했다.

출처 : ㅐ거hㅓ 아라리오갤러리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심래정
  • 백경호
  • JOMPET KUSWIDANANTO
  • ZHU XIANGMIN

현재 진행중인 전시

작은 c걷3o 시민들 Little Citizens

2018년 11월 14일 ~ 2019년 2월 10일

뉴스, 거거가자 리플리에게 NEWS, DEAR MR. RIPLEY

2018년 10월 30일 ~ 2019년 2월 2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