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yering : 오늘의 날씨는 세네 겹입니다

통의동 보안여관

2022년 5월 19일 ~ 2022년 6월 11일

서로의 거리감과 겹침의 지점을 감각하는 것에서부터 우리의 탐구는 시작되었다. 하나의 중심으로 합쳐지지 않지만 분명한 공통 지대를 공유한다는 지각은 겹겹이 존재하는 무언가를 상상하도록 만들었다.

전시 《Layering: 오늘의 날씨는 세네 겹입니다》는 우리 즉 동시대 청년예술가들의 관계 맺기를 ‘레이어(layer)’ 개념으로 고찰하고, 레이어 표현기법을 이용한 날씨지도의 형상과 속성을 빌려 그 관계성을 표현하고자 한다. 그룹 ‘사면관측소’의 기획자와 작가는 그들의 관계 혹은 작품론이 하나의 맥락으로 종합되기 보다는 다양한 겹침의 지점을 갖는다는 점에 주목한다. 특히 각자의 거리감을 중요하게 인식하는데, 사면관측소의 관계 맺기는 거리감을 적절히 정의하며 이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함께 합을 맞추는 것에서 출발한다. 그룹이 지향하는 이러한 관계성은 동시대 청년예술가들이 서로 네트워크를 형성할 때 주요하게 작동하는 방식으로, ‘레이어‘ 개념의 특징과 일맥상통한다.

레이어(layer)는 우리말로 ‘표면에 쌓인 것의 층’, ‘겹겹의 층’, ‘층위’, ‘계층’, ‘막’과 같이 번역되며, 하나의 물체가 여러 개의 논리적인 객체들로 구성된 경우 이러한 각각의 객체를 하나의 레이어라고 정의한다. 레이어는 물리적이거나 개념적으로 겹겹이 쌓이는, 즉 중첩되는 속성을 갖는다. 그렇기에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투명할 경우 각각의 레이어가 직접적으로 맞닿지 않아도 특정 시점에서 각 레이어에 담긴 이미지 혹은 정보가 투과되어 새로운 형상을 만들어낸다. 또한 물리적 혹은 비물리적 공간에 배치됨으로써 우리의 감각적 경험을 이끌어낸다. 전시는 이러한 특징과 유사한 동시대 청년예술가들의 관계 맺기 방식을 ‘레이어링(layering)‘이라고 지칭하고, 전시하는 행위 자체가 레이어링이 되기를 추구한다.

‘날씨지도’는 그룹 사면관측소의 레이어링을 상징하는 이미지로, 전시는 날씨지도의 어법을 주된 방법으로 사용한다. 날씨지도는 레이어 기법을 사용해 다층적인 정보를 효과적으로 표현한 대표적인 이미지이자 민백, 전지홍, 정다정의 작품을 관통하는 속성을 함축한 대상이다. 날씨지도는 단순히 날씨 그 자체는 아니며, 일반적인 지도와도 다르다. 땅이라는 단단한 실제를 토대로 삼지만, 그 위로 덧입혀지는 관측값 이미지가 매 순간 형상을 달리하며 끊임없이 움직이고 변화한다. 특히 기온이나 강수, 풍속, 풍향 등의 관측 대상은 특정한 형과 색으로 구현되어 보는 사람의 감각과 감성을 자극하고, 특정한 기억과 경험을 환기시킨다. 이러한 속성과 시각적 특징은 민백, 전지홍, 정다정 사이의 ‘겹침의 지점’을 암시한다.

예술인들의 창작은 일상과 생업의 한 가운데에 놓여있다. 사람들은 대개 그 둘을 분리해야 행복한 삶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예술인들은 그 경계를 분리하지 않는다/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예술계에서 다른 작가 혹은 기획자와의 만남을 온전히 사적인 또는 직업적인 만남으로 치부하기는 어렵다. 이러한 고민을 토로하며 예술계에서 형성할 수 있는 대안적 인간관계를 그려보던 중, 단순한 이끌림으로 모인 민백, 전지홍, 정다정 그리고 김정아의 관계 자체가 우리가 찾고 있던 대안적 관계임을 깨닫는다. 특정 시점에서 애매하게 얽혀있는 우리는 하나로 뚜렷하게 귀결되기보다는, 희미하여 분명하지 않은 상태를 잠재적 가능성으로 제안한다. 이번 전시는 ‘우리’라는 명칭으로 층층이 쌓인 레이어가 어떻게 형상화될 수 있는지 모색하는 여정의 첫 번째 장이 되어줄 것이다.

참여 작가: 민백, 전지홍, 정다정
기획: 김정아
협력 기획: 이가린
그래픽 디자인: 조수현
공간 연출: 최조훈
주최: 사면관측소
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출처: 통의동 보안여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노상호 개인전: 홀리 NOH Sangho: HOLY

2024년 2월 29일 ~ 2024년 4월 20일

최진욱 개인전: 창신동의 달

2024년 3월 14일 ~ 2024년 4월 13일

THOMAS RUFF: d.o.pe.

2024년 2월 21일 ~ 2024년 4월 13일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3

2023년 11월 3일 ~ 2024년 4월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