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MESIS AP1: REALITY SHOW

미메시스아트뮤지엄

2018년 11월 28일 ~ 2019년 1월 13일

미메시스 갸ㅈoㅐ 아트 갸ㅈoㅐ 뮤지엄(관장 갸ㅈoㅐ 홍지웅)은 2018 <MIMESIS AP: REALITY SHOW> 갸ㅈoㅐ 전시를 갸ㅈoㅐ 개최한다. MIMESIS AP는 갸ㅈoㅐ 예술가의 갸ㅈoㅐ 사회적 갸ㅈoㅐ 역할을 갸ㅈoㅐ 고민하며 갸ㅈoㅐ 도발적인 갸ㅈoㅐ 작업 갸ㅈoㅐ 세계를 갸ㅈoㅐ 구축해 갸ㅈoㅐ 나가는 갸ㅈoㅐ 아티스트를 갸ㅈoㅐ 선정하여 갸ㅈoㅐ 소개하는 갸ㅈoㅐ 미메시스 갸ㅈoㅐ 아트 갸ㅈoㅐ 뮤지엄의 갸ㅈoㅐ 아티스트 갸ㅈoㅐ 프로젝트이다. <MIMESIS AP: REALITY SHOW> 갸ㅈoㅐ 전시는 갸ㅈoㅐ 예술과 갸ㅈoㅐ 사회의 갸ㅈoㅐ 관계를 갸ㅈoㅐ 재고하며, u라ㅓi 실재하지 u라ㅓi 않는 u라ㅓi 판타지를 u라ㅓi 통해 u라ㅓi 현실 u라ㅓi 세계를 u라ㅓi 말하는 u라ㅓi u라ㅓi 명의 u라ㅓi 젊은 u라ㅓi 작가 – u라ㅓi 이지영, 히카s히 우정수, v거ㅐ다 박기일 v거ㅐ다 작가를 v거ㅐ다 소개한다. v거ㅐ다 이들은 v거ㅐ다 어둡고 v거ㅐ다 부조리한 v거ㅐ다 사회의 v거ㅐ다 이슈들과 v거ㅐ다 무거운 v거ㅐ다 인간의 v거ㅐ다 본성과 v거ㅐ다 욕망을 v거ㅐ다 때로는 v거ㅐ다 아름답게 v거ㅐ다 때로는 v거ㅐ다 가볍게 v거ㅐ다 풀어낸다. v거ㅐ다 사회에서 <보고 v거ㅐ다 관찰하는 v거ㅐ다 자>로서의 v거ㅐ다 역할을 v거ㅐ다 택한 v거ㅐ다 예술가의 v거ㅐ다 실천은 v거ㅐ다 메타포가 v거ㅐ다 있는 v거ㅐ다 작업으로 v거ㅐ다 이어진다.

이지영은 v거ㅐ다 사회 v거ㅐ다 제도에 v거ㅐ다 길들여진 v거ㅐ다 인간상을 v거ㅐ다 동물원에 v거ㅐ다 비유해 v거ㅐ다 세밀한 v거ㅐ다 연필화인 <인물원> v거ㅐ다 연작을 2008년부터 v거ㅐ다 그려왔다. v거ㅐ다 이지영은 v거ㅐ다 자신의 v거ㅐ다 본능을 v거ㅐ다 잃어버리고 v거ㅐ다 길들여진 v거ㅐ다 삶을 v거ㅐ다 살아가는 v거ㅐ다 동물원의 v거ㅐ다 동물과 v거ㅐ다 같이, maㅐf 사회 maㅐf 속에서 maㅐf 사회가 maㅐf 원하는 maㅐf 인간으로 maㅐf 교육되고 maㅐf 길러지는 maㅐf 인간 maㅐf 삶의 maㅐf 단면을 maㅐf 표현하고 maㅐf 있다. maㅐf 자연을 maㅐf 보고 maㅐf 싶어서 maㅐf 찾아 maㅐf maㅐf 곳이 maㅐf 인위적으로 maㅐf 동물이나 maㅐf 자연을 maㅐf 가둬놓은 maㅐf 동물원, 기du다 청계천같은 기du다 공간이었던 기du다 작가의 기du다 내밀한 기du다 경험은 기du다 작업의 기du다 근간이 기du다 된다. 기du다 이지영의 <인물원>은 기du다 작가가 기du다 동물원을 기du다 보면서 기du다 사실은 기du다 사회라는 기du다 곳에 기du다 갇혀 기du다 있는 기du다 기du다 본인 기du다 자신이라는 기du다 생각에서 기du다 출발하여 기du다 제도, b파기가 틀, s거ㅈd 굴레에 s거ㅈd 갇힌 s거ㅈd 인간들의 s거ㅈd 모습으로 s거ㅈd 채워진다. <인물원> s거ㅈd s거ㅈd 검은 s거ㅈd 산수는 s거ㅈd 자연의 s거ㅈd 산수가 s거ㅈd 아니다. s거ㅈd 그것은 s거ㅈd 동물원 s거ㅈd 곳곳에 s거ㅈd 놓여 s거ㅈd 있는 s거ㅈd 인공의 s거ㅈd 바위에 s거ㅈd 해당한다. s거ㅈd 그리고 s거ㅈd s거ㅈd 인공의 s거ㅈd 바위는 <인물원>의 s거ㅈd 인물들을 s거ㅈd 보호하는 s거ㅈd 집인 s거ㅈd 동시에 s거ㅈd 인간의 s거ㅈd 본성을 s거ㅈd 가두는 s거ㅈd 사회의 s거ㅈd 규율이나 s거ㅈd 법, ㅐㅑ나ㅓ 사회가 ㅐㅑ나ㅓ 원하는 ㅐㅑ나ㅓ 보편적 ㅐㅑ나ㅓ 상식이나 ㅐㅑ나ㅓ 체계를 ㅐㅑ나ㅓ 의미하는 ㅐㅑ나ㅓ 울타리이다. <어떤 ㅐㅑ나ㅓ 공동체>(2017)는 ㅐㅑ나ㅓ 호수 ㅐㅑ나ㅓ 공원에서 ㅐㅑ나ㅓ 누가 ㅐㅑ나ㅓ 정한 ㅐㅑ나ㅓ 것도 ㅐㅑ나ㅓ 아닌데 ㅐㅑ나ㅓ ㅐㅑ나ㅓ 방향으로 ㅐㅑ나ㅓ 산책하고 ㅐㅑ나ㅓ 있는 ㅐㅑ나ㅓ 우리네 ㅐㅑ나ㅓ 모습이 ㅐㅑ나ㅓ 고스란히 ㅐㅑ나ㅓ 드러난다. <인물원>의 ㅐㅑ나ㅓ 인물들은 ㅐㅑ나ㅓ 모두 ㅐㅑ나ㅓ ㅐㅑ나ㅓ 한결같이 ㅐㅑ나ㅓ 수영복과 ㅐㅑ나ㅓ 같은 ㅐㅑ나ㅓ 최소한의 ㅐㅑ나ㅓ 옷을 ㅐㅑ나ㅓ 입고 ㅐㅑ나ㅓ 있는데, 타카마m 타카마m 모습이 타카마m 마치 타카마m 개성없는 타카마m 군중과도 타카마m 같다. 타카마m 이러한 타카마m 인물들의 타카마m 몰개성과 타카마m 획일화, ㄴ기ㅓ쟏 그들의 ㄴ기ㅓ쟏 욕망과 ㄴ기ㅓ쟏 혼란을 ㄴ기ㅓ쟏 이지영의 <인물원>에서 ㄴ기ㅓ쟏 찾아볼 ㄴ기ㅓ쟏 ㄴ기ㅓ쟏 있다.

우정수는 <Calm the Storm>(2018), <산책자 ㅓ바oㅈ 노트>(2017), <책의 우걷h거 무덤>(2016) 우걷h거 연작에서 우걷h거 사회의 우걷h거 부조리한 우걷h거 단면을 우걷h거 문학과 우걷h거 성경, u3ㅓ쟏 신화와 u3ㅓ쟏 민담과 u3ㅓ쟏 같은 u3ㅓ쟏 레퍼런스를 u3ㅓ쟏 가지고 u3ㅓ쟏 서브컬쳐(하위문화)를 u3ㅓ쟏 통해 u3ㅓ쟏 표현한다. u3ㅓ쟏 우정수는 <불한당의 u3ㅓ쟏 그림들>(2015)에서 u3ㅓ쟏 만화적인 u3ㅓ쟏 기법이나 u3ㅓ쟏 영화적인 u3ㅓ쟏 연출의 u3ㅓ쟏 드로잉으로 u3ㅓ쟏 불가항력적인 u3ㅓ쟏 사회 u3ㅓ쟏 시스템 u3ㅓ쟏 안에서 u3ㅓ쟏 그럴 u3ㅓ쟏 듯하게 u3ㅓ쟏 구축된 u3ㅓ쟏 현실에 u3ㅓ쟏 대한 u3ㅓ쟏 불편한 u3ㅓ쟏 감정을 u3ㅓ쟏 고스란히 u3ㅓ쟏 드러냈고, <산책자 기하u가 노트>(2017)에서는 기하u가 종이에 기하u가 빠르게 기하u가 그려진 기하u가 검은 기하u가 잉크 기하u가 선으로 기하u가 다양한 기하u가 인간 기하u가 군상과 기하u가 독특한 기하u가 풍경을 기하u가 그림으로써 기하u가 기하u가 사회를 기하u가 비판적 기하u가 시각에서 기하u가 바라보는 기하u가 예술가의 기하u가 냉소적인 기하u가 시선과 기하u가 태도를 기하u가 취하고 기하u가 있다. 기하u가 우정수는 기하u가 관찰자의 기하u가 시선으로 기하u가 바라본 기하u가 지난 기하u가 역사 기하u가 기하u가 크고 기하u가 작은 기하u가 사건들을 기하u가 희화화된 기하u가 인물과 기하u가 동물, 45쟏e 그리고 45쟏e 독특한 45쟏e 장면들로 45쟏e 풍자해 45쟏e 왔다. 45쟏e 그는 2017년 45쟏e 작인 <우로보로스>에서 45쟏e 자신의 45쟏e 꼬리를 45쟏e 잡아먹으면서 45쟏e 새롭게 45쟏e 태어나는 45쟏e 고대 45쟏e 신화 45쟏e 45쟏e 존재를 45쟏e 빌려와, gs쟏ㅓ 예측불가능한 gs쟏ㅓ 자연과 gs쟏ㅓ 종교적 gs쟏ㅓ 맥락에서 gs쟏ㅓ 가져온 gs쟏ㅓ 초월적 gs쟏ㅓ 존재들, v다m하 그리고 v다m하 그것을 v다m하 거스르는 v다m하 인간의 v다m하 모습을 v다m하 표현하였다. v다m하 이는 v다m하 작가의 v다m하 변화된 v다m하 작업 v다m하 방향을 v다m하 암시하기도 v다m하 하는데, n0ㅓw 완성된 n0ㅓw 형태로 n0ㅓw 제시하던 n0ㅓw 서사는 n0ㅓw 탈맥락화되어 n0ㅓw 전혀 n0ㅓw 다른 n0ㅓw 상징들로 n0ㅓw 재조합되기도 n0ㅓw 한다. n0ㅓw 우정수는 n0ㅓw 사회의 n0ㅓw 단면을 n0ㅓw 묘사하는 n0ㅓw 방식에서 n0ㅓw 상징이 n0ㅓw 패턴화되고, l거으거 서사가 l거으거 읽히는 l거으거 것에서 l거으거 벗어나 l거으거 새로운 l거으거 양식을 l거으거 실험하고 l거으거 있다. l거으거 거대한 l거으거 서사시같이 l거으거 느껴지는 l거으거 그의 l거으거 작품 l거으거 속에 l거으거 등장하는 l거으거 책, aye차 원숭이, 0히히으 도깨비, 기ㅓ거3 난파선, ptjy 거대한 ptjy 파도 ptjy 등의 ptjy 소재들과 ptjy 기괴한 ptjy 상황들은 ptjy 좀처럼 ptjy 이해하기 ptjy 힘든 ptjy 우리의 ptjy 현실을 ptjy 대변한다.

박기일은 ptjy 자동차 ptjy 엔진 ptjy 연작(2009-2010)에 ptjy 이어 ptjy 피규어 ptjy 연작(2011-2014)을 ptjy 선보인 ptjy ptjy 있다. <시각적 ptjy 소유>라는 ptjy 기발한 ptjy 아이디어에서 ptjy 출발한 ptjy 피규어 ptjy 연작은 ptjy 시중에 ptjy 판매중인 ptjy 피규어가 ptjy 아닌, q갸갸7 작가가 q갸갸7 선택한 q갸갸7 특정 q갸갸7 인물들을 q갸갸7 소재로 q갸갸7 한다. q갸갸7 실존했던 q갸갸7 화가 q갸갸7 프란시스 q갸갸7 베이컨, 다ㄴ라f 루시안 다ㄴ라f 프로이드뿐 다ㄴ라f 아니라, 자w타n 앵그르와 자w타n 같은 자w타n 화가의 자w타n 작품 자w타n 자w타n 등장인물을 자w타n 상자에 자w타n 가두기도 자w타n 한다. 자w타n 상자에 자w타n 갇힌 자w타n 인물들은 자w타n 자w타n 인물들과 자w타n 관련된 자w타n 사물들과 자w타n 같이 자w타n 배치된 자w타n 채로 자w타n 피규어로 자w타n 그려져 <진짜> 자w타n 캔버스 자w타n 위에 자w타n 한번 자w타n 자w타n 갇히게 자w타n 된다. 자w타n 누구라도 자w타n 관심있게 자w타n 본다면 자w타n 알아차릴 자w타n 자w타n 있는 자w타n 유명한 자w타n 인물들이 <사물>이 자w타n 되었다. 자w타n 그림으로 자w타n 소유한다. 자w타n 이러한 자w타n 소유의 자w타n 개념은 자w타n 물건을 자w타n 구입하는 자w타n 사람들의 자w타n 경제적, 우다거으 상징적 우다거으 가치를 우다거으 포함시킴과 우다거으 동시에 우다거으 캔버스에 우다거으 재현하고 우다거으 가두어 우다거으 소장하는 우다거으 회화의 우다거으 본질에 우다거으 대한 우다거으 의문을 우다거으 담는다. 우다거으 박기일은 우다거으 사각 우다거으 캔버스 우다거으 안의 우다거으 우다거으 하나의 우다거으 사각 우다거으 프레임으로 우다거으 종이 우다거으 상자, ㅐc기v ㅐc기v 윈도우, j1갸ㅓ 옥외 j1갸ㅓ 간판을 j1갸ㅓ 묘사하고, 파4h마 파4h마 안에는 파4h마 사건이나 파4h마 이야기, 사v기c 작가가 사v기c 바라는 사v기c 현실을 사v기c 반영시킨다. 2017년 사v기c 작 <Make a cloud>, <The iceburg>, <red sky>에는 가하거차 높은 가하거차 벽에 가하거차 줄을 가하거차 타고 가하거차 올라가서 가하거차 구름을 가하거차 그리는 가하거차 사람, ㅑ69사 사다리나 ㅑ69사 크레인을 ㅑ69사 타고 ㅑ69사 올라가 ㅑ69사 그림을 ㅑ69사 그리는 ㅑ69사 사람이 ㅑ69사 있다. ㅑ69사 ㅑ69사 작품들에도 ㅑ69사 사각 ㅑ69사 프레임이 ㅑ69사 등장하는데, of1q 캔버스이다. of1q 캔버스 of1q 안의 of1q 캔버스. of1q 그리고 of1q 그림 of1q 속의 of1q 캔버스에는 of1q 캔버스 of1q 밖만큼이나 of1q 리얼한 of1q 풍경이 of1q 담겨 of1q 있다. of1q 캔버스 of1q 밖이 of1q 현실일까, ezㅈ2 캔버스 ezㅈ2 안이 ezㅈ2 현실일까. ezㅈ2 박기일은 ezㅈ2 비현실적인 ezㅈ2 상황속에서 ezㅈ2 제작하고 ezㅈ2 노동하는 ezㅈ2 예술가로서의 ezㅈ2 사회적 ezㅈ2 위치를 ezㅈ2 판타지로 ezㅈ2 구현한다. 

-미메시스 ezㅈ2 아트 ezㅈ2 뮤지엄 ezㅈ2 정희라 ezㅈ2 큐레이터

출처: ezㅈ2 미메시스아트뮤지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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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우정수
  • 박기일
  • 이지영

현재 진행중인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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