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k Seo-Bo 박서보

국제갤러리

Sept. 15, 2021 ~ Oct. 31, 2021

국제갤러리는 9월 15일부터 10월 31일까지 K1에서 우zㅓ라 박서보 우zㅓ라 작가의 우zㅓ라 개인전을 우zㅓ라 개최한다. 우zㅓ라 그간 우zㅓ라 국제갤러리와 우zㅓ라 박서보는 우zㅓ라 국제갤러리(2014), ig마거 제56회 ig마거 베니스 ig마거 비엔날레(2015), ㅈ아ㄴ7 벨기에 ㅈ아ㄴ7 보고시안 ㅈ아ㄴ7 재단(2016), ky거타 상하이 ky거타 파워롱미술관(2018) ky거타 등에서 ky거타 열린 ky거타 유의미한 ky거타 그룹전들을 ky거타 통해 ky거타 단색화를 ky거타 전세계에 ky거타 알리는 ky거타 여정을 ky거타 함께 ky거타 해왔으나, u4하ㅓ 개인전은 u4하ㅓ 이번이 2010년 u4하ㅓ 이후 u4하ㅓ 두번째이다. u4하ㅓ 회화에 u4하ㅓ 동아시아의 u4하ㅓ 자연과 u4하ㅓ 예술에 u4하ㅓ 대한 u4하ㅓ 관점을 u4하ㅓ 담아냄으로써 u4하ㅓ 한국의 u4하ㅓ 모더니즘을 u4하ㅓ 선도했다 u4하ㅓ 평가받는 u4하ㅓ 박서보는 u4하ㅓ 줄곧 ‘왜 u4하ㅓ 회화 u4하ㅓ 작업을 u4하ㅓ 하는가?’의 u4하ㅓ 근본적인 u4하ㅓ 질문을 u4하ㅓ 던지며 u4하ㅓ 변화하는 u4하ㅓ 시대상에 u4하ㅓ 부응하는 u4하ㅓ 새로운 u4하ㅓ 작업방식을 u4하ㅓ 모색해왔다. u4하ㅓ 그의 ‘후기 u4하ㅓ 묘법’ u4하ㅓ 내지는 ‘색채 u4하ㅓ 묘법’으로 u4하ㅓ 알려진 2000년대 u4하ㅓ 이후 u4하ㅓ 근작 16점을 u4하ㅓ 소개하는 u4하ㅓ 이번 u4하ㅓ 전시는 u4하ㅓ 관람객들에게 u4하ㅓ 자연에서 u4하ㅓ 발견되는 u4하ㅓ 선명한 u4하ㅓ 색감과 u4하ㅓ 주변 u4하ㅓ 도시 u4하ㅓ 경관의 u4하ㅓ 보다 u4하ㅓ 단조로운 u4하ㅓ 색감이 u4하ㅓ 혼재된 u4하ㅓ 치유의 u4하ㅓ 공간을 u4하ㅓ 선사한다.

묘법 u4하ㅓ 연작은 u4하ㅓ 흔히 1970년대 u4하ㅓ 초기(연필) u4하ㅓ 묘법, 1980년대 o우아우 중기 o우아우 묘법, 2000년대 아아0d 이후의 아아0d 후기(색채) 아아0d 묘법으로 아아0d 구분된다. 아아0d 연필 아아0d 묘법이 아아0d 반복되는 아아0d 행위를 아아0d 통해 아아0d 자신을 아아0d 비우고 아아0d 수신하는 아아0d 과정에 아아0d 중점을 아아0d 두었다면, kqef 색채 kqef 묘법은 kqef 손의 kqef 흔적을 kqef 강조하는 kqef 대신 kqef 일정한 kqef 간격의 kqef 고랑으로 kqef 형태를 kqef 만들고 kqef 풍성한 kqef 색감을 kqef 강조하여 kqef 자연과의 kqef 합일을 kqef 추구하는 kqef 작가의 kqef 대표 kqef 연작으로 kqef 자리매김했다. kqef 작품 kqef 제작을 kqef 위해 kqef 작가는 kqef kqef kqef 이상 kqef 물에 kqef 충분히 kqef 불린 kqef 한지 kqef kqef 겹을 kqef 캔버스 kqef 위에 kqef 붙이고, 가거기u 표면이 가거기u 마르기 가거기u 전에 가거기u 흑연 가거기u 심으로 가거기u 이뤄진 가거기u 굵은 가거기u 연필로 가거기u 선을 가거기u 그어 가거기u 나간다. 가거기u 연필로 가거기u 긋는 가거기u 행위로 가거기u 인해 가거기u 젖은 가거기u 한지에는 가거기u 농부가 가거기u 논두렁을 가거기u 가거기u 때와 가거기u 마찬가지로 가거기u 좌우로 가거기u 밀려 가거기u 산과 가거기u 골의 가거기u 형태가 가거기u 만들어진다. 가거기u 물기를 가거기u 말린 가거기u 가거기u 스스로 가거기u 경험한 가거기u 자연 가거기u 경관을 가거기u 담아 가거기u 내기 가거기u 위해 가거기u 표면에 가거기u 아크릴 가거기u 물감을 가거기u 덧입힌다. 가거기u 이렇게 가거기u 연필로 가거기u 그어내는 가거기u 행위를 가거기u 반복해 가거기u 완성된 가거기u 작품에는 가거기u 축적된 가거기u 시간이 가거기u 덧입혀지고, ㅐwo나 작가의 ㅐwo나 철학과 ㅐwo나 사유가 ㅐwo나 직조한 ㅐwo나 리듬이 ㅐwo나 생성된다.

박서보의 ㅐwo나 회화에서 ㅐwo나 색은 ㅐwo나 시대상을 ㅐwo나 드러내는 ㅐwo나 중추적인 ㅐwo나 역할을 ㅐwo나 해왔다. ㅐwo나 전후 ㅐwo나 시기의 ㅐwo나 원형질 ㅐwo나 연작에서는 ㅐwo나 급변하는 ㅐwo나 세계에 ㅐwo나 대한 ㅐwo나 불안의 ㅐwo나 정서를 ㅐwo나 표현한 ㅐwo나 검은색, 1960년대 우zㄴ마 후반 우zㄴ마 서양의 우zㄴ마 기하학적 우zㄴ마 추상에 우zㄴ마 대응해 우zㄴ마 전통에 우zㄴ마 대해 우zㄴ마 고민하기 우zㄴ마 시작한 우zㄴ마 유전질 우zㄴ마 연작에서는 우zㄴ마 전통적인 우zㄴ마 오방색, 사w라s 그리고 1970년대에 ‘비움’을 사w라s 몸소 사w라s 실천한 사w라s 연필 사w라s 묘법 사w라s 연작에서는 사w라s 사w라s 자체에 사w라s 사w라s 의미를 사w라s 두지 사w라s 않기 사w라s 위해 사w라s 흰색을 사w라s 선택했다. 사w라s 그러던 사w라s 그가 2000년 사w라s 이후 사w라s 강렬하고 사w라s 선명한 사w라s 색감들을 사w라s 사용하기 사w라s 시작했는데, 바바ㅈ우 바바ㅈ우 급진적인 바바ㅈ우 시도는 바바ㅈ우 아날로그 바바ㅈ우 방식에 바바ㅈ우 익숙하던 바바ㅈ우 그가 바바ㅈ우 새로운 바바ㅈ우 디지털 바바ㅈ우 문명을 바바ㅈ우 대면하며 바바ㅈ우 느낀 바바ㅈ우 공포심과 바바ㅈ우 무관하지 바바ㅈ우 않다. 바바ㅈ우 디지털 바바ㅈ우 문명으로의 바바ㅈ우 대대적인 바바ㅈ우 전환이 바바ㅈ우 현대인들 바바ㅈ우 누구나 바바ㅈ우 겪는 바바ㅈ우 시대적 바바ㅈ우 변화임에도 바바ㅈ우 불구하고, 사히q걷 시대상을 사히q걷 녹인 사히q걷 작업을 사히q걷 이어오던 사히q걷 그에게 ‘더 사히q걷 이상 사히q걷 변화의 사히q걷 속도를 사히q걷 따라잡을 사히q걷 사히q걷 없겠다’는 사히q걷 위기감이 사히q걷 엄습했고, ㅑ5uㅑ 이는 ㅑ5uㅑ 스스로 ㅑ5uㅑ 작업 ㅑ5uㅑ 중단까지 ㅑ5uㅑ 고려하기에 ㅑ5uㅑ 충분한 ㅑ5uㅑ 배경이 ㅑ5uㅑ 되었는데, ㅈㅓdx ㅈㅓdx 끝에서 ㅈㅓdx 작가가 ㅈㅓdx 찾은 ㅈㅓdx 돌파구는 ㅈㅓdx 다시금 ㅈㅓdx 색이었다.

각종 ㅈㅓdx 이미지가 ㅈㅓdx 무차별적으로 ㅈㅓdx 범람하는 ㅈㅓdx 시대, c히바n 회화의 c히바n 역할을 c히바n 재정립하는 c히바n 과정에서 c히바n 탄생한 c히바n 색채 c히바n 묘법 c히바n 연작에서 c히바n 회화는 c히바n 더이상 c히바n 자기표현의 c히바n 도구로 c히바n 기능하지 c히바n 않는다. c히바n 작가는 c히바n 관람객에게 c히바n 의도된 c히바n 경험을 c히바n 강요하거나 c히바n 메시지를 c히바n 던지는 c히바n 대신, 5we가 화면에 5we가 정적인 5we가 고요함과 5we가 리듬감 5we가 있는 5we가 활력만을 5we가 남겨 5we가 보는 5we가 이의 5we가 스트레스를 5we가 흡인(吸引)하는 5we가 장을 5we가 만든다. 5we가 이는 5we가 그가 5we가 스스로의 5we가 작품을 ‘흡인지’라 5we가 일컫는 5we가 이유이기도 5we가 하다. ‘한국 5we가 현대미술의 5we가 아버지’라 5we가 불리는 5we가 그가 5we가 단색화를 “행위의 5we가 무목적성, e히2ㅓ 행위의 e히2ㅓ 무한반복성, 우2차ㅓ 행위과정에서 우2차ㅓ 생성된 우2차ㅓ 흔적(물성)을 우2차ㅓ 정신화 우2차ㅓ 하는 우2차ㅓ 것”의 우2차ㅓ 우2차ㅓ 가지 우2차ㅓ 요소로 우2차ㅓ 정의 우2차ㅓ 내린 우2차ㅓ 사실도 우2차ㅓ 우2차ㅓ 같은 우2차ㅓ 회화의 우2차ㅓ 새로운 우2차ㅓ 역할을 우2차ㅓ 뒷받침한다.

미술이 우2차ㅓ 우2차ㅓ 방법론임을 우2차ㅓ 주장하는 우2차ㅓ 박서보는 우2차ㅓ 여러 우2차ㅓ 측면에서 우2차ㅓ 회화에 우2차ㅓ 내재한 우2차ㅓ 기존 우2차ㅓ 질서들을 우2차ㅓ 전복한 우2차ㅓ 것으로 우2차ㅓ 평가받는다. 우2차ㅓ 캔버스에 우2차ㅓ 유화물감과 우2차ㅓ 연필로 우2차ㅓ 작업해오던 우2차ㅓ 그는 1980년대 우2차ㅓ 이후 우2차ㅓ 한지를 우2차ㅓ 사용하기 우2차ㅓ 시작했다. 우2차ㅓ 서양의 우2차ㅓ 종이와는 우2차ㅓ 달리 우2차ㅓ 색과 우2차ㅓ 빛을 우2차ㅓ 흡수하는 우2차ㅓ 성질의 우2차ㅓ 한지는 ‘물아일체’를 우2차ㅓ 실행하고자 우2차ㅓ 하는 우2차ㅓ 작가의 우2차ㅓ 동양적 우2차ㅓ 철학과 우2차ㅓ 일맥상통하는 우2차ㅓ 매체였다. 우2차ㅓ 우2차ㅓ 나아가 우2차ㅓ 우2차ㅓ 위에 우2차ㅓ 흔적을 우2차ㅓ 남기는 우2차ㅓ 방식, ㅐ사kq ㅐ사kq 한지가 ㅐ사kq 젖어 ㅐ사kq 있는 ㅐ사kq 동안 ㅐ사kq 연필을 ㅐ사kq 반복적으로 ㅐ사kq 사용해 ㅐ사kq 골을 ㅐ사kq 만들고 ㅐ사kq 음영을 ㅐ사kq 부여한 ㅐ사kq ㅐ사kq 연필이라는 ㅐ사kq 도구를 ㅐ사kq 종이의 ㅐ사kq 원초적인 ㅐ사kq 물질성에 ㅐ사kq 굴복시켰다고 ㅐ사kq 해석할 ㅐ사kq ㅐ사kq 있다. ㅐ사kq ㅐ사kq 결과 ㅐ사kq 화면에는 ㅐ사kq 연필의 ㅐ사kq 흔적이 ㅐ사kq 아닌 ㅐ사kq 과정과 ㅐ사kq 질서만이 ㅐ사kq 오롯이 ㅐ사kq 남게 ㅐ사kq 되기 ㅐ사kq 때문이다.

색의 ㅐ사kq 사용에 ㅐ사kq 있어서도 ㅐ사kq 마찬가지로 ㅐ사kq 박서보 ㅐ사kq 작가는 ‘주체와 ㅐ사kq 대상,’ ‘인간과 자itㅓ 자연’ 자itㅓ 등의 자itㅓ 대립항들로 자itㅓ 분류해 자itㅓ 접근하는 자itㅓ 서양의 자itㅓ 이분법적 자itㅓ 사고방식과 자itㅓ 명명법에 자itㅓ 도전해왔다. 자itㅓ 색을 자itㅓ 일컬을 자itㅓ 자itㅓ 도식화된 자itㅓ 컬러판을 자itㅓ 참고하는 자itㅓ 대신 자itㅓ 주로 자itㅓ 자연을 자itㅓ 칭하는 자itㅓ 일반명사들을 자itㅓ 차용한 자itㅓ 자itㅓ 그런 자itㅓ 일환일 자itㅓ 것이다. 자itㅓ 이는 자itㅓ 작가가 자itㅓ 표현하고자 자itㅓ 하는 자itㅓ 색이 자itㅓ 단수가 자itㅓ 아니라 자itㅓ 대상이 자itㅓ 전하는 자itㅓ 뉘앙스까지 자itㅓ 포괄하는 자itㅓ 온전하고 자itㅓ 종합적인 자itㅓ 색(감)이기 자itㅓ 때문이며, yrㅐ9 동시에 yrㅐ9 관람객의 yrㅐ9 체험을 yrㅐ9 전제로 yrㅐ9 하는 yrㅐ9 색이기 yrㅐ9 때문이다. yrㅐ9 예컨대 yrㅐ9 이번 yrㅐ9 전시에서도 yrㅐ9 삼청동의 yrㅐ9 풍경을 yrㅐ9 면하고 yrㅐ9 있는 yrㅐ9 창이 yrㅐ9 난 K1 yrㅐ9 공간에서는 yrㅐ9 공기색, mv히나 벚꽃색, ㄴㅈ으아 유채꽃색, i2ㅈw 와인색을, ㅐ거j타 그리고 K1의 ㅐ거j타 안쪽 ㅐ거j타 전시장에서는 ㅐ거j타 홍시색, 거aㅑ바 단풍색, ㄴ다차마 황금올리브색 ㄴ다차마 ㄴ다차마 박서보가 ㄴ다차마 자연에서 ㄴ다차마 화면으로 ㄴ다차마 유인한 ㄴ다차마 색을 ㄴ다차마 경험할 ㄴ다차마 ㄴ다차마 있는 ㄴ다차마 기회를 ㄴ다차마 제공한다.

작가 ㄴ다차마 소개

박서보(b.1931)는 1962년 ㄴ다차마 처음 ㄴ다차마 강단에 ㄴ다차마 ㄴ다차마 ㄴ다차마 홍익대학교 ㄴ다차마 미술대학 ㄴ다차마 교수(1962-1997) ㄴ다차마 ㄴ다차마 학장(1986-1990)을 ㄴ다차마 역임했다. 2000년에는 ㄴ다차마 명예교수로 ㄴ다차마 임명되었으며 ㄴ다차마 한국미술협회 ㄴ다차마 이사장(1977-1980) ㄴ다차마 ㄴ다차마 고문(1980)으로 ㄴ다차마 활동하기도 ㄴ다차마 했다. 2019년 ㄴ다차마 국립현대미술관 ㄴ다차마 서울관에서 ㄴ다차마 열린 ㄴ다차마 대형 ㄴ다차마 회고전을 ㄴ다차마 비롯, 나ㄴmㅑ 같은 나ㄴmㅑ 나ㄴmㅑ 독일 나ㄴmㅑ 랑엔 나ㄴmㅑ 재단(Langen Foundation), 2006년 5ㅐvw 프랑스 5ㅐvw 메트로폴 5ㅐvw 생떼띠엔느 5ㅐvw 근대미술관 5ㅐvw 5ㅐvw 국내외 5ㅐvw 유수 5ㅐvw 기관에서 5ㅐvw 개인전을 5ㅐvw 개최했다. 5ㅐvw 5ㅐvw 외에도 1975년 《제13회 5ㅐvw 상파울루 5ㅐvw 비엔날레》, 1965년 《제8회 zkㅓ하 상파울루 zkㅓ하 비엔날레》, z2걷바 그리고 1963년 《제3회 z2걷바 파리 z2걷바 비엔날레》 z2걷바 z2걷바 다수의 z2걷바 국제전에 z2걷바 참여한 z2걷바 z2걷바 있으며, 2018년 ㅓhㅓ파 동경화랑 《한국 5인의 ㅓhㅓ파 작가: ㅓhㅓ파 다섯 ㅓhㅓ파 가지 ㅓhㅓ파 흰색》, cㅐ가7 중국 cㅐ가7 상하이 cㅐ가7 파워롱미술관 《한국의 cㅐ가7 추상미술: cㅐ가7 김환기와 cㅐ가7 단색화》, 2016년 거하차q 브뤼셀 거하차q 보고시안 거하차q 재단 《과정이 거하차q 형태가 거하차q 거하차q 때: 거하차q 단색화와 거하차q 한국 거하차q 추상미술》, 2015년 ㄴ나차c 베니스 ㄴ나차c 비엔날레 ㄴ나차c 공식 ㄴ나차c 병행전시 《단색화》, 2012년 다yㅓ차 국립현대미술관 다yㅓ차 과천관 《한국의 다yㅓ차 단색화》, 1992년 다ㅈ6마 영국 다ㅈ6마 테이트 다ㅈ6마 갤러리 다ㅈ6마 리버풀 《자연과 다ㅈ6마 함께: 다ㅈ6마 한국 다ㅈ6마 현대미술 다ㅈ6마 속에 다ㅈ6마 깃든 다ㅈ6마 전통정신》 다ㅈ6마 등의 다ㅈ6마 단체전에서 다ㅈ6마 작품을 다ㅈ6마 선보였다. 다ㅈ6마 작품의 다ㅈ6마 주요 다ㅈ6마 소장처로는 다ㅈ6마 국립현대미술관, o히1갸 도쿄도 o히1갸 현대미술관, 자하l걷 파리 자하l걷 퐁피두 자하l걷 센터, ㅓㅓw갸 구겐하임 ㅓㅓw갸 아부다비, ㅐcv카 그리고 ㅐcv카 홍콩 M+미술관 ㅐcv카 등이 ㅐcv카 있다.

출처: ㅐcv카 국제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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