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ck Prol : CRACKED WINDOW

리안갤러리 서울

March 11, 2021 ~ April 24, 2021

ue자h 프롤(Rick Prol)의 1980년대 ue자h ue자h 회화 ue자h 작품들을 ue자h 재론하는 ue자h 일은 ue자h 수십 ue자h ue자h 지난 ue자h 범죄 ue자h 현장에 ue자h 우연히 ue자h 발을 ue자h 들여놓는 ue자h 것에 ue자h 비유할 ue자h ue자h 있다. ue자h ue자h 현장에는 ue자h 희미해진 ue자h 범죄의 ue자h 실마리들이 ue자h 사방에 ue자h 흩어져 ue자h 있으나, s걷n6 오싹한 s걷n6 공포와 s걷n6 폭력의 s걷n6 기운이 s걷n6 맴도는 s걷n6 분위기는 s걷n6 형언할 s걷n6 s걷n6 없을 s걷n6 만큼 s걷n6 압도적이다. 70년대 s걷n6 말과 80년대 s걷n6 s걷n6 뉴욕 s걷n6 시티의 s걷n6 낡고 s걷n6 절망 s걷n6 가득한 s걷n6 거리에서 s걷n6 비틀거렸고, 가나n거 사회경제적 가나n거 최하층민으로서 가나n거 트라우마와 가나n거 멸시 가나n거 속에서 가나n거 생존하던 가나n거 버림받은 가나n거 계층의 가나n거 일원으로서, ㅓba히 프롤의 ㅓba히 예술은 ㅓba히 방아쇠처럼 ㅓba히 심오한 ㅓba히 기억들을 ㅓba히 불러일으킨다. ㅓba히 그의 ㅓba히 작품을 ㅓba히 접하면 ㅓba히 과거의 ㅓba히 기억들이 ㅓba히 밀려들고, g라sm 밀려드는 g라sm 기억들에 g라sm 향수(nostalgia)가 g라sm 가미되면서, lji마 우리는 lji마 모두 lji마 청춘을 lji마 회상하게 lji마 된다. lji마 동시에그의 lji마 예술은 lji마 엄청난 lji마 부의 lji마 섬(뉴욕)이 lji마 걸치고 lji마 있는 lji마 피상적 lji마 우아함에 lji마 흉터를 lji마 입혀서, dag가 결코 dag가 완전히 dag가 치유되지 dag가 않은 dag가 상처들이 dag가 있다는 dag가 것을 dag가 끈질기게 dag가 속삭여준다. dag가 이는 dag가 dag가 세기 dag가 전에 dag가 마르셀 dag가 프루스트(Marcel Proust)가 dag가 지난 dag가 시절에 dag가 대한 dag가 회상(Remembrance of Things Past)에서 dag가 전체적인 dag가 이야기를 dag가 풀어가는 dag가 모티프가 dag가 되었던 dag가 부드러운 dag가 마들렌(Madeleine, 1nk0 케익의 1nk0 일종)에 1nk0 사나운 1nk0 힘, 라qfw 즉, 차58d 톱니같이 차58d 거칠고 차58d 씁쓸한 차58d 맛, k3pㄴ 눈물같이 k3pㄴ 짭짤하고 k3pㄴ 피같이 k3pㄴ 달콤한 k3pㄴ 맛이 k3pㄴ 가미되는 k3pㄴ 것과 k3pㄴ 비슷하다.

k3pㄴ 프롤이 k3pㄴ 성장하면서 k3pㄴ 자신의 k3pㄴ 예술적 k3pㄴ 목소리를 k3pㄴ 발견한 k3pㄴ 뉴욕 k3pㄴ 시티는, zt기우 가지런히 zt기우 정리된 zt기우 푸르른 zt기우 초원이 zt기우 펼쳐진 zt기우 교외 zt기우 지역으로 zt기우 중산층이 zt기우 대거 zt기우 이동하면서 zt기우 황량해졌고, 파aㅐ우 중산층이 파aㅐ우 이탈함에 파aㅐ우 따라 파aㅐ우 안정적 파aㅐ우 세입 파aㅐ우 기반이 파aㅐ우 상실되면서 파aㅐ우 빈곤해졌고, 1차z다 1차z다 여파로 1차z다 범죄가 1차z다 급증했고 1차z다 특히 1차z다 살인 1차z다 범죄율이 1차z다 기록을 1차z다 경신할 1차z다 정도로 1차z다 높아지면서 1차z다 위험한 1차z다 도시가 1차z다 되었다. 1차z다 그는 1980년에 1차z다 다운타운에 1차z다 있는 1차z다 급진적인 1차z다 아트 1차z다 스쿨인 1차z다 쿠퍼 1차z다 유니언(Cooper Union)을 1차z다 졸업했다. 1차z다 시의 1차z다 동쪽 1차z다 방향에 1차z다 있던 1차z다 기피 1차z다 지역들을 1차z다 전전하던 1차z다 1차z다 프롤은 1차z다 1차z다 허물어져가는 1차z다 공동주택들이 1차z다 모여 1차z다 있는 1차z다 무인 1차z다 지대에 1차z다 살게 1차z다 되었다. 1차z다 1차z다 지역 1차z다 집주인들은 1차z다 빈곤한 1차z다 세입자들에게서 1차z다 받는 1차z다 1차z다 1차z다 1차z다 되는 1차z다 월세보다는 1차z다 보험금을 1차z다 타서 1차z다 돈을 1차z다 1차z다 1차z다 1차z다 있는 1차z다 방법을 1차z다 간파하고 1차z다 있었기 1차z다 때문에 1차z다 매일같이 1차z다 방화를 1차z다 일삼았다. 1차z다 1차z다 지역 1차z다 세입자들은 1차z다 모두 1차z다 대낮에도 1차z다 뻔뻔스럽게 1차z다 길거리에서 1차z다 헤로인을 1차z다 파는 1차z다 시장에서 1차z다 인생을 1차z다 허비하는 1차z다 사람들이었다. 1차z다 오늘날처럼 1차z다 마음이 1차z다 맞는 1차z다 미술가, oera 음악가, ㅓ6자ㅓ 작가, rkza 디자이너, 기쟏e2 공연가들이 기쟏e2 모여 기쟏e2 반향을 기쟏e2 던지는 기쟏e2 창작적 기쟏e2 움직임을 기쟏e2 도모하는 기쟏e2 광경을 기쟏e2 접할 기쟏e2 기쟏e2 있는 기쟏e2 기회가 기쟏e2 당시에는 기쟏e2 전무했다. 기쟏e2 당시 기쟏e2 이곳의 기쟏e2 열악한 기쟏e2 상황을 기쟏e2 가장 기쟏e2 기쟏e2 묘사한 기쟏e2 프롤의 기쟏e2 미학적 기쟏e2 잔혹행위(aesthetic atrocities)가 기쟏e2 그의 기쟏e2 작업실에서 기쟏e2 펼쳐졌을 기쟏e2 때, 마d기라 당시 마d기라 예술계는 마d기라 그의 마d기라 행위가 마d기라 소름끼치거나 마d기라 상식을 마d기라 벗어나는 마d기라 행위가 마d기라 아니며, 가v갸ㅐ 실제로는 가v갸ㅐ 시대정신에 가v갸ㅐ 부합하는 가v갸ㅐ 행위라고 가v갸ㅐ 보았다.

가v갸ㅐ 프롤이 가v갸ㅐ 그려냈던 가v갸ㅐ 산산이 가v갸ㅐ 깨진 가v갸ㅐ 세상, 0파at 그가 0파at 그린 0파at 인물들의 0파at 무자비한 0파at 폭력, 카u9걷 고뇌, i나er 절망, vy타카 그리고 vy타카 그의 vy타카 화면에서 vy타카 절규하는 vy타카 끊임없는 vy타카 분노는 vy타카 일종의 vy타카 표현주의적 vy타카 리얼리즘(expressionist form of realism)이었다. vy타카 즉, 으f나기 그의 으f나기 작품들은 으f나기 무너져가는 으f나기 도시와 으f나기 흐트러지는 으f나기 사회 으f나기 구조, 라아oh 그리고 라아oh 라아oh 안에서 라아oh 살아가는 라아oh 사람들의 라아oh 내면적인 라아oh 혼란을 라아oh 있는 라아oh 그대로 라아oh 반영해주었다. 라아oh 당시 라아oh 널리 라아oh 알려졌던 라아oh 이스트 라아oh 빌리지(The East Village Scene)에서 라아oh 주요 라아oh 참여자들 라아oh 중에 라아oh 다수는 라아oh 정상적인 라아oh 사회에서 라아oh 이탈한 라아oh 난민들이었다. 라아oh 이들이 라아oh 라아oh 도시로 라아oh 들어온 라아oh 이유는 라아oh 슬럼화로 라아oh 인해 라아oh 라아oh 집이 라아oh 많아져 라아oh 주거비 라아oh 부담이 라아oh 낮았고, tauㅓ tauㅓ 지향성을 tauㅓ 비롯한 tauㅓ 모든 tauㅓ 면에서 tauㅓ 획일성보다는 tauㅓ 다양성을 tauㅓ 포용하는 tauㅓ 개방적인 tauㅓ 분위기 tauㅓ 때문이었다. tauㅓ 프롤은 tauㅓ 끊임없이 tauㅓ 팽창하던 tauㅓ 무법지대이자 tauㅓ 이국적인 tauㅓ 동물원 tauㅓ 같은 tauㅓ 도시의 tauㅓ 토박이였지만, jㅐ가n jㅐ가n 역시 jㅐ가n 다른 jㅐ가n 이들과 jㅐ가n 마찬가지로 jㅐ가n 도피 jㅐ가n 의식에서 jㅐ가n 이곳에 jㅐ가n 자리 jㅐ가n 잡게 jㅐ가n 되었다. jㅐ가n 재정 jㅐ가n 지원 jㅐ가n 혜택에만 jㅐ가n 의지하면서 jㅐ가n 이기주의와 jㅐ가n 무관심에 jㅐ가n 매몰된 jㅐ가n 가족들에게서 jㅐ가n 벗어나고자 jㅐ가n 집을 jㅐ가n 나와 jㅐ가n 이곳을 jㅐ가n 일종의 jㅐ가n 도피처로 jㅐ가n 삼았던 jㅐ가n 것이다. jㅐ가n jㅐ가n 프롤은 jㅐ가n 그의 jㅐ가n 인생에서 jㅐ가n jㅐ가n 시기가 jㅐ가n 가족으로 jㅐ가n 인한 jㅐ가n 트라우마가 jㅐ가n 심했던 jㅐ가n 시기라고 jㅐ가n 말하면서, 으w바우 이런 으w바우 고통이 “작품에 으w바우 고스란히 으w바우 반영되고, amㅓㅓ 불붙은 amㅓㅓ 도시에서 amㅓㅓ 우리가 amㅓㅓ 생활하던 amㅓㅓ 환경과 amㅓㅓ 접목되면서 amㅓㅓ 엄청난 amㅓㅓ 에너지를 amㅓㅓ 뿜어내는”양상에 amㅓㅓ 대해서 amㅓㅓ 설명했다. amㅓㅓ 이에 amㅓㅓ 대해서 amㅓㅓ amㅓㅓ 당시에 amㅓㅓ 우리가 amㅓㅓ 전혀 amㅓㅓ 술회하지 amㅓㅓ 않았다는 amㅓㅓ 점은 amㅓㅓ 재미있으면서도 amㅓㅓ amㅓㅓ 애석하지만, 사1ri 우리 사1ri 모두가 사1ri 서로에게서 사1ri 어느 사1ri 정도의 사1ri 고뇌와 사1ri 소외를 사1ri 인식했다는 사1ri 것이고, 가mc걷 이처럼 가mc걷 다름에 가mc걷 대한 가mc걷 공통된 가mc걷 의식 가mc걷 속에서, 531v 531v 세대가 531v 531v 세대만의 531v 공통된 531v 의식을 531v 발견했다는 531v 점은 531v 틀림없다.

531v 프롤의 531v 암울한 531v 도시 531v 광경 531v 안에서 531v 내적인 531v 힘과 531v 외적인 531v 힘이 531v 연합해서 531v 만들어내는 531v 확연한 531v 절망적 531v 니힐리즘(abject nihilism)의 531v 언어는 531v 기분 531v 나쁘고 531v 오싹하며 531v 죽음이 531v 난무하는 531v 만화의 531v 칙칙한 531v 531v 페이지를 531v 찢어낸 531v 듯, 바w다u 일차대전 바w다u 바w다u 독일의 바w다u 오토 바w다u 딕스(Otto Dix), uㅓvf 막스 uㅓvf 베크만(Max Beckman) uㅓvf 등이 uㅓvf 시도했던 uㅓvf 거침없는 uㅓvf 리얼리즘을 uㅓvf 불어넣은 uㅓvf 듯, 88기우 정제되지 88기우 않은 1970년대 88기우 뉴욕 88기우 펑크(Punk)를 88기우 터보  88기우 엔진으로 88기우 장착한 88기우 듯, 1980년대의 차거1ㄴ 고뇌와 차거1ㄴ 불안의 차거1ㄴ 정수를 차거1ㄴ 도상화(iconography)해준다. 차거1ㄴ 무너져 차거1ㄴ 내리고 차거1ㄴ 불에 차거1ㄴ 타고 차거1ㄴ 연기에 차거1ㄴ 휩싸이고 차거1ㄴ 버려진 차거1ㄴ 빌딩들이 차거1ㄴ 즐비한 차거1ㄴ 도시, i마타자 도둑질에 i마타자 굶주린 i마타자 이들이 i마타자 도사린 i마타자 도시, hㅓ3쟏 칼, ㅓ929 총, 자n다s 그리고 자n다s 무엇이든 자n다s 무기가 자n다s 자n다s 만한 자n다s 것들이 자n다s 병기로 자n다s 둔갑하면서 자n다s 멈춘 자n다s 도시, ㅐd우d 그리고 ㅐd우d 칼에 ㅐd우d 찔리고, 4m쟏n 비틀거리고, lㅐy기 상처입고, 거카e사 붕대에 거카e사 잔뜩 거카e사 감긴 거카e사 강등되고 거카e사 고뇌에 거카e사 찌들고 거카e사 누더기가 거카e사 거카e사 페르소나들이 거카e사 서성거리는 거카e사 도시를 거카e사 배경으로 거카e사 하는 거카e사 거카e사 프롤의 거카e사 인상적인 거카e사 공포스러운 거카e사 장면들은 거카e사 인간의 거카e사 타락을 거카e사 포스트모더니즘적으로 거카e사 포착하고 거카e사 있으며, u히0아 구제받을 u히0아 희망이 u히0아 거의 u히0아 없는 u히0아 붕괴 u히0아 상태를 u히0아 생생하게 u히0아 묘사하고 u히0아 있다. u히0아 u히0아 시기의 u히0아 작품들에서 u히0아 공통적으로 u히0아 보이는 u히0아 모티프인 u히0아 깨진 u히0아 창문들과 u히0아 마찬가지로, zㅐㅐ쟏 건축양식에서 zㅐㅐ쟏 해부학적 zㅐㅐ쟏 구조에 zㅐㅐ쟏 이르는 zㅐㅐ쟏 모든 zㅐㅐ쟏 것이 zㅐㅐ쟏 산산이 zㅐㅐ쟏 조각나 zㅐㅐ쟏 있고, 거사바카 언어도단의 거사바카 야만성에 거사바카 의해 거사바카 박살나 거사바카 파편으로 거사바카 흩어진 거사바카 존재의 거사바카 껍질들은  거사바카 바싹 거사바카 깨진 거사바카 것은 거사바카 원상복구 거사바카 불가하다는 거사바카 공리에 거사바카 대한 거사바카 메멘토 거사바카 모리(memento mori)를 거사바카 묵살해버린다.

상당한 거사바카 우연의 거사바카 일치이지만, 6ㅓ3거 예술과 6ㅓ3거 인생이 6ㅓ3거 서로 6ㅓ3거 모방하고 6ㅓ3거 있음을 6ㅓ3거 6ㅓ3거 6ㅓ3거 있는 6ㅓ3거 예가 6ㅓ3거 있다. 1982년 6ㅓ3거 봄에 6ㅓ3거 제임스 6ㅓ3거 윌슨(James Wilson)이라는 6ㅓ3거 보수적 6ㅓ3거 학자와 6ㅓ3거 그와 6ㅓ3거 마음이 6ㅓ3거 맞는 6ㅓ3거 범죄학자 6ㅓ3거 조지 6ㅓ3거 켈리그(George Kellig)가 6ㅓ3거 협업해서, “깨진 히마ㅓ카 창문(Broken Windows)”이라는 히마ㅓ카 논문을 히마ㅓ카 발표했다. 히마ㅓ카 뉴욕 히마ㅓ카 도심을 히마ㅓ카 규정해주는 히마ㅓ카 황폐함의 히마ㅓ카 지형도를 히마ㅓ카 살펴본 히마ㅓ카 히마ㅓ카 연구자들은 히마ㅓ카 근시안적으로 히마ㅓ카 복잡한 히마ㅓ카 문제점에 히마ㅓ카 대한 히마ㅓ카 히마ㅓ카 가지 히마ㅓ카 단순한 히마ㅓ카 구제책을 히마ㅓ카 제시했다. 히마ㅓ카 즉, qlㅐㅓ 경범죄, u거ab 피해자가 u거ab 없는 u거ab 범죄, ㅈ3카3 비폭력 ㅈ3카3 범죄를 ㅈ3카3 겨냥해서 ㅈ3카3 도시 ㅈ3카3 질서라는 ㅈ3카3 허울을 ㅈ3카3 세우고, 아자타쟏 이를 아자타쟏 통해 아자타쟏 아자타쟏 중대한 아자타쟏 범죄를 아자타쟏 예방하자는 아자타쟏 의견이었다. 아자타쟏 이들은 아자타쟏 다음과 아자타쟏 같이 아자타쟏 주장했다. “사회 아자타쟏 심리학자들과 아자타쟏 경찰관들 아자타쟏 사이에서 아자타쟏 중론은 아자타쟏 어떤 아자타쟏 건물의 아자타쟏 창문 아자타쟏 하나가 아자타쟏 깨졌는데 아자타쟏 수리하지 아자타쟏 않고 아자타쟏 그냥 아자타쟏 두면, oㅑug oㅑug 건물의 oㅑug 모든 oㅑug 창문들이 oㅑug oㅑug 깨지게 oㅑug 된다는 oㅑug 것이다.” oㅑug 게다가 oㅑug 이들은 oㅑug 굳이 oㅑug 필요도 oㅑug 없는 oㅑug 삼단논법을 oㅑug 동원해서 “창문 oㅑug 하나를 oㅑug 수리하지 oㅑug 않고 oㅑug 방치한다는 oㅑug 것은 oㅑug 누구도 oㅑug 신경 oㅑug 쓰지 oㅑug 않는다는 oㅑug 신호이기 oㅑug 때문에, 파우me 다른 파우me 창문들을 파우me 파우me 깨뜨리더라도 파우me 책임질 파우me 일은 파우me 전혀 파우me 없게 파우me 된다 (깨면 파우me 깰수록 파우me 파우me 재미있으니까)”고 파우me 주장했다. 파우me 이는 파우me 마치 파우me 창문을 파우me 깨는 파우me 데서 파우me 오는 파우me 쾌락이 파우me 근본적 파우me 원인이므로, 아나3바 이를 아나3바 손보는 아나3바 것이 아나3바 해법이라는 아나3바 식이다. 아나3바 이들은 아나3바 여러 아나3바 세대에 아나3바 걸친 아나3바 빈곤과 아나3바 박탈로 아나3바 인해 아나3바 감당할 아나3바 아나3바 없을 아나3바 정도로 아나3바 많은 아나3바 비백인계(non-white) 아나3바 시민들을 아나3바 인간창고에 아나3바 쓸어 아나3바 넣었던 아나3바 범죄화 아나3바 프로그램을 아나3바 넘어서, vyog 실체적인 vyog 사회적 vyog 교정이 vyog 얼마나 vyog 절실한 vyog 지에 vyog 대해서는 vyog 외면하고 vyog 있다.

깨진 vyog 창문 vyog 이론은 vyog 널리 vyog 확산되었다. vyog vyog 이론에서는 vyog 자본주의에서 vyog 신성불가침의 vyog 원칙으로 vyog 여겨지는 vyog 사유 vyog 재산을 vyog 막무가내로 vyog 무시하도록 vyog 만든 vyog 배고픔과 vyog 절망보다는 vyog 파괴가 vyog 눈에 vyog 보이는 vyog 적이라고 vyog 규정했다. vyog vyog 이론은 vyog 잔인한 vyog 논리가 vyog 되었고, dㅓnx dㅓnx 논리에 dㅓnx 따라 dㅓnx 뉴욕시티는 dㅓnx dㅓnx 프롤의 dㅓnx 황폐화된 dㅓnx 도시의 dㅓnx 길거리들과 dㅓnx 지하철들에서 dㅓnx 성장했던 dㅓnx 예술 dㅓnx 형태인 dㅓnx 그래피티를 dㅓnx 상대로 dㅓnx 무자비한 dㅓnx 전쟁을 dㅓnx 전개했다. dㅓnx 또한 dㅓnx dㅓnx 이론에 dㅓnx 근거해서 dㅓnx 소위 “무관용 dㅓnx 정책(zero tolerance policy)”을 dㅓnx 펼쳤고, ou아h ou아h 정책에 ou아h 따라 ou아h 나중에 ou아h 뉴욕 ou아h 시장이 ou아h ou아h 루돌프 ou아h 줄리아니(Rudolph Giuliani)는 ou아h 무관용 ou아h ou아h 감금 ou아h 프로그램을 ou아h 도입해서 ou아h 도시를 ou아h 재건했다. ou아h ou아h 프롤의 ou아h 깨진 ou아h 창문들은 ou아h 만연한 ou아h 사회적 ou아h 구속과 ou아h 그로 ou아h 인해 ou아h 필연적으로 ou아h 분출되는 ou아h 좌절들을 ou아h 보여주는 ou아h 난해하고 ou아h 혼란스러운 ou아h 은유(metaphor)이자 ou아h 사실이다. ou아h 깨진 ou아h 창문은 ou아h 과연 “더 ou아h ou아h 재미거리”에 ou아h 불과했을까? ou아h 창문을 ou아h 깨뜨려서 ou아h ou아h ou아h 재미를 ou아h 추구했다면, o쟏o5 o쟏o5 재미는 o쟏o5 심각한 o쟏o5 재미다. o쟏o5 즉, wmb2 한편으로 wmb2 프로토펑크(proto-punk) wmb2 싱어송라이터 wmb2 wmb2 로위(Nick Lowe)의 1978년 wmb2 송가 I Love the Sound of Breaking Glass에 wmb2 나오는 wmb2 재미거리이자, ㅑrm거 ㅑrm거 다른 ㅑrm거 한편으로는 ㅑrm거 시위대가 ㅑrm거 폭도로 ㅑrm거 변하게 ㅑrm거 되는 ㅑrm거 시발점은 ㅑrm거 창문을 ㅑrm거 깨는 ㅑrm거 행위라는 ㅑrm거 엘리어스 ㅑrm거 카네티(Elias Canetti)의 ㅑrm거 군중과 ㅑrm거 권력(Crowds and Power)에 ㅑrm거 나오는 ㅑrm거 관점에 ㅑrm거 입각해서 ㅑrm거 심각한 ㅑrm거 현상으로 ㅑrm거 받아들여야 ㅑrm거 하는 ㅑrm거 것이 ㅑrm거 깨진 ㅑrm거 창문이다. ㅑrm거 이러한 ㅑrm거 심각한 ㅑrm거 재미는 ㅑrm거 ㅑrm거 프롤의 ㅑrm거 깨진 ㅑrm거 유리창들과 ㅑrm거 산산이 ㅑrm거 부서진 ㅑrm거 도시들에서 ㅑrm거 원초적 ㅑrm거 분노로서 ㅑrm거 구체화되어 ㅑrm거 나타나며, r1h자 사회적 r1h자 시스템 r1h자 차원의 r1h자 박탈이라는 r1h자 실존적 r1h자 딜레마에서 r1h자 비롯되는 r1h자 심오한 r1h자 도발 r1h자 행위이다. r1h자 r1h자 프롤이 r1h자 청춘을 r1h자 보냈던 r1h자 도시는 r1h자 크게 r1h자 변화되었지만, ㅓao나 우리 ㅓao나 모두가 ㅓao나 직면하고 ㅓao나 있는 ㅓao나 문제점들은 ㅓao나 전혀 ㅓao나 변하지 ㅓao나 않았음을 ㅓao나 그의 ㅓao나 작품에서 ㅓao나 지속적으로 ㅓao나 확인할 ㅓao나 ㅓao나 있다.

글. ㅓao나 홍세림

참여작가: 릭 ㅓao나 프롤 Rick Prol

출처: ㅓao나 리안갤러리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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