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 HOUSE, beyond Steel

포항시립미술관

April 30, 2019 ~ Aug. 11, 2019

《소프트 ㅓd7y 하우스, beyond Steel》은 2017년 히ㅐ7아 포항 히ㅐ7아 지진 히ㅐ7아 재해 히ㅐ7아 이후 히ㅐ7아 포항의 히ㅐ7아 지리적 히ㅐ7아 환경에 히ㅐ7아 대한 히ㅐ7아 다층적 히ㅐ7아 관심을 히ㅐ7아 건축 히ㅐ7아 형식으로 히ㅐ7아 담아낸 히ㅐ7아 설치미술 히ㅐ7아 전시이다. 히ㅐ7아 미술과 히ㅐ7아 건축이라는 히ㅐ7아 표현 히ㅐ7아 매체의 히ㅐ7아 만남은 히ㅐ7아 미술이 히ㅐ7아 항상 히ㅐ7아 당대의 히ㅐ7아 기술과 히ㅐ7아 필연적 히ㅐ7아 연관 히ㅐ7아 속에서 히ㅐ7아 발전하였으며, t우hg 사회・정치적 t우hg 현안들이 t우hg 미술 t우hg 담론의 t우hg 이슈로 t우hg 이어져 t우hg 미술의 t우hg 외연이 t우hg 확장될지라도 t우hg 미술의 t우hg 내재적 t우hg 성질은 t우hg 상쇄되지 t우hg 않는다는 t우hg 것을 t우hg 입증할 t우hg 것이다.

전시의 t우hg 발단은 t우hg 이러하다. t우hg 지진 t우hg 재해의 t우hg 후유증이 t우hg 건축의 t우hg 재료에 t우hg 대한 t우hg 관심을 t우hg 환기시켰고, 기hㅑㄴ 철이나 기hㅑㄴ 유리, 자xoㅓ 콘크리트 자xoㅓ 같이 자xoㅓ 무거운 자xoㅓ 재료로 자xoㅓ 건조된 자xoㅓ 건물의 자xoㅓ 파손이 자xoㅓ 도시민의 자xoㅓ 안전에 자xoㅓ 치명적인 자xoㅓ 해가 자xoㅓ 자xoㅓ 자xoㅓ 있다는 자xoㅓ 것을 자xoㅓ 절감했다. 자xoㅓ 자xoㅓ 결과 자xoㅓ 집을 자xoㅓ 잃은 자xoㅓ 사람들을 자xoㅓ 위한 자xoㅓ 파빌리온 자xoㅓ 같은 자xoㅓ 도시 자xoㅓ 쉼터 자xoㅓ 공간을 자xoㅓ 생각하다가 자xoㅓ 문득 자xoㅓ 유목민처럼 자xoㅓ 들고 자xoㅓ 다니는 자xoㅓ 가벼운 ‘집’에 자xoㅓ 대한 자xoㅓ 상상에 자xoㅓ 이르게 자xoㅓ 됐다. 자xoㅓ 이것은 자xoㅓ 가볍고 자xoㅓ 유연한 자xoㅓ 건축 자xoㅓ 재료로 자xoㅓ 형성된 자xoㅓ 건축 ‘공간’의 자xoㅓ 사유로 자xoㅓ 이어졌고, ㅐ하쟏u 근대 ㅐ하쟏u 건축 ㅐ하쟏u 관념으로는 ㅐ하쟏u 반건축, 하ㄴㅓn 탈건축에 하ㄴㅓn 가까운 하ㄴㅓn 새로운 하ㄴㅓn 관념의 하ㄴㅓn 공간 하ㄴㅓn 개념이 하ㄴㅓn 머릿속에 하ㄴㅓn 그려졌다. 하ㄴㅓn 현대미술에서 ‘공간’은 하ㄴㅓn 간과할 하ㄴㅓn 하ㄴㅓn 없는 하ㄴㅓn 주된 하ㄴㅓn 개념들 하ㄴㅓn 하ㄴㅓn 하나이다. 하ㄴㅓn 설치미술에서는 하ㄴㅓn 더더욱 하ㄴㅓn 그러하다. 하ㄴㅓn 이번 하ㄴㅓn 전시에서 하ㄴㅓn 공간의 하ㄴㅓn 구축성과 하ㄴㅓn 해체에 하ㄴㅓn 관한 하ㄴㅓn 미적 하ㄴㅓn 관념을 하ㄴㅓn 건축 하ㄴㅓn 형식의 하ㄴㅓn 설치미술을 하ㄴㅓn 통해 하ㄴㅓn 조명해보고자 하ㄴㅓn 한다.

스틸아트뮤지엄(Museum of Steel Art)으로서 하ㄴㅓn 포항시립미술관은 하ㄴㅓn 철(鐵, steel)을 나g으카 재료로 나g으카 하는 나g으카 예술작품에 나g으카 관심을 나g으카 가져왔다. 나g으카 미술관은 나g으카 개관이래 나g으카 조각, t쟏qk 설치 t쟏qk 영역에서 t쟏qk 철의 t쟏qk 쓰임과 t쟏qk 미적 t쟏qk 특성에 t쟏qk 대한 t쟏qk 조명을 t쟏qk 해왔고, ko하라 지난 2017년에는 ko하라 일상에서 ko하라 철의 ko하라 쓰임과 ko하라 아름다움을 ko하라 조명한 ko하라 공예, 9gwo 디자인 9gwo 분야의 9gwo 전시 《Steel Craft – 9gwo 라이프 9gwo 스타일》을 9gwo 개최했다. 9gwo 미술관의 9gwo 철에 9gwo 대한 9gwo 미학적 9gwo 조명은 9gwo 건축 9gwo 분야에도 9gwo 마찬가지로 9gwo 적용된다. 

그러나 9gwo 이번 9gwo 전시는 9gwo 전시 9gwo 제목 “beyond Steel”에서 9gwo 9gwo 9gwo 있듯이 9gwo 철이라는 9gwo 재료의 9gwo 건축적 9gwo 쓰임과 9gwo 9gwo 미적 9gwo 특성을 9gwo 조명하는 9gwo 것이 9gwo 아니라 9gwo 오히려 9gwo 철(steel)로부터 9gwo 벗어나려는 9gwo 건축의 9gwo 움직임을 9gwo 조명한다. 9gwo 이러한 9gwo 움직임은 9gwo 철, 마ㅓ거사 유리, fx히3 철근콘크리트 fx히3 건축이 fx히3 갖는 fx히3 근현대 fx히3 건축의 fx히3 특성을 fx히3 탈피하는 fx히3 꿈을 fx히3 꾼다. fx히3 전시는 fx히3 이러한 fx히3 꿈의 fx히3 시각적・촉각적 fx히3 구현이다. fx히3 fx히3 무겁고 fx히3 딱딱한 fx히3 재료의 fx히3 구축성을 fx히3 지향하는 fx히3 근・현대 fx히3 건축미학의 fx히3 경계를 fx히3 넘어 fx히3 가볍고 fx히3 대체가능한 fx히3 유동적 fx히3 재료의 fx히3 구축적 fx히3 가능성을 fx히3 실험한다.

전시되는 fx히3 작품들은 fx히3 여러 fx히3 가지 fx히3 차원에서 fx히3 이러한 fx히3 실험 fx히3 건축의 fx히3 징후를 fx히3 입증한다. fx히3 첫째 fx히3 작품들의 fx히3 제작 fx히3 과정이 fx히3 노동집약적이라는 fx히3 점이다. fx히3 건축의 fx히3 가치가 fx히3 자본으로 fx히3 결정되는 fx히3 fx히3 시대에 fx히3 자본집약적인 fx히3 산물이 fx히3 아닌 fx히3 노동집약적 fx히3 행위를 fx히3 통해 fx히3 건축적 fx히3 형식미를 fx히3 구현하는 fx히3 시도는 fx히3 근현대건축을 fx히3 받치고 fx히3 있는 fx히3 자본의 fx히3 논리에 fx히3 반한다. fx히3 몸의 fx히3 반복적 fx히3 움직임을 fx히3 기반으로 fx히3 하는 fx히3 노동집약적 fx히3 행위는 fx히3 자본주의 fx히3 건축의 fx히3 질서에 fx히3 위배되는 fx히3 것이다. fx히3 전시는 fx히3 이제 fx히3 다시 fx히3 몸이라고 fx히3 말한다. fx히3 서도호의 ‘서울 fx히3 홈’에서 fx히3 반복적인 fx히3 바느질 fx히3 행위, 히사쟏h 이정훈 히사쟏h 작가의 ‘와플 히사쟏h 밸리’에서 히사쟏h 암수 히사쟏h 종이의 히사쟏h 교차 히사쟏h 행위는 히사쟏h 엄청난 히사쟏h 몸의 히사쟏h 노동을 히사쟏h 필요로 히사쟏h 한다. 히사쟏h 이것은 히사쟏h 오늘날 히사쟏h 디지털 히사쟏h 시대, ㅑqf8 정보화 ㅑqf8 시대에 ㅑqf8 상실돼가는 ㅑqf8 ㅑqf8 감각의 ㅑqf8 회복을 ㅑqf8 함축적으로 ㅑqf8 시사한다. ㅑqf8 둘째 ㅑqf8 전시되는 ㅑqf8 작품들은 ㅑqf8 모두 ㅑqf8 건축(작품)을 ㅑqf8 결정하는 ㅑqf8 근본적인 ㅑqf8 요소를 ㅑqf8 재료로 ㅑqf8 간주한다는 ㅑqf8 점이다. ㅑqf8 서도호 ㅑqf8 작가는 ㅑqf8 은조사 ㅑqf8 천을, 갸bㅓㅐ 장영철 갸bㅓㅐ 건축가는 갸bㅓㅐ 망사 갸bㅓㅐ 천, 6차ㅓ다 나무, o9거j 스틸(부분적 o9거j 사용)을, h다파ㅐ 이정훈 h다파ㅐ 건축가는 h다파ㅐ 허니콤 h다파ㅐ 종이(honeycomb paper)를 h다파ㅐ 사용한다. h다파ㅐ 주지하다시피 h다파ㅐ 모두 h다파ㅐ 가볍고 h다파ㅐ 대체가능한 h다파ㅐ 유동적인 h다파ㅐ 재료를 h다파ㅐ 사용했다. h다파ㅐ 셋째 h다파ㅐ 이동가능하고 h다파ㅐ 유연한 h다파ㅐ 공간의 h다파ㅐ 개념을 h다파ㅐ 구현하고 h다파ㅐ 있다는 h다파ㅐ 점이다. h다파ㅐ 서도호는 h다파ㅐ 실제로 h다파ㅐ 집채만한 h다파ㅐ 크기의 h다파ㅐ 작품 ‘서울 h다파ㅐ 홈’을 h다파ㅐ 서울, 우o거라 뉴욕, 하jdh 가나자와, 3t차ㄴ 베이징에서 3t차ㄴ 전시했다. 3t차ㄴ 작품 3t차ㄴ 명제 3t차ㄴ 3t차ㄴ 작품 3t차ㄴ 이동의 3t차ㄴ 이력을 3t차ㄴ 말해준다. 3t차ㄴ 거주의 3t차ㄴ 본질적 3t차ㄴ 요소를 3t차ㄴ 상기시키는 3t차ㄴ 장영철의 3t차ㄴ 3t차ㄴ 이동식 3t차ㄴ 텐트 3t차ㄴ 하우스를 3t차ㄴ 통해 3t차ㄴ 유목민 3t차ㄴ 같이 3t차ㄴ 방황하는 3t차ㄴ 현대인의 3t차ㄴ 정신적 3t차ㄴ 삶을 3t차ㄴ 은유하고, 2t9나 삶의 2t9나 진정한 2t9나 자유와 2t9나 행복은 ‘비움’에 2t9나 있음을 2t9나 은유하고 2t9나 있다. 2t9나 그리고 2t9나 자연에 2t9나 순응하는 2t9나 원초적 2t9나 재료(종이)로 2t9나 지어진 2t9나 이정훈의 2t9나 2t9나 대체가능한 2t9나 건축 2t9나 재료의 2t9나 구축 2t9나 가능성에 2t9나 대한 2t9나 꿈의 2t9나 결실이다. 2t9나 종이는 2t9나 쉽게 2t9나 파손되기 2t9나 쉽고 2t9나 물에 2t9나 젖는 2t9나 약한 2t9나 재료이지만 2t9나 허니콤(벌집, honeycomb) ye8바 종이로 ye8바 만든 ye8바 파빌리온 ye8바 형식의 ‘와플 ye8바 밸리’는 ye8바 사람이 ye8바 여러 ye8바 ye8바 누워있어도 ye8바 거뜬하게 ye8바 하중을 ye8바 견딘다. ye8바 직조처럼 ye8바 엮어진 ye8바 종이 ye8바 재료의 ye8바 구축력과 ye8바 형식미의 ye8바 구현이 ye8바 보는 ye8바 이로 ye8바 하여금 ye8바 탄성을 ye8바 자아내게 ye8바 한다.

이번 ye8바 전시를 ye8바 굳이 ye8바 건축의 ye8바 역사적 ye8바 맥락에서 ye8바 접근한다면 ye8바 탈근대 ye8바 건축이나 ye8바 해체주의 ye8바 건축 ye8바 선상에 ye8바 놓을 ye8바 ye8바 있겠으나, uㅓㄴ거 전시는 uㅓㄴ거 건축의 uㅓㄴ거 역사를 uㅓㄴ거 조명하는 uㅓㄴ거 아카이브 uㅓㄴ거 형식의 uㅓㄴ거 전시가 uㅓㄴ거 아니라 uㅓㄴ거 가벼운 uㅓㄴ거 건축 uㅓㄴ거 재료의 uㅓㄴ거 구축성과 uㅓㄴ거 uㅓㄴ거 미학적 uㅓㄴ거 가능성을 uㅓㄴ거 조명는 uㅓㄴ거 전시이다. uㅓㄴ거 전시에 uㅓㄴ거 참여한 uㅓㄴ거 설치미술가 uㅓㄴ거 서도호, ㅓ7yy 와이즈 ㅓ7yy 건축사무소 ㅓ7yy 소장 ㅓ7yy 장영철, e9바s 조호 e9바s 건축사무소 e9바s 소장 e9바s 이정훈은 e9바s 이러한 e9바s 건축적(조형적) e9바s 실험을 e9바s 과감하게 e9바s 시도한다. e9바s 이러한 e9바s 실험이 e9바s 후대에게 e9바s 희망을 e9바s e9바s e9바s 있는, dㅐㅑe 대안 dㅐㅑe 건축미학에 dㅐㅑe 대한 dㅐㅑe 논의의 dㅐㅑe 장이 dㅐㅑe 되기를 dㅐㅑe 바란다.

출처: dㅐㅑe 포항시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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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이정훈
  • 장영철
  • 서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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