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끊임없이 변화한다. 때때로 그 변화는 우리가 미처 알아채지 못한 사이에 일어난다. 그러나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새로운 시대의 도래를 인지하고 있다.
변화는 바로 새로운 수준의 충격, 영향, 행동, 상호작용 그리고 정보의 흐름이다. 이 변화는 현실과 우리들의 사고 내에 경계들의 새로운 제도이자 그 경계들이 바뀌는 방식이다.
‹The Wall and Other Stories›는 이러한 변화에 대한 전시이다. 물론, ‘벽(Wall)’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나라의 사람들은 직감적으로 국가들과 사람들 사이의 경계를 떠올릴 수도 있겠으나, 본 전시에서 ‘벽’은 그 이상을 의미한다. ‘다른 이야기들(Other Stories)’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인간의 행동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가치들, 사유에서 나타나는 경계들을 따르는 어떤 사고 방식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그것은 잔혹함과 동일시되지 않는 어떤 힘(제레미 쇼)에 대한 것이기도 하다. 그 힘은 우리를 생각하게 하고, 창의적으로 이끈다. 세계는 우리가 응시할 때에만 존재하는가? (하룬 파로키) 나이가 들면 세계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타츠미 오리모토) 우리는 자연과 기술 사이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코라크릿 아룬나논차이) 그리고 인간은 변화들을 어떻게 다루는가? (히토 슈타이얼의 ‹Liquidity Inc.›에서 브루스 리(Bruce Lee)는 “물이 되게 친구여”라고 말한다)
이러한 질문들에 쉬운 해답은 없다. 늘 그렇듯, 어떤 사람이 양가적인 상황에서 양자 모두에 속할 때처럼. 그러나 올바른 질문들을 이해하는 것은 우리를 올바른 해답에 가까워지게 하고, 우리로 하여금 경계란 추상적인 무엇이 아니라 우리들 각자가 만들어낸 것이라는 점을 이해하게 된다.
연계프로그램
1) 라운드 테이블
비디오 아트의 컬렉션의 가능성과 미래
일시: 4월 2일 화요일 오후 4시
장소: 토탈미술관 아카데미실
발표자: 마리오 폰 켈터본
토론자: 신보슬, 요한 노박
2) 특별강연
일시: 4월 3일 수요일 오후 4시
장소: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A동 3층, 316호
발표자: 요한 노박, 마리오 폰 켈터본
마리오 폰 켈터본(Mario von Kelterborn)은 1969년 동베를린에서 태어났으며, 베를린 장벽이 무너진 후에 그는 아우크스부르크(Augsburg)에서 경영학을 전공했다. 이후 그는 리먼 브라더스에서 회계담당자로 근무했으며, 도이체 방크와 코머즈 방크의 장기금융시장 부서에서 일했다. 이 후 두 동료와 함께 그는 장기금융시장 상품을 위한 컨설팅 회사를 설립하기도 했다. 1997년 첫 작품을 수집을 계기로, 최근에는 아내와 함께 폰 켈터본 컬렉션에 전념하고 있다. 폰 켈터본 컬렉션은 주로 정치적 주제를 다루는 국제적인 동시대 작가들의 사진, 비디오 작품 등을 중심으로 개성 있는 컬렉션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대표 소장품으로는 리처드 모스, 히토 슈타이얼, 하룬 파로키 등의 작품이 있다.
요한 노박(Johann Nowak)은 2001년 독일 베를린에 DNA 갤러리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갤러리 대표로서 뿐 아니라 독립 큐레이터로서도 많은 국제적인 프로젝트를 기획하였다. DNA 갤러리는 동시대 미술을 증진시키는 데에 전념하여 주로 베를린에 기반을 둔 국제적인 예술가들을 소개한다. 획기적, 상호적, 학제적인 성격의 멀티미디어 프로젝트들을 주로 소개하는 DNA갤러리는 회화, 조각, 비디오, 설치와 드로잉과 같은 다양하고 광범위한 예술 매체들을 다루고 있으며, 해외 갤러리 기관과의 협력도 활발한 국제적인 성격의 갤러리다.
큐레이터: 신보슬, 요한 노박 Johann Nowak
참여작가: 앙케 뢰샤이트 Anke Röhrscheid, 렌조 마텐스 Renzo Martens, 마리아나 바실레바 Mariana Vassileva, 이스마엘 조프로이 샹두티 Ismaël Joffroy Chandoutis, 제레미 쇼 Jeremy Shaw, 히토 슈타이얼 Hito Steyerl, 코라크릿 아룬나논차이 Korakrit Arunanondchai, 테보호 에드킨스 Teboho Edkins, 네자켓 에키치 Nezaket Ekici, 타츠미 오리모토 Tatsumi Orimoto, 하룬 파로키 Harun Farocki, 게리 힐 Gary Hill
협력: 폰 켈터본 컬렉션 von Kelterborn Collection
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시각예술창작산실)
코디네이터: 이하은
인턴: 김세연, 윤지현
디자인: 산책자
전시시공, 설치: 미지아트
전시에 도움주신 분들: 금지원, 박근수, 손혜인, 오세문, 유현진, 이동훈, 임대식, 황희승, 명성직물, 미토, 장안철물건재, 초가집, 프린트리움, 칼라코팅스
출처: 토탈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