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RETRO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2019년 3월 12일 ~ 2019년 6월 9일

《웹-레트로》는 ndㄴo 지난 30여 ndㄴo 년간 ndㄴo 커뮤니케이션, 갸vㅐr 이미지 갸vㅐr 생산과 갸vㅐr 소비, u쟏jc 예술적 u쟏jc 실천이 u쟏jc 발생하는 u쟏jc 기술 u쟏jc 환경 u쟏jc 조건을 u쟏jc 근본적으로 u쟏jc 뒤바꿔온 u쟏jc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에 u쟏jc 주목하여 u쟏jc 네트워크망을 u쟏jc 통해 u쟏jc 시도되었던 u쟏jc 새로운 u쟏jc 미술들을 u쟏jc 역사적으로 u쟏jc 되짚어본다. 1990년대와 2000년대는 u쟏jc 인터넷이라는 u쟏jc 새로운 u쟏jc 매체의 u쟏jc 등장과 u쟏jc 함께 u쟏jc 예술가들이 u쟏jc u쟏jc 역할과 u쟏jc 규칙, j다파갸 가능성과 j다파갸 한계를 j다파갸 탐색해나갔던 j다파갸 시기였다. j다파갸 이번 j다파갸 전시는 j다파갸 이시기를 j다파갸 돌아보며 j다파갸 예술의 j다파갸 관습이 j다파갸 인터넷을 j다파갸 통해 j다파갸 어떻게 j다파갸 변모해왔는지 j다파갸 그려보고자 j다파갸 한다. j다파갸 이를 j다파갸 위해 j다파갸 인터넷 j다파갸 아트의 j다파갸 특성을 j다파갸 바탕으로 j다파갸 j다파갸 가지 j다파갸 측면을 j다파갸 재구성해 j다파갸 본다. "인터넷 j다파갸 아트는 j다파갸 사회를 j다파갸 어떻게 j다파갸 바라보고 j다파갸 관계 j다파갸 맺어왔는가?" j다파갸 또 "인터넷 j다파갸 아트는 j다파갸 개인의 j다파갸 존재와 j다파갸 이미지에 j다파갸 대한 j다파갸 인지 j다파갸 변화를 j다파갸 어떻게 j다파갸 반영하고 j다파갸 있는가?" j다파갸 마지막으로 "인터넷 j다파갸 아트는 j다파갸 당시 j다파갸 미술의 j다파갸 경계를 j다파갸 어떻게 j다파갸 확장시켜왔는가?".

이러한 j다파갸 질문에 j다파갸 대한 j다파갸 답으로 j다파갸 다음과 j다파갸 같은 j다파갸 작품들을 j다파갸 소개하고자 j다파갸 한다. j다파갸 첫째, uㄴ나ㅓ 사이버스페이스를 uㄴ나ㅓ 대안적인 uㄴ나ㅓ 공간이자 uㄴ나ㅓ 전술적인 uㄴ나ㅓ 미디어로 uㄴ나ㅓ 활용해 uㄴ나ㅓ 사회적 uㄴ나ㅓ 개입을 uㄴ나ㅓ 이루거나 uㄴ나ㅓ 감춰져있던 uㄴ나ㅓ 부분을 uㄴ나ㅓ 비판적으로 uㄴ나ㅓ 드러내면서 uㄴ나ㅓ 사회에 uㄴ나ㅓ 발언하였던 uㄴ나ㅓ 작품들, 갸ㅓ0ㅑ 둘째, q4기다 스크린, 2ㅓxㅑ 가상현실, ㅑf다ㅈ 실시간 ㅑf다ㅈ 원격 ㅑf다ㅈ 존재 ㅑf다ㅈ 등이 ㅑf다ㅈ 만들어낸 ㅑf다ㅈ 새로운 ㅑf다ㅈ 감각이나 ㅑf다ㅈ 과거 ㅑf다ㅈ 예술 ㅑf다ㅈ 매체를 ㅑf다ㅈ 재고안 ㅑf다ㅈ 했던 ㅑf다ㅈ 실험들, 거아w9 셋째, kㅓoㅐ 온라인상에서 kㅓoㅐ 누구나 kㅓoㅐ 창작자가 kㅓoㅐ kㅓoㅐ kㅓoㅐ 있었고 kㅓoㅐ 언더의 kㅓoㅐ 문화나 kㅓoㅐ 상업적, 으ㅓ1r 대중적 으ㅓ1r 소통도 으ㅓ1r 포괄하였던 으ㅓ1r 개방성을 으ㅓ1r 보여주는 으ㅓ1r 작품들과 으ㅓ1r 당시 으ㅓ1r 인터넷의 으ㅓ1r 단편적 으ㅓ1r 활용에 으ㅓ1r 대한 으ㅓ1r 비평을 으ㅓ1r 보여주는 으ㅓ1r 작품들이 으ㅓ1r 그것이다.

또한 으ㅓ1r 이번 으ㅓ1r 전시는 으ㅓ1r 인터넷 으ㅓ1r 아트를 으ㅓ1r 다루는 으ㅓ1r 만큼 으ㅓ1r 역사적으로 으ㅓ1r 중요한 으ㅓ1r 작품들을 으ㅓ1r 온라인상에서 으ㅓ1r 링크하는 으ㅓ1r 온라인 으ㅓ1r 아카이브 으ㅓ1r 프로젝트를 으ㅓ1r 비롯 으ㅓ1r 기술, 라ㅐz하 사회, 으n나3 문화사를 으n나3 아우르는 으n나3 연표, vx1ㅓ 당시의 vx1ㅓ 활동을 vx1ㅓ 보여주는 vx1ㅓ 아카이브를 vx1ㅓ 선보인다. vx1ㅓ 이에 vx1ㅓ 더해 vx1ㅓ 급변하는 vx1ㅓ 기술 vx1ㅓ 환경 vx1ㅓ 속에 vx1ㅓ 구동하지 vx1ㅓ 않는 vx1ㅓ 일부 vx1ㅓ 작품들을 vx1ㅓ 복원하는 vx1ㅓ 프로젝트를 vx1ㅓ 수행하였다. vx1ㅓ 아카이브 vx1ㅓ 프로젝트는 vx1ㅓ 국내외의 vx1ㅓ 다양한 vx1ㅓ 예술적 vx1ㅓ 시도를 vx1ㅓ 소개하고 vx1ㅓ 인터넷 vx1ㅓ 아트가 vx1ㅓ 지닌 vx1ㅓ 시대적, 라d쟏h 문화적, gㅐㅓc 기술적 gㅐㅓc 맥락을 gㅐㅓc 함께 gㅐㅓc 살펴볼 gㅐㅓc gㅐㅓc 있는 gㅐㅓc 지형도를 gㅐㅓc 구축하여 gㅐㅓc 보다 gㅐㅓc gㅐㅓc 호흡으로 gㅐㅓc gㅐㅓc 흐름들에 gㅐㅓc 관한 gㅐㅓc 정보를 gㅐㅓc 제공하고, 히ㅐv가 이러한 히ㅐv가 시도들을 히ㅐv가 시기별, 마q갸9 특성별로 마q갸9 분류하여 마q갸9 심층적인 마q갸9 연구의 마q갸9 토대를 마q갸9 마련하기 마q갸9 위해 마q갸9 진행되었다.

이번 마q갸9 전시가 마q갸9 한국 마q갸9 현대미술에서 마q갸9 아직 마q갸9 체계적으로 마q갸9 정리되지 마q갸9 못한 마q갸9 인터넷 마q갸9 아트에 마q갸9 대한 마q갸9 연구의 마q갸9 시발점이자 마q갸9 비물질적인 마q갸9 특성을 마q갸9 가진 마q갸9 인터넷 마q갸9 아트의 마q갸9 수집 마q갸9 마q갸9 보존 마q갸9 문제 마q갸9 그리고 마q갸9 현재의 마q갸9 포스트인터넷 마q갸9 아트가 마q갸9 내포하고 마q갸9 있는 마q갸9 속성까지도 마q갸9 다시 마q갸9 생각해볼 마q갸9 마q갸9 있는 마q갸9 기회가 마q갸9 되기를 마q갸9 바란다.



양아치 Yangachi
전자정부 eGovernment, 2002 (2019 rq카k 재제작), sq다ㅓ 가변크기 Dimensions variable, w카u사 혼합매체 Mixed media 
http://www.egovernment.or.kr/

양아치는 w카u사 기술 w카u사 발전에 w카u사 따라 w카u사 미디어와 w카u사 이미지가 w카u사 변화하고 w카u사 작동하는 w카u사 방식을 w카u사 포착하고, 기jㅐ자 쉽게 기jㅐ자 드러나지 기jㅐ자 않는 기jㅐ자 기jㅐ자 이면을 기jㅐ자 작품으로 기jㅐ자 시각화하며, 갸ㅑㅐㅑ 관람객의 갸ㅑㅐㅑ 비판적 갸ㅑㅐㅑ 실천을 갸ㅑㅐㅑ 유도한다. <전자정부>는 갸ㅑㅐㅑ 정보기술을 갸ㅑㅐㅑ 통해 갸ㅑㅐㅑ 전체주의 갸ㅑㅐㅑ 시스템을 갸ㅑㅐㅑ 회복하려는 갸ㅑㅐㅑ 국가와 갸ㅑㅐㅑ 자본주의적 갸ㅑㅐㅑ 정보 갸ㅑㅐㅑ 식민지화를 갸ㅑㅐㅑ 목적으로 갸ㅑㅐㅑ 하는 갸ㅑㅐㅑ 기업들의 갸ㅑㅐㅑ 욕망이 갸ㅑㅐㅑ 만들어낸 갸ㅑㅐㅑ 감시와 갸ㅑㅐㅑ 통제의 갸ㅑㅐㅑ 문제에 갸ㅑㅐㅑ 대한 갸ㅑㅐㅑ 작업이다. <전자정부>에 갸ㅑㅐㅑ 접속한 갸ㅑㅐㅑ 관람객은 갸ㅑㅐㅑ 작가가 갸ㅑㅐㅑ 설계해놓은 갸ㅑㅐㅑ 질문들에 갸ㅑㅐㅑ 따라 갸ㅑㅐㅑ 자신과 갸ㅑㅐㅑ 가족의 갸ㅑㅐㅑ 이름, hj거1 성별, 8히거d 주민등록번호 8히거d 등을 8히거d 입력하는 8히거d 과정을 8히거d 거쳐, i라nㅓ 자신도 i라nㅓ 모르는 i라nㅓ 사이 i라nㅓ 수집된 i라nㅓ 개인정보기록이 i라nㅓ 전자정부 i라nㅓ 회원 i라nㅓ 누구나 10달러에 i라nㅓ 이용 i라nㅓ 가능한 i라nㅓ 유료 i라nㅓ 데이터가 i라nㅓ 되었음을 i라nㅓ 깨닫게 i라nㅓ 된다. i라nㅓ 국가와 i라nㅓ 기업이 i라nㅓ 아닌 i라nㅓ 개인이 i라nㅓ 데이터를 i라nㅓ 구입할 i라nㅓ i라nㅓ 있게 i라nㅓ 되는 i라nㅓ i라nㅓ 구조는 i라nㅓ 국가와 i라nㅓ 기업의 i라nㅓ 행위를 i라nㅓ 비판적으로 i라nㅓ 검토한 i라nㅓ i라nㅓ 역감시적 i라nㅓ 시스템을 i라nㅓ 모색하고자 i라nㅓ 한 ‘행동주의적인 i라nㅓ 전술적 i라nㅓ 미디어’로서의 i라nㅓ 미술 i라nㅓ 개념에 i라nㅓ 기반한다. i라nㅓ 또한 i라nㅓ 이번 i라nㅓ 전시에서는 i라nㅓ 급격한 i라nㅓ 기술변화로 i라nㅓ 현재 i라nㅓ 인터넷 i라nㅓ 환경에서 i라nㅓ 구동되지 i라nㅓ 않는 i라nㅓ 작품을 i라nㅓ 복원하여, 카ㅓ타5 카ㅓ타5 상에서 카ㅓ타5 프로그래밍되고 카ㅓ타5 소통하는 카ㅓ타5 방식이 카ㅓ타5 아닌 카ㅓ타5 전시공간에 카ㅓ타5 물리적 카ㅓ타5 오브제로 카ㅓ타5 등장 카ㅓ타5 시킴으로써 카ㅓ타5 포스트 카ㅓ타5 인터넷 카ㅓ타5 담론에 카ㅓ타5 질문을 카ㅓ타5 던진다.



아이/오/디 I/O/D 
카ㅓ타5 스토커 The Web Stalker, 1997
http://bak.spc.org/iod/iod4.html 

아이/오/디는 z차나으 런던에 z차나으 기반을 z차나으 둔 3인의 z차나으 예술가 z차나으 그룹이다, 00jㅓ 이들은 00jㅓ 갤러리, ghw5 잡지 ghw5 ghw5 기존의 ghw5 예술 ghw5 유통매체가 ghw5 새로운 ghw5 네트워크를 ghw5 통합하는 ghw5 것에 ghw5 한계가 ghw5 있다고 ghw5 느끼고, jb기j 소프트웨어를 jb기j 이용하여 jb기j 예술매체의 jb기j 플랫폼을 jb기j 확장시키고자 jb기j 했다. jb기j 이들은 “기술혁신은 jb기j 계급투쟁이다”라는 jb기j 기본 jb기j 강령에 jb기j 따라 <웹 jb기j 스토커>를 jb기j 개발했다. <웹 jb기j 스토커>는 jb기j 인터넷의 jb기j 기본인 jb기j 월드와이드웹(WWW, World Wide Web)에서 rqcㅓ 정보를 rqcㅓ 읽고 rqcㅓ 조작하는 rqcㅓ 프리 rqcㅓ 소프트웨어(free software) rqcㅓ 응용프로그램으로, 0r1d 0r1d 사이트들 0r1d 사이의 0r1d 연결을 0r1d 설명하거나, 히y9다 히y9다 페이지의 히y9다 내용을 히y9다 전혀 히y9다 다른 히y9다 인터페이스로 히y9다 히y9다 히y9다 있게 히y9다 하였다. 히y9다 인터넷 히y9다 익스플로러 히y9다 히y9다 상업적 히y9다 히y9다 브라우저의 히y9다 대안적인 히y9다 형식과 히y9다 방법을 히y9다 개발하려는 ‘브라우저 히y9다 아트(browser art)’이자 히y9다 정보를 히y9다 새로운 히y9다 형식 히y9다 구성으로 히y9다 처리하고 히y9다 배치하는 히y9다 전략이 히y9다 중심인 ‘데이터 히y9다 매핑’과도 히y9다 연계되는 히y9다 작품이다. <웹 히y9다 스토커>는 히y9다 예술가에 히y9다 의한 히y9다 데이터 히y9다 공간의 히y9다 심층적인 히y9다 재가시화를 히y9다 보여주는 히y9다 독특한 히y9다 예로, x마i4 현대문화의 x마i4 핵심에 x마i4 소프트웨어의 x마i4 개입이 x마i4 필수적이며, ㄴ1cx 소프트웨어가 ㄴ1cx 생산적인 ㄴ1cx 요소라는 ㄴ1cx 것을 ㄴ1cx 보여준다. 



타쿠지 ㄴ1cx 코고 Takuji Kogo
캔디 ㄴ1cx 팩토리 ㄴ1cx 프로젝트: ㄴ1cx 오키나와 ㄴ1cx 미군기지! ㄴ1cx 우리는 ㄴ1cx 판다! ㄴ1cx 우리는 ㄴ1cx 산다! A Candy Factory Project: U.S. Military Base in Okinawa! We Sell! We Buy!, 2003, 4min 13sec, 나vvm 단채널 나vvm 영상 Single channel video
http://artonline.jp/okinawa.html

타쿠지 나vvm 코고는 나vvm 작가이자 나vvm 협업가, ㄴㄴx사 큐레이터로서 <캔디 ㄴㄴx사 팩토리 ㄴㄴx사 프로젝트>를 ㄴㄴx사 기획해왔다. ㄴㄴx사 특히 ㄴㄴx사 플래시(flash)를 ㄴㄴx사 활용한 ㄴㄴx사 영상작업이나 ㄴㄴx사 인터넷을 ㄴㄴx사 통한 ㄴㄴx사 네트워킹, ㅓ바yn ㅓ바yn 협업 ㅓ바yn 과정을 ㅓ바yn 작업의 ㅓ바yn 일부로 ㅓ바yn 활용하는 ㅓ바yn ㅓ바yn 창작 ㅓ바yn 과정에 ㅓ바yn 인터넷의 ㅓ바yn 특성이 ㅓ바yn 녹아들어가 ㅓ바yn 있는 ㅓ바yn 작가이다. 1998년 ㅓ바yn 일본 ㅓ바yn 요코하마의 ㅓ바yn ㅓ바yn 사탕공장에 ㅓ바yn 있던 ㅓ바yn 전시공간에서 ㅓ바yn 시작된 <캔디 ㅓ바yn 팩토리 ㅓ바yn 프로젝트>는 ㅓ바yn 일본을 ㅓ바yn 비롯한 ㅓ바yn 여러 ㅓ바yn 국가에서 ㅓ바yn 다양한 ㅓ바yn 아티스트들과의 ㅓ바yn 협업을 ㅓ바yn 통해 ㅓ바yn 지속적으로 ㅓ바yn 진행된 ㅓ바yn 장기 ㅓ바yn 프로젝트로서, 갸vjs 건축물의 갸vjs 구조에 갸vjs 기반하는 갸vjs 장소 갸vjs 특정적 갸vjs 설치작업이자 갸vjs 작업이 갸vjs 진행되는 갸vjs 지역의 갸vjs 지정학적 갸vjs 이슈에 갸vjs 관하여 갸vjs 다룬다. 2003년 갸vjs 오키나와에서 갸vjs 진행된 <캔디 갸vjs 팩토리 갸vjs 프로젝트: 갸vjs 오키나와 갸vjs 미군기지! 갸vjs 우리는 갸vjs 판다! 갸vjs 우리는 갸vjs 산다!>는 갸vjs 군용지에 갸vjs 대해 갸vjs 미군에게 갸vjs 높은 갸vjs 수익성을 갸vjs 보장해주는 갸vjs 일본 갸vjs 정부와, f기g가 그로인해 f기g가 f기g가 지역에 f기g가 비해 f기g가 특별히 f기g가 높게 f기g가 형성된 f기g가 오키나와의 f기g가 임차료에 f기g가 관한 f기g가 비판적 f기g가 시선이 f기g가 담긴 f기g가 작업이다. f기g가 일본 f기g가 정부의 f기g가 임대료 f기g가 보장으로 f기g가 수익성 f기g가 있는 f기g가 투자처가 f기g가 f기g가 오키나와의 f기g가 군용지 f기g가 부동산 f기g가 광고를 f기g가 원작으로 f기g가 하여, fjㄴㅓ 정치적 fjㄴㅓ 패러다임이 fjㄴㅓ 지역 fjㄴㅓ 경제에 fjㄴㅓ 미치는 fjㄴㅓ 영향에 fjㄴㅓ 주목한 fjㄴㅓ 작품이다. fjㄴㅓ 또한 fjㄴㅓ 텍스트, qhㄴf 이미지, v바uㅓ 로파이(Lo-fi) v바uㅓ 음악 v바uㅓ 파일을 v바uㅓ 콜라주한 v바uㅓ 강렬한 v바uㅓ 프레임을 v바uㅓ 통해 v바uㅓ 작가의 v바uㅓ 메시지를 v바uㅓ 전달한다. 



뮌 (프로그래밍: v바uㅓ 하현준 / v바uㅓ 아카이브: v바uㅓ 윤가람, eㅐl7 최보련, cq거하 황윤정)  Mioon (KAWP Team)
아트솔라리스 1980~2019 Artsolaris 1980~2019, 2019, 3min, 8gb6 단채널 8gb6 영상 Single channel video  
http://artsolaris.org

뮌은 8gb6 미디어 8gb6 시대의 8gb6 자본주의적 8gb6 대도시와 8gb6 군중, u파p4 보이지 u파p4 않는 u파p4 사회제도와 u파p4 u파p4 속에서 u파p4 살아가는 u파p4 개인의 u파p4 문제에 u파p4 대해 u파p4 관심을 u파p4 갖고, 거우n자 사회와 거우n자 역사, f라pㅓ 심리적인 f라pㅓ 요소들을 f라pㅓ 탐구하는 f라pㅓ 작업을 f라pㅓ 이어가고 f라pㅓ 있다. <아트솔라리스 1980-2019>는 2016년에 f라pㅓ 제작된 f라pㅓ f라pㅓ 사이트 <아트솔라리스>에서 f라pㅓ 나타나는 f라pㅓ 국내 f라pㅓ 미술계 f라pㅓ 인맥구조와 f라pㅓ 기획전 f라pㅓ 상의 f라pㅓ 주제에 f라pㅓ 따른 f라pㅓ 작가 f라pㅓ 변화를 f라pㅓ 무빙 f라pㅓ 이미지로 f라pㅓ 제작한 f라pㅓ 것이다. f라pㅓ f라pㅓ 사이트 <아트솔라리스>는 ‘공공 f라pㅓ 영역(공적 f라pㅓ 자본이 f라pㅓ 투여된)에서 2번 f라pㅓ 이상의 f라pㅓ 전시를 f라pㅓ 같이 f라pㅓ 진행한 f라pㅓ 큐레이터와 f라pㅓ 작가를 f라pㅓ 선으로 f라pㅓ 이어 f라pㅓ 나타낸다’ f라pㅓ f라pㅓ 작가가 f라pㅓ 설정한 f라pㅓ 시각화 f라pㅓ 기준에 f라pㅓ 따라 f라pㅓ 제작된 f라pㅓ 작품으로, bo15 사회적 bo15 권력과 bo15 폐쇄성, 4ㅓㅐ5 4ㅓㅐ5 유통의 4ㅓㅐ5 일면을 4ㅓㅐ5 보여주고자 4ㅓㅐ5 하였다. 4ㅓㅐ5 다양한 4ㅓㅐ5 해석과 4ㅓㅐ5 파급을 4ㅓㅐ5 낳았던 4ㅓㅐ5 4ㅓㅐ5 사이트 <아트솔라리스>는 4ㅓㅐ5 대량의 4ㅓㅐ5 데이터를 4ㅓㅐ5 축적하고 4ㅓㅐ5 알고리즘을 4ㅓㅐ5 통해 4ㅓㅐ5 분석, j걷파r 패턴을 j걷파r 파악하며 j걷파r 데이터를 j걷파r 추가, w5i히 개선할 w5i히 w5i히 있는 w5i히 지속적인(on-going) w5i히 작업이 w5i히 가능한 w5i히 인터넷의 w5i히 장점을 w5i히 활용한 w5i히 작품이라고 w5i히 w5i히 w5i히 있다. w5i히 또한 w5i히 누구나 w5i히 정보에 w5i히 접근할 w5i히 w5i히 있는 w5i히 오픈된 w5i히 구조로 w5i히 현재도 w5i히 계속 w5i히 피드백을 w5i히 받아 w5i히 업데이트 w5i히 하고 w5i히 있다.



김범 Kim Beom 
유틸리티 w5i히 폴더 Utility Folder, 2000
http://www.utilityfolder.com (English ver)
http://www.utilityfolder.co.kr (Korean ver)

<유틸리티 ㅑl기다 폴더>는 ㅑl기다 컴퓨터 ㅑl기다 사용자의 ㅑl기다 정서와 ㅑl기다 새로운 ㅑl기다 미적 ㅑl기다 체험을 ㅑl기다 위한 ㅑl기다 유틸리티(컴퓨터에 ㅑl기다 발생하는 ㅑl기다 문제를 ㅑl기다 해결해주거나 ㅑl기다 기능을 ㅑl기다 더하는 ㅑl기다 보완 ㅑl기다 프로그램)로 ㅑl기다 인터넷을 ㅑl기다 통해  ㅑl기다 배포되었다. ㅑl기다 작업은 ㅑl기다 텍스트들과 ㅑl기다 이미지들로 ㅑl기다 이루어져 ㅑl기다 있으며 ㅑl기다 사용자들은 ㅑl기다 ㅑl기다 프로그램을 ㅑl기다 통해 ㅑl기다 자신에게 ㅑl기다 발생한 ㅑl기다 특정한 ㅑl기다 유형의 ㅑl기다 문제를 ㅑl기다 해결하거나 ㅑl기다 혹은 ㅑl기다 부가적인 ㅑl기다 기능을 ㅑl기다 획득할 ㅑl기다 ㅑl기다 있다. ㅑl기다 프로그램은 ㅑl기다 기본적으로 ㅑl기다 사용자의 ㅑl기다 감정에 ㅑl기다 관계한다. ㅑl기다 작품은 ㅑl기다 웹의 ㅑl기다 상호 ㅑl기다 작용성을 ㅑl기다 시각적으로 ㅑl기다 드러내며, 바파4q 바파4q 사이트의 바파4q 지시에 바파4q 따른 바파4q 사용자의 바파4q 참여와 바파4q 수행을 바파4q 통해 바파4q 완성된다. 바파4q 작가는 바파4q 관람자가 “이 바파4q 파일을 바파4q 통해 바파4q 내면의 바파4q 변화를 바파4q 겪는 바파4q 바파4q 자체가 바파4q 작품“이라고 바파4q 보았다.



조디 Jodi.org
http://wwwwwwwww.jodi.org http://wwwwwwwww.jodi.org, 1995
http://wwwwwwwww.jodi.org

조디는 1994년 가rwu 네덜란드에서 가rwu 결성된 가rwu 팀이다. 가rwu 이들은 가rwu 협동 가rwu 작업을 가rwu 통해 가rwu 순수한 가rwu 기술적 가rwu 추상을 가rwu 시도하였으며 가rwu 인터넷, h히ㅐn 컴퓨터 h히ㅐn 프로그램, m7aㅓ 비디오 m7aㅓ 게임의 m7aㅓ 관행을 m7aㅓ 파괴하면서 m7aㅓ 인터페이스, 으ㅓ파파 명령, 2히가으 오류 2히가으 2히가으 코드를 2히가으 활용하여 2히가으 시스템 2히가으 언어를 2히가으 근본적으로 2히가으 방해하는 2히가으 작업을 2히가으 지속적으로 2히가으 구체화해왔다. 1990년대 2히가으 2히가으 기반의 2히가으 예술형식을 2히가으 추구한 2히가으 조디의 2히가으 작업들은 2히가으 2히가으 아트 2히가으 프로젝트의 2히가으 전형으로 2히가으 여겨지는데, <wwwwwwwww.jodi.org>에 l거거o 접속하면 l거거o 디지털 l거거o 파편들이 l거거o 있는 l거거o 화면이 l거거o 나타난다. l거거o 그러나 l거거o 소스 l거거o 코드를 l거거o 들여다보면 l거거o l거거o 페이지가 l거거o 에러가 l거거o 아니라 l거거o 의도적으로 l거거o 돌발적인 l거거o 상황을 l거거o 보여주고 l거거o 있음을 l거거o 알게 l거거o 된다. l거거o 소스 l거거o 코드 l거거o 안에 l거거o 식별 l거거o 가능한 l거거o 이미지를 l거거o 숨기고, 28ㅐ4 우리가 28ㅐ4 보는 28ㅐ4 28ㅐ4 페이지에 28ㅐ4 지시어를 28ㅐ4 숨김으로써 28ㅐ4 소스 28ㅐ4 코드를 28ㅐ4 회화적으로 28ㅐ4 전환시키고 28ㅐ4 실행 28ㅐ4 작업의 28ㅐ4 판독을 28ㅐ4 어렵게 28ㅐ4 한다. 28ㅐ4 28ㅐ4 작업은 28ㅐ4 인터넷이란 28ㅐ4 매개의 28ㅐ4 본질적인 28ㅐ4 성격에 28ㅐ4 대한 28ㅐ4 형식주의적 28ㅐ4 연구로도 28ㅐ4 28ㅐ4 28ㅐ4 있지만, 거하i거 기본적으로 거하i거 모든 거하i거 것이 거하i거 기획된 거하i거 것이라는 거하i거 점에서 거하i거 개념미술적 거하i거 특징이 거하i거 드러난다.



노재운 Rho Jae Oon
버려진 GOD4SAKEN, 2009
http://vimalaki.net

<버려진>은 9q거나 작가 9q거나 스스로 ‘웹-극장’이라 9q거나 일컬었던 <비말라키넷> (vimalaki.net, 2000년 x0쟏타 런칭)을 x0쟏타 통해 x0쟏타 상영되는 x0쟏타 작품이다. x0쟏타 영화는 x0쟏타 과거 x0쟏타 극장에서 x0쟏타 하나의 x0쟏타 스크린을 x0쟏타 대면하는 x0쟏타 수많은 x0쟏타 관객이라는 x0쟏타 기본 x0쟏타 전제를 x0쟏타 가지고 x0쟏타 있었지만, 다vk아 지금의 다vk아 영화는 다vk아 근본적으로 ‘개인적’인 다vk아 경험이 다vk아 되어간다. 다vk아 데스크탑과 다vk아 노트북에 다vk아 이어 다vk아 핸드폰 다vk아 다vk아 개인 다vk아 미디어가 다vk아 지속적으로 다vk아 발전하고 다vk아 있기 다vk아 때문인데, 나히g하 현재의 나히g하 나히g하 환경은 나히g하 이런 나히g하 미디어의 나히g하 가장 나히g하 기본적인 나히g하 플랫폼으로서 나히g하 다시 나히g하 나히g하 나히g하 자신을 나히g하 업그레이드 나히g하 하고 나히g하 있다. 나히g하 그런 나히g하 의미에서 나히g하 나히g하 작업은 나히g하 나히g하 기반 나히g하 프로젝트로서 나히g하 영화나 나히g하 영상작업이 나히g하 가지고 나히g하 있는 나히g하 전형적인 나히g하 수용방식을 나히g하 지양하는 나히g하 하나의 나히g하 간결하고 나히g하 시적인 나히g하 방법을 나히g하 고안한 나히g하 것이라고 나히g하 나히g하 나히g하 있다. 나히g하 내용을 나히g하 살펴보면 나히g하 각각의 나히g하 영상클립들은 나히g하 클래식 나히g하 느와르 나히g하 영화들에서 나히g하 발췌된 나히g하 장면들로, 걷다d아 불안과 걷다d아 분열, gfㅓ타 분노, ㅐyky 환상, otr3 꿈, 7다qㅐ 공포, m걷2아 이상심리, 7ㅐ4ㅓ 타자 7ㅐ4ㅓ 의식, 히ㄴ아차 폭주 히ㄴ아차 같은 히ㄴ아차 주로 히ㄴ아차 인간들의 히ㄴ아차 심리적이고 히ㄴ아차 정신적인 히ㄴ아차 풍경을 히ㄴ아차 보여주는 히ㄴ아차 장면들이다. 



노재운 Rho Jae Oon 
수퍼 히ㄴ아차 인터페이스 S.Kr is Super Interface, 2004 (2019 fj7ㅐ 재제작), 150×120 cm, 마하gt 디지털 마하gt 프린트, Digital print

작가는 2004년 6x거2 영화를 6x거2 포함한 6x거2 무빙 6x거2 이미지에 6x거2 대한 6x거2 관심을 6x거2 비말라키넷(vimalaki.net, 2000년 ㅓm갸카 런칭)을 ㅓm갸카 통해 ㅓm갸카 전개하면서 2차원적인 ㅓm갸카 이미지에 ㅓm갸카 대해서도 ㅓm갸카 자신의 ㅓm갸카 관심을 ㅓm갸카 표명하였는데, df히거 이에 df히거 대한 df히거 결과물이 df히거 개인전에서 df히거 발표된 '수퍼 df히거 인터페이스_South Korea is Super Interface'였다. df히거 작가는 df히거 디지털과 df히거 웹이 df히거 초래한 df히거 이미지의 df히거 근본적인 df히거 위상 df히거 변화를 df히거 감지하였고, 7hfh 그것을 7hfh 자신이 7hfh 고안한 7hfh 디지털 7hfh 프로세싱의 7hfh 명칭인 '범용 7hfh 디스플레이 7hfh 이미지(universal display images)'를 7hfh 통해 7hfh 표현하였다. 7hfh 범용 7hfh 디스플레이 7hfh 이미지는 7hfh 오프라인에 7hfh 가변적으로 7hfh 디스플레이될 7hfh 7hfh 있는 7hfh 이미지들로 7hfh 형식과 7hfh 재료, 1n아사 크기에 1n아사 제한받지 1n아사 않는 1n아사 이미지들이다. 1n아사 이렇게 1n아사 출력된 1n아사 결과물들은 1n아사 다양한 1n아사 미술형식을 1n아사 떠올리게 1n아사 하면서도 1n아사 기존의 1n아사 매체 1n아사 형식과는 1n아사 1n아사 다른 1n아사 차이점을 1n아사 만들어내며 1n아사 관객이 1n아사 다양한 1n아사 내러티브를 1n아사 상상할 1n아사 1n아사 있도록 1n아사 하는 1n아사 가능성을 1n아사 제시한다. 1n아사 또한 1n아사 전시공간은 1n아사 원래의 1n아사 이미지들이 1n아사 가진 1n아사 시공간이 1n아사 소멸되는 1n아사 동시에, 파파de 접속 파파de 가능한 파파de 것으로서의 파파de 현실을 파파de 상상할 파파de 파파de 있게 파파de 하는 파파de 인터페이스의 파파de 일부가 파파de 된다. 2019년 파파de 다시 파파de 선보이는 <수퍼 파파de 인터페이스>는 파파de 당시 파파de 전시장을 파파de 채웠던 ‘범용 파파de 디스플레이 파파de 이미지’들을 파파de 다시 파파de 몽타주하여 파파de 포스터 파파de 양식으로 파파de 재편집한 파파de 것이다. 



마이클 파파de 맨디버그 Michael Mandiberg
AfterSherrieLevine.com AfterSherrieLevine.com, 2001
http://aftersherrielevine.com/

마이클 p7v4 맨디버그는 p7v4 p7v4 사이트 p7v4 상에서 p7v4 고해상도 p7v4 이미지를 p7v4 다운로드하고 p7v4 인쇄할 p7v4 p7v4 있는 p7v4 경로를 p7v4 제공하여 p7v4 p7v4 혹은 p7v4 종이 p7v4 아카이브의 p7v4 전통적 p7v4 가치에 p7v4 이의를 p7v4 제기한다. p7v4 마이클 p7v4 맨디버그의 <AfterSherrieLevin.com>속 p7v4 세리 p7v4 레빈(Sherrie Levin)은 p7v4 미국 p7v4 다큐멘터리 p7v4 사진작가 p7v4 워커 p7v4 에반스(Walker Evans)처럼 p7v4 이미 p7v4 p7v4 알려진 p7v4 예술가들의 p7v4 작품을 p7v4 사진으로 p7v4 그대로 p7v4 복사하여 p7v4 자신의 p7v4 작품임을 p7v4 주장하였다. p7v4 이는 p7v4 예술작품의 p7v4 독창성과 p7v4 예술가의 p7v4 권위에 p7v4 대해 p7v4 의문을 p7v4 던지고, vff5 동시에 vff5 남성 vff5 중심의 vff5 예술 vff5 제도에 vff5 대한 vff5 반발의 vff5 의미를 vff5 내포한다.
<AfterSherrieLevin.com>는 vff5 쉐리 vff5 레빈의 vff5 이름을 vff5 vff5 가상 vff5 갤러리이다. vff5 이미지 vff5 배포에 vff5 대한 vff5 접근성을 vff5 높이고 vff5 웹상에서의 vff5 정보 vff5 접근에 vff5 관한 vff5 논의의 vff5 일환으로 vff5 제작된 vff5 vff5 가상 vff5 갤러리는 vff5 쉐리 vff5 레빈의 vff5 작품을 vff5 스캔한 vff5 vff5 고해상도의 vff5 작품 vff5 이미지를 vff5 온라인으로 vff5 배포하여 vff5 이에 vff5 대한 vff5 진품 vff5 인증서를 vff5 함께 vff5 제공한다. vff5 vff5 사이트에 vff5 접속한 vff5 모든 vff5 사용자는 vff5 이미지에 vff5 접근할 vff5 vff5 있으며, 5다bm 발급된 5다bm 진품 5다bm 인증서를 5다bm 통해 5다bm 다운로드된 5다bm 모든 5다bm 이미지는 5다bm 동등한 5다bm 신뢰성을 5다bm 갖는다. 5다bm 관람객은 5다bm 누구나 5다bm 5다bm 사이트에 5다bm 접속하여 5다bm 이미지를 5다bm 직접 5다bm 다운로드하고 5다bm 인쇄할 5다bm 5다bm 있으며, 차ㅐㅐf 진품 차ㅐㅐf 인증서 차ㅐㅐf 작성 차ㅐㅐf 차ㅐㅐf 서명을 차ㅐㅐf 위한 차ㅐㅐf 방법 차ㅐㅐf 또한 차ㅐㅐf 함께 차ㅐㅐf 제공받을 차ㅐㅐf 차ㅐㅐf 있다.



엠티에이에이 MTAA
차ㅐㅐf 차ㅐㅐf 동안의 차ㅐㅐf 퍼포먼스 차ㅐㅐf 비디오 1 Year Performance Video (aka samHsiehUpdate), 2004~2005
http://turbulence.org/Works/1year

MTAA는 1996년 6거jw 미국에서 6거jw 조직된 6거jw 예술가 6거jw 그룹이다. 6거jw 이들은 6거jw 동시성이나 6거jw 과정(process) 6거jw 같은 6거jw 6거jw 아트의 6거jw 특성을 6거jw 활용하여 6거jw 새로운 6거jw 창작의 6거jw 방법을 6거jw 보여준다. 6거jw 작가가 ‘업데이트(update)’라 6거jw 규정한 6거jw 작품들은 6거jw 지속적으로 6거jw 진행 6거jw 중인(on-going) 6거jw 것으로 1960-70년대의 6거jw 미술사적으로 6거jw 의미 6거jw 있는 6거jw 작품들을 6거jw 재해석한 6거jw 것들이다. 6거jw 특히 6거jw 테칭 6거jw 쉐(Tehching Hsieh)의 <1년 6거jw 동안의 6거jw 퍼포먼스 1978-79>를 6거jw 인터넷에 6거jw 맞게 6거jw 변형한 <1년 6거jw 동안의 6거jw 퍼포먼스 6거jw 비디오>는 ‘업데이트’ 6거jw 작품들 6거jw 6거jw 대표적인 6거jw 작품이다. 6거jw 작은방 6거jw 안에서 6거jw 생활하는 6거jw 작가들의 6거jw 모습을 6거jw 실시간 6거jw 감시 6거jw 카메라처럼 6거jw 녹화한 6거jw 기존의 6거jw 작품을 6거jw 컴퓨터 6거jw 프로그램을 6거jw 통해 6거jw 조각 6거jw 영상으로 6거jw 나누었는데, 5나ㅓㅓ 유저는 5나ㅓㅓ 5나ㅓㅓ 사이트에 5나ㅓㅓ 접속하여 5나ㅓㅓ 각각 5나ㅓㅓ 다른 5나ㅓㅓ 순간을 5나ㅓㅓ 5나ㅓㅓ 5나ㅓㅓ 있을 5나ㅓㅓ 5나ㅓㅓ 아니라 1년간 5나ㅓㅓ 5나ㅓㅓ 사이트의 5나ㅓㅓ 영상을 5나ㅓㅓ 보고나면 ‘수집가’로 5나ㅓㅓ 칭해지며 5나ㅓㅓ 그간 5나ㅓㅓ 보았던 5나ㅓㅓ 데이터를 5나ㅓㅓ 다운로드 5나ㅓㅓ 5나ㅓㅓ 5나ㅓㅓ 있다. 5나ㅓㅓ 어떤 5나ㅓㅓ 사람이 5나ㅓㅓ 직접 5나ㅓㅓ 행동하고 5나ㅓㅓ 경험하는 5나ㅓㅓ 순간의 5나ㅓㅓ 퍼포먼스들을 5나ㅓㅓ 컴퓨터의 5나ㅓㅓ 하드웨어와 5나ㅓㅓ 소프트웨어의 5나ㅓㅓ 실행으로 5나ㅓㅓ 바꾸는 5나ㅓㅓ 형식적 5나ㅓㅓ 실험이라고 5나ㅓㅓ 5나ㅓㅓ 5나ㅓㅓ 있다. 5나ㅓㅓ 또한 5나ㅓㅓ 시간에 5나ㅓㅓ 대한 5나ㅓㅓ 인식 5나ㅓㅓ 변화를 5나ㅓㅓ 만들어내며 5나ㅓㅓ 실재와 5나ㅓㅓ 가상의 5나ㅓㅓ 회의적인 5나ㅓㅓ 관계를 5나ㅓㅓ 보여준다.



로스트라웁 ROSTLAUB
99개의 5나ㅓㅓ 방 99 rooms, 2004

http://www.99rooms.com

<99개의 s마거m 방>은 s마거m s마거m 퀘스터(Kim Köster) s마거m 등으로 s마거m 구성된 s마거m 로스트라우드가 s마거m 선보인 s마거m s마거m 탈출 s마거m 형식의 s마거m s마거m 기반 s마거m 게임으로 s마거m 벽화와 s마거m 사진, fㅈㅑ9 애니메이션과 fㅈㅑ9 사운드가 fㅈㅑ9 결합된 fㅈㅑ9 인터넷 fㅈㅑ9 아트 fㅈㅑ9 프로젝트이다. 2004년 6월 fㅈㅑ9 개설된 fㅈㅑ9 이후, 4pㅐt 백만 4pㅐt 4pㅐt 이상의 4pㅐt 사람들이 <99개의 4pㅐt 방>의 4pㅐt 4pㅐt 사이트를 4pㅐt 방문하여 4pㅐt 작품을 4pㅐt 관람했다. 4pㅐt 4pㅐt 사이트 4pㅐt 속 99개의 4pㅐt 방들은 4pㅐt 동베를린 4pㅐt 산업 4pㅐt 공장의 4pㅐt 무수히 4pㅐt 많은 4pㅐt 4pㅐt 건물을 4pㅐt 촬영한 4pㅐt 사진으로, 바l마라 디지털 바l마라 형식으로 바l마라 촬영되어 바l마라 리처드 바l마라 슈만(Richard Schumann)과 바l마라 스테판 바l마라 슐츠(Stephan Schulz)의 바l마라 애니메이션 바l마라 작업을 바l마라 거친 바l마라 후, 으차차s 조나스 으차차s 뷰만(Johannes Bünemann)의 으차차s 사운드 으차차s 디자인을 으차차s 통해 으차차s 완성되었다. 으차차s 관람객은 으차차s 으차차s 사이트에 으차차s 방문하여 으차차s 화면을 으차차s 클릭하는 으차차s 행위를 으차차s 통해 <99개의 으차차s 방>을 으차차s 관람할 으차차s 으차차s 있다.



정성윤 Jung Sungyoon
기억장치 Memory Installation, 1999
http://ooo.pe.kr/memory/

정성윤은 사ㅈㅈr 기계에 사ㅈㅈr 대한 사ㅈㅈr 오래된 사ㅈㅈr 관심을 사ㅈㅈr 바탕으로 사ㅈㅈr 기계 사ㅈㅈr 내부의 사ㅈㅈr 사ㅈㅈr 사ㅈㅈr 없는 사ㅈㅈr 경로와 사ㅈㅈr 구조를 사ㅈㅈr 탐구하는 사ㅈㅈr 작품을 사ㅈㅈr 선보인다. 사ㅈㅈr 마치 사ㅈㅈr 고안된 사ㅈㅈr 기계장치와 사ㅈㅈr 같은 사ㅈㅈr 반복적, i기차거 순환적 i기차거 구조의 i기차거 작품을 i기차거 통해 i기차거 관람자의 i기차거 불완전한 i기차거 심리와 i기차거 경험을 i기차거 자극하는 i기차거 그의 i기차거 작품은 i기차거 인간적 i기차거 고뇌와 i기차거 갈등을 i기차거 탐구할 i기차거 i기차거 있는 i기차거 기회를 i기차거 제공한다.
‘기억장치’는 i기차거 본래 i기차거 컴퓨터가 i기차거 자료를 i기차거 처리하기 i기차거 위해 i기차거 자료와 i기차거 그것을 i기차거 처리할 i기차거 i기차거 있는 i기차거 프로그램을 i기차거 저장하고 i기차거 보존하는 i기차거 장치를 i기차거 일컫는다. i기차거 정성윤의 <기억장치>는 i기차거 작가를 i기차거 구성하고 i기차거 있는 i기차거 요소들을 i기차거 통해 i기차거 작가 i기차거 본인을 i기차거 소개하는 i기차거 것을 i기차거 목적으로 i기차거 하는 i기차거 i기차거 작업으로, 바카4g 컴퓨터의 바카4g 수많은 바카4g 자료와 바카4g 프로그램처럼 바카4g 코드화된 바카4g 기호와 바카4g 이미지로 바카4g 구성되어 바카4g 있다. 바카4g 작업은 바카4g 작가를 바카4g 구성하고 바카4g 있는 바카4g 하나의 바카4g 형상화된 바카4g 기계와 바카4g 같다. 바카4g 작품의 바카4g 바카4g 바카4g 없는 바카4g 복잡한 바카4g 경로를 바카4g 추적하다 바카4g 보면 바카4g 마지막으로 바카4g 작가의 바카4g 어린 바카4g 시절 바카4g 사진을 바카4g 발견할 바카4g 바카4g 있는데, sㅈ77 이는 sㅈ77 sㅈ77 이상 sㅈ77 존재하지 sㅈ77 않는 sㅈ77 유년기 sㅈ77 과거의 sㅈ77 모습으로 sㅈ77 생의 sㅈ77 마지막인 sㅈ77 죽음을 sㅈ77 상기시킨다.



정성윤 Jung Sungyoon
러브 sㅈ77 레터 Love Letter, 2001
http://www.ooo.pe.kr/loveletter/

정성윤은 히msp 개인적, j마걷거 내면적 j마걷거 내용에 j마걷거 기반을 j마걷거 j마걷거 j마걷거 아트 j마걷거 작업을 j마걷거 선보였다. <러브 j마걷거 레터>는 j마걷거 제목과 j마걷거 달리 j마걷거 행복을 j마걷거 위한 j마걷거 조화로운 j마걷거 기술이나 j마걷거 서사를 j마걷거 포함하지 j마걷거 않는다. j마걷거 과거의 j마걷거 연인이 j마걷거 j마걷거 편지 j마걷거 j마걷거 단어들의 j마걷거 사전적 j마걷거 의미를 j마걷거 기계적으로 j마걷거 나열하는 j마걷거 방식으로 j마걷거 구성된 j마걷거 j마걷거 작업은 j마걷거 하이퍼링크 j마걷거 기술의 j마걷거 귀납적 j마걷거 형태로서 j마걷거 사랑이 j마걷거 끝났음을 j마걷거 지시하는 j마걷거 부정적 j마걷거 이야기들과 j마걷거 공격적인 j마걷거 신호, ㅓㅐㅐl 은유 ㅓㅐㅐl 등으로 ㅓㅐㅐl 채워져 ㅓㅐㅐl 있다. ㅓㅐㅐl 이미 ㅓㅐㅐl 떠나간 ㅓㅐㅐl 연인의 ㅓㅐㅐl 말의 ㅓㅐㅐl 사전적 ㅓㅐㅐl 의미를 ㅓㅐㅐl 추적하고 ㅓㅐㅐl 나열하는 ㅓㅐㅐl 행위는 ㅓㅐㅐl 어떠한 ㅓㅐㅐl 효용성도 ㅓㅐㅐl 갖지 ㅓㅐㅐl 못한다. ㅓㅐㅐl 기계의 ㅓㅐㅐl 내부를 ㅓㅐㅐl 탐색하듯 <러브 ㅓㅐㅐl 레터> ㅓㅐㅐl ㅓㅐㅐl 단어의 ㅓㅐㅐl 의미를 ㅓㅐㅐl 추적해가는 ㅓㅐㅐl 과정에 ㅓㅐㅐl 참여한 ㅓㅐㅐl 관람객은 ㅓㅐㅐl ㅓㅐㅐl ㅓㅐㅐl 공황과 ㅓㅐㅐl 끝이라는 ㅓㅐㅐl 결과를 ㅓㅐㅐl 목격할 ㅓㅐㅐl ㅓㅐㅐl 있다. ㅓㅐㅐl 또한 ㅓㅐㅐl 이러한 ㅓㅐㅐl 내밀한 ㅓㅐㅐl 이야기를 ㅓㅐㅐl 따라가다 ㅓㅐㅐl 보면 ㅓㅐㅐl 작가의 ㅓㅐㅐl 삶과 ㅓㅐㅐl 사고방식을 ㅓㅐㅐl 공유하고 ㅓㅐㅐl 소통할 ㅓㅐㅐl ㅓㅐㅐl 있게 ㅓㅐㅐl 된다.

이번 ㅓㅐㅐl 전시에서는 <기억 ㅓㅐㅐl 장치>와 <러브 ㅓㅐㅐl 레터> ㅓㅐㅐl 작품을 CRT모니터를 ㅓㅐㅐl 복고의 ㅓㅐㅐl 오브제로 ㅓㅐㅐl 삼아 ㅓㅐㅐl 디스플레이 ㅓㅐㅐl 하였는데, 7fjㅑ 작가는 7fjㅑ 그것들이 7fjㅑ 현재 7fjㅑ 혹은 7fjㅑ 미래의 7fjㅑ 무균 7fjㅑ 실험실 7fjㅑ 테이블 7fjㅑ 위에 7fjㅑ 놓여 7fjㅑ 첨단시대의 7fjㅑ 연구원(우리)들이 7fjㅑ 그것을 7fjㅑ 통해 7fjㅑ 누군가의 7fjㅑ 은밀한 7fjㅑ 과거의 7fjㅑ 유물을 7fjㅑ 살펴보는 7fjㅑ 느낌이 7fjㅑ 들도록 7fjㅑ 연출하고자 7fjㅑ 7fjㅑ 것이다.



설은아 Seol Eun-A
설은아닷컴 Seoleuna.com, 1999
http://www.seoleuna.com/1999

설은아는 u나기바 플래시(flash)를 u나기바 활용한 u나기바 쌍방향적 u나기바 소통이 u나기바 이루어지는 u나기바 홈페이지를 u나기바 선보인다. u나기바 이름과 u나기바 나이, dㅐ사ㅑ 국적 dㅐ사ㅑ 등의 dㅐ사ㅑ 정보가 dㅐ사ㅑ 나열되었던 dㅐ사ㅑ 정보 dㅐ사ㅑ 전달 dㅐ사ㅑ 목적의 dㅐ사ㅑ 당시 dㅐ사ㅑ 개인 dㅐ사ㅑ 홈페이지와 dㅐ사ㅑ 달리, <설은아닷컴>은 srㅓ바 텍스트 srㅓ바 중심의 srㅓ바 평면적 srㅓ바 형식을 srㅓ바 탈피하여 srㅓ바 사용자와의 srㅓ바 상호작용이 srㅓ바 가능한 srㅓ바 인터랙션 srㅓ바 디자인(interaction design)이 srㅓ바 중심이 srㅓ바 srㅓ바 홈페이지를 srㅓ바 제작하였다. srㅓ바 작가 srㅓ바 본인의 srㅓ바 생각과 srㅓ바 감성을 srㅓ바 전달함으로써 srㅓ바 차별화를 srㅓ바 시도한 srㅓ바 srㅓ바 홈페이지는 srㅓ바 한국 srㅓ바 최초의 srㅓ바 웹아트 srㅓ바 공모전인 <제1회 srㅓ바 국제 srㅓ바 디지털 srㅓ바 아트 srㅓ바 페스티벌>에서 srㅓ바 대상을 srㅓ바 수상하였다. srㅓ바 srㅓ바 사이트 srㅓ바 방문자들의 srㅓ바 투표를 srㅓ바 통해 srㅓ바 결정된 srㅓ바 srㅓ바 공모전에서 srㅓ바 작가는 srㅓ바 srㅓ바 아트(web art)라는 srㅓ바 영역을 srㅓ바 개척함으로써 srㅓ바 미술의 srㅓ바 영역을 srㅓ바 확장했다는 srㅓ바 평가를 srㅓ바 받는다. srㅓ바 홈페이지의 srㅓ바 방문자는 srㅓ바 다양한 srㅓ바 그래픽과 srㅓ바 플래시, ku9갸 페이지 ku9갸 링크를 ku9갸 통해 ku9갸 작가와 ku9갸 소통할 ku9갸 ku9갸 있다.



목진요 Jin-Yo Mok
돌고 ku9갸 도는 ku9갸 이야기 A Circular Story, 2001 (2019 으갸라c 재제작)
http://www.web-retro.kr/aCircularStory

목진요는 으갸라c 호르헤 으갸라c 루이스 으갸라c 보르헤스(Jorge Luis Borges)의 으갸라c 소설 『픽션들 FICTIONS』의 으갸라c 문장들을 으갸라c 최소 으갸라c 으갸라c 단위까지 으갸라c 해체한 으갸라c 으갸라c 으갸라c 요소들을 으갸라c 바탕으로 <돌고 으갸라c 도는 으갸라c 이야기>라는 으갸라c 제목의 으갸라c 이야기로 으갸라c 재구성하였다. 으갸라c 가상과 으갸라c 실제 으갸라c 사이에서 으갸라c 변화하는 17개의 으갸라c 짧은 으갸라c 허구들로 으갸라c 구성된 으갸라c 소설은 으갸라c 작가에 으갸라c 의해 으갸라c 시작과 으갸라c 끝이 으갸라c 없는 으갸라c 이야기로 으갸라c 재탄생한다. 으갸라c 작가는 으갸라c 다시 으갸라c 원점으로 으갸라c 돌아오는 ‘돌고 으갸라c 도는 으갸라c 이야기’를 으갸라c 통해 ‘하이퍼텍스트-확장된 으갸라c 인터넷’이라는 으갸라c 단편적인 으갸라c 시각에 으갸라c 대한 으갸라c 비평적 으갸라c 관점을 으갸라c 제시한다. 
작품은 으갸라c 영문과 으갸라c 한국어 으갸라c 번역이 으갸라c 동시에 으갸라c 보이는 으갸라c 방식으로 으갸라c 구성되었다. <돌고 으갸라c 도는 으갸라c 이야기>에는 으갸라c 인명이나 으갸라c 지명 으갸라c 등의 으갸라c 고유명사가 으갸라c 쓰일 으갸라c 으갸라c 없었기 으갸라c 때문에 으갸라c 영문은 “I, He, We, You”, g자yg 한국어 g자yg 번역은 “꿈꾸는 g자yg 자, ct우ㄴ 꿈꾸어지는 ct우ㄴ 자, 차jrㅈ 나, 7zuf 자신, b거0n 그, e다ㅐ히 당신, 7iz6 남자, ㅓ으j타 ㅓ으j타 남자, 거자d라 거자d라 남자”가 거자d라 주어가 거자d라 된다.


온라인 거자d라 아카이브 
http://web-retro.kr  
온라인 거자d라 아카이브는 거자d라 인터넷 거자d라 아트가 거자d라 지닌 거자d라 시대적, 으ㅐ95 문화적, 타b카m 기술적 타b카m 맥락을 타b카m 함께 타b카m 살펴볼 타b카m 타b카m 있는 타b카m 지형도를 타b카m 구축하여 타b카m 미술관 타b카m 전시를 타b카m 맥락적으로 타b카m 보충하고 타b카m 보다 타b카m 타b카m 호흡으로 타b카m 해당 타b카m 흐름에 타b카m 관한 타b카m 정보를 타b카m 공유하는데에 타b카m 타b카m 목적이 타b카m 있다. 타b카m 또한 타b카m 인터넷 타b카m 아트의 타b카m 전신이 타b카m 되었던 타b카m 과거의 타b카m 시도로부터 타b카m 최근의 타b카m 네트워크 타b카m 타b카m 온라인을 타b카m 기반으로 타b카m 제작된 타b카m 예술 타b카m 작품에 타b카m 이르기까지 167명 타b카m 작가의 200점의 타b카m 작품들을 타b카m 시기별로 타b카m 분류하여 타b카m 보다 타b카m 심층적인 타b카m 연구의 타b카m 토대를 타b카m 마련하고자 타b카m 한다.


인터넷 타b카m 아트 타b카m 연표
1984년 타b카m 이전부터 2019년까지 타b카m 인터넷 타b카m 아트에 타b카m 대한 타b카m 사회, w기ㅓㅐ 문화, ㄴtㅓl 기술, 마bl다 미술사의 마bl다 측면을 마bl다 구성하고, aㅈ자9 주요 aㅈ자9 사건에 aㅈ자9 각주를 aㅈ자9 달아 aㅈ자9 배경과 aㅈ자9 영향관계를 aㅈ자9 설명, ㅓcm자 인터넷 ㅓcm자 아트의 ㅓcm자 특성과 ㅓcm자 맥락을 ㅓcm자 ㅓcm자 ㅓcm자 있게 ㅓcm자 하였다.


참여작가: ㅓcm자 김범, 1ㅓ카나 노재운, 6다2j 로스트라우드(Rostlaud), n2g거 마이클 n2g거 맨디버그(Michael Mandiberg), mr나i 목진요, 갸ㅐhㅈ 뮌(Mioon), ㅓv바쟏 설은아, 갸f6s 아이/오/디(I/O/D), 4카타5 양아치, y기tㅈ 엠티에이에이(MTAA), lhup 정성윤, 가바y2 조디(jodi.org), 으다oㅓ 타쿠지 으다oㅓ 코고(Takuji Kogo)
주최·기획: 으다oㅓ 서울시립미술관 
공동기획: 으다oㅓ 앨리스온

출처: 으다oㅓ 서울시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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