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공간 리:플랫
2023년 11월 24일 ~ 2023년 12월 16일
Uljiro Kim, Harvesting perspective series, 2023_Photo (c)Jinsol Kim
1 / 3
서울 중구의 전시공간 리플랫에서 11월 24일부터 12월 16일까지 김을지로 개인전 《옮겨심기》를 개최한다. 그간 식물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다양한 3D 그래픽 작품을 선보여 온 작가는 실내 식물과 3D 그래픽이 소비되는 방식의 유사성을 중점으로, 이번 전시에서 디지털 식물 영상과 여기에서 파생된 사진 작품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의 대표 작품 〈Potting〉 영상에는 4종의 디지털 식물이 등장한다. 이를 통해 작가는 말 그대로 보기 좋게끔 유전형질까지 편집한 실내 식물처럼, 미디어로 공유되는 그래픽이 항상 매끈하고 ‘완벽해’ 보이는 것이 과연 자연스러운 일인지 우리에게 되묻고 3D 그래픽의 속성을 재고하게 한다. 나아가 3D 그래픽 작업 과정에서 주로 제거의 대상이 되는 글리치(glitch)를 그대로 담아낸 〈Soil mixing〉 영상으로 이러한 의문을 더욱 다시 한번 분명히 제기한다.
또한, 〈Potting〉 영상에서 파생된 사진 연작 〈Harvesting perspective〉와 영상의 시퀀스를 연속 이미지로 출력한 〈Sequence〉 작품 등을 통해 작가의 작업 방식과 그 과정도 함께 가늠해 볼 수 있다. 이번 전시는 작가의 오프라인 첫 개인전으로, 그간 우리의 시각적 욕망에 가려져 미처 논의하지 못한 대상의 뒷이야기를 상상해 보는 자리가 될 것이다.
전시공간 리플랫은 평면작업을 전문으로 다루며 시각예술이 가진 고유한 가치를 탐구하는 작은 전시공간이다.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신진작가들을 발굴하고 소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전시로 대중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김을지로(Uljiro Kim)
시각디자인과 조소를 공부한 미디어 아티스트이자 공상과학이 매일 현실에 전복되는 세대의 당사자다. 생물의 조직 기관을 재구성하여 가상현실에 배양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현실과 가상의 물질과 비물질이 각기 다른 환경과 인터페이스에서 작동하는 방식에 관심이 많다.
https://uljiro.land
출처: 전시공간 리:플랫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운영시간
월요일 휴관
화요일 휴관
수요일 13:00 - 19:00
목요일 13:00 - 19:00
금요일 13:00 - 19:00
토요일 13:00 - 19:00
일요일 휴관
휴관: 일요일, 월요일, 화요일
모든 프로그램은 주최측의 사정으로 변경될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